이 게임은 재료가 되는 팬티아이템과 변태몬스터를 사용함으로써 아이템을 만드는 알 시스템이 있습니다. 상당히 뜬금없는 아이템 제작 시스템에다가 여관방 개축에 목수가 필요하지 이걸 왜 팬티와 변태몬스터로 알을 낳아서 방을 개축하게 만들었는지도 모르겠어요. 덕분에 노가다 대폭 상승. 플레이어가 알 시스템 조합에 정확한 지식을 알고 있다면 현재 플레이 하고 있는 시점에서 얻을수 없는 좋은 아이템을 얻을수 있게 한다는 기본 취지는 알겠습니다만 직접 이것저것 해보니 시스템만 만들어놓고 적용은 좀 많이 엉터리로 해놓았더군요.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때 실질적으로 후반에 일부 구간만 활용하는게 유용하다입니다.
게이머즈 2015년 7월호 공략을 참조하고 알시스템을 쭉 살펴보니 상점에서 돈을 주고 살 수 없는 아이템부터 보면 쓸만한것은 5지역에 나오는 변태몬스터로 만드는 아이템들부터 시작합니다. 노멀엔딩까지 1~6지역이기 때문에 5지역에서 변태몬스터 모아서 합성한다면 거의 게임 끝나갈때입니다. 더 큰 문제는 노멀 엔딩 클리어 전까지 상품에서 알 시스템에 필요한 속옷 아이템들 입수가 절대적으로 적다입니다. 이 게임 아이템 장비들을 보면 모자,목걸이,팔 장식품*2개 인데 특히 팔 장식품은 2개 장착이니 기본으로 2배 필요한데다 팔장식품 쪽에서 공격이나 방어, 속도, 기타 속성등 여러가지가 있어서 실질적으로 재료 필요성이 다른 속옷의 몇배는 필요할텐데도, 제가 5구역에 도착했을때 끈팬티가 가장 질이 낮은 혼면으로 딱 3개 있었습니다. 다른 재료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함부로 알 시스템으로 아이템 만들면 중요한 팔 장식품 같은건 제대로 만들지도 못한다는거죠. 나중에 알 시스템에 활용할 재료를 상점에서 팔기는 하지만 노멀엔딩 이후 나오니 사실상 여장 봉인구역에서 활용하라고 만든건지, 아무생각없이 만든건지... 개인적 볼때 아무생각없이 시스템만 만들어놓은것 같습니다.
장비에 +a가 붙는건 숫자 1당 5%의 성능 향상이 있긴 있다.
예를들어 극초반 장비인 레더 바레트의 경우 레더 바레트+9 아이템이 45%의 성능이 좋다는 이야기인데 실제로는 +a 의 경우 능력치에 소숫점의 차이는 반올림이나 내림으로 처리하는지 소숫점 처리때문에 어떤 장비의 경우 그냥일 경우나 +3 효과가 붙은거나 성능차이는 없더군요. +9 같은 고옵션은 실제로 본적도 없거니와 어짜피 나중에 후반에 더 좋은 장비가 나오면 이전에 옵션 좋은거 붙어도 의미가 퇴색되니 신경을 안쓰는게 편합니다.
재료로 만들 팬티는 질에 따라 혼면, 면, 실크 3개로 상위로 갈수록 성공율이나 +a 옵션에 영향을 주는것 같습니다만 실크 같은건 게임상 얻을 확률이 극히 낮습니다. 사실상 혼면이나 면으로 아이템 제작한다 생각하면 편합니다.
몬스터걸의 호감도가 높으면 성공률도 높다고 하는데 호감도 최고치인 몬스터걸로 혼면으로 아이템을 만드니 실패율이 엄청나서 계속 세이브로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호감도 적용이 안되거나 있다해도 의미없는 확률 차이인것 같습니다. 반면 재료 팬티가 실크인경우 성공율은 확연히 높더군요.
