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몹 모두 잡으면 트로피 나올줄 알았는데 그런거 없네요;; )
일단, 글이 길어서 결론만 위에 먼저 올리겠습니다.
1. 노가다로 인도의 땅 모든 몹 다 잡았습니다. (모든 소재 언락..), 아래 기술되지만,
원하는 몹을 잡기 위해서, 본인이 해당 몹 등장 지역 / 레벨이 아니라면 공방으로 가야 하며,
이경우 반복 검색으로 공방에서 해당 몹을 찾는데 30-40분 평균으로걸립니다 (운빨로 금방 나올수도 있)
인기 없는 사막 / 독기의 골짜기 7레벨 등장 몹은 진짜 검색 헬입니다.
모든 지역 7랩 찍는 것이 불가하고 (찍어도 나중에 저랩 지역 몹 파밍해야하만.. 공방 필수인지라)
아마 캡콤의 의도는 각기 다른 7랩을 찍은 유져들끼리 디스코드나 커뮤에서 모여서 서로 잡고 싶은 몹을 논의,
교환 해가며 잡는걸 의도 한건 아닐까 싶더군요.
2. 인도의 땅에서 몹을 잡는 이유는 커강 소재가 거기에만 나오므로 이며,
벽쿵 / 기절&대경직 / 부파 등 유실물 보상에서 얻는 소재 획득량 >>>>> 넘사벽 >>>>> 보상으로 인한 소재 획득량
인데.. 이 유실물이 월드때 욕을 먹고도 찾기가 힘든경우가 많으며... 또한 금방 사라져서
전투중 무리해서 흐름 끊겨가며 유실물에 목슴 걸고 먹어야 합니다... 이는 유실물을 PC 모드 처럼 좀 기둥을 박아주고,
최소한 전투 한번 끝날때까지 (몹이 다른 구역으로 이동하는 시간정도) 는 남아있게 해주면 해결될듯 합니다만..
3. 지역 렙 7 찍으면 치장품 하나 주므로, 컬랙팅을 위해서 다른 지역 랩 7 을 노려본다거나,
아니면 원하는 소재 변경으로 다른 지역 랩 7 을 찍어야 한다면... 그 작업 전 현재 지역 랩 7에 나오는 몹 소재는 많이 캐두는 것이 좋..
4. "인도의 땅은 최종 컨텐츠인데, 급하게 파밍하려니 불만이 나오는 것이 아니냐"...
저처럼 모든 몹을 다 사냥하거나 모든 소재를 다 파밍하겠다는 도전을 하지 않고,
진짜 본인이 호석이나 무기 / 방어구 강화 / 커강때문에 특정 소재가 필요해서 파밍해본다면,
인도의 땅에 대한 불만이 "토끼겅주가 빨리 못깨서 투덜된다" 라기 보다는, 인도의 땅 현재 시스템이 얼마나 X 같은지 알수 있습니다.
특히 하루 게임 플레이 가능 시간이 얼마 안되는 직장인들은.. 그냥 RIP 입니다. 몹 찾다 하루 게임 제한 시간 다갈수도 있습니다
5. 물론 원하는 몹을 찾기가 매우 어려워서 그렇고, 사실상 엔드 컨텐츠 이기 때문에 또 원하는 몹이 너무 쉽게 툭 나온다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빠른 컨텐츠 고갈).. 이걸 캠콤에서 어떻게 발란스 맞출지 (분명 문제 인지 하고 랜뽑 안해도 되게 한다 했으니) 궁금하며...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일단 원하는 소재를 가진 몹이 일단 나온다면, 해당 몹 사냥에 설령 실패해도 부파나 경직, 벽쿵으로
원하는 소재를 얻을 수 있고, 호석강화나 무기 커강에 필요한 양은 지학주 없어도 한번 정도는,... 지학주 있다면 좀더 넉넉하게
얻을 수 있기때문에, 부담은 덜한 편입니다.
6. 지학주 말 나온김에.. 지학주는 현재 보면 버그입니다. 유실물 드랍 수를 늘려주는게 아니라, 유실물 하나당 두번의 줍줍이 가능하게 인식된 것인데,
제가 인도의 땅을 부랴부랴 한 것도 (버그 픽스되기전) 이 이유 입니다. 몹 한번 잡으면 두번 잡은 분량을 얻게됩니다.
(몹마다 기절 / 대경직 / 부파 회수 등 차이가 많이 나므로.. 지학주 착용시 몹 하나 잡으면, 많은 경우 소재를 33-36개 정도.. 적으면 11~12개 정도 얻게 됩니다.
지학주 없다면 50% 밖에 못 얻었다고 보면 됩니다..)
커강 재료 때문에 발을 딛었던 인도의 땅...
