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스토리와 엔딩을 보여줬던 트레샤를 원픽으로 뽑고 싶네요
인생에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가장 돈을 소중하게 생각할 것 같은 [상인]트레샤로 이런 스토리를 구성한 것이 참신했던거 같습니다.
https://switchworld.tistory.com/2585
사실 이 안에 거의 모든게 다 있습니다.
1. 좋은데 잘 안 보는 것들이 사당가는 길 스샷으로 잘 설명해 놨습니다.
2. 각 지역별로 모든 몹의 약점이 다 기재되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eAerM4tdEUvb6TfPyBphLe4n6M-Bfaz
블랙 로즈마리님의 유튜브인데 히든보스까지 게임 쌈 사먹는 방법 깔끔쌈빡 그 자체 입니다.
깊게 즐기실 유저라면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 모음집 안에 포함이 안된 4히든직업 전투영상 +히든보스 전투풀영상도
로즈마리님 것을 추천합니다.(스포일러 걱정에 같이 안 넣어두신거 같네요)
https://bbs.ruliweb.com/nin/game/84783/read/1561
공지에도 있는 그야말로 피가되고 살이되는 팁 그 자체입니다.
이건 안 읽으면 그냥 손해 그 자체입니다. ㅎㅎ
http://www.octopathtravelmap.com/
내가 가는 길에 보라색 상자가 있는가? 그렇다면 뭘 주는가?
이런거 못 참는 분께 강추입니다.
왼쪽 탭에서 캐릭터 선택하면 스토리 지역 하이라이트 해주는데
전체 맵중에서 어디쯤 위치하는지 길이 어떻게 뻗어가는건지 보기도 좋습니다.
덤으로 누가 제작했는지 이쁘기도 만점 주고 싶네요
<주인공 선택 팁>
공략들에서는 객관적인 시점을 유지하기 위해 딱 찍어주는 것을 피하고 있지만
까놓고 말해서 주인공은 사이러스가 가장 적합.
서브직 얻기전에 광역스킬을 주렁주렁 달고 있는 캐릭이 학자 뿐이고
초반부터 지혜경쟁의 지팡이 들면 치트급 데미지가 나옵니다.
서브직을 얻을 수 있는 시점에서는 사이러스를 뺄 수 없는게 아쉬워지지만
거기까지 충분히 잘 뽑아먹었으니 불만은 없으리라 봅니다.
게다가 사이러스만의 패시브인 [예습]은 전투시작 시 무조건 약점을 1개씩 공개해 주기때문에
있을 때는 몰라도 사이러스가 없을 때는 차이를 크게 느낄 수가 있습니다.
2장에서 들어가기 전에 공략을 보고 리프파밍+템파밍+JP노가다를 하면
모든 상위직까지 다 갖추고 갈 수 있는데 어떻게 할지는 본인의 선택.
다만 이 게임은 회차가 없고 스토리 이후에 추가 파밍할 던전이나 스토리도 없기 때문에
상위직을 모두 얻고 종결급 빌드들을 써 보면서 각종 보스들을 상대하는 것이 훨씬 더 재밌습니다.
히든보스는 있지만 모든 걸 다 이룩한 최종빌드들을 여기저기 써먹어 보기엔 아쉽죠.
랩이 높으면 난이도가 하락할까봐 걱정이 될 수도 있으나
빌드라는 것이 랩이 높으나 낮으나 결국 보스를 한방에 골로 보내버리기 때문에
턴 계산과 순서 계산의 묘미에서 재미가 오는 것이지
사실 랩이 높아서 더 재미가 없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잡몹들의 노가다파밍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좌절하는 히든보스 마저도 빌드를 맞춰서 한다면 1~2턴킬이 나옵니다.
그렇다고해서 히든보스가 쉽다고는 누구도 이야기 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
<가성비를 추구하는 진행의 순서 추천>
1. 각 캐릭터의 1장을 클리어하여 동료를 모두 모은다.
