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2020년 7월 23일(한국 기준 24일) 패치에서
'자동 곰과 유탄 발사기를 쓰고 있을 때 스테인리스강 곰 스킬의 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가 적용되게 바뀌었다'고 해서 실험과 확인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실험을 하려 한 이유는 원래 자동 곰에는 '특수부대 곰' 스킬 빼고는 적용되는 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 스킬들이 없었거든요.
하지만 제가 복귀 유저기 때문에 다들 이미 아시는데 뒷북을 치고 있을 수 있어서... 미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ㅎ.
저 실험 결과부터 말하면, 자동 곰에 적용되기는 잘 적용되네요. '스테인리스강 곰' 스킬만이 아니라 '불타는 RPM(치명타 증가와 발사 속도 증가 제외)'도요.
...문제는 얼마큼 적용되고 있는 중인가 였습니다.
실험은 60렙 만렙과 아이언 베어의 기본 무기 팔 6가지들로 실험을 했습니다.
(1) 스테인리스강 곰
5 포인트 기준으로 20%가 아니라 약 44%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아이언 베어와 자동 곰 모두에 말이죠.
*5 포인트에서만 이상한 게 아니라 1 포인트도 기존보다 더 높았습니다.
(2) 불타는 RPM
5 포인트 기준으로 25%가 아니라 약 56.22%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아이언 베어에서 56.22% 그리고 자동 곰에서는 기존 25%가 제대로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이 두 가지 스킬을 조사하면서 알게 된 재밌는 것은
(1) 자동 곰이 생성돼있는 상황에서 스테인리스강 곰 스킬을 올리면, 원래의 대미지 증가 수치만큼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그 후에 액션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다 돌아와서
새 아이언 베어에 타면 잘못된 수치가 적용됩니다.
(2) 자동 곰과 살라맨더 화염방사기로 실험할 때, 스테인리스강 곰 스킬이든 불타는 RPM 스킬이든 화염 속성 상태 효과 대미지(DOT)를 정상적인 대미지 증가 수치로 증가시켰습니다. 이게 왜 재밌는 거냐면... 일반 아이언 베어에서는 전혀 그러지 못하고 있거든요. 불쏘시개, 특수부대 곰 그리고 탄피 바다와 밀집대형 성애자 같은 킬스킬만 가능한데요. 불쏘시개는 불속성만 가능하고, 특수부대는 양팔에 화염방사기를 달아야 해서 의미가 없고, 탄피 바다와 밀집대형 성애자는 왼팔만 강화시키기 때문에 나름 중요한 왼팔 자리에 화염방사기 계열인 살라맨더를 달아주기가 조금 애매합니다.(불타는 RPM의 발사 속도 증가도 왼팔만 증가시키거든요. 화방에 발사 속도 증가는 별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일단 이 얘기는 플레이에 활용한 일이 딱히 없는 정보들이죠. 그런데 왜 이런 걸 얘기하고 있는 걸까요? 현재 상황이 언젠가의 '(개발자의) 의도가 아니었고, 너프합니다.'의 예가 돼버리지 않을까 싶어서입니다. 진짜로 그때가 되면 모즈나 아이언 베어 유저들은 충격을 좀 받거나 실망을 할 수 있지 않을까해서 미리 마음의 준비를 위해 글을 올려봅니다. 뭐... 너프가 아니라 그냥 스킬 카드 내용을 수정해버릴 수도 있고요. 아니면 아무 일도 없을 수 있고요... 사실 전 별 생각이 없네요.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아마 우연히 이걸 알게 되서 실험하는 중에 잃어버린 듯 합니다.
P.S-1 자투리 실험들
(1) 해머다운 프로토콜(핵로켓)도 화염방사기마냥 한 상태 효과 대미지(DOT)를 주는 녀석인데, 얘는 위의 화염방사기 예시와 다르게 자동 곰에 스테인리스강 곰과 불타는 RPM 스킬들을 써도 자동 곰에서 상태 효과 대미지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2) 모즈의 킬 스킬(탄피 바다, 밀집대형 성애자)과 아이언 베어 그리고 자동 곰 (수정됨)
영문 포럼에서 이미 예전에 이 사실들을 찾은 분으로부터 설명을 들으면서 얻은 정보를 다시 실험 및 확인해봤고, 수정하면서 좀 더 다듬어봤습니다.
