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 스파르탄은 저렇게 업글하지 못하는 것인가)
문득 쓰고싶어서 쓰는 공략글입니다
다만 여기 라오게를 이용하시는 초보분들도 벌써 영전 올클 같은 성장을 보여주는 바, 딱히 이 글의 효용성은 크게 없어보이지만
그냥 복붙하지 않고 왜 이게 굴러가는가를 생각해보고 덱을 굴리면 통발 어플이 전략겜 비슷한거라도 된다는 개인적인 신념에 따라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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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스파르탄 철충의 특징
0.1. 공통 특징
다른 공통 특징도 몇몇 있으나 중요한 거만 적겠습니다.
1) 전투 개시 시, 적 로봇 수가 3 이상일 경우 모든 아군의 AP를 증가시킵니다.
-> 스파르탄 캡틴에 해당하는 헤드의 디버프로, 로봇 덱을 굴리는게 아니라면 거의 볼일 없는 효과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엔 쓴다 해도 스트롱홀드나 글레시아스를 체리픽 할테니 3명을 넘기는 경우가 적죠.
그래도 발동 된다면 모든 아군 AP+2를 주고 시작하게 되고 헤드가 웨이브당 2마리로 시작하니 0턴 잡기에 실패할 수도 있으니 주의
2) 전투 개시 시, 적 바이오로이드 수가 3 이상일 경우 모든 적에게 해제 불가의 방어 관통 감소 -40% 효과를 적용합니다.
3) 라운드 개시 시, 지정 범위 적의 방어 관통을 크게 감소시킵니다.
-> 역시 헤드의 디버프. 1턴에 100% 감소로 시작해서 1턴마다 20%씩 줄어들어 6턴이 되면 효과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해로운 효과 해제로 해제할 수 있으나 라운드 개시시마다 100, 80, 60...을 깎는 디버프를 리필하는 방식이니 효과 해제 타이밍에 주의해야해요
위 2)와 합쳐져서 방관 -140%, 방관으로 잡지 말라는 느낌을 줍니다
4) 초월적인 수치의 방어력과 속성저항
-> 모든 스파르탄 철충은 버프없이 쌩으로 4만~6만의 방어력을 가집니다.
즉, 효과해제로 기믹을 넘길 수 없다는 뜻이죠
속성저항은 속성에 따라 기본값이 어느정도 높은 편이기도 하지만, 버프로 보정하는지라 효과해제가 가능하긴 합니다.
5) 피감해제
-> 어썰트에 해당하는 슈터가 들고 있는 효과로, 대부분의 피감탱을 엿먹입니다.
6) 기타
-> 지원공격, 재공격, 자기표식, 공격한 적의 속성저항 감소 등등...
성가시긴 합니다만 위의 기믹들에 비하면 별거 아닙니다
0.2. 속성별 특징
전기 스파르탄 - 프라이어 시리즈
27층 1웨이브에서 등장하며 적에게 회피감소를 추가로 겁니다
약점 속성은 전기입니다
냉기 스파르탄 - 프리져 시리즈
28층 1웨이브에서 등장하며 적에게 침수를 추가로 겁니다
약점 속성은 화염입니다
화염 스파르탄 - 드라이어 시리즈
29층 1웨이브에서 등장하며 적에게 300딜의 점화를 추가로 겁니다
약점 속성은 냉기입니다
추가로 이 300딜의 점화는 대상의 화염속성 저항에 따라 실제 피해량은 증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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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말했듯이 첫라운드 -140의 방관 감소는 기다리면 -40까지 감소합니다
따라서 6턴 이상, 기본 방관이 높다면 4~5턴까지 버틸수만 있다면 약간 귀찮은 기믹 정도로 바뀌는 셈이죠
이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건 회피탱이며 회피컷은 적중이 가장 높은 쉘의 460%이 되겠습니다
근데 영전에 회피탱을 들고왔다면 테스투도의 500%때문에 그 이상을 맞추셨을테니 걱정 안해도 될거고
그래도 불안하다면 적중 감소 효과가 달린 스킬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냥 속성 특화 탱커를 들고가면 안되나요?"라고 할 수 있는데 이건 좀 그리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테스트 해봤는데
화염속성인 29층에서 이그니스는 슬래셔(쉐이드 철충)에게 방어력이 깎여서 찢겼고
냉기속성인 28층에서 알비스는 칠러에게 강화해제 맞자마자 털렸고
전기속성인 27층에서 사라카엘은 별다른 방해 기믹이 없었음에도 스파르탄 자체의 공격대상 속성저항 감소를 맞고 서서히 뚫려갔습니다
깡통은 당연히 들려줬고요
물론 다른 쫄따구들은 고방어력이 없으므로 그냥 때리면 죽으니 신속하게 처리 가능하고 탱커의 체력이나 효과저항이 높다면 고려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28층은 프로스트바이트의 4만대 방어력을 방관 없이 뚫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추천 하는 회피탱으로는 스플래시 공격을 피하기 쉽게 표식이 있는 회피탱 전용장비를 낀 칸이나 보호범위가 자유로운 블랙 하운드, 슬레이프니르 등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스파르탄 철충들은 지원공격에 재공격을 하고 행동력마저 빠르기 때문에 턴 진행이 매우 느리며
표식달린 칸처럼 어그로관리를 자동으로 해주는게 아니라면 도발로 프로스트바이트 같은 넓은 범위의 공격을 받아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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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속성딜러를 기용하기
제일 대중적이면서 간단합니다
위에 약점속성을 적어뒀지만 잊어버리십쇼
왜냐하면...