2. 리프노가다 -> 종결급 무기 방어구 악세 획득(방어구부터 사고 도망증가 달면 더 효율적)
3. 25랩 쯤부터 빙룡의 입에서 JP노가다 -> 적당히 상위직 오픈에 필요한 것들만 노가다
4. 상위직업 4개 오픈 -> 이후 파티원 중 1명이 EXP+JP+입수금 증가패시브 상시 착용
5. 주인공 4장 엔딩 [주인공을 파티제외 가능] 간간히 빙룡에서 노가다 병행
6. 오필리아 4장 엔딩 -> JP 1.5배 장신구 획득 [서브퀘클리어] 파티전체 적용
7. 올베릭 4장 엔딩 -> EXP 1.5배 장신구 획득 [서브퀘클리어] 파티전체 적용
8. EXP JP 버프 풀가동 빙룡의 입에서 노가다 후 모든 캐릭터 4장 엔딩
9. 역전 무구와 속성무구 더블토마호크 유품의도끼 등을 획득
10. 히든보스를 위한 세팅 파밍 -> 히든 보스 토벌
[돈(=리프} 벌이]
초반에는 널리 알려진 가이드대로 마르살림 지하묘지를 트레샤로
왔다갔다하는 방법이 좋습니다(시간당 40만 리프 가량)
그런데 이후로는 빙룡의 입 등에서 노가다를 할 때 리프증가 패시브를
장착하고 원래 하던 노가다를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 입니다.
특히 성장이 어느 정도 끝난 뒤 식몽수나 미니보스 또는 부루주아캣링 등을
포획하거나 경험치100배 노가다를 하는 단계라면
에버홀트 지하갱도에서 EXP JP 입수금 등을 풀로 장착하고
마법사로 약점상관없이 1턴킬이 나는걸 이용해서
학살한다면 전투당 2500리프 정도를 게속해서 벌 수 있고 100만 리프 정도는 쉽게 법니다.
<부스터단계 정보>
부스터(R버튼)은 한번만 쓸 수 있는게 아니고
계속 누르면 구슬3개 소비까지 올라갑니다. 1->2->3
스킬의 경우 위력이 올라가며
평타의 경우 타격횟수가 단계마다 증가한다(브레이크 용)
3개까지 올리면 오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의는 모든 어빌리티를 다 찍으면 마지막에 ??? 이게 오의 입니다.
결국 BP를 계속 수급하는게 왜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알펜이 개사기)
<장비착용 정보.길어도 숙지 필수>
무기는 합산이 아니라 들고 있는 것만 적용.
예를들어 금단의 활(화염+어둠 너프)과 xxxx의 단검(화염 버프)
를 들었을 때 무기를 단검에 맞추고 화염마법을 써야 합니다.
너무 극적인 비유를 하려다가 오류가 있었습니다.
금단의활과 xxxx의 단검은 착용한 것만으로 무조건 적용되는 xxx증가/하락 패시브입니다.
무기중에 둘 다 높은 공격력을 보유했는데 크리가 붙은 것이 있고 행동속도가 붙은게 있습니다.
자신이 뭘 중시하냐에 따라 들고 있는 무기를 선택해줘야 효과를 얻습니다.
로 정정 합니다.
또한 상태창에서 무기를 착용했다가 다른 칸으로 커서를 옮기면
공격력이 떨어진 것으로 나오는데 이건 버그가 아니라
그 무기를 들었을 때 공격력을 보여줬다가 다른 칸으로 옮기니까
기본능력치+방어구+악세의 능력만 보여주게 되는 것 입니다.
전투에서 그 무기를 들게되면 제대로 스텟을 적용 받습니다.
어떨 때는 마법딜이 잘 나왔다가 어떨 때는 안 나왔다가 하는 이유가
마공무기를 장착했지만 물공 무기를 선택하고 마법을 썼기 때문이죠
결국 쉽게 말하자만 캐릭터의 고유직업 무기를 제외하곤
무기세팅에 그닥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말이 되죠.(직업을 이리저리 바꾸는 시기에)
솔직히 말해서 주무기는 서브직을 아무리 바꿔도 유지가 되니
서브 무기들은 아예 안 차고 있어도 상관없을 정도입니다.