각 몬스터걸 마다 5가지 특성이 있는데 낮은 확률로 아이템 이름 앞에 [~~인] 이라는 수식어가 붙으면서 능력에 +를 줍니다. 이 게시판에 알시스템이라고 검색하면 어떤 몬스터걸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적혀있습니다만, 안그래도 실패율이 높아서 세이브, 로드하는데 [~~인] 속성을 노리면 세이브로드가 기아급수적으로 늘어나므로 이건 그냥 신경 끄는걸 권합니다.
아이템 제작별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T백: 머리 장식품
탕가: 목 장식품
끈팬티: 팔 장식품
드로어즈: 소비 아이템
특이하게 문어몬스터로 몬스터걸의 잡 팬티를 얻는 경우에는 위의 재료팬티 종류는 상관없이 몬스터걸의 잡 팬티가 옵니다.
재료가 되는 변태 몬스터의 경우 어떤 특정 아이템을 만드는 경우 4종류가 나뉩니다. 기본 던전에 낮은층 1개, 기본 던전에 높은층 1개, 봉인 구역에 낮은층 1개, 봉인 구역에 높은층 1개인데, 상위로 갈수록 성공확률이나 +a가 높아지는것 같군요. 모양은 같고 색깔만 틀린 몬스터라 보면됩니다.
예를 들어 T백으로 레더 바레트란 초반 장비를 만드는데 필요한 변태 몬스터는
맛좋은밀크(1지역 1~2층), 신선한 우유(1지역 3~4층), 정말신선모유(1지역 봉인구역 2층), 초신선생유(1지역 봉인구역 3층)
이렇게 4가지지만 각지역의 봉인구역과 연동을 시켜놓은것이 어처구니가 없는게 봉인구역은 1~6지역을 클리어해서 노말 엔딩을 본 후에 나오므로 1지역 봉인구역은 6지역 보다 어렵습니다. 그렇게 해서 어려운 봉인구역던전에서 정말신성모유나 초신선생유 변태몬스터를 노가다해서 얻어서 1지역 1층에 맛좋은밀크 변태몬스터로 얻을 수 있는 레더 바레트보다 +a 장비를 얻어봐야 기본 성능이 워낙 떨어져서 만들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기본 던전 저층에서 재료가 될 변태 몬스터를 얻는게 가장 속 편합니다.
5~6지역에서 쓸만한 장비가 나오지만 노멀엔딩 직전이고, 봉인구역 5~6지역도 역시 진엔딩 직전이라 아주 작정하고 +9 급 아이템을 얻는게 아니라면 봉인구역에서 재료가 될 변태몬스터를 모으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더욱이 봉인구역 5~6지역에선 아무리 장비가 좋아도 2턴만에 잡몹이 버프걸고 전체공격을 해서 고레벨의 플레이어를 전멸시키기 때문에 장비보다는 2턴킬에 대비한 몬스터걸과 스킬의 배치가 월등히 중요합니다. 극단적으로 반대로 말해보면 다른 장비를 하나도 안입어도 선제공격 팔장식품만 장착하고 몬스터걸을 적절히 배치하면 클리어 가능합니다.