(블랙웜, 레모네이드, 시라유리, 라미엘, 리앤을 넣은 화염덱으로 뽑은 화염저항 감소. 덱에 리앤이 있으니 리앤 2스킬로 화염저항 -38% 추가 감소)
덱만 제대로 짠다면...
(므네모시네, 글레시아스, 레아, 엘라, 티타니아를 넣은 냉기덱으로 뽑은 냉기감소. 덱에 레아가 있으니 레아의 침수로 냉기 저항 -80% 추가 감소)
적의 속성저항은 문제될게 없습니다
27층의 전기속성은 전기가 약점이라 전기덱으로 가도 문제 없고 아니어도 위처럼 왕창 깎입니다.
효과 저항 없는 철충은 속성덱에 뚫릴 수 밖에 없어요
(리오보로스의 적 로크처럼 500% 찍는게 아닌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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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로운 효과 해제
위에서 말했듯이 방관 -40%은 해제가 불가능 하지만 -100% 디버프는 해제가 가능합니다
즉, 원래 방관이 있다면 아군의 해로운 효과를 해제 한 뒤, 방관으로 쓸어버리는게 가능하다는 뜻이죠
다만, 이 경우엔 효과 해제 요원의 행동에 유의해야합니다
디버프가 1턴마다 리필되는 방식이니 전턴에 써두면 소용 없고
최대한의 효율을 위해서는 턴의 맨 처음에 행동하도록 해야하죠
추천하는 전투원으론 엘라와 아르망이 어디에 있든 모든 아군의 해로운 효과를 광역으로 해결해주며,
생명의 세레스티아는 경장형 한정이지만 똑같이 모든 아군의 해로운 효과를 어디에 있든 해제함과 동시에 방어관통도 줄 수 있습니다니다
광역으로 효과 해제는 아쿠아도 있긴 한데 실용성은 위 둘에 비하면 아무래도 낮은 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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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어력 깎기
위에서 말했듯이 스파르탄 철충들은 쌩 방어력이 매우 높습니다
즉 그 방어력을 %로 깎아버리면 해결되는 문제라는거죠
대표적으로는 이터니티 1스킬(분노상태라면 -80%), 레아의 2스킬(-72.5%), 소완(1스킬 50%, 2스킬 36.25%)가 높은 방어력 감소량을 자랑합니다
특히 레아의 경우, 3*3에 보호무시로 방어력 감소+피감해제를 걸 수 있기 때문에 이 용도로는 가장 좋습니다
번외로, 시라유리는 1스킬에 방어력 감소가 있기도 하지만 2스킬은 방어력 무시가 있어서 방관이 몇이든 방어력이 몇이든 뚫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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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예능의 방법 1, 초고방관
-140%의 방관이 문제라면 -140보다 높은 220% 이상의 방관을 쓰면 됩니다
무용 변신 1스킬 벞디벞2랩 + 서약으로 100% 방관에
레모네이드 +40, 대장갑 장비 +40, 뮤즈 2스킬 +43.2, 세레스티아 +31,
총 254.2%의 방관!
3라운드니 적이 깎는 방관은 고작 100%!
당연하지만 이짓거리 하겠다고 오버 방관 주는건 낭비인데다가 스파르탄이 아닌 적에겐 더더욱 낭비니 재미로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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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예능 방법 2, 고정피해
레모네이드 등의 전투원으로 고정피해를 주는 방법이지만...