(안 차고 있어도 평범한 무기가 기본착용이라 브레이크 시키는데는 지장이 없다)
전투 할 때마다 일일히 무기를 바꾸고 쓰는 것은 매우 피곤하고
무기의 종류만 알려주지 정확히 뭘 들었는지 일일히 다 기억하고 있기도 피곤하다.
따라서 그 캐릭 빌드가 물공형인지 마공형인지 행동속도형인지 등을 고려해서
메인무기만 제대로 들어주면 된다는게 한줄 결론입니다.
아무리 무기칸이 많아도 전투를 시작할 때는 자신의 고유직업 무기를 들고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같은 마공 컨셉인 오필리아와 프림로제의 경우
신관은 지팡이가 메인이고 무희는 단검이 메인이므로
프림로제에게 이무기의단검(물공+행동속도) 와 지혜경쟁의지팡이(마공+행동속도)
껴주고 1턴에서 바로 마법 쓰면 딜이 나락으로 나온다
이유는 위에서도 말했듯 단검이 기본무기인데 그 단검이 물공단검 이기 때문이다.
단검을 마공으로 쓰던지 마법 쓸때마다 지팡이로 바꿔주던지 해야만 한다.
단, 스킬에서 강제로 종류가 고정되어 있는 무기의 경우 그 무기를 착용한 것으로 친다.
(=굳이 활로 바꾸고 화살폭우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
그런데 착용한 것만으로도 효과를 보는 옵션도 있음
금단의 활 적 조우율 증가
역전의 검 물리공격 증가
각종 속성무구 xx속성공력력 증가
EXP JP 증가 장신구 [파티전체 적용]
등등...
<턴 정렬에 관한 팁 - 중요>
이 빌드는 트레샤(마술사)에게 딜을 밀어주는 빌드입니다.
그런데 지금 보시면 특대광명마법으로 브레이크를 시킬 수가 있죠?
근데 이러면 손해입니다.
왜냐하면 다음 턴에 트레샤가 적 바로 다음에 턴이 온다고 저~기 상단에 보면 나와있기 때문이죠
버프를 먼저 받고 트레샤의 턴이 와야하므로 이 때는 방어 등으로 넘기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이 국면에서는 지금 브레이크를 시키면 오른쪽 칸(=다음 턴)의 보스 행동이 모두 사라질 것이고
그러면 앞에 다른 캐릭들이 행동을 마음껏하고 젤 마지막에 트레샤가 온다고 딱 나와 있죠?
이럴 때 브레이크를 시키는 겁니다.
요지는 위에 턴순서를 잘 보자는 겁니다.
참고로 왼쪽칸이 지금턴/오른쪽 칸이 다음턴 입니다.
브레이크 시키면 지금턴/다음턴에서 적의 순서를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1:1을 할 때도 유용한 정보인데
유저 적 // 유저 적
이렇게 표시 되어 있을 때 브레이크를 걸게 되면
유저 적 // 유저 적
이렇게 되어 유저가 2턴 연속 공격을 하게 됩니다.
이걸 잘 이용하는게 게임에서 설명해주지 않는 비법오의라고 생각합니다.
서브직업 JP 작업 할 때 꼭 그 직업으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노가다 최적의 서브직들로 JP를 충분히 번 뒤에
패시브스킬 얻고 싶은 직업으로 잠깐 변경해서 뽑아먹고
전투할 때는 다시 원래 하고 싶은 서브직으로 하면 됩니다.
<노가다 전선에 뛰어드는 타이밍>
리프노가다로 최상급 무기/방어구/악세를 갖추고 서브직도 다 얻었다면
20랩 대에서도 바로 빙룡의 입에서 노가다가 가능합니다.
이 정도까지 악세+패시브로 늘어납니다.
조금 줄 때 너무 심하게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부루주아 캣링 5배 결과창
그런데 100배는 존재하기는 하는 것일까요....마치 여자친구 같습니다.
