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 강력한 공격
노구퀘 기준 아츠 300
보구퀘 기준 아츠 400
강력한 공격
전체보구 평균선.
노구퀘 기준 버스터 300 아츠 450 퀵 600
보구퀘 기준 버스터 400 아츠 600 퀵 800
초강력한 공격
개인보구 평균선
노구퀘 기준 버스터 600 아츠 900 퀵 1200
보구퀘 기준 버스터 800 아츠 1200 퀵 1600
(실전에서는 여기에 버스터 1.5, 아츠 1, 퀵 0.8 커맨드 계수가 곱해져 버스터=아츠<퀵입니다.)
약간 강력한은 파라켈말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초창기 아츠 + np차지 스킬 + 공격형 보구면 패널티로 한 단계씩 내려가는 일이 많았죠.
대표적으로 블라드는 아츠 초강력이니 900으로 시작해야하지만 버스터배율 600으로 시작했고, 메데이아는 단일대상 보구인데도 초강력이 아닌 강력, 파라켈은 전체대상 보구인데도 약간 강력을 받았습니다.
반대로 더 높은 배율을 받은 건
ㆍ사망 패널티, 산제물 패널티가 있는 아라쉬 진궁
ㆍ 고유한 배율을 지닌 흑밥, 산밥, 세릴리
ㆍ 스턴 디메리트가 있는 버서커 프랑
(타마캣은 초기에도 방뻥 hp회복으로 스턴 패널티를 상쇄할 수 있다고 본 것 같습니다. 차후 약체무효도 생겼고.)
세릴리도 사실 3성 스텟을 지니고 있어 특별히 보구배율을 높여 그나마 실전성을 준 케이스라 흑밥, 산밥 제외하면 패널티를 주고 화력을 얻은 쪽입니다.
뭐... 현실성은 둘째치고 나름 초창기는 어드밴티지와 패널티에 대한 보상은 있었던 셈이죠.
(IP보기클릭)39.7.***.***
인리소각좀(공명)
단일, 전체 안가리고 배율이든 보구 리차지(캐길)이든 패널티 먹은건 죄다 아츱니다. 그리고 그 중 수급이 미친 경우도 없죠 사실. 블라드의 경우만 해도 딜 안나오고 수급 최하위에 클래스 스킬이랑 커맨드랑도 따로 노는 등 아츠 두 장 아츠보구란 이유에서 온갖 역보정 받았으니까요. 운영이 퀵 성능을 지나치게 고평가한 만큼 아츠도 꽤 견제가 있었습니다...(그리고 둘 다 서포터 하나로 모든 단점을 깨부쉈죠.) | 21.01.23 11:4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