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넓다
넓으면서 꽉꽉 차있습니다. 저는 생각없이 한방향으로 가다가 기지점령하는데 가도가도 끝이 없네요. 저 멀리에 안테나 보여서 점령하면 저 멀리에 또다른 기지보이고. 만족스러워요.
2.기어시스템
호불호 하는데 저는 굉장히 싫습니다 이 시스템. 미니게임을 강제하게 만들어요. 저는 윙수트로 별 5개따려고 이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꼴리는대로 부수고 터트리고 관광하려고 하는건데. 약간 플레이어의 자유도를 잡아두려는것같네요. 이 시스템은 진짜 싫어요.
3.액션
이건 진짜 좋아요. 총질빼고. 총소리는 잘만들었는데 리코 움직임도 무게감없고 적 피격도 무게감은 하나도 없는데다 총을 쏜다는 느낌은 그닥...대신에 다른 액션은 엄청납니다. 도로를 질주하며 탱크로 부수고 다니다가 멈추지 않고 다른 탱크로 바꿔서 부수다가 바로 쫒아오던 헬기를 뺏어 앞의 기지를 날려먹는 끊김없는 화려한 액션이 중독성있네요. 적 공격도 스트레스 받진 않습니다. 별5개 뜨면 탱크랑 헬기를 바치러 앞다퉈 오기때문에 오히려 고마운듯.
4.조작감
좀 안좋아요. 폴아웃4 마우스 부드럽게 하는옵션처럼 패드 특유의 느긋하고 미끄러운 움직임을 마우스에다가 적용시켜놨어요. 패드는 밀어놓고 기다리면 360도 돌아가지만 마우스는 돌아갈 수 있는 각도가 마우스패드 왼쪽 끝부터 오른쪽 끝까지인데 패드처럼 해놨어요. 덕분에 장비타면 고개돌리기가 힘듦니다. 특히 전함탈때 그렇네요. 비행기와 윙수트 조작은 좀 불편합니다. 굳이 pc는 그렇게 비효율적으로 안만들어도 됬을텐데...
5.최적화
저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970m인데 폴아웃은 40프렘뽑아주는데 이건 풀옵으로 폭발 가득차도 50프렘까지만 내려가요. 게다가 50프레임인게 티가안나고 끊김도 없습니다. 폴아웃은 1-2만 내려가도 눈으로 체감되는데 이건 프레임이 눈에 잘 안뵈네요.
6.그래픽
좋습니다. 묵직한 디테일은 많이 없지만 역동적인 블러와 화려한 색감덕분에 깔수는 없어요. 굉장히 좋습니다.
7.애니메이션
조작감이랑 같이 쓰려고 했는데 따로 빼겠습니다. Gta에서의 묵직한 움직임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리코가 너무 가벼워요. 심지어 갑자기 방향틀때의 특유의 지연되는 애니메이션조차 없습니다. 어떻게 와이어로 가볍게 움직이는지 알것도 같아요. 리코는 몸무게가 10kg입니다. 요즘 개나소나 다넣는 간단한 파쿠르도 없습니다. 어중간한 턱은 와이어로 개고생을 하고 넘습니다...하지만 와이어와 낙하산, 윙수트는 애니메이션이 좋습니다. 적들의 모션은 좋아요. 총알을 피하려고 노력한다든가(물론 피하지는 못하는...)뒤에서 맞으면 앞으로 튕긴다던가(레그돌은 가벼워서 많이 깹니다만. 폭발로 죽은 적이 우주여행가는거 보고 식겁.) 특유의 물리와 함께 npc들의 애니메이션은 많이 향상됬습니다.
8.AI
사실 ai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기지 한쪽에서 깽판치면 다른쪽은 꿀빨고 놉니다; 사정거리 밖에서 헬기로 기지 때리면 대처를 못해요. 그냥 가만히 있다가 점령당합니다. Ai가 사각이 많아요. 우회도 없고 그냥 다 정공입니다. 자기들이 더 강하면 정공이 먹히겠지만 글쎄...?
9.전체적 총평
몇몇시스템과 조작감때문에 상당히 거슬리지만 전체적으론 좋습니다. 오픈월드 하고싶어지는때에 꺼내서 하면 좋은 게임. 총질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총질 느낌이 약한(시리즈 대대로 총질은 타격감 없었지만)젖코3는 약간 실망스럽지만 화려한 폭발과 액션이 빛나 자주하게 될것같습니다. 10점 만점에 8.6정도 되겠네요.