처음에 인도의 땅 컨셉을 몰라서 대충 솔플로 이몹 저몹 잡으면서..
"인도의 땅에서만 몹이나 채집으로 나오는 재료가 있고.. 이걸로 커강이 가능하구나.."
라고 어렴풋하게 감을 잡았고..
인도의 땅에서 사냥을 해갈때마다 무계획적인 사냥 + 솔플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여
이런 저런 공략을 보고, 일주일 동안 인도의 땅에서 파밍만 하였습니다.
인도의 땅 현 시스템을 요약하면..
"랜뽑하지 않고는 진짜 무한한 시간이 걸릴 시스템"입니다.. 이걸 캡콤에서도 인지하고 있고, 랜뽑하지 않도록 하갰다는데,
왜 랜뽑을 하지 않고는 매우 어려운 시스템인지 아래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 11 / 12레어 회복 커강 재료가 필요한지라, 교과서 대로 육산호 7레벨 (역전 네르미에르 재료) 및 산림 7레벨 (상처입은 얀갸루루가 역전)
을 찍었으나.. 올 몹 잡으면서 각 지역 레벨 가감치가 이루어져서 아래와 같이 된 상태입니다.
각 지역 7레벨 찍으면 치장품 (같은 모양에 색만 다른;;)을 주기 때문에,
수집 목적이 있다면 모든 지역 7랩을 찍어야 할 듯 합니다
1. 왜 랜뽑을 해야 편하게 인도의 땅을 진행할 수 있는가?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지역 레벨 올리기 - 5-6 레벨 올라가면 통상적으로 몹잡아서 지역 레벨 올리기가 거의 무리입니다..
이럴 경우 저레벨 (올리고자 하는 지역 레벨이 1인) 세션에 들어가서, 해당 지역 저랩 몹을 잡아주면
제 지역 레벨도 빠르게 올릴수 있습니다. 이거 없이 원하는 지역 7 찍기는 지옥입니다.
2) 원하는 몹이 나올 확율이 X 같고, 설령 그 세션에 나왔어도 파티원들이 다른 몹을 잡을 경우..
저처럼 모든 몹을 잡아보고 모든 소재를 얻어 보겠다!!! 는 생각을 하거나, 아니면 특정 소재가 필요해서 원하는 몹을 잡을때..
아래와 같은 표를 펼쳐놓고 해야합니다.
하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거의 모든몹 다 잡고, (노란색은 사냥 완료, 분홍색은 몹까지 잡지 않고 걍 부파만 몇번 시켜 소재만 몇개 뜯은 상태)
아래와 같이 리오레이아 아종 / 역전 토비 카갓치 / 역전 파오르무 만 남은 상태입니다..
표를 보면, 일단 산림 4레벨에서 제일 등장 확율이 높은 역전 토비가갓치는 잠깐 보류하고..
리오레이아 아종 + 역전 파오르무가 같이 등장할 지역 + 레벨을 보니..
"육산호 지대 4레벨" 로 확인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느냐?
전 이미 육산호 6-7 레벨이기 때문에, 고의로 다른 지역 랩을 올려서 떨구지 않는한
저 몹들을 만날 방법이 없습니다.
결국 공방으로, 육산호 레벨이 4인 방만 주구장창 들어갑니다...
(로딩은 좀 기나요?) 물론 지역 / 지역레벨 구분에 따라, 등장 몹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몹이 그 세션에 등장할 확율이 1/75는 아니지만,
위에서 보시다 시피 육산호 레벨 4에서만 나오는 몹의 종류는 무려 16-17 종입니다 -_-...
게다가 세션에 육산호 레벨 몹만 나오나요? 아닙니다. 다른 지역 몹도 나오고... 인도의 땅에서 한번에 등장하는 몹의 수는 2-3 밖에 안되기 때문에,
"진짜 원하는 몹의 등장 조건 - 지역 / 지역레벨 - 을 맞춰 공방 검색을 해도.. 나올 확율은 엄청 낮습니다. -_-...
(저 같은 경우 위의 엑셀 모든 칸을 색칠하는데 - 몹을 잡거나 소재만 뜯기 - 마지막으로 잡은 몹이 역전 티가 아종이었고...
좀더 도전해서 모든 몹을 잡기 도전하는데, 마지막 남은 몹들이 리오레이아 아종 >> 파오루무루 아종 >> 토치카갓치 아종 이었고..
남은 몹들 찾아서 인도 공방 반복하기를 평균 30-40분씩 해서 목표한 몹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랜뽑 이야기로 들어가서.. 만약 위 상황에서 제가 역전 파오우르무를 잡고 싶고..
공방 세션에 들어가니 역전 파오우르무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근데.. 파티원들이 역전 파오우르무를 안잡고... 세션의 다른 몹을 잡는다 ㅠㅠ?
