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4년 3월에 출시되었던
총력전 호버크래프트의 공략글입니다.
호버크래프트는 유일하게 학생인 와카모가 직접 적으로 등장하며
리조트를 파괴하려는 와카모를 저지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호버크래프트의 메타도 변화했기 때문에
최신화된 공략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보스 개요
역사를 잠시 살펴보자면,
호버크래프트는 아비도스 리조트 복구대책위원회 이벤트의
연합작전 레이드 보스 역할로 처음 등장했었는데,
당시 전반전과 후반전을 각각 담당했던 것이
바로 와카모와 호버크래프트였습니다.
이 연합작전 보스들을 총력전 사양으로 개조하고
그 당시에 있던 스킬이나 에셋도 대부분 재활용하면서
각각 1, 2페이즈에 배치해 묶은 것이
현재의 총력전 호버크래프트가 되겠습니다.
완전히 다른 보스 둘을 묶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지형이나 공격/방어 속성이 같은 것을 제외하면
1페이즈와 2페이즈의 기믹 차이가 꽤 커서
사실상 별개의 보스전을 진행하는 것과 다름 없는 것이 특징으로,
사용 학생도 마찬가지로 페이즈 간의 차이가 큰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버크래프트는 난이도를 불문하고
구조적으로 최소 2파티 이상이 필요하며
각 파티에는 각 페이즈에 맞는 역할의 학생을 구성해야 해서
준비물이 꽤나 많은 편에 속하는 보스입니다.
그래도 그 준비물이 구비하기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준비물을 갖춘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고난이도 클리어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호버크래프트의 대략적인 설명은 이정도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보스 스펙 & 스킬
[스펙]
난이도별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공통 지형속성은 야전이며
인세인 난이도부터 관통 속성 공격을 하므로
야전 S 경장갑 학생들이 유리합니다.
호버크래프트의 전투시간은 4분으로,
1페이즈의 와카모를 처치하면
2페이즈의 호버크래프트로 이동합니다.
토먼트까지는 체력이나 방어력 등이 높은 보스는 아니지만
기본 받는 피해 감소가 75%이기 때문에
실제로 들어가는 피해량은 생각보다 많이 적습니다.
이 피해 감소는 특정 기믹을 수행하여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와카모의 공격력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전투를 오래 지속할 수록 누적 피해량이 매우 커서
높은 단계로 갈 수록 학생들의 육성이 중요해지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환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미사일 유도장치는 별개의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받은 피해를 호버크래프트에게 전이하는 개체로
이에 대해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킬]
1. 와카모
먼저 와카모의 공격 스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비색의 꽃점은 와카모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로,
가장 가까운 대상 1명에게 피해와 기절
그리고 와카모의 각인 효과를 적용합니다.
인세인 난이도부터는 위 영상처럼
스킬의 대상과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추가로 튕깁니다.
튕기는 피해는 기절과 각인이 적용되지 않지만
피해량 자체는 동일하기 때문에
탱커 이외에 받게 되는 피해를 최소화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위처럼 앞에 탱커 2명을 세우거나
탱커 1명만 세우고 미카로 받아내며 힐러를 쓰거나,
소환물을 사용해 어그로를 빼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서 소환물은 히후미를 뜻함)
와카모의 각인은 마지막 타격에 생성되므로
그 전에 CC 스킬을 통한 그로기로 이를 끊어주면
각인이 생성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볼 스킬 애타는 산탄은 범위형 스킬로
직선 범위 내 모든 대상을 관통하며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빈도가 높지는 않으나, 전투가 오래 지속되다 보면
한 두번 이상 심심찮게 보게되는 스킬입니다.
위 처럼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탄환이
모든 대상을 관통하며 나아가기 때문에
탱커는 물론이고 기타 경장갑 학생에게도 치명적인 스킬입니다.
소환물로 어그로를 끌어 경로를 틀어주거나
CC 스킬로 끊는 방법 외에는 피할 길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볼 스킬 쏘아 맞추는 유탄은
RPG를 발사하여 1명에게 큰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사실 등장 빈도가 제일 낮은 편이라
아마 대부분의 경우 보는 것이 쉽지 않은 스킬입니다.
가장 근접한 대상을 조준하는 다른 스킬과는 반대로,
가장 멀리 있는 대상을 조준한다는 차이점이 있어서
후열의 서포터나 딜러가 대상이 되니 반드시 막아줘야 하는데,
투사체를 다른 학생, 소환물 등이 대신 맞아줄 수 있어서
대응하기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위 3가지 스킬 공통 사항으로,
피격된 대상에게 와카모의 각인을 적용합니다.
