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본인의 커마이력을 말씀드리자면
폴아웃4 (피부 텍스쳐 외 전부 바닐라)
다크소울 1(순수 바닐라)
몬스터헌터 월드(피부 텍스쳐 Mod)
몬헌라이즈(순수 바닐라)
마지막으로 몬헌 와일즈 + 얼굴 뭉개는 그장면
이상입니다.
저는 주로 중성적인 느낌의 코 + 동양형 미인 타입의 커마를 선호하는 편이며
선이 굵은 인상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취향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유의 부탁드리겠습니다.
보시기에
마음에 드신다면 공략을 끝까지 봐주시고
작성자 취향이 좀 아닌것 같다 하시는 분들 중
도저히 갈피를 못잡겠다 or 특정 파츠만 배껴가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중간중간 필요한 부분만 가져가시면 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0-1. 프리셋 고르기
게시판에 올라오는 여러 커마글들을 보면서
대략적으로 추측한 여러분들이 선호하시는 커마 프리셋입니다.
주로 17,20,23번을 골라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으며
이중 동양적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은 20 간혹 19번으로 스타트 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선택도 나쁘지는 않으나
저는 프리셋을 고를 때 한번 아무렇게나 커스터 마이징을 한 뒤
가장 다듬기 어려웠던 부분이 취향에 맞는 프리셋을 골라 커스터마이징을 다시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어떤 게임을 하던 자신있게 원하는 캐릭터를 뽑아낼 수 있는 경우에 그러하고,
경험이 적거나 공략이 필요하신 분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는 선택지를 늘려 볼것을 추천드립니다.
즉, 바로 보기에 예쁜 캐릭터보다
인종이나 연령대가 취향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고르게 잡혔으며 강한 개성을 가지지 않은
진짜로 평범하게 생긴 프리셋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이런 프리셋들의 장점은 강한 인상이나 개성을 가지지 않아
처음 본 인상에 얽메이지 않고,
도화지 같은 느낌으로 본인만의 커스텀 인상을 짜기 쉬우며,
밸런스가 잘 갖춰져 있기에 크게 손을 쓰지 않더라도 미형의 얼굴 파츠를 뽑아내기 쉽고
무엇보다 새로 하는 게임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가장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개조가 되긴 했으나 제가 스타팅 베이스로 잡은 18번입니다.
딱봐도 흑인처럼 보이는 인상이지만 사실 입술, 코 , 얼굴 윤곽은
치켜뜬 눈과 흑인 같은 인상의 헤어스타일만 제외하면 가장 밸런스가 잘 잡힌 프리셋으로
숙련자 이상의 분들은 18번 프리셋을 고르신다면 본인만의 미형 캐릭터를 어렵지 않게 금방 뽑아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단, 18번의 경우 제가 이미 건드려 버린게 초기화가 되지 않는 문제도 있고
이번엔 어디까지나 공략인 만큼
강한 인상의 눈을 가진 프리셋은 피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추천은 13번입니다. 눈매가 가장 무난한 인상을 가지고 있고
주인공 프리셋으로 컷신에 자주 등장하는 만큼.
극단적으로 수치를 변경하지 않는 이상
가장 무난한 표정 밸런스를 가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얼굴 윤곽과 코, 입술이 매우 단정하여
18번과 마찬가지로 감이 조금만 잡힌다면 어렵지 않게 미형 캐릭을 뽑아낼 수 있을겁니다.
마지막 추천은 23번입니다.
밸런스 잘잡힌 코와 다소 인상이 강하긴 하지만 예쁘게 자리잡힌 입술,
무난한 눈매
그리고 무엇보다 턱이 조금 길긴 하지만
얼굴이 갸름한 계란형태로 18번 다음으로 미려한 선을 가져
보통 가장 어려운 부분인 얼굴 전체 윤곽이 잘 다듬어져있습니다.
이런 프리셋이
크게 손댈 부분없이 나머지 파츠만 잘 다듬어 줘도 예쁜 여캐를 뽑아내기 쉬운
밑바탕 그려진 도화지 같은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이번 게시글은 공략인 만큼
가장 손을 덜들이고 제 게시글 대로만 하는게 아니라
여러분도 각자 취향에 맞게 커스텀 하기 쉽도록 23번으로 공략을 진행하겠습니다.
