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코이
코이코이는 용과 같이 켄잔 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미니게임입니다.
간단합니다 일본 화투입니다.
그러나 한국화투와 묘...하게 다릅니다.
장소
급수
급 |
개방조건 | 판돈 |
---|---|---|
初級 초급 |
초기 |
10점,30점 |
中級 중급 |
초기 |
40점,60점 |
上級 상급 |
초급과 중급 합하여 5회승리 |
70점,90점 |
達人級 달인급 |
상급으로 5회 승리 |
100점,200점 |
설정
賭け点 판돈 |
난이도에 따라 2종류의 판돈이 결정되어있습니다. |
---|---|
月見酒・花見酒 하나미자케 |
츠키미자케와 하나미자케라는 역을 채용할지 안할지를 설정합니다. 두 역이 어떤 건지를 보면 아실테지만 가급적이면 하는게 좋습니다. |
菊に盆 カス計算< 9쌍피 피로 계산 |
한국과 동일합니다. |
旬 순 |
순(旬) 역을 채용할지 안할지 입니다. 역시 하는게 좋습니다. |
進行ガイド |
진행가이드를 채용할지 안할지 입니다. |
回数 횟수 |
몇회를 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3,6,9,12회 중 선택 달인급이 가능할때까지는 3회로. |
기본적인 룰은 고스톱과 같습니다.
고로 생략합니다.
유신 기준으로는 누계 15000점획득하면 컴플리트입니다.
달인급으로 빠르게 올립시다.
지금부터는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한국고스톱과 일본코이코이의 가장 큰 차이
1. 뻑, 설사가 없습니다.
각 지역마다 용어가 다달라서 제가 익숙한 두용어를 쓰겠습니다.
바닥에 깔린것이랑 똑같은 패를 가지고 있어서 그걸로 먹고
패산에서 패를 뒤집었는데 같으면, 못먹죠?
코이코이는 그렇지 않습니다. 순서자체가
내가 패를 내서 바닥의 패와 같은 경우 바로 가져갑니다.
그후 패산에서 패를 뒤집는 거라 뻑, 설사가 없습니다.
물론 처음 패를 돌렸을때 바닥에 같은패 세장이 있다면 이때는 세장을 한곳으로 모으는건 동일합니다.
그러나 저걸 먹는다고 해서 상대가 먹은것 중에서 패를 빼았아온다던가 하는 룰은 없습니다.
2. 한국과 같은 역(족보)도 있고 다른 족보도 있다.
요건 역(족보) 설명할때. 가장 특이한건, 고도리와 초단이 없습니다.
3. 한국은 3인기준 3점, 맞고기준 7점을 획득해야 나지만, 일본은 1점이라도 나면 스톱가능.
말대로 입니다. 역(족보)만 나면 끝입니다. 물론 고도 가능하져.
4. 쌍피가 없다.
물론 한국의 쌍피처럼 생긴 패들은 있습니다만, 그 패들도 2개 취급하지 않고 동일하게 1개취급.
단, 9쌍피는 2개취급이 됩니다.
5. 박이 없다.
물론 룰에 따라 존재하기는 하지만, 용과 같이에서 4, THE END, 유신까지 즐겨본 바로는 없습니다.
박이 뭐냐구요? 피박, 독박, 고박 이런거요.
6. 모든패가 나오지 않는다.
형태는 맞고 형식이지만 맞고와 달리 8장을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한판에 소모되는 패수는 총 40장뿐입니다.
즉 8장은 죽은 패죠.
7. 고에 추가점수가 없다
물론 고한 이후에 또 역을 만들면 점수가 추가되긴 하지만, 한국처럼 1고 2고 3고에 따른 추가 점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패의 종류
패자체는 색분할말고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단, 한국은 비가 12월, 똥이 11월이지만, 일본은 반대로 비가 11월, 똥이 12월입니다.
물론 똥은 오동나무입니다 헤헤. 변이 아님.
한국의 광패는 동일합니다. 읽는법도. 그러나 비광에 대한 취급이 조금 다르므로 이건 역에서 설명합니다.
그림패는 타네(タネ) 타네라고 부릅니다.
단패도 탄이라고 부릅니다.
쭉데기, 피라는 용어로 쓰이는 패는 카스(カス)라고 불립니다.