와카모의 핵심 특성 중 하나로,
위 스킬들의 영상을 보면 학생의 머리 위에 꽃 모양 표식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와카모의 각인입니다.
와카모의 각인은 피격마다 2개씩 생성되며
각인이 5개가 되면 대상은 불사를 무시하고 즉시 퇴각합니다.
현재 학생에게 쌓여있는 각인의 갯수는
5개의 꽃잎을 가진 아이콘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인세인부터는 기본 공격이 튕기는 효과가 추가되는데
사실 비색의 꽃점 스킬이 튕기게 되는 원인이 이것 때문입니다.
와카모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는 스킬로
1페이즈에서 CC 학생이 요구되는 원인입니다.
와카모에게는 호드와 비슷한 사양의 CC 게이지가 있고
이 게이지를 채우게 되면 와카모는 즉시 그로기 됩니다.
호드가 인세인부터 CC 강화력이 적용되는 것처럼
와카모도 모든 난이도에서 CC 강화력이 적용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호드의 CC 게이지는 초과분도 누적되지만
와카모는 초과분이 누적되지 않고
단계별로 정해진 시간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로기가 될 때마다 다양한 효과가 적용됩니다.
우선 와카모가 시전 중인 모든 스킬이 취소되고
모든 아군에게 적용되어 있는 와카모의 각인이 제거됩니다.
그로기가 해제될 때 아군을 살짝 밀어내며, 각 단계별로
와카모에게 공격력 버프와, 받는 피해량 증가를 적용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회 누적됩니다.
불사도 무시하는 와카모의 각인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파티의 생존을 위해서 필요한 기믹이지만,
와카모의 높은 피해감소를 줄이기 위한 것이 진짜 핵심으로
CC 게이지를 채워 그로기 단계를 쌓아나가야
최종적으로 피해감소를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로기 단계마다 와카모의 공격력도 같이 증가하므로,
아무리 각인을 없앨 수 있다고 한들
기본 공격력 자체가 높은 와카모의 화력을 오래 버티기 어려워
결국 끝까지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탱커를 두 명 사용하거나
히후미의 소환물, 돌마리의 오버힐 등의
각종 보호 수단을 갖추어야만 합니다.
와카모를 처치하면 즉시 2페이즈로 이행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하나 있는데,
와카모를 바로 처치하는 것 보다 살짝 체력을 남겨두는게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소위 '칼등치기' 라고 불리는 개념인데,
딜러가 막타로 와카모를 처치하기 직전에
체력을 대략 1만~5만 정도로 남길 수 있도록 하고
즉시 퇴각하는 것입니다.
이는 2페이즈 파티를 위한 것으로,
와카모 처치 후 페이즈 이동 사이의 시간을 벌어서
코스트를 조금이라도 더 쌓아가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 택틱 수행이 좀 더 원활해집니다.
그냥 클리어 지향이라면 크게 상관없을 수도 있는데,
고점을 노린다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다만 딜컷을 맞추는데 안정치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주요 리트 요소 중의 하나로 꼽힙니다.
2. 호버크래프트
2페이즈의 호버크래프트는
와카모보다 조금 더 기믹 지향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2페이즈의 조합 구성을 좌우하는 핵심 기믹인
강습상륙작전을 보겠습니다.
호버크래프트가 15회 피격당할 때마다 받는 피해 증가라는
상당히 심플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호버크래프트도 와카모처럼 기본 피해감소 75%가 있기 때문에
호버크래프트에 데미지 딜링을 하기 위해서
1페이즈의 CC 기믹처럼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위 '타수 기믹' 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공격'이란 모든 피해 요소를 의미하는 말로,
평타, EX, 기본스킬 등의 통상적인 공격은 물론
평타 강화, 서브스킬 추가 피해 등의 부가적인 공격,
지속데미지나 약점파악 등의 특수 효과도 모두 포함됩니다.
특히 약점파악의 경우 모든 피해 요소에 대해 반응하므로
해당 공격의 횟수가 2배로 증가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타수 기믹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약점파악 학생을 반드시 편성해야 하고,
약점파악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격 횟수가 많은 학생들을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평타와 함께 호버의 유이한 공격 스킬들입니다.
호버크래프트의 공격 패턴은 고정되어 있는데,
평타 3~5회 - 브레이즈 로켓 - 트윈 캐논의 순서입니다.