-모즈로 쌓은 킬 스킬 스택은 액션 스킬을 사용 후 탑승한 아이언 베어에게 전해지지 않습니다. 다만 탑승 중인 모즈에게 킬 스킬 스택이 시간 동안 남아있기 때문에, 시간이 다 지나기 전에 아이언 베어에서 내린다면 남아있는 스택의 영향을 (모즈가)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이언 베어에서 얻은 킬 스킬 스택은 내린 후의 모즈에게까지 이어집니다. 모즈가 타기 전에 스택이 있었고 아이언 베어 탑승 중에 스택을 쌓았다면, 모즈에게는 두 스택이 다 합쳐진 상태고 아이언 베어는 탑승 중에 쌓은 스택에만 영향을 받습니다.(왼쪽 팔만요.) 모즈에게 있는 스택이 다 떨어지기 전에 아이언 베어에서 내린다면 합쳐진 스택 상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즈로 스택을 쌓은 상태로 아이언 베어에 타거나 아이언 베어에 스택을 쌓은 뒤 내려보면, 경험치 막대 아래의 킬 스킬 아이콘이 없어져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건 UI만 없어졌을 뿐, 효과와 원리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적용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이 와중에 ESC 메뉴나 에코 메뉴를 사용하면 사라진 UI가 다시 되돌아옵니다.
-자동 곰을 익힌 상태라면, 아이언 베어 탑승 중에 쌓은 스택의 효과만 스택의 유지 시간이 다 되기 전까지 자동 곰에 남아 있게 됩니다.
*참고로 탄피 바다와 밀집대형 성애자가 왼팔만 강화하는데 이상하게 해머다운 프로토콜은 왼팔에 놓아도 저 두 킬스킬들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3) 그리고 실험하던 김에 '다카 곰' 스킬의 사람이 포탑에 있으면 아이언 베어의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것을... 일반 아이언 베어에서는 못 해보고 자동 곰에서 타는 걸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스킬 카드에는 50%라고 있는데 실제로는 125%가 적용되고 있으며 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 스킬을 하나씩 익힐 때마다 효과가 줄어드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최종에는 25%까지 줄어드는 것처럼 보였는데, 실제로는 대미지 공식 관계에 따라 값이 변하는 거라... 아쉽게도 그런 걸 추정해낼 수학적 능력이 없어서 다카 곰 스킬의 보너스가 대미지 공식 어디쯤에 위치하는지는 알 수가 없었습니다. 아, 그리고 다카 곰도 (속성) 상태 효과 대미지(DOT)에서는 기존치만큼 증가시켰네요.
긴 글 보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D
P.S-2 기어박스 영문 포럼에 이 글 대부분의 내용을 7월 5일에 이미 조사한 게시글이 있었네요! 이 글을 쓸 때까지만 해도 몰랐기에, 글의 뉘앙스에서 제가 첫 발견자인 거처럼 말한 게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음을 알립니다.
(IP보기클릭)6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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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카콤은 예전에 모즈 무기 치명타율 적용받던거 수정된걸까요?용받자 432%짜리들고 올라타면 데미지가 세졌었던 기억이 납니다 | 20.08.08 13:10 | |
(IP보기클릭)1.233.***.***
네, 여전히 적용되네요. 그래서 메이헴에서의 액션 스킬 스케일링 이후, 아이언 베어 빌드로 로켓사수+용받자를 쓴다나 봐요. | 20.08.08 18:51 | |
(IP보기클릭)1.233.***.***
혹시 제가 지운 두 번째 답글을 보셨나요? 부끄러워서 지웠지만 다 제3자분들을 위해서도 그냥 남겨뒀어야 했네요. 잘못된 정보를 확인도 없이 전해드려 죄송합니다. 자동 곰+다카 곰+용받자가 자동 곰에도 치명타율이 적용된다고 잘못 전해드렸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건 안 됩니다. 심지어 자동 곰은 불타는 RPM 스킬의 치명타 보너스도 받지 않네요. 다카 곰의 포탑 기관총만 탈 때 들고 있던 총의 치명타율에 영향을 받아요. 으으 너무 부끄럽습니다 ^^ | 20.08.09 10: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