넓으면서 꽉꽉 차있습니다. 저는 생각없이 한방향으로 가다가 기지점령하는데 가도가도 끝이 없네요. 저 멀리에 안테나 보여서 점령하면 저 멀리에 또다른 기지보이고. 만족스러워요.
2.기어시스템
호불호 하는데 저는 굉장히 싫습니다 이 시스템. 미니게임을 강제하게 만들어요. 저는 윙수트로 별 5개따려고 이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꼴리는대로 부수고 터트리고 관광하려고 하는건데. 약간 플레이어의 자유도를 잡아두려는것같네요. 이 시스템은 진짜 싫어요.
3.액션
이건 진짜 좋아요. 총질빼고. 총소리는 잘만들었는데 리코 움직임도 무게감없고 적 피격도 무게감은 하나도 없는데다 총을 쏜다는 느낌은 그닥...대신에 다른 액션은 엄청납니다. 도로를 질주하며 탱크로 부수고 다니다가 멈추지 않고 다른 탱크로 바꿔서 부수다가 바로 쫒아오던 헬기를 뺏어 앞의 기지를 날려먹는 끊김없는 화려한 액션이 중독성있네요. 적 공격도 스트레스 받진 않습니다. 별5개 뜨면 탱크랑 헬기를 바치러 앞다퉈 오기때문에 오히려 고마운듯.
4.조작감
좀 안좋아요. 폴아웃4 마우스 부드럽게 하는옵션처럼 패드 특유의 느긋하고 미끄러운 움직임을 마우스에다가 적용시켜놨어요. 패드는 밀어놓고 기다리면 360도 돌아가지만 마우스는 돌아갈 수 있는 각도가 마우스패드 왼쪽 끝부터 오른쪽 끝까지인데 패드처럼 해놨어요. 덕분에 장비타면 고개돌리기가 힘듦니다. 특히 전함탈때 그렇네요. 비행기와 윙수트 조작은 좀 불편합니다. 굳이 pc는 그렇게 비효율적으로 안만들어도 됬을텐데...
5.최적화
저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970m인데 폴아웃은 40프렘뽑아주는데 이건 풀옵으로 폭발 가득차도 50프렘까지만 내려가요. 게다가 50프레임인게 티가안나고 끊김도 없습니다. 폴아웃은 1-2만 내려가도 눈으로 체감되는데 이건 프레임이 눈에 잘 안뵈네요.
6.그래픽
좋습니다. 묵직한 디테일은 많이 없지만 역동적인 블러와 화려한 색감덕분에 깔수는 없어요. 굉장히 좋습니다.
7.애니메이션
조작감이랑 같이 쓰려고 했는데 따로 빼겠습니다. Gta에서의 묵직한 움직임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리코가 너무 가벼워요. 심지어 갑자기 방향틀때의 특유의 지연되는 애니메이션조차 없습니다. 어떻게 와이어로 가볍게 움직이는지 알것도 같아요. 리코는 몸무게가 10kg입니다. 요즘 개나소나 다넣는 간단한 파쿠르도 없습니다. 어중간한 턱은 와이어로 개고생을 하고 넘습니다...하지만 와이어와 낙하산, 윙수트는 애니메이션이 좋습니다. 적들의 모션은 좋아요. 총알을 피하려고 노력한다든가(물론 피하지는 못하는...)뒤에서 맞으면 앞으로 튕긴다던가(레그돌은 가벼워서 많이 깹니다만. 폭발로 죽은 적이 우주여행가는거 보고 식겁.) 특유의 물리와 함께 npc들의 애니메이션은 많이 향상됬습니다.
8.AI
사실 ai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기지 한쪽에서 깽판치면 다른쪽은 꿀빨고 놉니다; 사정거리 밖에서 헬기로 기지 때리면 대처를 못해요. 그냥 가만히 있다가 점령당합니다. Ai가 사각이 많아요. 우회도 없고 그냥 다 정공입니다. 자기들이 더 강하면 정공이 먹히겠지만 글쎄...?
9.전체적 총평
몇몇시스템과 조작감때문에 상당히 거슬리지만 전체적으론 좋습니다. 오픈월드 하고싶어지는때에 꺼내서 하면 좋은 게임. 총질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총질 느낌이 약한(시리즈 대대로 총질은 타격감 없었지만)젖코3는 약간 실망스럽지만 화려한 폭발과 액션이 빛나 자주하게 될것같습니다. 10점 만점에 8.6정도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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