브레이즈 로켓은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1회씩 피해,
트윈 캐논은 대상 4명에게 2회씩 피해를 입힙니다.
그다지 특별할 것이 없는 공격기이지만
트윈 캐논의 경우 후방의 대상도 맞기 때문에
경장갑이 아니라면 상당히 피해가 클 수 있습니다.
그래도 대상이 4인 한정이므로, 우타하 포탑 등이 있다면
후열 학생들이 안맞을 수 있긴 합니다.
위의 공격 패턴이 끝나면 호버크래프트가 뒤로 물러나면서
미사일 폭주 모드로 이행합니다.
이 때 맵 중앙에 미사일 유도장치를 소환하는데,
이 유도장치는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
호버크래프트와 별개의 체력을 가진 개체지만
동일하게 75%의 기본 피해감소를 가지고 있으며
받은 피해의 100%를 호버크래프트 본체에 전이합니다.
스킬 설명에 따로 나와 있지는 않지만
유도장치 또한 타수 기믹이 적용되는 대상으로,
본체를 상대할 때와 동일한 방식으로 공격하면 됩니다.
유도장치를 파괴하면 미사일 폭주 모드가 종료되며
다시 공격 패턴 한 사이클을 돌리고 유도장치가 재소환됩니다.
유도장치 파괴마다 그로기 게이지가 50% 증가하기 때문에
유도장치를 2회 파괴하면 호버가 그로기 상태가 되며
치명저항이 50% 감소되는 딜타임을 받습니다.
미사일 폭주 모드의 핵심이 되는 부분인데
우선 리조트는 전장 좌측의 화면 너머에 있는
1페이즈 전투의 배경이었던 곳이라는 설정으로,
(*타워 디펜스의 출구 역할이라고 보면 됨)
리조트는 난이도에 따라 체력이 변화됩니다.
이 리조트를 향해서 3개 종류의 미사일이
편대를 이뤄 지속적으로 소환되어 날아가게 됩니다.
이 미사일들은 아군의 평타나 기본스킬의 대상이 되지 않고
오직 EX 스킬로만 공격이 가능하며,
각자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측: 헬멧단 수제 미사일
일반적인 형태의 미사일
-중간: 블랙 미사일
일반 형태보다 체력이 3배 높은 미사일
-우측: 상어 미사일
체력은 일반 형태와 동일하지만
파괴될 때 폭발하면서 주위 미사일을 제거함
이 미사일들이 좌측 화면 너머로 사라지게 될 때
1개당 리조트에 1의 피해를 입히며,
리조트의 체력이 0이 되면 즉시 패배합니다.
미사일을 격추하기 위해서
능동방어체계가 맵 상/하단에 1개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하 방어장치)
방어장치는 근접하는 미사일을 자동으로 격추시킵니다.
익스트림 난이도까지는 상시 가동 상태라서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인세인 난이도부터는 기본 휴면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위처럼 체력 회복을 해주어야 가동됩니다.
이 때에는 공격마다 5000의 자해를 하기 때문에
회복을 주기적으로 해주지 않으면
체력을 모두 소모한 뒤 다시 휴면 상태가 됩니다.
근래의 고점 택틱의 경우에는
아예 방어장치를 배제하고 유도장치의 빠른 파괴를 노려
미사일 패턴을 스킵할 수도 있지만,
클리어 지향의 경우에는 안정적으로 가야하기 때문에
방어장치 회복을 위한 힐러 1명 정도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학생 정리
그럼 이제 호버크래프트의 사용 학생을 알아보겠습니다.
범위는 최신(25년 6월) 기준 토먼트까지이며
역할에 따라 크게 4개의 범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소개하는 것보다 더 많은 학생들이 있으나
비교적 많이 쓰인 학생들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딜러
1페이즈와 2페이즈에 요구되는 사양이 달라서
딜러 또한 각 페이즈 전용으로 나뉩니다.
2. CC 요원
1페이즈의 CC 기믹 대응용으로,
와카모전에서 반드시 편성해야 합니다.
3. 탱커 & 힐러
탱커는 1페이즈에서 와카모의 공격을 받아내야 하며,
힐러는 1페이즈에서 탱커나 미카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인세인 이상 2페이즈에서 방어장치 가동용으로 사용됩니다.
4. 서포터
자주 등장하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고
딜러처럼 페이즈 별로 나뉘는 편입니다.
