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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MWI 주력탄종 (산탄,관통,통상,철갑,확산,용격) 배율 변화 (9.2 오류정정)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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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51.***.***

BEST
분석 추
19.09.01 21:45

(IP보기클릭)14.38.***.***

BEST
미리 보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본편 통상탄과 철갑유탄을 엑셀로 옮길 때 잘못 옮겨 적어 수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본편 통상탄과 철갑유탄 대미지 공식이 수정되었으며 요약에 있는 표의 배율 및 기본 대미지 변화도 수정되었습니다.
19.09.01 22:35

(IP보기클릭)125.133.***.***

BEST
대부분의 공격에는 상정하신 기본 대미지라는게 없고, 오직 배율(모션치)만 있습니다. 보여주신 값으로 역산해볼 때, (탄 강화나 사격술 등은 사용안하신 것 같고, 덕분에 계산이 깔끔하게 나오네요) (철갑유탄, 용격탄, 확산탄 외에는) [ 원공격력(헤비보우건 기준 표기공격력=[원공격력*1.5]) * 육질(기둥의 탄육질은 80)/100 (소수점 반올림) * 모션값/100 ]으로 계산하는데, 관통3의 모션값은 8에서 9로, 통상3의 모션값은 32에서 34로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철갑유탄, 확산탄, 용격탄(에 있는, 가이드북 표현으로는 폭발 무속성 데미지)인데요. 월드 기준으로 일단 가이드북의 모션값에 따른 계산값과 실측 데미지가 안맞습니다. 그래서 쿠로몬헌에서는 화속뎀 추가가 숨겨져 있다고 추측하고 있는데, 지금 계산해보니 그것도 안맞네요. (참고로 활의 벽샷의 경우 상정하신 기본댐 같은게 숨겨져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어쨋든 그래서 앞 글에서는 덧글을 안달았었는데, 관통, 통상은 깔끔하게 나와서 달아봅니다.
19.09.02 13:12

(IP보기클릭)125.133.***.***

BEST
흥미롭게도, 적어도 기둥 상대로는, 가이드북의 무속성 배율 + 기본대미지 로 철급유탄, 용격탄은 깔끔하게 나옵니다. (적어도 기둥에서는 이라고 쓴 건, 실제로는 2점, 3점, 6점이 정수값이 아니라 육질반영값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에 검증하기 전까진 알 수 없죠.) 용격포의 경우 모션값이 16+70 인데, 모션값에 따른 무속성(즉, 육질무시) 데미지에 각각 6과 12를 더한 값만큼이고, 아이스본에서는 모션값이 19+70 으로 변하고, 추가 데미지는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철갑3의 경우 폭발 모션값이 19인데, 그 데미지에 2점이 추가된 값이고, 아이스본은 모션값만 24로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쓴 것처럼 쿠로몬헌에서는 벽샷에 기본댐 같은 걸 추측하고 있는데, 왜 이쪽에선 기본뎀이 아니라 화속 모션값으로 추측했는진 모르겠네요.) 문제는 확산인데요(...). 일단 월드 값은 모션값 28에 기본뎀 3점이 추가된 만큼 딱 떨어지게 나옵니다. 그런데 아이스본값은 딱 안떨어지네요. 모션값 26에 기본뎀 3으로 하면 표기공격력 434에서 1점 적게 나오고, 모션값 27에 기본뎀 0으로 하면 표기공격력 434, 425, 419에서 1점 적게 나옵니다.
19.09.02 14:07

(IP보기클릭)14.51.***.***

BEST
분석 추
19.09.01 21:45

(IP보기클릭)14.38.***.***

BEST 미리 보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본편 통상탄과 철갑유탄을 엑셀로 옮길 때 잘못 옮겨 적어 수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본편 통상탄과 철갑유탄 대미지 공식이 수정되었으며 요약에 있는 표의 배율 및 기본 대미지 변화도 수정되었습니다.
19.09.01 22:35