이 경우 랜뽑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파티 숙련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역전 몹 하나 잡으면 다른 몹은 떠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 인도의 땅.. 소재 파밍시 큰 문제.. (유실물에서 주로 소재를 얻는데, 유실물 위치찾기도 힘들고 또 너무 금방 사라짐)
X 같은 인도의 땅을 찾는 이유는.. 인도의 땅에서만 나오는 소재, 특히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어렵게 필요한 소재의 몹을 만나서 최대한 많이 뜯기 위해서 입니다만..
보상으로 얻는 소재의 양 보다,
몹을 벽쿵 시키거나, 부파 하거나, 경직을 줘서 유실물을 드랍하게 하는데서
얻는 소재의 양이 넘사벽으로 많으며, 특히나 지학주 버그 때문에 그러합니다만...
"이 유실물이 월드에서 여러번 지적되었으나 전혀 개선되지 않아서 어디에 떨어져 있는지 찾기도 힘들고..
(특히 흰색 꽃 핀 지역.. 환장합니다) 유실물 옆에 슬링어가 떨궈져 있으면, 유실물 + 슬링어 줍기 무한 반복으로
가뜩이나 전투중에 빠르게 주워야 하는데 짜증을 유발하며...
그렇다고 한 지역 전투가 끝나고 유실물을 줍는다? 어디 떨어져 있는지 찾기도 힘들고,
또 유실물이 금방 사라져 버려서 보는 족족 주워야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교전 중에 몹이 벽쿵, 대경직이나 기절로 뻗으면.. 몹에 딜을 줘야할지.. 유실물을 주워야 할지;;
몹에 딜을 넣어야 할지 진짜 심각하게 고민되며...
교전중 유실물 줍줍하다가 몹 큰 기술에 처맞거나 즉사 되는 걸 겪기도 하고, 여러번 보기도 했습니다..
3. 인기 없는 지역 (사막 / 독기의 골짜기) 파밍이 어려움 -
지역 / 지역 레벨마다 등장 몹이 다르기 때문에.. 그리고 4개 지역 레벨 통합 제약이 있기 때문에,
모든 지역 레벨을 7로 만들 수 없습니다... 그리고 현 시스템에서 지역 레벨 7 이 된 경우,
역전 몹만 거의 나오기 때문에 그 지역 하위 레벨에서 나오는 몹은 공방 가서 잡아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나마 산림 / 육산호는 회복 커강 때문에 인기 있는 지역이라서 공방에서 7 레벨을 비교적 쉽게 볼수 있지만,
사막이나 독기의 골짜기는 7 레벨 공방을 보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역전 나나 / 역전 티가 아종 찾아서 진짜 50분씩은 공방 검색만 했습니다...
사막 / 독기의 골짜기 7 레벨 겨우 찾아 들어갔을때 역전 나나 / 역전 티가 아종 없을때의 허무감은..)
결국 지금 논리대로라면...
모든 지역 레벨을 7로 찍어야 하며
일단 특정 지역부터 7레벨작을 하되 그동안 나오는 몹으로 부터 최대한 소재를 많이 뜯고,
그리고 다른 지역 7레벨작을 반복해서 모든 몹으로 부터 소재를 뜯어라 (나중에 어떻게 쓰일줄 모르므로...)
라는 이야기 인데..
저 같은 경우 모든 몹을 인내와 끈기로 공팟 반복 검색으로 다 잡긴했지만,
치장품 획득을 위해 독기의 골짜기 / 사막 7랩을 찍어야 하고,
그럴라면 육산호는 당연히 7레벨을 유지 할 수 없게 됩니다.. 12레어 회복 커강 재료인 역전 네르미에르 미션을,
이제 저는 못만들고 공팟에서만 찾아 다녀야 한다는 이야기지요..
결국, 다른 지역 7랩 작 전에, 필요한 소재를 탈탈 터는 작업을 해서..
역전 네르미에르 소재 177개...
그리고 속성 라보 회심 커강 다 마치고,
속성 라보 5자루 속성 상태이상 강화할 재료까지 다 뜯어 논 상태입니다..
만약 저렇게 했는데 나중에 소재가 더 필요하다?