① 미카
호버크래프트 출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한번도 쓰이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체력이 아주 높은 경장갑 딜러라서
조합을 극한까지 째는 고점 택틱의 경우에는
서브 탱도 가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1, 2페이즈 모두에서 매우 필수적인 학생이었는데
여전히 두 쪽 모두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파노아가 실장되면서 2페이즈에서의 사용은 애매해졌고,
1페이즈 메인 딜러로 주로 사용됩니다.
② 이오리
1페이즈에서 마무리가 깔끔하게 되지 않은 경우,
나머지 정리를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사용하는 영상을 찾아보기는 어려운데
실제 사용된 사례는 꽤 많은 편이기 때문에
주요 서브 딜러 선택지로 보입니다.
③ 노아(파자마)
최첨단 호버크래프트 메인 딜러로,
약점파악 효과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2페이즈의 새로운 필수 요소가 된 학생입니다.
기대 딜량이 미카보다 높은 것은 물론이고
코스트 회복으로 빠른 진행이 가능해
고점 택틱이라면 빼놓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④ 네루 & 마키 & 우타하
파노아의 약점파악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2페이즈에 사실상 고정적으로 사용되는 학생들입니다.
네루는 EX 타수가 게임 내 최대인 60이며
마키는 빠른 공속과 방깎, 서브스킬 추가뎀이 있고
우타하는 애용품으로 기본스킬 포탑을 3개 소환합니다.
이 셋과 파노아를 같이 사용한다면
2페이즈의 타수 기믹을 거의 극한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⑤ 시로코*테러
속성이 맞지 않기 때문에 딜적인 기대치는 낮지만
기본적인 타수가 매우 많은 학생이기 때문에
주로 네루 대신 사용되는 클리어지향 용 학생입니다.
① 카요코
호버크래프트 최고점의 CC 요원입니다.
카요코가 특히 강점을 보이는 건 호드와 마찬가지로
기본스킬 CC의 쿨타임이 아주 짧은 편이라서
빠르고 저렴하게 그로기 누적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 기본스킬이 62.7% 확률로 적용된다는
매우매우 치명적인 결함이 있기 때문에
사용 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으나,
성공 시에는 그만큼 확실한 고점이 보장됩니다.
② 치세(수영복)
카요코의 랜덤성에 질린 분들의 대안으로,
애용품을 받은 뒤 CC 강화력이 아주 높아져서
토먼트도 2단계까지는 EX만으로,
3단계는 EX+기본스킬로 그로기를 먹이는게 가능합니다.
카요코보다 확실히 나은 점은
CC가 전부 확정 적용이라는 것인데
EX를 세 번 정직하게 사용해야 해서
카요코보다 점수는 조금 낮습니다.
③ 히후미 & 후부키
빠른 클리어보다 안정적인 진행을 위한 선택지로,
이 둘은 사실상 세트로 함께 사용됩니다.
히후미는 최소 4성, 후부키는 성작 무관
CC에 관련된 부분만 올려주면 되기 때문에
육성 난도가 아주 낮습니다.
CC 능력이 그렇게 좋은 학생들은 아니므로
그로기 누적이 오래 걸리는 편이지만
특히 히후미의 소환물이 최대 강점으로
이 소환물이 와카모 스킬의 어그로를 빼줄 수 있어서
파티 생존성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④ 코타마(캠핑)
호드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던 바 있는 학생으로
유일하게 EX 시간이 20초를 넘기 때문에
난이도를 불문하고 EX 3번으로 그로기 누적이 됩니다.
문제는 무조건 전2를 찍어야 하기 때문에
육성비용이 제일 비싸다는 단점이 있고
그렇다고 최고점도 아니기 때문에 비주류 학생입니다.
⑤ 치히로
중장갑 대상 한정으로만 CC를 적용하는 학생으로
코스트 대비 CC 시간이 긴 편이라서 괜찮긴 한데
주류 CC 픽보다는 아쉬운 편이라
이오리를 사용하는 서브팟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① 에이미
호버크래프트 1페이즈에서 가장 보편적인 탱커로
2탱이든, 히후미든 어떤 조합에 넣어도
손색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구매 가능 학생이라 육성하기도 쉽고
EX, 기본스킬 등 자체 힐 수단이 많기 때문에
버티기 능력이 좋습니다.
② 츠쿠요
본격적인 고점을 노리기 위해 필요한 학생입니다.