막타를 친 캐릭터의 sp자동회복은 발동되지 않습니다.
(장신구효과와 패시브효과 모두 발동 안함)
그러므로 1턴킬 노가다를 할 때 sp회복을 달아줄 필요가 없죠
<노가다도 타이밍이 중요>
노가다를 하려면 꼭 히든직업4개를 모두 얻고 하는 것이 좋다.
EXP업 JP업 패시브스킬 효율이 좋고
BP플러스 BP이터 영속엘레멘트상승이 브레이크 없이 원턴킬을 가능하게 해준다.
천문술사의 유성(3타) 마술사(3타) 역시 일찍부터 원턴킬에 기여한다.
모든 캐릭터의 1장을 클리어 한 뒤 리프노가다+최상급장비 빼먹기를 통해 강해진 뒤
유튜브 공략대로 서브직을 갖추고 도전하면 2장 가기전에 4히든직업을 갖추는 것도 가능하다.
<같은 고유액션이 2개씩인 이유>
테리온의 랩이 60정도 되면 모든 마을에 있는 대부분의 훔치기가 100%가 된다.
사일러스/프림로제는 랩제가 없는 대신 확률의 영향을 받고
아펜/오필리아는 랩만 되면 무조건 100% 성공한다.
이는 사일러스가 랩80이 되어도 50% 밑으로 조사가 뜨는 경우가 있는 반면
아펜의 질문은 무조건 성공하므로 상황에 맞게 이용하면 좋다.
<서브퀘스트 요령>
서브퀘스트는 따로 챙기기보다는 사일러스 테리온 올베릭 파티로 가는 마을마다
정보얻기+보라상자열기+시합으로 막힌 길 열기를 하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해결된다.
엔딩 후 모든 퀘가 오픈되면 못한 것만 골라서 공략을 보고 하면 된다.
그리고 종결급 보상은 어쩌피 최상급템 가이드에 나온다.
서브퀘는 유비식 무의미인게 많아서 아쉽다.
텔링도 보상도 창렬한 경우가 태반이다.
다른 보상보다도 명중강화 넛이 중요한데 얻게되면 꼭 아펜 or 한이트에게 추천
이유는 토마호크도끼라는 것이 있는데 풀 부스트하면 무려 도끼를 8번 던집니다.
이는 히든보스의 가드를 깨는데 매우 유용하며 8방 다 맞추려면 명중이 필수이기 때문이죠
물공은 시합을 위해 올베릭에게
마공은 트레샤 마술사빌드를 위해 트레샤에게 추천합니다.
속도는 1턴킬 노가다 하기 좋게 프림로제(천문술사) 추천
<경험치 100배 노가다>
1. 무희 오의 -> 약사
2. 약사 건강화(전체)
3. 신관 오의 -> 무희
매턴 풀버스트 춤을 추면 상태이상 관련을 다 씹고 4회 불가사의한 춤을 춥니다.
신관오의를 받았으므로 4x2회로 8회 춤 춥니다.
무희2명 약사1명 딜러1명 가면 매턴 16회 춤을 출 수 있죠.
아펜과 신관이 턴마다 따로 할 일이 없으니 석류샤워와 무희2명에게 신관오의를 유지해주면 됩니다.
건강화가 다 떨어지면 무희오의로 다시 충전해주고 반복하면 됩니다
이 방법을 하면 한 시간씩 춤 노가다를 할 필요도 없어집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대량으로 춤을 추다보면 적을 캣으로 바꾸는 효과도 터지는데
이렇게 되면 남은 몹이 없어져서 어쩌피 전투가 끝나게 되고
그게 아니라도 적이 발동한 마법들에 맞아 죽거나해서 오래하고 싶어도 못하게 됩니다.
(새빨간 사과라는 템으로 적을 회복시켜 줄 수 있기는 합니다)
<회복 한계돌파 정보>
힐량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만피 이상의 초과치만큼 실제 체력의 상한을 늘림.
