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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Luna님 작업실 효율 입니다.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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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1명이서 파면 30일 걸리는 걸, 3명이서 파면 10일 걸려요. 20일의 이익을 보는 겁니다. 특히 초반에 건물들을 20일 빨리 지을 수 있다는 건 더 빠른 빌드업을 의미하죠. 더 빠른 빌드업은 빠른 수트 빠른 수류탄과 블루스크린 빠른 회복을 의미합니다. 돈으로 당장 보이지 않아도 적시에 필요한 회복이나 아이템을 공급받는 효과는 상당합니다. 돈으로 환산하면 보급품 100 200보다 훨씬 크죠. 작업실이 효과가 없는 게 아니라, 초반 보급품이 희소한 겁니다. 비용이 크니까 효익도 가성비가 별로라는 거잖아요. 그런데 가성비는 작업실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선택에 다 적용됩니다. 그 돈 아끼셔서 무기 빨리 업글 해보세요. 그 다음엔 뭐하죠? 엔지니어 없어서 땅굴 못파고, 건물 못 짓고, 손가락 빨고 앉아있어야 합니다. 지하 3,4층 갈수록 계속 20일, 30일 계속 늦어져요. 엔지니어 7명일 때보다 엔지니어 5명일 때가 2~3달 늦어지고, 엔지니어 9명일 때보다 엔지니어 7명일 때가 2~3달 늦어지는 거예요. 동시비교를 안하니까 표시가 잘 안나는 것 뿐이예요. 극초반은 몰라도 적어도 5월 ~ 7월 정도에는 만들어 줘야 어벤져 돌아갑니다. 작업실 건설시점이 언제인가가 중요한 거지, '작업실이 쓸모없다'라고 표현하는 건 과장이네요. 사령관 하면서 중반까지 작업실 없이 proving ground, warfare center유지하는거 힘들더군요. 미션 다 성공해도 엔지니어가 너무 모자라요. 레전드 모드 하고 있는데 이번엔 지하 2층에 작업실 빠른 시간에 꼭 지을 생각입니다.
16.02.17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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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하는 20일동안은 기술자를 바로 구입하는것에 비해 그만큼 빌드업이 늦는다 -> 원문에 단점부분으로 서술했습니다. 기술자확보를 통한 빠른 빌드업을 하고 싶은데 돈이 125원 보다는 많이 있지만 175원 보다는 없을때 입니다. 하지만 현시점으로 부터 20일내에 50보급품을 획득할수 있는 요소는 많습니다 -> 스캔 돌려보면 알지만 보급품 안뜨는경우도 정말 허다합니다. 오죽하면 시체팔이.. 그리고 뜨더라도 스캔하여 획득하는데 최소 7일 잡아야합니다.
16.02.17 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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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빠른 빌드업을 위해 작업실도 지어주고 기술자도 구입하면 좋겠죠. 하지만 그걸 동시에 감당할 수 있는 돈이 있을까요? -> 본문에 언급했습니다. 그 최적의 타이밍을 잡냐 못잡느냐에 따라 시설 효율이 극과 극으로 갈린다고요
16.02.17 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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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저는 중간에 언급도 했습니다만. 이 시설은 초반에 이득보기 어렵다고 했죠(...) | 16.02.17 01: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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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나님 보라고 시작했다가 어쩌다 보니 다른사람도 읽을거라는 생각으로 쓰게됐네요. 아무튼 같이 연구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16.02.17 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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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만에 토론 재밋게 하긴했습니다. 늦은밤 고생하셨어요 | 16.02.17 01: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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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명이서 파면 30일 걸리는 걸, 3명이서 파면 10일 걸려요. 20일의 이익을 보는 겁니다. 특히 초반에 건물들을 20일 빨리 지을 수 있다는 건 더 빠른 빌드업을 의미하죠. 더 빠른 빌드업은 빠른 수트 빠른 수류탄과 블루스크린 빠른 회복을 의미합니다. 돈으로 당장 보이지 않아도 적시에 필요한 회복이나 아이템을 공급받는 효과는 상당합니다. 돈으로 환산하면 보급품 100 200보다 훨씬 크죠. 작업실이 효과가 없는 게 아니라, 초반 보급품이 희소한 겁니다. 비용이 크니까 효익도 가성비가 별로라는 거잖아요. 그런데 가성비는 작업실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선택에 다 적용됩니다. 그 돈 아끼셔서 무기 빨리 업글 해보세요. 그 다음엔 뭐하죠? 엔지니어 없어서 땅굴 못파고, 건물 못 짓고, 손가락 빨고 앉아있어야 합니다. 지하 3,4층 갈수록 계속 20일, 30일 계속 늦어져요. 엔지니어 7명일 때보다 엔지니어 5명일 때가 2~3달 늦어지고, 엔지니어 9명일 때보다 엔지니어 7명일 때가 2~3달 늦어지는 거예요. 동시비교를 안하니까 표시가 잘 안나는 것 뿐이예요. 극초반은 몰라도 적어도 5월 ~ 7월 정도에는 만들어 줘야 어벤져 돌아갑니다. 작업실 건설시점이 언제인가가 중요한 거지, '작업실이 쓸모없다'라고 표현하는 건 과장이네요. 사령관 하면서 중반까지 작업실 없이 proving ground, warfare center유지하는거 힘들더군요. 미션 다 성공해도 엔지니어가 너무 모자라요. 레전드 모드 하고 있는데 이번엔 지하 2층에 작업실 빠른 시간에 꼭 지을 생각입니다.
