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철탑OS를 우편으로 주기도 한 김에 결정좀 모아볼까 해서
https://bbs.ruliweb.com/mobile/board/184992/read/108527
이 스쿼드를 써서 올라가봤습니다.
우편을 발송한게 8월 마지막 날이므로 거의 한달정도 걸렸네요...
[저층]
낮은 층은 어차피 맵이 좁고, 디버프에 개의치 않고 거의 한두방 컷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가급적 스킬을 아꼈습니다.
그 결과, 새로 추가된 디버프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획득 에센스가 증가한다고 되어있는데, 실제로 늘어나는지, 아니면 디버프라서 줄어드는지는 까먹었습니다...
어차피 이거 노리자고 엔트로피에 진입하는건 정말 위험하기때문에 추천하지도 않습니다.)
여전한 튕김
여전히 거지인 추적자... 하긴 추적자 보상이 좋으면 빈 맵을 뺑뺑이 돌면서 추적자를 잔뜩 잡겠군요. 그래도 120은 너무 적은거 아닌가...
[저층을 넘어서서...]
사실 철탑 고층을 등반한 적이라고는 예에전에 철탑이 새로 등장했을 때 딱 두세번쯤? 올라간 게 끝이라서 (한두번만 하려했는데 스샷찍으러 한두번 더 올라갔었음)
이번에는 준비를 잘 하고 저층에서 에센스를 최대한 아껴서(군수공장등 설비 가동X, 맵 검색해서 최대한 소모품 아끼기 등)
고층을 올라가 보았습니다.
문지기를 클리어할 경우 낮은 층에서는 b급 에센스 결정을 2개만 주다가, 점점 올라갈수록 확정적으로 주는 b급 에센스 결정의 수가 늘어납니다.
이는 고층 문지기일수록 2개->3개->4개... 늘어나다가 더 올라가면 다시 1개가 됩니다.
대신 b급 에센스 결정 보상이 1개가 된 경우, a급 에센스 결정이 보상으로 동시 등장하면 6개가 뜹니다.
물론 이걸로 상쇄가 되냐 ... 그건 좀 고개가 갸웃거리게하는군요.
아무리 고층으로 올라가도 기본 함정의 효과는 변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실수로 초고층에서 지뢰를 밟았는데 위의 피해는 그냥 24-5층쯤에서 밟았을 때랑 동일해 보이는군요.
게다가 맵 검색하다가 깨달은 건데, 방사능/엔트로피 와는 달리 예상치 못한 사고 시리즈는 맵만 알면 대부분 EOD봇을 쓰지 않고 넘어갈 수 있을정도로 배치가 적습니다.
따라서 위험물 처리반 능력은 비침투성 보호막 능력에 비해 매우 우선순위가 떨어집니다...
고층에서 믿을껀 퀘스트 보상이랑 상자 보상이 대박나는 것 뿐입니다.
대략 7층 이내의 저층런 한번이면 1시간에 150여개의 b급 결정수급이 가능한데 위의 퀘스트 보상은 b급결정 100여개에 달하는군요.
24-30층이 넘어가면 슬슬 위의 녀석이라던가, 프로스트바이트등이 실피로 살아남습니다. (철탑 버프, 장비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다행히도 이런 중장형 적들은 행동력이 느려 살아남아도 위협이 되질 않습니다.
[고층]
24-30층이 넘어가면 슬슬 빙룡 공격에 살아남는 녀석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에센스도 24-30층 쯤이 고비였습니다. 대략 24-50층을 넘어가면 물품교환소에서 에센스를 쓰는 양보다 경비대 처치보상이 많아져서 에센스가 점점 누적됩니다.
(군수공장을 꾸준히 가동해도 누적됩니다.)
이정도면 고층 돌만하지 않나? 싶을정도의 보상이군요.
근데 (제 경우) 한 2주동안 올라가야 이정도 보상을 받는데 저층런은 1시간만 쓰면 되니 고층을 도는게 정말 좋은건지... 애매합니다.
게다가 강력한 전투원들이 철탑에 묶여있다는것도 문제입니다. 아직도 영전을 못돌았거든요. (영전 문닫기 2일 전)
원본 공략에도 적혀있는 가장 짜증나는 경우의 수인 센츄리온 무리들입니다.
아래 한놈(센츄리온 치프틴)이 반피도 안깎인 이유는
레아가 침수공격을 함->30%확률로 피격당할시 모든 해로운 효과가 제거됨->냉기저항디버프(침수)가 제거되어 글라시아스 공격에 저항력이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는 이상태로도 오토가 가능하긴합니다. 왜냐면 반격이 보호막을 못 뚫거든요.
계속 층수가 늘어나면 반격이 보호막보다 강해지거나, 센츄리온 제너럴이 생존하겠죠.
대략 70층 부터 이녀석들이 생존하기 시작하며, 위 스샷처럼 마키나의 2중첩 버프를 받은 글라시아스 공격을 버티고 2마리의 치프틴이 남는건 대략 100층 부터입니다.
물론 수동으로 컨트롤하거나 철충무리를 회피함으로서 더 진행할 수도 있겠지만, 철탑에 그렇게 시간을 투자하기는 힘들어서 풀오토로 가능한 만큼만 돌고 돌아왔습니다.
[소감]
확실히 현존하는 모든 스쿼드 중에서 영전/철의탑을 돌기에 가장 깔끔한 스쿼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이 두 철충을 예외조건 없이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심지어 철탑의 경우에는 토터스가 테스투도의 보호를 받는 배치가 있어서 닥터를 쓸 수도 없지만,
레아->글라시아스 콤보는 보호를 무시하기 때문에 3X2 범위 강화해제 속성공격의 우월함을 한껏 느낄 수 있네요.
딱 하나 신경을 거슬리는 점은 토터스가 효과저항이 있어서 가끔 침수에 저항을 하고, 침수가 걸리지 않으면 강화효과 해제가 발동하지 않는다는 것 뿐.
솔직히 강력한 범위공격이면서 모든 버프를 해제한다는게 사기같긴 한데, 저쪽도 무조건 공격이 안통하는 버프가 있으니 어디서부터 잘못된건지...
어쩌면 이런 류의 게임을 많이 접하지 않은 제가 볼 때만 문제일 뿐, 다른 이런 류의 게임도 이런식으로 밸런스가 잡혀있어 제가 신경쓸 바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IP보기클릭)58.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