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어파이터5 REVO
US 2.0 이후 버전 포함 정보 최종 업데이트: 2025.11.9
VF5 버전 간략 정리
버추어파이터5 - 최초의 VF5. 대히트작이었던 VF4FT의 뼈대를 답습하고 그래픽을 크게 일신했지만 공방내용이 달라진게 적어 소소
버추어파이터5 R - 추가기술과 그래픽 어레인지. 추가 밸런싱, 신캐 쟌 추가, 타카 아라시 복귀작. 오리5에 비해 평판은 좋았으나 일본외는 구경하기 힘들었던 버전
버추어파이터5 FS - 흔히 파쇼라고 불리며, 측면포함 게임의 근본공방을 완전히 새롭게 정립한 버전.
그래픽 어레인지, 캐릭터크기 변경과 공방의 대폭적인 혁신을 가져와 이때부터 4와 제대로 차별되는 5라는 타이틀을 달만한 버전
버추어파이터5 US - 버추어파이터X이스포츠라는 가제 프로젝트로 발표한 버전. 실체는 FS의 그래픽 현대화와 IP의 부활.
일본에선 버추어파이터 이스포츠를 줄여 VFes라고 불렸고 내용은 US와 동일하다.
US버전은 FS에 없던 철권7 콜라보나 용과같이 콜라보같은 오리지널 요소가 있었지만 FS엔 존재했던 컨텐츠의 상당수가 미구현되어 개발은 현재진행형.
이 버전은 2.0버전부터 게임의 밸런스를 십수년만에 조정해(레보버전) 호응을 얻고 있으며 종종 패치를 통해 조금씩 미구현 컨텐츠를 제작중.
버추어파이터5 레보 - 현재 가장 최신버전. 밸런스 추가조정과 함께 추가 컨텐츠 구현과 넷코드의 근본을 딜레이넷코드에서 롤백넷코드로 교체하고 스팀버전으로 출시하면서 부제를 변경하였다. 25년 10월30일 이후로는 기종간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고 월드 스테이지라는 싱글 컨텐츠와 추가복장, 플레이어블 듀랄을 포함한 WS버전까지 업그레이드 됨.
입문 가이드

세가 공식 입문 가이드 페이지 배너
REVO 변경점 간략소개
https://www.youtube.com/@yodo_san/videos
크동의 버파 기본 시스템 & 기본운용 설명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qsahKQk2f-pmd3TNQuJc58ervD8YuMBt
기본콤보. 일본인 같은데 간단한 한국어로 설명이 달림 - VF5US ver
https://www.youtube.com/@polygon.gmen555/playlists
기술모션 움짤 사이트
스팀 서버 상태확인 사이트
VFDC
스팀 옵션 셋팅
셋팅 항목 설명에 없는것은 개인 pc사양과 취향
실시간 반사 - 물이나 창에 비치는 효과
모션블러 - 동작이 부드럽게 보이지만 잔상으로 눈이 쉽게 피로해지기도 함 - off권장
ssao - 특정 암부를 더 어둡게 처리
안티 - 계단현상 줄이기
피사계 심도 - 중앙(또는 캐릭터)외 흐리게 처리
멀티 샘플 - 폴리곤 각진 부분을 좀더 부드럽게 처리. 반투명 벽 효과(모기장) 제거(글카 따라 제거가 안될지도)
수직동기 - 인풋렉 직접연관 - off권장
글카 저지연 모드 - 사양된다는 가정하에 on(취향)
사양이 부족할경우 롤백표기 좌우측에 어느쪽의 문제인지 수초간 프레임드랍 표시가 나타납니다
모든 그래픽 셋팅 항목은 pc자원의 점유율을 갖으므로 옵션적용에 타협을 하거나 물리적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스팀 최적화로 게임 프레임 향상 팁
1.0 버전 기준. ms의 표기는 타 게임보다 30~40정도 높게 표시되고 있으나 실제 핑이 표기수치만큼 튀진 않음
단순히 세가의 표기방식의 차이.
국내 50ms = 타 격투게임 15ms 정도의 평균치
일본 80~100ms = 45~50ms
60F 상시유지 가능한 사양과 유선랜을 기본으로 충족했을때 권장되는 롤백 값
국내끼리 - 1~2
한국x일본 - 2~3
현 레보기준 1.03버전 이후 일본에서의 보편적인 값으로는 2를 선호.