(IP보기클릭)14.38.***.***

E과
아이스본 용격탄 공식 약간 수정하였습니다 | 19.09.01 22:49 | |

(IP보기클릭)218.235.***.***

E과
아이스본 통상탄 공격력 443일 때 대미지가 귀인의 환약 효과가 풀린 상태로 측정된걸 확인하여 수정하였습니다. | 19.09.02 11:35 | |

(IP보기클릭)175.223.***.***

헤보에푹빠져있는 몬린이입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19.09.01 23:17

(IP보기클릭)220.125.***.***

확산 열매 소지 수는 얼마나 줄었나요?
19.09.02 11:00

(IP보기클릭)218.235.***.***

아자쏘스
5개로 반토막났습니다. | 19.09.02 11:08 | |

(IP보기클릭)125.133.***.***

BEST
대부분의 공격에는 상정하신 기본 대미지라는게 없고, 오직 배율(모션치)만 있습니다. 보여주신 값으로 역산해볼 때, (탄 강화나 사격술 등은 사용안하신 것 같고, 덕분에 계산이 깔끔하게 나오네요) (철갑유탄, 용격탄, 확산탄 외에는) [ 원공격력(헤비보우건 기준 표기공격력=[원공격력*1.5]) * 육질(기둥의 탄육질은 80)/100 (소수점 반올림) * 모션값/100 ]으로 계산하는데, 관통3의 모션값은 8에서 9로, 통상3의 모션값은 32에서 34로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철갑유탄, 확산탄, 용격탄(에 있는, 가이드북 표현으로는 폭발 무속성 데미지)인데요. 월드 기준으로 일단 가이드북의 모션값에 따른 계산값과 실측 데미지가 안맞습니다. 그래서 쿠로몬헌에서는 화속뎀 추가가 숨겨져 있다고 추측하고 있는데, 지금 계산해보니 그것도 안맞네요. (참고로 활의 벽샷의 경우 상정하신 기본댐 같은게 숨겨져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어쨋든 그래서 앞 글에서는 덧글을 안달았었는데, 관통, 통상은 깔끔하게 나와서 달아봅니다.
19.09.02 13:12

(IP보기클릭)218.235.***.***

세르디엔 아탄..
흠 그렇군요. 선형회귀다 보니까 오차가 있는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그리고 별개로 기초공격력 기준 탄배율 계산식보니까 슬프네요. 보우건 보정은 왜 없앤거여 흑흑 | 19.09.02 14:05 | |

(IP보기클릭)125.133.***.***

세르디엔 아탄..
고쳐 쓰면서 식이 좀 어그러졌네요. 원공격력 * 육질/100 * 모션값/100 의 반올림 값이고, 표기공격력은 원공격력 * 무기별 표기배율 의 반올림 값입니다. (원공격력 * 모션값 * 육질 (반올림) 이라고 썼다가 모션을 뒤로 옮기고, 반올림 의미로 []를 추가하는 삽질을 했네요.) | 19.09.02 14:13 | |

(IP보기클릭)125.133.***.***

BEST
흥미롭게도, 적어도 기둥 상대로는, 가이드북의 무속성 배율 + 기본대미지 로 철급유탄, 용격탄은 깔끔하게 나옵니다. (적어도 기둥에서는 이라고 쓴 건, 실제로는 2점, 3점, 6점이 정수값이 아니라 육질반영값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에 검증하기 전까진 알 수 없죠.) 용격포의 경우 모션값이 16+70 인데, 모션값에 따른 무속성(즉, 육질무시) 데미지에 각각 6과 12를 더한 값만큼이고, 아이스본에서는 모션값이 19+70 으로 변하고, 추가 데미지는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철갑3의 경우 폭발 모션값이 19인데, 그 데미지에 2점이 추가된 값이고, 아이스본은 모션값만 24로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쓴 것처럼 쿠로몬헌에서는 벽샷에 기본댐 같은 걸 추측하고 있는데, 왜 이쪽에선 기본뎀이 아니라 화속 모션값으로 추측했는진 모르겠네요.) 문제는 확산인데요(...). 일단 월드 값은 모션값 28에 기본뎀 3점이 추가된 만큼 딱 떨어지게 나옵니다. 그런데 아이스본값은 딱 안떨어지네요. 모션값 26에 기본뎀 3으로 하면 표기공격력 434에서 1점 적게 나오고, 모션값 27에 기본뎀 0으로 하면 표기공격력 434, 425, 419에서 1점 적게 나옵니다.
19.09.02 14:07