"30-40분 동안 해당 몹이 나오는 지역 / 지역 레벨 검색 반복 노가다로, 해당 몹이 나오기를 기다려서 파밍 해야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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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하게 겜하면 재밌다 토키겅듀들이나 불만을 갖는다 모든지역 아무몹이나 가서 잡는것이야말로 몬헌의 기본 재미다 캡콤이 의도한 목적이 그렇다 요거 4개말고 인도 실드 칠수있는게 더 있던가.... 아무리 봐도 갮같은 시스템인데 의외로 호불호가 갈려서 놀람
(IP보기클릭)222.100.***.***
월드부터 시작해서.. 이전에 길드퀘가 뭐 지금의 인도랑 비슷하네 라는 피드백이 있지만 잘 모르겠고요; 탐색하는 기분으로 걍 만나는 몹 족족이 잡아서 재미난다라는 거야 취향이 갈리는 것이니 그렇다 치는데... 아무리 엔드 컨텐츠라고 하더라도 원하는 소재 = 원하는 몹 찾아서 해당 조건으로 (지역 / 지역 랩) 몇십분씩 사냥도 못하고 검색 / 들어가기 / 원하는 몹 없으면 나오기를 반복해야하는게, 그냥 토끼 겅듀들이라서 징징으로 보이는게.. 뭐 물론, 진짜 시간 . 노력이 넘쳐나면 걍 공방이나 본인 세션에서 인도의 땅 간다 -> 보이는 몹 족족 잡는다 -> 여기서 얻은 소재는 언젠가 어디서 쓰일거고 -> 이걸 반복하면 뭐 언젠가 인도의 땅 모든 몹 다 잡지 않겠는가 .. 인데.. 진짜 이런식으로 인도의 땅을 계획없이 나오는 몹 다 잡는다 하면, 아본 접을때 까지 다 못잡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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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상위 유저들을 도와야하는 이유도 없을뿐더러 조사 자유마저 갈이유가 없어지죠 이 컨텐츠를 쉴드치는분은 이해를 전혀못하신다고 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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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콥이 의도했던 유저들끼리 돕는다는 개뿔 덕분에 하위상위 구조요청은 지금헬입니다 갈이유가 완전히 사라졌으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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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놓치면 저레벨 몹 찾기 힘든거랑 딱 2개만 만렙찍어지는 패널티 넣어논데서 즐겜사냥은 말도 안되는 소리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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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진짜 시작이라는 100랩 찍을때도, 조사 / 자유퀘 도는게 경험치 업 목적이라면 무의미 할 정도로, 인도의 땅에서 얻는 경험치가 넘사벽이죠 | 19.09.22 1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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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무리스
하위상위 유저들을 도와야하는 이유도 없을뿐더러 조사 자유마저 갈이유가 없어지죠 이 컨텐츠를 쉴드치는분은 이해를 전혀못하신다고 봐야.. | 19.09.22 11: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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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무리스
캡콥이 의도했던 유저들끼리 돕는다는 개뿔 덕분에 하위상위 구조요청은 지금헬입니다 갈이유가 완전히 사라졌으니깐요 | 19.09.22 11: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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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어제 그래서 고렙은 인도땅에 묶여었고 저같이 스토리중(그나마 죽발하까지 왔습니다)인 사람은 그것대로 고통받고 무슨 서로 돕기는 개뿔 제작진들 나이브하다고 글쓰려다가 분쟁날까봐 안썼는데 소라님이 제가 하고싶은 말 해주셨네요. | 19.09.22 16: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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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하게 겜하면 재밌다 토키겅듀들이나 불만을 갖는다 모든지역 아무몹이나 가서 잡는것이야말로 몬헌의 기본 재미다 캡콤이 의도한 목적이 그렇다 요거 4개말고 인도 실드 칠수있는게 더 있던가.... 아무리 봐도 갮같은 시스템인데 의외로 호불호가 갈려서 놀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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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부터 시작해서.. 이전에 길드퀘가 뭐 지금의 인도랑 비슷하네 라는 피드백이 있지만 잘 모르겠고요; 탐색하는 기분으로 걍 만나는 몹 족족이 잡아서 재미난다라는 거야 취향이 갈리는 것이니 그렇다 치는데... 아무리 엔드 컨텐츠라고 하더라도 원하는 소재 = 원하는 몹 찾아서 해당 조건으로 (지역 / 지역 랩) 몇십분씩 사냥도 못하고 검색 / 들어가기 / 원하는 몹 없으면 나오기를 반복해야하는게, 그냥 토끼 겅듀들이라서 징징으로 보이는게.. 뭐 물론, 진짜 시간 . 노력이 넘쳐나면 걍 공방이나 본인 세션에서 인도의 땅 간다 -> 보이는 몹 족족 잡는다 -> 여기서 얻은 소재는 언젠가 어디서 쓰일거고 -> 이걸 반복하면 뭐 언젠가 인도의 땅 모든 몹 다 잡지 않겠는가 .. 인데.. 진짜 이런식으로 인도의 땅을 계획없이 나오는 몹 다 잡는다 하면, 아본 접을때 까지 다 못잡을 수도 있습니다. | 19.09.22 1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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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놓치면 저레벨 몹 찾기 힘든거랑 딱 2개만 만렙찍어지는 패널티 넣어논데서 즐겜사냥은 말도 안되는 소리 ㅋ | 19.09.22 11: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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