0-2. 커마의 기본 밑 준비하기
먼저 커스터마이징을 성공적으로 하기위해서 중요한점은
인게임에서 어떻게 보이느냐 및 조명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입니다.
물론 인게임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조명 및 FOV에 따라서
캐릭터 얼굴이 커마창보다 확확 바뀌는 경우는 부지기수이나
대략적으로라도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커스터 마이징 창에서 뷰 옵션을 선택 후
위와 같으 조명 회전 조작 및 헌터 얼굴 표시를 4번으로 변경하여
커스터마이징 하는 내내 다각도로 캐릭터의 얼굴을 점검할 수 있게 해주세요.
그다음 순서는,
그림을 그리려면 깨끗한 도화지가 필요하겠죠.
머리를 밀어버리고 화장부터 지워줍시다.
화장이 있고 헤어스타일이 있으면
가리는 부분이 그만큼 많아지고
인상이 고정되어 버립니다.
나중에 여러분들이 따로 화장을 하거나 장비를 변경할 때 즉, 스타일에 변화를 주고 싶을 경우
에로 사항이 그만큼 많아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캐릭터 얼굴을 다듬기 전 반드시 모든 꾸밈 요소를 제거하고
날것 그대로의 파츠만 가져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피부
우선 피부입니다. 크게 손을 댈곳은 없으나
여러분의 캐릭터의 인상이 여기서 부터 어떻게 달라질지 기본 바탕이 되는 중요한 탭이기도 합니다.
저는 피부를 고를때 중요한점 두가지를 꼽습니다.
첫째, 극단적인 톤을 가지지 않을것
둘째, 주름 or 나이 관련 탭을 절대 무시하지 말것
각 요소에 대한 부가 설명을 드리자면
극단적인 톤의 경우, 갸루 캐릭터와 같은 갈색피부 등
아주 강한톤을 가진 캐릭터일 수록 인상이 고정되어 어떤 장비든
무난하게 어울리는 커스터마이징을 뽑기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가장 먼저 헤어의 색상 선택, 화장 톤 선택, 입술색의 지정 등등
톤이 강할수록 어울리는 색배합의 선택지가 좁아지며
무난한 색배합을 고르기가 그만큼 까다로워 집니다.
따라서 피부톤을 백색 톤이 아닌 다른 톤(ex 태닝 피부) 처럼 주고 싶더라도 눈에 확연히 띄는 색상보다
은은하게 느낌만 주는 쪽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피부의 나이를 결정하는 수치의 경우
간혹, 이번 와일즈 처럼 주름만 아니라 얼굴의 윤곽이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어리게만 줄게 아니라
여러분의 취향이 따라
좀더 자연스러운 or 보기 좋은 윤곽이 나오는 값을 선택해 주는편이 좋습니다.
이번 공략에서는 다른 수치에 변화를 따로 주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단, 다른 커마 수치로 진행하시는 분들께서도 반드시 참고해야할 점은
얼굴 텍스쳐 혼합은 반드시 6번에 10의 기본값을 주셔야합니다.
이 텍스쳐가 가장 무난한 피부 텍스쳐가 나오고
다른 텍스쳐에 비해 쾡하거나 음침해보이거나 병들어 보이는 인상없이
가장 건강해 보이는 텍스쳐가 나옵니다.
1-2. 눈썹
커마를 다듬을때 기본 골자는 어느게임을 하던 마찬가지입니다.
피부톤을 골라 대략적인 인상을 잡았다면
가장 큰 인상을 차지하는 눈부터 아래순서로 다듬어 나가는 것입니다.
눈보다 위에 있는 눈썹은 당연히 눈보다 순서는 밀리게 되나, 눈썹의 인상 결정력도
눈 못지 않게 강렬합니다.
따라서 눈을 조정하기전 먼저 눈썹을 조정하고
눈을 다듬은 뒤에 다시 눈썹을 조정하는 반복적인 수치조정이 필요합니다.