현재로서는 고정피해를 속성저항에 관계 없이 유의미한 수치를 주는건 레모네이드 밖에 없고
레모네이드의 딜량 조차도 막타 치는 것 이상의 결과를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그냥 이런것도 있구나 하시고 실전에선 막타칠때만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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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쫄따구
스파르탄 웨이브에서 같이 등장하는 적들입니다
27층에서 같이 등장하는 라이트닝 봄버 Type-X
고회피, 턴마다 점점 회피가 내려감, 회피시 행동력 상승 같은 기본적인 특성은 일반 라이트닝 봄버와 동일한 녀석입니다
다른점은 라이트닝 봄버와 달리 공격이 전기속성이라는 점 하나에요
탱커 입장에선 2스킬이 보호무시 광역공격이라는 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28층에서 등장하는 프로스트바이트
일반 맵의 프로스트바이트랑 같습니다
다만 같이 등장하는 헤드의 방관 감소로 인해 방관으로는 못잡으니 화속성 공격이 제일 잡기 쉬워요
화속성 공격을 한번이라도 맞으면 껍질이 벗겨지면서 방어력이 떨어지고 위협적인 냉각가스 분사를 사용하지 않게됩니다
추가로, 프리져 헤드가 침수도 같이 걸기 때문에 침수인 적에게 랜덤 디버프를 거는것도 활성화되니 주의하세요
같은 28층의 칠러HV
일반 칠러랑 생긴게 똑같아서 헷갈릴 수 있는데 좀 다릅니다
침수인 적 공격시 강화해제, 자신 침수시 강화됨은 동일하지만
2스킬로 방어막을 씌울때 방어력 증가 대신 받는 피해 감소를 걸고 침수되도 피해최소화가 걸리는 대신 자신에게 표식 정도만 겁니다
회피가 어느정도 있는 녀석이니 주의하세요
29층의 슬래셔
특징은 여러가지 있지만 고회피, 회피시 반격, 방어력 감소를 걺. 이정도만 아시면 됩니다.
아 시작할때 AP 보너스 받고 시작해서 얘가 선턴 잡는 경우도 있어요
29층의 빅 캐논 칙 G, 빅 캐논 칙
어짜피 같이 등장하니 g만 알아두면 됩니다
죽을때 터짐, 1라운드에만 모든 적과 아군 중장형의 공격력 -100%감소, 피격시마다 모든 경장형 적에게 대중장 딜 감소 디버프를 부여
2번째 특성으로 인해 1라운드에 중장형으로 선빵 치는건 자제하시고
3번째 특성이 있으니 약한공격 여러번 때리기보단 강한 공격 한방에 잡는게 좋습니다
아님 기동이나 중장덱을 들고 가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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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치며
난데없이 이 밤중에 무슨 생각이 들어서 이런걸 작성중인가 싶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혹시나 자신만의 덱으로 영전을 깨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 싶어 작성합니다
이 글이 자신만의 덱으로 영전에 도전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그리고 이녀석들이 어렵다 하더라도 별도의 저격 스쿼드를 동반하시면 위에서 언급한 여러 기믹들 없이도 클리어가 가능하니 너무 부담가지시진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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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르탄 정리 감사합니다. 처음 등장했을때부터 여러모로 충격을 줬던 적들이었죠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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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ags라도 방관 -100은 큰편이죠... 그래도 타이런트나 글레시아스나 로크를 쓰거나 골타리온으로 버티가기 가능하니 이미 기믹 돌파하긴 쉬운 편이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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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영전에서 봤을땐 원덱 클리어 막으려고 별 희안한걸 만들었네 싶었는데 지금와선 어느정도 파훼가 된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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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박이
사실 ags라도 방관 -100은 큰편이죠... 그래도 타이런트나 글레시아스나 로크를 쓰거나 골타리온으로 버티가기 가능하니 이미 기믹 돌파하긴 쉬운 편이지만요 | 21.09.17 10: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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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르탄 정리 감사합니다. 처음 등장했을때부터 여러모로 충격을 줬던 적들이었죠ㅎ
(IP보기클릭)39.7.***.***
처음 영전에서 봤을땐 원덱 클리어 막으려고 별 희안한걸 만들었네 싶었는데 지금와선 어느정도 파훼가 된듯 합니다 | 21.09.17 1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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