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리즈를 하다보면 굉장히 익숙해지는 것들 이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실 거 같은 것들 위주로 적어봤습니다.
순정 F-16C를 기준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단위는 knot/feet (1knot = 1.85km/h, 1feet = 0.33m)
1. 고도에 따라 최대 속도 차이가 난다.
1-1. 고도 100에서의 속도 : 스로틀 중간 - 324 , 스로틀 최대 - 1264
1-2. 고도 36000에서의 속도 : 스로틀 중간 - 356, 스로틀 최대 - 1390
2. 실속 속도는 고도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
2-1. 고도에 상관없이 130부터 실속 경고
3. 일정 고도 (약 36000) 이상에서는 기수가 조금씩 하강하기 시작한다.
3-1. 억지로 피치 업을 계속하면 38500까지는 올라갈 수 있다. 38500부터는 피치업을 계속 하고 있어도 안올라가진다.
4. 기수를 내리면 속도가 올라간다.
4-1. 1에서의 고도별 속도 최대치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는다.
4-2. 고도 20000, 기수 수평에서 스로틀 최대로 속도 330->1200 가속까지 약 36초 소요
4-3. 고도 20000에서 기수를 -20도로 내리면서 스로틀 최대로 속도 330-> 1200 가속까지 약 15초 소요
5. 기수를 들어올리면 속도가 줄어든다.
5-1. 기수 올린 상태를 유지하면서 고도를 계속 올리면 어느정도 줄어들다가 다시 증가하기 시작한다.
5-2. 고도 2000, 기수 수평에서 스로틀 최대로 속도 324-> 1000 가속까지 약 17초 소요
5-3. 고도 2000에서 기수를 +20도로 올리면서 스로틀 최대로 속도 324-> 1000 가속 : 약 18초 소요
5-4. 고도 20000에서의 1200까지 가속 테스트는 불가 : 속도 1100 쯤에서 고도 제한 도달
5-5. 저고도에서의 1200까지 가속 테스트도 불가 : 기수 + 20도에서 속도가 1010이상으로 올라가지 않음
6. 비행기를 뒤집으면 기수가 점점 땅을 향하게 된다.
6-1. 90도 뱅크 상태 (날개가 땅끝 하늘 끝을 보게 기울인 상태) 정도부터 적용된다.
7. 기수를 올리는 동작이 기수를 내리는 동작보다 빠르다.
7-1. 피치 업으로 360도 회전시 약 10초 소요
7-2. 피치 다운으로 360도 회전시 약 15초 소요
8. 조종간 반응속도는 롤 > 피치 > 요 순으로 빠르다.
8-1. 롤 360도 회전은 약 3초 정도 소요
또 뭐가 있을까요? 이런 정보 모아두면 처음 하시는 분들 적응을 빨리 하실 수 있을 거 같아 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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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속도가 똑같을 때 피토관으로 측정된 IAS는 고도가 높을수록 떨어진다는 말씀 같은데요. 에컴에서 구현된 것은 그 부분이 아니라 똑같은 스로틀에서 속도가 다르다, 라는 것 아닐까요? 공기 밀도가 줄어들 때 추력도 같이 줄어들 것 같긴 한데, 그 정도가 공기 밀도 저하에 의한 저항력 감소치보다 적다면 결과적으로 추력 - 저항력의 값이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올라가게 되니까요. | 19.02.01 19: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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