추천하는 아이템
팔장식품(끈팬티)
현자의 미상가(SP+90)
제5지역: 딴딴타코야키 1~2층, 딴딴경단 3~4층, 딴딴찐빵, 딴딴볼
본래 만들 생각은 없었으나 5구역부터 난이도 급증을 느끼고, 물리공격 타입으로 전체공격을 하는 파티를 만들었는데 SP가 모자라는 바람에 시험삼아 만들어봤더니 효과가 좋아서 3개 만들어서 파티에 하나씩 나눠줬습니다. SP가 극히 낮았던 다크엘프 3직업은 대략 SP 90에서 180이 되고, 파티에 로리+빈유 속성이 있어서 전투당 3%의 HP와 SP 회복이 있는데 사실상 다크엘프의 SP가 2배가 되니 체감 상 6%의 SP 회복이 되어서 장기간 전체공격을 해도 SP에 여유가 생기기 시작하더군요. 나중엔 레벨이 오르면서 전체공격 캐릭터 3~4명이 안하고 1~2명이 해도 1턴킬이 가능해지니 민첩이 가장 빨라 첫전체공격을 하는 다크엘프의 SP만 집중적으로 소모가 되니 아예 2개 장착을 시켜서 SP 270정도로 만들었습니다. 잘쓰면 유용한 장비
강건의 뱅글(ATK+43)
제6지역: 화장호러 1~2층, 떡칠호러 3~4층, 공사호러, 개조호러
본래 알시스템으로 본인이 만들려고 했던 장비였으나 6구역때부터 제작가능한지라 5구역에서 현자의 미상가(SP+90) 만든다고 끈팬티를 다 써버리고 그 아이템으로도 진행이 막히지 않아서 딱히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론상 물리전체공격 파티를 만들었을 경우 +43, 2개 장착시 +86의 공격력으로 전체공격을 하면 효과가 매우 높을겁니다. 이 게임은 잡몹이 한 전투에 최대 7마리까지 동시 출현하니 전체공격이 최대 +86의 효과를 받는다면 효과는 어마어마하다고 봐야.
창생의링(MAT+43)
제6지역: 미역의 정 1~2층, 미역의 화신 3~4층, 미역의 천사, 미역의 여신
강건의 뱅글이 물리공격력이라면 창생의 링은 마법공격력을 대폭 올려주고 이론상 이것도 잘쓰면 유용함.
그 외
민첩을 대폭 올려주는 순신 리스트밴드(AGI+34)등이 있으나 민첩은 크게 올린다고 체감이 좋은 경우는 거의 없고, 선제공격용 장비를 쓰거나 상점에서 질풍리스트밴드(AGI+11)로도 순서 바꾸는것이 충분할때도 있습니다.
마비를 막아주는 패럴라이즈 너클도 만들수는 있으나 그냥 보물상자에서 얻울 수 있는 패럴라이즈 너클을 상태회복 기술이 있는 힐러에게 장착시키고 다른 캐릭터의 마비를 풀거나, 1명만 마비가 안걸렸다면 전투에서 마름쇠를 써서 도망갈수도 있습니다. 봉인구역의 특정 지역만 빼면 마비를 거는 경우도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혼면 끈팬티 얻기
노멀엔딩 이후 상점에서 혼면 끈팬티를 8500골드라는 매우매우 높은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노멀엔딩 이전에 혼면 끈팬티를 드랍하는 몬스터는 질척끈적 링이라고 4지역 1,3 4층에 출현하는데 1층은 리더 보스인 아이리와 출현하는 1회용이므로 3,4층이 실질적인 출현장소이긴한데 일반몬스터보다 출현 횟수도 적고, 방금 노가다로 이 몬스터를 잡을려고 하다가 4지역 3층 세이브 포인트,고정몬스터, 채취포인트가 한데 모여있는 장소에서 노가다를 하다보니 채취포인트에서 혼면 끈팬티를 2~3개 얻을동안 돌아다니거나 고정몬스터로 나온 질척끈적 링을 물리쳐서 얻은 혼면 끈팬티는 하나도 없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그냥 제4지역에서 채취포인트 노가다 중에 혼면 끈팬티를 얻는게 가장 정신건강에 유용하리라 봅니다. 채취포인트는 구역에 따라 나오는 나오는 아이템 범위가 틀려지므로 제1지역에서 얻을려고 노가다하지 않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머리 장식품(T백)
별똥별 카츄사(방어+67, 마법방어+54)
제5지역: 미트 황문 2~3층, 볼 황문 5~6층, 원투 환문, 세인트 황문
5지역에서부터 만들수 있고 마법 방어에 유용
초합금 티아라(방어+88, 마법방어+36)
제6지역: 머슈룸포스 2~3층, 팽이버섯 가면 4층, 만가닥버섯 전대, 송이버섯 함대
6지역부터 만들수 있기는 한대 물리방어력이 더 높으므로 본래 마법방어력이 강하고 후방에 있는 힐러에게 주기에 더 적합
목 장식품(탕가)
아수라 쵸커(공격+17, 방어+94, 마법방어+38)
제5지역: 송이버섯 헤드 2~3층, 송이버섯 짱 5~6층, 송이버섯 두목, 돈 송이버섯
본인이 5구역 이후부터 물리전체공격 파티로 진행했기 때문에 이걸 만들어서 유용하게 진행을 하였습니다.