츠쿠요의 특장점은 강력한 자힐 능력으로,
츠쿠요는 CC 효과를 받을 때마다 자가 치유를 하는데
이 특성이 와카모의 비색의 꽃점과 매우 잘 어울리기 때문에
받는 피해를 상당부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최소 4성으로도 사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고
츠쿠요에게 코스트를 쓸 필요가 없어서
코스트 절약이 가능한 것도 좋습니다.
만약 1탱 빌드를 사용한다면 거의 츠쿠요를 사용합니다.
③ 미네 (or 하루카)
주로 에이미 대신 사용하는 경장 탱커인데,
일단 주류픽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는 하위호환 픽으로 분류되지만
끈질기게 버티는 에이미가 퇴각을 잘 안하기 때문에
비교적 퇴각이 쉬운 미네로 패순환을 노리는 등의
특수한 고점 택틱에서도 사용됩니다.
④ 호시노(수영복)
속성도 안맞고 탱커도 아니지만 일단 가방이긴 하고
유일하게 장판 공버프가 가능해서
1페이즈 최고점에서 극소수 사용된 기록이 있는데,
수시노와 미카의 체력을 극한까지 재야 하는 빌드라서
반드시 돌마리로 케어해줘야 합니다.
좀 더 보편적인 방법은 2페이즈에서의 사용으로,
역시 장판 버프로 아군 딜러들을 보조할 수 있는 픽입니다.
⑤ 코코나
인세인까지는 1페이즈에서도 쓸 수 있고,
토먼트부터 주로 2페이즈에서 쓰이는 힐러입니다.
2페이즈 딜러들의 타수가 아주 많기 때문에
코코나의 특성과 잘 맞는 부분이고
방어장치 활성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⑥ 마리(아이돌)
주로 1페이즈에서 쓰이는 고점용 힐러인데
1탱만 사용하고 미카가 맞아야 하는 빌드인 경우
돌마리의 힐과 오버힐을 통해 미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적 이점도 볼 수 있어서 상당히 좋은 학생인데,
전1 이상의 고육성이 필요합니다.
① 키사키
EX 피해량 버프를 주는 서포터입니다.
성능이야 길게 설명할 것도 없이 사기입니다.
1, 2페이즈 모두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2페이즈에서 파노아의 자가사용이 가능한 경우라면
1페이즈 사용 후 2페이즈에서 대여를 할 수 있고,
파노아를 대여해야 한다면 주로 2페이즈에서 쓰입니다.
② 후우카(새해)
1페이즈에서 학생들의 코스트 감소를 위해 사용합니다.
미카, 카요코, 수치세 등 코스트가 높은 학생들이 많아서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기본스킬의 보호막도
아군 체력 유지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③ 히마리
2페이즈에서 파노아를 대여해야 하는 경우
1페이즈의 메인 딜러 버프용으로 사용됩니다.
호버에서는 히마리도 빛이 바래지 않습니다.
④ 하레(캠핑)
2페이즈에서 딜러들의 버프용으로 사용됩니다.
버프의 지속시간이 긴 편인 것이 장점이며
경장갑이기 때문에 생존 이슈가 거의 없으며
(성작이 낮으면 문제가 있을 수 있음)
코스트가 낮기 때문에 패순환도 잘 됩니다.
⑤ 아코
2페이즈에서 미카를 사용하게 된다면 같이 채용됩니다.
미카 사용시 유도장치를 한번에 파괴하기 어렵기 때문에
방어장치를 가동시켜 약간 시간을 벌어야 하는데,
아코의 기본스킬 힐로 가동시킬 수 있습니다.
과거 호버에서는 거의 필수요소 급이었으나
파노아가 치명타와 매우 안어울리고,
토먼트에서도 유도장치를 초고속으로 파괴 가능해져서
현재는 사용 빈도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⑥ 시로코(수영복)
아코와 마찬가지로 현재는 잘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방깎은 호버에서는 거의 무의미한 수준이라
코스트 이점 하나를 보고 사용하는데,
1, 2페이즈 메타가 어느 정도 정해진 지금 시점에서는
메인 파티에 들어갈 구석이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마무리를 위한 서브 파티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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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택틱보니 메루는 안쓰이네요. 관통에서는 미카,네루,파노아가 메인으로 쓰이는듯 오히려 호크마? 제결전에서 메루가 잘쓰이네요. | 25.06.13 09: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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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메루는 거의 사장된 픽입니다 어디까지나 미카 보조용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파노아 사용이 훨씬 더 빠르고 조합 구성하기도 용이합니다 메루는 나중에 루나틱은 가야 나오게 됩니다 | 25.06.13 13: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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