(IP보기클릭)125.133.***.***

세르디엔 아탄..
그러니 표기공격력 434에서 확산3이 78이 아닌 79가 맞는지 한 번 확인을 부탁드리고... 그게 맞다면 추측하신 것과는 다르게 전부 모션값만 변한 것으로 보입니다(...). | 19.09.02 14:16 | |

(IP보기클릭)218.235.***.***

세르디엔 아탄..
아... 문제가 오늘 베타 종료전까지 퇴근할 수가 없어서 확인할 수가 없을거 같네요. 그 부분은 정발되면 체크하는걸로... | 19.09.02 14:28 | |

(IP보기클릭)125.133.***.***

E과
네. 덕분에 재미있게(?) 계산 좀 하고 놀았습니다. 계산 시트는 붙여 두겠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et0yjPegRvwUsE7jK0iBInLDxEhDruHZLeEgneGr2M/edit?usp=sharing | 19.09.02 14:47 | |

(IP보기클릭)125.131.***.***

세르디엔 아탄..
그러면 철갑3은 월드->아이스본에서 약 20%의 뎀증인건가요? | 19.09.03 19:29 | |

(IP보기클릭)125.133.***.***

칸다군
철갑3의 무속성 모션값은 19에서 24로 늘어난 것으로 보이니, 본문처럼 약 26% 오른 셈이고, 화속성값은 그대로인데 이 비중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25~26% 올랐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19.09.03 19:35 | |

(IP보기클릭)125.133.***.***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생각을 덜했고 -_- 쿠로몬헌이 (오해의 여지가 있어서 불친절했지만) 맞는 것 같습니다. 쿠로몬헌에 따르면, 헤비보우건 탄 중 폭발성 탄의 모션값은, 철갑유탄3 - 1, 고정19화속5 확산탄3 - 1, 고정28화속10 용격탄 - 고정70화속40, 고정16화속20 이고, 여기서 화속은 모션값이 아니라 속성값(정확히는 실제 데미지에 적용되는, 표기속성값의 1/10)입니다. 예를 들어 철갑유탄3의 경우 화속 5점이 기둥의 화속육질 30과 만나서 1.5가 되고, 반올림해서 2점이 들어가는거죠. (맨 앞의 1은 착탄 모션값이고, 쿠로몬헌은 무속성 데미지도 고정이라고 표기하고 따로 모션값이라고 부연도 해둡니다.) 그런데 모션값 위치이고, 다른 탄에 대해서는 저렇게 표기하지 않기에, 가령 속성탄의 경우 모션값 항목에는 물리모션값만 기재하고 속성값은 부연에 있고, 활의 벽샷 역시 공격력과 무관한 고정 대미지는 부연에만 있거든요. 그래서 속성 데미지는 당연히 공격력과 무관하게 속성값 * 속성육질 * 속성모션값이고, 속성모션값은 보통 100이니까 속성값이 우선되야 하는데, 미처 거기까지 생각하지 못하고 모션값 항목에 속성값이 써 있는 걸 그냥 공격력 * 속성육질 * 속성모션값 으로 전제하고 속성모션값처럼 다루었었네요.
19.09.03 12:43

(IP보기클릭)166.104.***.***

세르디엔 아탄..
흠... 화염 속성육질이 다른 부위에 각각 용격탄을 갈겨보면 검증해볼 수 있겠네요 | 19.09.03 13:13 | |

(IP보기클릭)166.104.***.***

세르디엔 아탄..
아 그러고보니 기둥 근처 통에 확산탄이 맞았을 때는 기둥보다 1 덜 들어갔었는데 기둥이랑 통이랑 속성육질 10 차이나니까 화속성 기본 대미지가 있는게 맞는것 같네요 | 19.09.03 13: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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