진주장싯깃(방어+72, 마법방어+58)
제6지역: 화장호러 1~2층, 떡칠호러 3~4층, 공사호러, 개조호러
6지역부터 나오고, 마법 방어력이 높은 장비로 게임 후반이나 봉인구역에서 일반 마법공격이 아프다면 선택해볼만합니다.
빛의 목장식(방어+102, 마법방어+41)
제6지역: 머슈룸포스 2~3층, 팽이버섯 가면 4층, 만가닥버섯 전대, 송이버섯 함대
물리방어력은 무려 102가 되고, 재료가 되는 머슈룸포스 등은 초합금티아라랑 겹치니 남은수량에 유의.
아이템(드로어즈)
아이템이므로 +a와 상관없는 1회용이므로 낮은 수준의 변태몬스터나 봉인구역에 나오는 높은 수준의 변태몬스터나 차이가 없습니다.
현자의 돌: 아군 1명의 전투불능을 치료하고 HP를 100% 회복
6지역: 복슬바나나 1층, 복슬 붕붕 2층, 복실꽁꽁, 복실핑쿠
여장 봉인구역까지 진행하다 빡칠것 같다면 만들어볼만함.
마녀의 비약: 아군 전체 HP+1500
제6지역: 머슈룸포스 2~3층, 팽이버섯 가면 4층, 만가닥버섯 전대, 송이버섯 함대
말할필요없이 좋은 회복아이템이지만 재료가 되는 머슈룸포스등은 초합금티아라나 빛의 목장식등과 재료가 겹쳐서 남은 수량에 주의.
딸기 숏케이크: 아군전체 HP700 회복
5지역: T백스 1~2층, T백스 세븐 4~5층, 돌아온 T백스, T백스 에이스
마녀의 비약보단 떨어지지만 이쪽은 다른 변태몬스터라 재료 여분이 남아있기 좋다. 드로어즈로 아이템 말고 끈팬티로 패럴라이즈 너클(마비 방지)를 만들수 있는것도 장점
*문어 몬스터로 몬스터걸의 잡팬티 만들기
이 게임에는 매우 낮은 확률로 문어형 몬스터가 나오고 전투 중 높은 확률로 도망을 치는걸 볼 수 있는데 이 문어 몬스터를 잡았을때 5%의 확률로 동료가 되면 이 몬스터로 몬스터걸의 4번째 직업을 가능하게 하는 잡팬티를 얻습니다. T백, 탕가, 끈팬티,드로어즈등 재료팬티 종류는 상관없고 알시스템으로 조합한 몬스터걸의 잡팬티가 나옵니다. 주의할것은 해당 몬스터걸이 이미 4번째 직업의 잡팬티를 이미 소지했거나 이미 선물했다면 무조건 알시스템은 실패하고 재료는 사라집니다. 제가 진엔딩까지 클리어하면서 딱 문어형 몬스터 2마리가 동료로 들어왔습니다. 기왕 잡팬티를 만든다면 난이도상 1구역에서 4번째 직업 팬티를 얻는 몬스터걸보다 5구역 봉인지역에서 4번째 직업 팬티를 얻는 몬스터걸것을 얻는게 낫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