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기로 소문난 슬레이프닐. 통칭 말박이.
말박이는 굉장히 까다로운 보스로
시작부터 3천에 육박하는 공격력을 가진 무지막지한 보스입니다.
거기다가 우대세력도 힐러가 부실하기로 소문난 제국, 전략.
홀수 페이즈의 패턴은
고유패시브로 아군에게 데미지 감소 60%(대신 이동거리 1칸당 딜 20% 증가)
이동거리 1칸당 딜 20% 증가, 행동종료후 자기 주변으로 아군을 전부 데려온후 0.2배수의 광역기
1스킬은 2배계수 단일기, HP 90% 이하일시 데미지100% 증가(사거리4)
2스킬은 1.5배계수 단일기, 적과의 사거리 1칸당 50% 데미지 증가, 1턴간 이동불가 부여(사거리4)
3스킬은 주변2칸에 2배계수 광역기.
홀수페이즈에서는 기본적으로 1,2스의 단일기를 받아냄과 동시에 0.2배계수의 광역기를 받아내야하는 굉장히 까다로운 조건을 갖고있습니다.
그리고 3스킬은 무조건 2칸 범위내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2명이상이 범위내에 존재하지않으면 일반 평타를 칩니다.
짝수 페이즈의 패턴은
고유패시브로 아군 처치시 재행동, 랜덤으로 아군 1인에게 2턴간 추격 표식을 새김.
사용 공격 스킬은 2가지입니다.
매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건 2배 계수의 단일기. 주는 피해량+100%, 공격전 말박이의 이동1칸당 피해량-20%, 최대 -160%,(사거리2)
그리고 조건부로 사용하는 직선거리에 아군이 있을시 5배 계수의 단일기, 주는 피해량+100%, (사거리 맵전체)
패시브로 매턴 랜덤 아군 2명을 자기 옆으로 이동.
짝수 페이즈에서는 절대로 아군을 직선에 마주보지않게 배치하는게 중요합니다.
직선상에 아군이 없을시 표식이 새겨진 아군에게 이동거리 무한으로 뛰어가서 사거리 2짜리 공격을 박는데, 최대한 거리를 벌려놔야 피해를 덜 받습니다.
표식 자체는 2턴 지속이기때문에 기사의 정신, 바람의 포옹, 조준, 어게인 등의 재행동 스킬을 사용한다면 표식을 풀어버릴수있습니다.
표식이 없을시 말박이는 공격을 하지않고 표식+아군만 데려온뒤 턴을 끝냅니다.
덤으로 홀수 페이즈에서는 넉백이 면역이지만, 짝수 페이즈에서는 넉백이 면역이 아니기때문에 기병의 맹돌같은 스킬로 넉백을 시켜서 말박이의 이동거리를 늘릴수 있습니다.
말박이에서는 탱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데 보통 탱커로는 3명을 채용합니다.
(영전 2차 콜라보 캐릭인 올리비에도 필수. 올리비에는 고유패시브로 아군에게 딜감소10% 버프와
서브 광역힐과 이속+재생 버프, 그리고 조준으로 표식을 빠르게 제거 가능한 유틸 요원입니다.)
탱커로 사용하는건 보통 알테뮬러, 발가스, 그리고 무녀탱(무녀탱으로는 윌러, 헤인, 리아나 등을 사용한다고 함.)
알테뮬러의 경우 일섭에서는 4성으로도 S랭크를 달성하신 분들이 꽤 있었습니다.
알테뮬러는 최후의 옷 40%, 고유패시브 4중첩으로 4성일시 12%, 5성일시 16%, 6성일시 20%,
분뢰 버프로 15%, 호신부(스알악세) 사용시 10%, 올리비에 버프 10%, 강철마부로 10%
6성 기준 만피일때 95%(강철마부 기준 요정의 발걸음 사용시)~105%(강철마부 기준 호신부 사용시)의 딜감소를 기대할수 있는
탱으로써 가장 많이 채용되는 캐릭입니다.
비병이라 기본적으로 공격력도 높기때문에 분뢰를 사용하여 딜도 약간은 기대가 가능한 캐릭이기도 합니다.
패시브 증원으로 피관리가 용이하기도 하구요. 전용템 때문에 분뢰 버프 및 가드는 비는 쿨 없이 무한지속이 가능합니다.
재이동 스킬은 없기때문에 요발이 없으면 짝수페이즈에서는 딜 기대치가 낮습니다.
발가스의 경우 6성을 무조건 전제로 깔고가야하는 캐릭으로
고유패시브로 30%, 대지투구로 10%, 패시브 수호로 5%, 강철마부로 10%, 호신부 사용시 10%, 올리비에 버프 10%, 중앙호감도 4렙에서의 10%(디버프가 걸린 적 한정)
최대 85%의 딜감소를 기대할수있는 캐릭터입니다.
장기전으로 갈수록 85%의 수치로는 딜감소가 부족하기때문에 혈갑과 패시브인 헤비실드가 필요할때 발동하는 운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드 스킬이 2턴발동에 2쿨이기때문에 1턴이 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호신부 착용시 딜은 거의 기대하기가 힘들고, 특히 짝수페이즈에서 그 점이 도드라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녀탱은 윌러, 헤인, 리아나 등을 채용하는 케이스입니다.
우선 무녀탱은 무녀의 패시브로 무녀 10렙기준 딜감 75% + 호신부10% +
강철마부 채용시10% + 올리비에 버프10% + 윌러나 헤인의 경우 중앙호감도 4렙 효과로 만피일때 10%가 부가로 있습니다.
윌러, 헤인 기준으로는 딜감소가 최대 115%까지 가능합니다.(보통 강철마부까지 가는 경우는 드뭄)
기본적으로 말박이는 제국, 전략의 힐러들이 부실한 관계로 사쿠라대전 콜라보 힐러인 아이리스와 서브힐러인 올리비에가 고정적으로 사용되는데
윌러 채용이 가능하다면 무녀로 탱과 아이리스로는 부실한 광역힐을 메꿀수 있습니다.(윌러는 매스힐과 디스펠 2개의 광역힐을 갖고있습니다.)
대신 무녀탱의 경우 쓰는데 요령이 많이 필요하다고하니..
여튼 남은 기간동안 준비 잘하셔서 대비하시면 될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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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가스 요발의 경우 무조건 2스톤 이상 써서 딜 스킬 하나 땡겨오는건데.. 이 경우의 장점은 짝수페이즈에서 발가스가 표식박힌거 아닌한 딜에 기여도가 생겨서 짝수 페이즈를 조금이라도 원할하게 넘길수있다는것과 단점은 딜스킬 넣을시 코스트부족으로 헤비실드를 쓸수가 없어서 헤비실드를 쓸수가 없기때문에 5페이즈 이후로 혈갑 의존도 무진장 높아집니다. 레이드가 말은 거창해도 세팅 마치고 몇번 박다보면 요령이 생깁니다. 다만 말박이의 경우 짝수페이즈의 랜덤 표식과 5페이즈 이상시 받아내기 힘든 딜이 나오는 홀수페이즈에서 얼마나 확률이 잘떠주냐 등의 변수가 있어서 더 빡세기도 하구요. | 20.02.23 10:0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