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 전에 참고할 사항
=> B 귀환, esc에 항복 관련 메뉴, 옵션 - 게임플레이 - 지도 표시 스타일 매치 - 미니맵만 보이기
2. 침공 승리 조건
1) 본진 센트리를 파괴한 측이 승리
2) 타임 오버시 센트리 피가 더 많이 남은 곳이 승리
3) 센트리 피가 동일할 경우 점수(킬 2점 어시 1점) 총합이 높은 곳이 승리
4) 점수도 동일할 경우 둘다 패배
3. 침공 오브젝트에 대한 이해
1) 중앙 센트리, 본진 센트리
- 위 미니맵 기준 붉은 해골과 초록 방패 모양. 게임의 목표. 실드와 체력으로 구분되어있으며 실드는 공격당하지 않으면 회복된다.
2) 중앙 쓰랄, 본진 쓰랄 용병
- 위 미니맵 기준 하얀 얼굴 모양. 해당 위치에 자리한 쓰랄을 잡고 그 지점에 가면 적군에게 해당 쓰랄을 소한하여 보낸다. 경험치는 사냥 45 점령 100
미드쓰랄은 2마리, 본진에는 한마리가 있음.
첫젠은 본진 28분 미드 25분
쓰랄 리젠은 중립 쓰랄이 죽은 뒤 2분, 단 소환된 쓰랄이 남아있다면 젠되지 않음
방패를 안든 쓰랄(쓰랄 크러셔)은 같은 쓰랄과 슈퍼 미니언을 제외한 모든 미니언을 한번에 몰살시키고, 죽지않은 적 영웅, 쓰랄, 슈퍼미니언은 에어본 상태로 만드는 스킬을 가지고 있음 (쿨 7초)
방패를 든 쓰랄(쓰랄 가드)은 적 센트리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쿨 10초)
3) 샤드
- 샤드는 게임내에서 기어 구매, 슈퍼 미니언 소환, 제작시설 건설 등에 쓰인다.
작은 샤드와 대형 샤드로 나뉘며 대형 사드는 위의 미니맵에서 금색 보석으로 표시되어 있다.
샤드 획득시 자신에게 들어오는 양의 20%가 팀원 전체에게 공유된다 (자신이 100샤드 획득하면 아군은 20샤드 획득)
대형 샤드는 28분에 첫 젠 이후 파괴된 시간 기준으로 2분마다 다시 소환된다. 작은 샤드는 30초
작은 샤드는 155/65/25 큰 샤드는 285/585 샤드량을 가지고 있다.
4) 제작시설
- 제작시설은 타워, 보급소, 엑셀레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제작시설은 제작시 경험치를 주며 업그레이드시 경험치 효율이 더 좋다.
보급소는 초당 32의 힐을 제공한다. 업그레이드를 해도 이는 변함이 없으며 대신 업그레이드시 회복 중 공격력이 증가되는 버프를 준다.
엑셀레이터는 자신을 가속하는 것 뿐 아니라 적에게 슬로우를 건다.
5) 슈퍼 미니언
- 600샤드로 고용하는 미니언. 쓰랄과 달리 스킬은 없지만, 강함은 비슷한 수준
4. 침공의 기본 플레이 흐름
1) 스타팅 샤드
- 시작지점에서 교전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샤드를 획득하는 루트가 있다.
이 게임에서 특히 초반은 샤드=경험치라고 봐도 무방한 수준이고 본진에서 중앙으로 갈수록 작은 샤드의 샤드량이 줄어드는 편이기에 초반에 155, 65에 해당하는 샤드는 다 챙기며 이동해야한다.
이러한 스타팅 샤드의 우선순위는 1렙과 2렙 차이가 큰 캐릭터가 가져가는 것이 좋으며 특히 라인정리에 관련된 캐릭터에게 양보하는 편이 좋다.
2) 미드 교전
- 첫 대형 샤드가 젠 되는 28분에 미드를 가져간 측은 샤드량에서 크게 앞서나갈 수 있으며, 중앙을 차지할 경우 견제나 오브젝트 등 여러 곳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기에 중요하다.