쉽게 말해서 피가 가득차 있어도 힐만 받으면 9999체력까지 올라간다는 말
<동료 영입 추천>
그냥 평타를 때릴 때도 있어서 결국은 좀 운빨이 있습니다.
아펜 조합 중에 물방을 떨어뜨는게 있는데 1턴이지만 전략적으로 노리기엔 그 편이 더 좋습니다.
[올 다운] - 프림로제 추천
마르사림 마루프
[격려-올공방속 업] - 오필리아 추천
위스퍼밀 동쪽 언덕 위 엘리자
<프림로제4장 보스전 부하2명 더 훔치기>
피지컬밴드 / 멘탈밴드 2개씩 얻을 수 있다.
본작 종결 악세서리
그런데 이는 결투를 통해 10% 확률로 더 얻을 수 있기는 합니다.
<잘 안 쓰지만 좋은 아펜의 조합>
포도수액 + 초극물 풍속성3타 + 물방다운
자두수액 + 초극물 번개3타 + 속방다운
<석류열매 특대>
올베릭 시합으로
빅터할로우 투기장안 - 몽두르(8)
그란포트 노점거리 - 갈색머리 남자 노점손님(4)
완전회복약이 더 좋지만 올베릭의 피를 1로 유지해야 되는 경우 유용합니다.
<석류수액 반복입수>
서 시왈키 숲길~북 시왈키 숲길에서 돼지와 다람쥐에게
무희오의+훔치기+더 훔치기하면 배틀당 8개씩 입수가능
그런데 빙룡의 입에서 어쩌피 노가다를 하다보면 석류수액은 자연히 엄청 쌓임
적당히 강한 상태에 한이트를 노가다할 때라면 미니보스를 만났을 때
훔치기(완전회복잼) + 포획(스토리 및 길막NPC처리용) 추천
최초 1회는 보스룸 고정출연 이후 빙룡의 입 어디서든 랜덤인카운터 시 5%확률로 등장
<완전회복잼>
올베릭 시합으로 얻을 수 있고 대부분 4장 클리어 후 등장NPC
웰스프링 - 열검의 기사 에어하르트
리버포트 - 세르반테스 ,주점안 위병
남 오어웰 벼랑길 - 세르반테스 [서브퀘 상태에 따라 이동-제일 만만하고 일찍 등장]
시왈키 - 잔타
<훔치기 정보>
한번에 많은 것을 훔치면 뭘 훔쳤는지 알 수가 없음
석류열매 등 노가다를 위해서 하는게 아니라 보스 또는 하수인을
훔칠 때는 한명씩 훔쳐야 뭘 훔쳤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더 훔치기를 장착하면 2개씩 훔칠 수 있습니다.
훔치기 풀버스트하면 거진 100% 뜹니다.
1. 프림로제3장 보스의 하수인이 흑요회의 옷 드랍(98물방/112속방/크리96)
2. 테리온4장 보스의 하수인이 물공업 마공업 장신구 드랍(피지컬밸트/멘탈벨트)
더 훔치기로 2개씩 얻는 것을 강력히 추천
3. 룬나이프를 드랍하는 보스가 있는데 훔치기로 2개 더 가능[크게 의미 없음]
결론은 물공업/마공업 장신구를 제외하곤 크게 노릴게 없습니다.
<피지컬 밸트 추가입수법>
노블코트 -동지구- 동쪽 끝에 있는 '장'에게 [공격명령/시합] (드롭률 10%)
프림로제 4장 엔딩 필수
<멘탈 벨트 추가입수법>
세인트 브리지 -대성당-의 '발톨로 주교'에게 [공격명령/시합] (드롭률 10%)
오필리아 4장 엔딩 필수
<준민의 팔찌>
행동속도50의 준수한 성능인데 상점템 입니다
행속 최고는 80의 준민의 목걸이(총3개 획득 가능한걸로 압니다)
리버포드 상점 구매
한이트 또는 npc를 데리고 다니는 캐릭터들은
필드에서 Y키를 눌러서 리스트를 확인하거나 작별 할 수 있음
<식몽수 포획>
에버홀드지하갱도 준보스 약점 검/빛 [히든보스 1페이즈 용도]
히든보스 등에 즉사기 사용시 꼭 풀버스트 하고 쓰세요
저는 마물이 부스트 먹는지 모르고 있다가 노버스트로 했더니 즉사가 안되더군요
사실 소모품이라 평소엔 거의 쓰지 않은 탓입니다.