눈썹은 여러분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고르되,
세가지 사항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첫째 눈썹의 투명도를 절대로 0에 두지 말것,
눈썹이 투명도를 0에 둘경우 진한 눈썹이 되는데
이경우 인게임에 들어섰을 때 눈썹 문신한 다음날 얼굴처럼
눈썹이 지나치게 짙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눈썹의 투명도는 10~19 정도로 취향에 따라
다소 숱을 적게하는 편이 보기에 더 좋습니다.
둘째 눈썹의 형태는 완만한 형태의 아치형태를 띄는 무난한 모양의 것을 고를것,
눈썹이 각이 질경우 표정 애니메이션이 지나치게 뚜렷한 게임,
즉 몬헌같은 게임은 아무리 잘 깎아 놔서 눈썹과 눈이 환상의 매칭을 불러온다고 하더라도
표정이 변하는 만큼 눈썹이 괴랄하게 휘어버리는 경우가 다소 있습니다.
따라서 눈썹을 고를땐 이렇게 직선적인 형태의 눈썹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셋째, 속눈썹은 무조건 진하고 길게 하는 것은 금물 입니다.
여러분들이 카디비 마냥 짙고 우람한 속눈썹을 원하는게 아니라면
이 수치는 적당히 중간 수치에서 타협을 주어, 조금씩 보기 좋은 수준까지 낮추어 주는편이 좋습니다.
모든 커마를 할때 극단적인 수치값은 항상 피해야합니다.
지속적으로 왜 그런지에 대한 설명이 나올 것이며
적당히 무난하고 보기좋은 값을 주는것이 어떤 컷신이 재생되든, 어떤 화장 헤어를 주더라도
쉽게 쉽게 매칭이 되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2-2. 눈매와 눈
여러분들이 여캐를 고르시고
피부를 저와 같이 설정하셨다면
분명 젊은 인상의 여캐를 원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인물의 인상이 어려보이게 만드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쉽게 효과를 볼수 있는것은 홍채의 크기를 키워주는 것입니다.
이번작은 MAX수치를 주더라도 홍채가 흰자위 전체를 뒤덮을 걱정은 없으니
안심하시고 10의 수치를 주시면 됩니다.
단, 홍채의 색을 고를때 주의점은, 채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즉
이런 색상을 고르는것은
지속적으로 언급드린 강한 인상을 주거나,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주기 쉽기 때문에
피하는게 좋으며,
위 사진처럼
홍채와 흰자위의 구분이 힘든 색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인게임에 들어갔을 때 동공만 보이는
즉, 검은 점 하나만 눈알 안에 찍혀있는것처럼 보이는 불쌍사가 발생합니다.
이번엔 눈의 전체적인 형태를 다듬기 위한 눈매입니다.
이번에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첫째는 얼굴의 황금비(눈과 눈사이 1:1:1)을 기억할것
둘째는 눈 크기는 절대로 최대치를 주지 말것입니다.
첫째는 당연하고 둘째는 왜일까요?
이번작에서는 눈크기를 조정할때 수정체,
즉 우리가 흔히 눈알이라 불리는것이 크기가 커지는게 아니라
그 주변 구멍만 커집니다.
이게 커지면 그만큼 수정체가 작아보이게 되며
눈 안쪽의 근육만 자세하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눈을 크게 키우고 싶다면 다른 수치를 변경하시고, 눈 크기는 적당한 값으로 주는게 좋습니다.
이 외에 눈매에 대한 수치는
취향에 따라 정말 천차 만별로 달라지며,
이번 커스터 마이징 목표는
얼굴무늬 수막새처럼 밝은 인상의 여우눈 같은 눈매를 가진 동양 여캐로잡되
대략적으로만 다듬어준 후
다른 파츠들과 잘 어우러지도록 지속적으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최종적인 수치는 공유 드릴 예정이며 직접 조정하실 분들은
본인이 원하는 인상이 나오도록 앞서 안내드린 두가지 사항에만 유의하여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2-3. 코
코의 경우 높낮이 정도만 조금 수정하고 넘어가도 될 정도로
밸런스가 잘 잡힌 프리셋을 사용하고 있지만
저는 제 취향의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있고
여러분들께도 자신있게 소개해드릴 승리의 레시피가 있기에 별도로 커스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 혼합 3번과 5번 33:33 비율로 한다면
가장 완벽한 비율의 코를 얻으실수있습니다.