2-1) 미드를 차지한 측
- 대형 샤드를 착실히 챙기며 상대 센트리에 압박을 가한다.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캐릭들은 견제당하지 않는다면 미니언과 센트리 공격을 우선시하는게 좋으며 센트리까지 공격가는게 부담스러운 근접 캐릭들은 원거리 캐릭을 대신하여 적을 견제해주거나, 쓰랄 등의 오브젝트를 챙긴다.
2-2) 미드를 빼앗긴 측
- 우회로를 통해 이동기 좋은 캐릭이 중앙의 대형 사드 확보를 노린다. 중앙 작은 샤드보다 본진 작은 샤드들이 가치가 높은 편이므로 한두개만 빼앗는데 성공한다면 샤드량을 따라잡거나 앞서나갈 수 있다. 특히 초반레벨땐 죽더라도 샤드를 빼앗는게 좋은편.
미드를 빼앗긴 측은 다시 교전을 통해 중앙을 찾을 것인지, 후반을 도모할 것인지 나뉘는데 교전하여 이길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 본진 쓰랄과 슈퍼미니언을 대동해서 중앙 교전을 다시 열 수 있다.
좋은 타이밍은 상대방 서포터를 잘랐을 때나 미드쓰랄 역공을 성공했을 경우.
3) 테러
- 중반이후 아이직, 오스카, 멜카, 베네딕트 등의 적진에 우회할 수 있는 캐릭터들은 센트리 테러가 가능하다. 남은 아군은 교전보다는 라인클리어에 전념하며 전선을 유지하고 저런 캐릭터는 우회하여 센트리 판정승을 노리는 방법도 있다.
5. 기어 착용 타이밍
- 캐릭마다 다르지만 공통점은 있다.
캐릭터의 핵심 헬릭스를 파악하고
자신이 경험치를 획득하기 어려운지 쉬운지를 파악해야한다.
예를들어 오스카마이크는 2레벨 헬릭스 네이팜탄은 이전과 이후를 가를정도로 강력한 헬릭스지만
3레벨 4레벨 헬릭스는 각각 조준기와 은신관련으로 늦게 얻어도 상관없는 헬릭스다.
또한 네이팜으로 충분히 미니언에게서 경험치 수급이 가능한편이기에 1렙때는 레벨링이 2렙 이후에는 기어장착이 권장되는 캐릭터이다.
물론 궁극기의 존재가 있기에 레전드리기어를 장착하기엔 애매하지만 800이하 기어정도는 충분히 더 메리트있는 선택지로 볼 수 있다.
반면 켈빈의 경우 헬릭스가 특별히 뛰어난게 없으며 궁극기도 애매한 편에 속하고 미니언 역시 무난히 먹는 캐릭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 1렙부터 레전드 기어를 노려도 상관이 없는 케이스이다.
엘드래곤, 오렌디의 경우 5레벨 궁극기가 있고 없고가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는 캐릭터들이다.
이런 캐릭터들은 라인정리가 뛰어난편임에도 기어장착보다는 샤드를 레벨링에 치중하여 궁극기를 익힌 후 기어장착을 노리는게 좋은 캐릭이다.
요약하면
제작외의 레벨링이 힘들면서 캐릭터 성능을 크게 뒤바꿀 헬릭스가 있다 -> 해당 헬릭스까지 샤드 레벨링
레벨링은 쉽지만 궁극기 또는 특정 헬릭스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 -> 해당 헬릭스 or 궁극기까지 샤드 레벨링
레벨링이 쉬우면서 중요한 헬릭스가 딱히 없다 -> 기어장착
기어장착으로 오르는 수치보다 레벨업해서 오르는 수치가 많다(아이직 3레벨 실드량 상승, 몬태나 3레벨 체력 상승 등) -> 샤드 레벨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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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되는대로 적었는데
알고있는거에 비해 아직 못적은게 많습니다.
심심할때마다 추가해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슈퍼미니언이나 쉐퍼드 약점부위 같은 거라든지
스타팅 샤드 획득 루트라거나 테러포인트 지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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