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4 모탈컴뱃 11 애프터매스 콜렉션 발매 당시 구입해서 13시간 정도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구매대행으로 비싸게 구입한 만큼의 가치는 없습니다.
이번 세대 네더렐름이 만든 모탈컴뱃X, 인저스티스 2 전부 해봤지만 그래픽 같은 기술적인 부분은 올라가도 어째 재미는 그 반대네요.
11은 플레이 자체가 많이 답답합니다. 단지 대시만 없는 수준이라 그런가 하고 오랜만에 XL 해봤는데 게임 템포 자체가 완전 다르더군요.
11은 그냥 느려터졌습니다. 고구마 먹는 느낌. 크로니카 보스전 스테이지 바뀔때 스킵 자비좀... 후...
너무 인저스티스2 스러운 히어로틱한 디자인이나 분위기도 썩 모탈컴뱃과 어울리지 않고요. 승리포즈에서 히어로 착지까지 하는거 보면 말 다했습니다.
아트나 디자인, 디테일 등 모든 부분에서 X가 훨씬 모탈컴뱃 답다고 봅니다. 일단 재미면에서 압도적으로 X가 낫다는 게 가장 크고요.
아트디렉터가 다른가 했더니 놀랍게도 X나 인저스티스2, 11 전부 같네요.
페이탈리티도 매너리즘에 빠진 수준이고 아무래도 엔진이 구세대 것이라 어딘가 좀 부족한 느낌.
인저스티스2에서 보여준 노가다성 플레이는 거의 끝을 보여줍니다. 살다살다 등장씬이랑 승리씬 잠가놓는 게임은 처음 봤습니다.
시스템은 너무 세분화하고 커스텀 되게 해놔서 언어압박도 은근 심하고요.
경악한건 기어에 파츠 달고 뺄때 인게임 아이템 소모되던데 여기서 선 넘었다고 결론내렸습니다.(들어오는건 자유지만 나갈땐 아니란다)
몇몇 캐릭터들 디폴트가 흑화버전인 것도 이해하기 어렵고 전세대 리부트랑 X에서 정점 찍고 급 내리막 타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작은 차세대 기종으로 나오겠지만 이런 식으로 나오면 고민좀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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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게 아니고 캐릭터마다 등장씬 승리씬이 몇 개씩 되는데 처음에는 1개씩만 해제돼있다는 뜻입니다. 스킵은 잘 됩니다. 나머지 해제하기가 노가다성 플레이를 강요한다는 뜻이고요. 그리고 기어에 속성류 부가 파츠를 달 수 있는데 이걸 장착 해제하는데 소울이라는 인게임 아이템이 소모된다는 뜻입니다. 이 소울이라는걸 모으기 아주 어렵진 않은데 생각만큼 많이 모이진 않는 아이템이라 장착하고 해제하는데 부담이 됩니다. 마치 내가 지금 모바일게임을 하고 있나 하는 기분이 드는거죠. 이런것만 아쉽지 네더렐름산 게임답게 즐길거리는 풍부합니다. | 21.03.23 1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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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그렇군요..그럼 다시 생각해봐야겠습니다..ㅋㅋ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21.04.05 15: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