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노멀 난이도 30렙 좀 넘은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오면서 느낀점& 팁 조금 써봅니다.
1. 기를 믿습니까?
주인공을 물리계열로 키우려면 (뭐, 마법 계열이 더 좋다는 소리도 들리고 한데... 역시 여신전생 넘버링 타이틀 주인공이라면 물리가 정석 아닙니까! 라는 마인드로...-_-;;; ...어, 어차피 후반 필수 버프스킬이야 마가 1이든 100이든 상관없잖음!!ㅠㅠ) 힘은 50정도 올리고 기에 몰빵하는게 진리라고 하는군요. 저는 구작들 생각하면서 그냥 힘에다 몰빵하다가 뒤늦게 알고 허겁지겁 기를 찍고 있는 중...
...사실 편하게 진행하려면 주인공한테 4속성 공격스킬 다 달아주고 마 위주로 찍는게 제일 나은거 같습니다. ....그냥 저처럼 물리가 로망이지!! 하는 분들만....ㅎㅎㅎ
2. 차크라 워크, 흡마...
본작은 차크라 워크(녹턴때의 차크라 갑주)가 효율이 꽤 좋습니다. 특히 저처럼 물리계로 키울 경우 마를 찍지 않기 때문에 흡마로 빨아봐야 진짜 쥐꼬리만큼(15~20) 빨리는데, 심볼 인카운트라 적들을 어느정도 피해다니는게 가능해서 차크라 워크가 쓸만해졌다는 느낌...
3. 광역물리공격은 대미지고 크리고 나발이고 무조건 명중률 최우선!
적들이 쓰는 회심파가 더럽게 아프다고 우리도 회심파 쓰면 안됩니다.-_-;;;
적들이야 빗나가든 말든 상관없이 어차피 죽을 운명이니 쓰는거지만, 우리는 회심파-미스-턴 체인지-상대 회심파-크리-상대 회심파-크리-게임오버... 이런 지랄같은 상황이 나옵니다.
주인공이 기에 몰빵하면 20렙 좀 넘어가면서부터 광역물리공격 한두방에 어지간한 적들을 녹일 수 있는 상황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초중반 추천스킬은 베놈 제퍼네요. 회심파 쓰다가 베놈 제퍼 쓰면 일단 체감 명중률이 거의 넘사벽급으로 차이가 납니다. 한번 미스날때마다 프레스턴이 두개씩 날아가는걸 감안하면 무조건 안정적인 선택이 진리입니다. 베놈제퍼가 얻기 쉽고 마나 소비도 차크라 워크로 어느정도 감당이 가능하고, 강력한 스킬은 아닌데(소 대미지) 기에 몰빵한 주인공이 쓰면 강력한 스킬로 변하죠. 메가톤 프레스같은 중대미지+크리 높음+명중 낮음보다는 차라리 안정적인 베놈 제퍼가 훨씬 쓸만한 느낌입니다. 베놈제퍼 쓰다가 중대미지+노멀 명중률 전체스킬 나오면 그걸로 바꿔주시면 될듯.
4. 마법계 저체력 악마는 조심해서 키우자...
언제나 그렇긴 합니다만, 본작은 적들의 물리스킬이 거의 미쳐 날뛰는 수준이라...
적들의 회심파 난사 -> 베놈제퍼 난사로 이어지는 이 물리스킬 공격은 체력 약한 마법계 약마로는 감당이 안됩니다. 단일 물리기도 아니고 광역 물리기 크리 한방에 만피에서 그냥 죽는데 뭔 수가 있나요. 초중반에는 위키를 찾아보거나 해서 '이녀석은 키우면 엄청 좋은 스킬을 준다'라는 일부 녀석들을 빼놓고는 차라리 스톡에 박아두는게 더 나은 수준입니다. 이런거 안따지고 데리고 있는 저체력 악마들 모두 다 스킬 보려고 키우다가는 스트레스 엄청 받으실 겁니다.
...네, 저는 그래도 마지막 스킬을 보고 싶어서 일단 중마만 되면 무조건 그냥 무대포로 다 키웠는데요-_-;;
부활의 잎과 도반옥.. 아낄 생각하지 말고 마구마구 써제껴도 됩니다. 어차피 25렙 전후 해서 리컴(부활마법) 가진 악마(센리, 피닉스)가 나오기 때문에 그 전에 내가 가진 도반옥 모조리 써버리겠다!는 마인드로 플레이 하시길. 그래야 스트레스 조금이라도 덜 받습니다.
5. 내성이 중요!
이거야 뭐 당연한 얘기지만, 본작은 최근 여신전생 트렌드에 따라 극초반부터 xx무효, xx반사 같은걸 들고 나오는 악마가 굉장히 많습니다. 대신 그만큼 약점도 많구요.