16.02.17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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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 의견에 찬성하는 입장인데. 작업실 선택은 돈을 소모해서 시간을 번다고 생각해야지 한푼 한푼 비교하면서 볼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굳이 수치로 표현 안된다고 없는 데이터는 아니잖아요. | 16.02.17 02: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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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이해하신게 아닌가.. 싶은데 작업실을 지을 돈으로 기술자를 더 구하기 쉬워진다는 가정도 생각해주세요. 단순히 돈 세이브를 위해 작업실이 안좋다라는게 아닙니다. | 16.02.17 10: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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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에 동의하는게 기술자 월급한번에 한명먹기도 힘든데 그렇게해서 6월까지 잘모아봐야 5~6명나옴 그것도 잘풀렸을때 이야기고 안풀리면 3~4명가지고 근근히 먹고 살아야하는데 달마다 받는 보급품으로 사면 된다는 사람들 잘 이해가 안됨 뭐 게릴라이벤트가 졸라 딱좋게 중대한 성과+기술자 이렇게 떠주는것도 아니고말이졍 6월쯤에 기술자 한명 더떙겨서 땅팔수 있다는게 얼마나 좋은건데 | 16.03.01 22: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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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의 차이가 크죠... 그리고 아시잖습니까, 전철 하다보면 가끔 본부 기술자가 ㅈㄴ 안나온다는거... 지금 저 하고있는 전철도 2달동안 기술자가 안보입니다. 그리고 기술자는 특히 초반엔 다다익선이라, 전 상황봐서 작업실 지으면서 본부기술자도 삽니다. 암시장에 초반에 엘레륨이나 합금뜨면 그거 팔아치우면서 둘다사죠.
16.02.17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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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참, 전 가끔 첫건물로 작업실 지어버립니다. 그리고 기술자 살 수 있게 되는대로 기술자도 사서 그렘린 2기로 땅파죠. 아시다시피 초반건물로 전술센터 지으면 바로 기술자 상주시켜서 치료해야하는데다가 땅도파야되서 초반에 진짜 기술자 딸리죠. | 16.02.17 02: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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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높을수록 시간이 늘어지게 되서 효율이 안좋죠.저난이도에서는 고효율입니다.단순히 건물자체평가만 할게 아니고 난이도에 따른 다른 평가가 필요하죠.
16.02.17 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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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작업실을 잉여라고 보는 것이.. 가운데 넣을 필요도 사실 없는 건물이고.. 루나님 말씀처럼 타이밍이 중요하기에는 효율 볼 타이밍이 너무 적습니다. 주에더님 말씀처럼 그냥 기술자가 필요한데 돈이 좀 애매할 때 짓기 좋지.. 연구실보다 조금 나은 정도인 듯 하네요..
16.02.17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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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뭔가 장황하게 써놓았지면 내용은 간단하네요. 작업실 시간만 먹고 비용많이 드는 쓸모 없는 곳이다? 엑컴2를 얼마나 하셧는지 모르겟지만 작업실 운용법을 모르시는거같네요. 초반 기술자 1~2명이 얼마나 빠르게 땅파고 빌드업해주냐에 따라서 후반 운영이 쉬워지는데 그걸모르시다니 물론 후반에는 효율이 떨어집니다만 초반에 기술자가 많이 부족한 상황에서 그렘린으로 부족한 기술자를 보충한다는게 의미가 큰 건물입니다. 초반에 보급품만 많아봐야 소용 없어요.
16.02.17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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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초반에 작업실 짓는것이 고난이도일수록 계륵같다는 거지요 시간+유지비+기술자 얻는 확률 감안시에요 | 16.02.17 10: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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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기술자 부족할때 깔아서 쓰다가 중반부에는 유지비때문에 그냥 지워버립니다. 굳이 끝까지 가져갈 필요는 없는듯
16.02.17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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