리스폰스 우선인 1을 하게되면 잔 워프(번쩍임 포함)가 자주 일어난다는 인식이 많고 한일간 핑은 60ms까지를 안정적인 경계로 보는편
일본인 포함 1판으로 끝내는 여러 이유중 하나.
하지만 실제 인풋감각이라는 민감한 사용자 체감이 직접적으로 연관된 옵션이라 선택은 취향의 영역으로 봐야합니다
1.02 버전 기준. 평균 ms표기가 10정도 내려감
1.03 버전 기준. 평균 ms표기가 더 내려가서 타 게임과 엇비슷해졌지만 아직도 다소 높게 표기됨.
트레이닝 모드 개선점 두가지 - m_butter
1.01패치 이후 랭킹매치 간단 가이드
#01 - 무슨 캐릭터를 할까? - rchacha
#02 - 이 게임은 대체 어떻게 즐겨야 하나? - rchacha
#03 - 이동에 관한 a to z - rchacha
#04 - 낙법 vs 기상 / 셋업 공격에 대해서 - rchacha
#05 - 이 많은 기술을 어떻게 다 외우나 - rchacha
#05-1 (번외편) 왜 사람들은 G버튼 가드를 혐오하는가 - rchacha
#06 - 회피에 성공했는데 그 다음 이득은 어떻게 굴려야 해? - rchacha
#07 - 반대로, 상대의 회피가 뻔한데 난 뭘 해야 하나? - rchacha
#08 - 연속/파생기를 이용한 공방 - rchacha
#09 - 잡기와 잡기 대처 - rchacha
#10 - 공방의 이해 1 - rchacha
버추어파이터5 얼티밋 쇼다운
FS기반의 US ver 1.51까지를 기준 정보 최종 업데이트: 2022.6.1
Q. 계정에 접속해도 매칭에 사람이 잡히지 않아요 게임 망했나요?
1.자신의 랭킹 단위를 연사 등급으로 올린뒤 재시도 해보세요
해당 단위까지는 룸매치에서도 승급 게이지가 채워집니다
한국계정에서는 사실상 지인 룸매치 위주로 돌아가고 있으며
일본계정에서는 왕자 등급 이후부터 원활한 매칭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2.자신의 인터넷 NAT타입이나 DNS설정에 따라 랭크매치의 조인 성공률에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 내용은 아래쪽 렉 관련 항목을 참고해보세요
아직 한국 계정에서 랭크매치를 하고 계신 분들께.. - m_butter
Q. 메신저로 직접 지도받고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어요
카카오톡 오픈방에 활성화된 몇군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군데만 링크드리며, 링크 게시를 원하는분은 쪽지주십시오
https://open.kakao.com/o/ghVQwuld
Q. 게임을 하는데 렉이 좀 느껴집니다 방법이 없나요
아래의 방법으로 각종 통신제약을 완화시켜 게임 해보세요
사용자의 통신환경에 따라 효과유무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NAT1 변경
일본명인 하트사마의 설정은 수동 mtu 1492
NAT2 다운148 업100 부근의 셋팅값
1.1.1.1 셋팅
Q. 저는 구작을 하고 싶어요
플스4,5가 없어 버파를 못하는 분을 위한 PC로 넷플레이 하는 법 - dural84
파이트케이드 버추어파이터4 실행가이드 - dural84
버쳐파이터의 초심자 여러분이 강자에게 접근하는 방법서 - rchacha
초심자를 위한 버파수련 방법서 3편 - 심리공방 - rchacha
수행편
전캐릭터 기본콤보
가드잡기풀기 - 가드를 누른채 풀고 싶은 방향과 함께 P버튼도 누적
고행편
고로식 테크닉, 낙법 후 상대의 타격기는 막고 잡기는 반격한다 - 화링⚾
참고서
버파 개발자 부정기 칼럼(번역) - 회피추적시스템 - [GrandFa]
FS & US & 레보 다루기와 특수 반격기 회피기 속성 정리 - 키도
ETC
한국의 버파 스트리밍 채널 모음입니다. - m_butter

(IP보기클릭)119.204.***.***
(IP보기클릭)175.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