초회를 잡은 후 해당던전에서 랜덤하게 5% 확률로 등장합니다.
꼭 보스를 잡은 방에서 뜨는게 아니라 그냥 랜덤인카운트에서 등장하므로
금단의활을 장착하고 제자리에서 돌아서 잡거나 도망치기 하면 됩니다.
잡몹들 잡으려면 마술사 or 천문학자의 유성 한방이면 원킬 납니다.
저는 적보다 마술사의 턴이 빠르면 잡고 아니면 도망.
경험치 패시브+악세 착용하면 exp1000정도 JP는 200 넘게 주는데
아마 여기서 식몽수나 부루주아캣링 포획 노가다를 할 정도면 JP는 이미 포화상태 일듯
이 때 부루주아캣링도 뜰 수 있기 때문에 부루주아캣링 포획파티로 세팅을 하고
약사1 무희2를 넣어서 부루주아캣링을 포획한 후 몹1개를 남겨서
위에 설명한 대로 1턴에 8회 불가사의한 춤을 추면 그리 오래 전투하지 않아도
100배가 뜨던지 그전에 몹이 죽어서 끝나던지 할 겁니다.
굳럭...
<공격명령 추천 팻>
벼랑의 큰 버디언1~3 남.오어웰 벼랑길 (LV 45)
쉽게 포획되고 쓰고 버리는 용도로 좋습니다;;;
<올베릭 시합 순회공연 추천 NPC>
역전의 방패 반복입수 [hp200 sp8 매턴 회복]
플레임그레이스 중얼거리는 노인 [일부러 져서 hp1로 만들기 좋음]
암흑의 병 반복입수
선세이드 입구근처 노인 [포획 확률up]
수면의 병 반복입수
선세이드 무희숙소 옆 병사 [포획 확률up]
기념주화 반복입수
그란포트 노점거리 할머니(노점의 손님 강함6) [개당 25000리프]
완전회복잼 반복입수
웰스프링 에어하르트
시활키 진타
리버포트 위병(주점) / 리버포트 세르반테스(주점 앞-꿈꾸는 귀족 완료)
히든보스전 파티구성 추천
룬마스터빌드보다 화끈한 한방이 매력적이라 추천드립니다.
히든보스 보상입니다.
이제 노가다 할 것도 없는데 이제서야 이걸 주는걸 보니
진짜 악마같은 놈 맞는거 같습니다ㅋ
(IP보기클릭)112.157.***.***
(IP보기클릭)175.213.***.***
감사합니다~! | 21.07.26 04:36 | |
(IP보기클릭)182.210.***.***
(IP보기클릭)175.213.***.***
빙룡의 입이 좋습니당 리프노가다를 해서 최상급 무구로 도배하고 아무데서나 22~25정도로 올리신 후 빙룡가서 화살폭우 -> 전체마법2타 하면 다 죽습니당 첨엔 좀 버겁고 활약점이 아닌 몹도 더러 나오지만 세이브포인트가 있기에 금방 쓱쓱 잡게 됩니다 리프노가다가 싫다면 지혜경쟁의 지팡이만 얻어서 해도 되긴 합니다만 맞으면 한방다이라 효율은 좀 떨어집니다 활은 어쩌피 브레이크 용이고 잡는건 학자의 마법이니까용 | 21.07.26 21:35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75.213.***.***
저두 감사합니다~! 열심히 쓴 보람이 있네요^^ | 21.07.27 12:03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75.213.***.***
늦었습니다만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정말 보람을 느낍니다^^ 이 기회에 유튜브 댓글로 많은 노하우 전수해주신 블랙로즈마리님께 감사를 드려야 할거 같아요 | 21.08.03 18:5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