덕분에 초중반에는 환마계 악마가 꽤 좋습니다. 사실 어느 시리즈나 초중반부에 평타는 쳐주는 악마가 환마계 악마죠. ㅎㅎ
환마계 악마의 장점이... 일단 체력이 많습니다. 물리 내성을 갖고 있는 놈은 드물지만, 체력이 많아서 한두방에 녹는 경우가 드뭅니다. 저체력 악마들 데리고 다니다 한방에 녹는 꼴을 보면 이게 엄청난 장점이란걸 알게 되실겁니다.
그리고 둘째로, 상성이 거의 없습니다. 뭐 파마/주살계 약점이 있거나 없거나 한 경우는 있는데, 의외로 본작은 하마/무도땜에 죽는 경우가 꽤 드뭅니다. 죽는 경우의 60%는 물리스킬...(저체력 악마들 키우다 보니...ㅠㅠ) 나머지 대부분은 약점에 맞아서... 하마/무도땜에 죽는건 진짜 10%도 안됩니다. 즉, 상성이 없고 체력이 많다는건 정말로 쓰기 편하다는 얘기거든요.
꼭 환마가 아니더라도 본작은 초반부터 xx내성 계열 스킬들이 잔뜩 나오니 이걸로 약점을 커버할 수 있는 악마를 만들어서 쓰면 좀 편하게 진행이 가능하실 겁니다.
6. 물리 내성 갖고 있는 악마는 최우선 동료...
누누히 하는 얘기지만 본작에서 죽는놈은 물리때문에 죽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바꿔 말하자면, 물리 내성 갖고 있는 놈들은 그만큼 죽을 일이 적다는 거지요.
이런 녀석들에게 xx내성 같은거 전승시켜서 약점만 없애주면 엄청나게 효율적으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20렙 전에 얻을만한 물리내성 악마는 람제르그(무려 1렙!!) 스프리건(11렙), 노즈치(17?18?) 정도가 있네요.
7. 관심 가져볼만한 종족...
여신전생 특성상 특정 종족이 좀 강력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신/파괴신/마왕/마인/환마 이런 놈들인데요.
이런 녀석들은 대부분 평타는 쳐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단 보이면 한번쯤 관심을 가져주세요. (저는 지금 최저렙 마신 토트 만들어서 데리고 다니는 중인데... 이놈, 체력 낮은거야 물리 내성 달아줘서 커버하고 있는데, 총에 약점 있다는게 거슬리네요. ㅠㅠ 그래도 앞뒤 안가리고 쏠 수 있는 메기도 짱짱스킬...-_-;; 지금은 약점이고 나발이고 적들 보이면 메기도+베놈제퍼로 쓸고 다니는 중...)
아, 요귀 계열(대표적으로 오니/모무노후)도 약점이 적은 편이고 체력이 많은 물리계열 악마가 많아서 쓸만합니다.
8. 천사...
여신전생 전통적으로 대우 안좋기로 유명한 종족이 천사..인데요-_-;;
플레이어야 사실 파마 계열 스킬 자주 쓰지 않다 보니 천사 계열 대우가 좋을수가 없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번작에는 파격적인 장점을 들고 나왔습니다. 그게 뭐냐면..
한번 만들어 두면 최고위 천사(켈프? 저도 안만들어봐서 잘 모르겠네요;)까지 쭈우우우욱~ 진화해서 올라간답니다. -_-;;;
즉 3렙짜리 엔젤이 계~~~속 쭈우우우욱~ 성장한다구요. 엔젤->아크엔젤->프린시펄리티->... 이런 식으로요.
...해서 천사계열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지속적으로 키워볼만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저는 뒤늦게 알고(이번작에도 천사 안습이겠지... 했는데;;) 프린시펄리티부터 시작해서 키우는 중이네요. ㅎㅎ
9. 난이도..
사실 이게 진짜 하고 싶은 말인데..
여신전생 첨 하는 분들은 그냥 깔끔하게 두번 죽은 담에 난이도 낮추세요.-_-;;
굳이 노멀 난이도로 해야겠다!하시는 분들은 4번팁 꼭 기억 해두세요. 저체력 악마는 필히 위키에서 스킬 선별해서 버릴놈 버려가면서 플레이 하기만 해도 플레이가 두배로 쾌적해질겁니다. 저도 버릴놈 버려가면서 플레이 했으면 아마 리셋 횟수가 반으로 줄었을 겁니다. -_-;;
10. 잡설.
저는 심볼 인카운트가 싫어요!!! 두번 싫어요!!! 세번 싫어요!!!
더 싫은건, 악마 때려눕혀놨더니 딴놈들이 나타나서 선빵치는거... 이거 정말로 토나옵니다. 코너 돌다가 기습당해서 선빵맞고 간신히 아무도 안죽고 상대 전멸시켜놨더니 딴놈들이 튀어나와서 다시 선빵... 게임오버... 으.... 생각만 해도 혈압 오릅니다 진짜...-_-;;; 아니 늦게 튀어나왔으면 얌전히 선공은 양보하라고 이놈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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