콧볼과 콧날, 코끝의 굵기까지 어디하나 모자라지 않고
강한선을 가졌지만 과하지 않고 딱 적당하게 각을 가진 예쁜코가 나옵니다.
이 코혼합비를 가지고 원하는 인상에 따라 코를 조절해 주면 되지만,
반드시 피해야할것은 절대로 콧방울을 포함한 모든 수치를 절대로 최소로 주지 말것입니다.
대부분의 초보들이 흔히 범하는 실수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처럼 데포르마화된 코를 원한다고 코를적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경우 볼트모트같은 코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며
자연스러운 얼굴이 되기도 힘듭니다. 따라서 코는 적당하게 선이 살아있지만
무난하게 보기 좋은 느낌의 중하정도의 크기를 가진 수치로 두는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는 이 수치를 먼저 준 뒤 입을 수정하며 +1~3 정도의 소폭으로 다듬을 예정이며
코와 입사이에 눈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비율을 유지하여 황금비를 맞춰 주겠습니다.
2-4. 입
위의 과정을 몇번 반복하면서 얼굴 윤곽을 조금 수정한덕에
불과 20분만에 인상이 확 달라졌지만
어쨌건 다음 순서는 입입니다.
입 역시 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혼합비가 있어 소개해드리자면
2번4번 혼합 50:31 비율이 정교합의 예쁘게 자리잡힌 입술이 나옵니다.
윗입술 아랫입술 둘다 크게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아서 앵두같은 입술이 나오기때문에
가장 무난한 혼합비라고 봅니다.
입 돌출은 0으로 두어 측면에서 보았을 때
부드러운 곡선을 유지하도록 해주시고
입크기는 0~1 사이 값을 주어도 더 작아지지 않고 적당하게 큰 입을 유지합니다.
사실 이번작에서 입크기를 줄일 방법이 보이질 않습니다.
때문에 약간 큰입을 가진 캐릭터로 만드는수 밖에 없습니다.
간혹 입크기를 줄이기 위해 입술 두께를 확 깎아버리실 경우가 있는데
그럴경우 입술은 거의 없고 입만 넓은 개구리형 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입술의 두께는 취향에 따라 중하에서 중상 이상의 값을 주는게 좋습니다.
2-5. 얼굴 윤곽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얼굴 윤곽입니다.
턱길이는 23번 프리셋에서 시작했다면 0으로 두고 턱크기를 10으로 줄여
측면에서 보았을때 턱과 입이 자연스러운 경사를 가지도록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다른 프리셋에서 시작하셨다면 얼굴이 계란형에 가까우나
턱, 목, 아랫턱 그리고 광대 이 모든것이 적절한 비율이 나오도록 조정해야합니다.
이부분은 적당한 팁이 없습니다. 반드시 오랫동안 공을 들여 조명 위치 및 얼굴각도를 틀어가며
단정하게 나올곳은 나왔으나 들어간곳이 지나치게 움푹 페이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동안의 캐릭터를 원한다면 얼굴을 작게(전체 길이 작게)하고 얼굴의 각부위가 서로 황금비를 유지하도록 하면
어려보이는 인상이 나옵니다.
3-1. 마무리 지으며 페이스 페인팅
막상 위처럼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인게임에 진입하면 피부 잡티로 인해
커마창과 인게임 얼굴의 괴리가 심하게 발생합니다.
이를 막아주기위해서는 페이스 페인팅 1번칸으로 전체 화장을 통해
피부의 잡티를 지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색상은 여러분의 캐릭터의 톤에 맡게 준뒤, 투명도는 취향에따라 75~90 사이.
(질감 설정)에서 광택/ 거칠기에 10의 값을 주면
이런 잡티 없이 깨끗한 피부톤이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남은 두 페이스 페인팅 슬롯을 이용하여
메이크업 까지 마무리해주시면 출격준비가 끝납니다.
모션 샘플중 발도 상태도 크게 문제는 없어 보이는지 체크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인게임에서도 크게 위화감이 없습니다.
역광도 나쁘지 않군요
성공적입니다!
마지막으로 그씬 감상해봅시다.
이상으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왜 아직 안가셨어요??
아 커마수치요??
물론 드려야지요!
단, 배포 및 타사이트 타게시판 게시등엔 반드시 출처 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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