역(족보)
역 이름(점수) |
역 |
---|---|
カス 카스 (1점) |
그러나 한국은 3점 혹은 7점이 획득해야되지만, 코이코이는 10장모아 1점만되도 경기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
タン 탄 (1점) |
한국과 동일. |
タネ 타네 (1점) |
역시 한국과 동일. |
旬 순 (4점) |
유신에서 처음보는 역인것 같습니다. 지금이 1회차라면 1월패(1광, 홍단, 피 2장)를 모으면 되는거죠. 고로 설정에 반드시 추가해서 점수를 팍팍 벌도록 합시다. |
青短 청단 (5점) |
한국과 동일합니다만, 점수는 5점입니다. 당연히 탄 역과 중첩될 수 있습니다. |
赤短 적단 (5点) |
역시 한국과 동일하지만 점수는 5점이고 탄 역과 중첩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코이코이에는 비단이 없습니다. |
猪鹿蝶 이노시카쵸 (5点) |
10월의 노루를 모으면 성립. |
月見酒 츠키미자케 (5点) |
고로 반드시 설정에 채용을 합시다. |
花見酒 하나미자케 (5点) |
9쌍피는 코이코이에서 가장 중요한 패입니다. 츠키미자케 하나미자케 다합쳐서 패 3장있으면 되는데 점수가 10점입니다. |
三光 삼광 (6点) |
일본에서는 0점입니다. 한국보다 취급이 더 안습합니다. |
雨四光 비사광 (7点) |
아래쪽에 나올 진짜 4광보다 점수 1점이 적습니다. |
四光 사광 (8点) |
|
五光 오광 (10点) |
|
手四 수사 (6点) |
한국의 총통과 동일합니다. 단, 총통과 달리 시작은 할수 없고 바로 끝입니다. |
食付 식부 (6点) |
2학년 2반 2분단 2번.......이라고 해야하나. 총통과 달리 볼일 없습니다;;;; 몰라도 됩니다. 봐도 승패가 그냥 결정나는 거니까. |
고도리, 비단이 없다는걸 유의하셔야합니다.
점수계산
3회기준으로 설명하면
|
1회 |
2회 |
3회 |
총합 |
나 |
8 |
0 |
9 |
17 |
상대 |
0 |
7 |
0 |
7 |
이렇게 경기가 전개됬다면
나와 상대의 점수차이는 10점입니다.
그럼 제가 10점을 딴 것이고, 판돈이 초급 10으로 설정되어있다면
10X10=100점을 얻는 것이죠.
그래서 횟수를 길게하면 점수도 점수지만 역전의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에
전 가급적이면 9회나 12회를 플레이 합니다.
용4와 용 OTE의 경우는 7점이상이면 X2가 되는 룰이 있어서 점수를 팍팍 벌수 있었는데
유신은 없어보이네요 ㅠㅠ
전략(이건 제 주관적인 판단)
1. 우선순위는 9쌍피 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하나미자케, 츠키미자케의 필수패이며 중첩이 되는 패인지라,
점수를 쉽게 나게 해주는 가장 강력한 패입니다.
설령 3광과 8광을 못먹었어도, 카스가 8개가 됬을때 카스로 변경하여 1점역을 만들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카드죠.
지금 먹어서 점수가 날 패가 없다면 무조건 9쌍피는 보이는대로 획득해야합니다.
2. 다음으로는 순(旬)을 노립니다.
지금 횟수에 해당하는 패가 손에 있다면 최소 한번은 먹어야 합니다.
상대편이 순을 달성하는것도 막아야 하니까요.
3. 지고있을때는 점수가 쉬운 역을, 이기고 있을때는 점수가 높은 역을 노려야합니다
지고 있을때 나에게 9쌍피가 있다면 무조건 하나미자케, 츠키미자케에 올인 하시고,
아니면 광을 보세요. 아니면 단이나 타네이지, 지고있는데 카스에 집착하시면 안됩니다.
4. 가치가 낮은 패
4월과 5월이 정말 안좋습니다. 보통
둘다 1점역, 즉 기본역인 타네, 카스, 탄에만 쓰이는 애들만 모여져 있습니다.
코이코이에는 쌍피와 비단, 고도리가 없기 때문이죠. 4회전, 5회전일때를 제외하고는 우선 순위에서 최우선으로 배제시켜도 무방합니다.
진짜 먹을거 없을때 먹는 겁니다.
11월인 비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그래도 이쪽은 반쪽짜리 광인 비광이 있으므로...4, 5월보다는 그래도 좀 낫습니다.
개인적으로 코이코이는 도박장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점수를 벌수 있는 수단이라 생각합니다.
차이나는 역(족보)만 숙지하고 실수만 하지 않으면서 12회차씩 하면
지기가 힘듭니다.
친치로, 홀짝, 오이쵸카부에 비해선 운이라는 요소가 가장 배제되어있기도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