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블리 디폴트2 스위치판 한글화도 확정되었고,
FTS(포 더 시퀄) 한글판이 나와서 뒤늦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자 적어봅니다.
게시판이나 한글 구글링으로는 찾기 어려웠던 정보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일본 FTS 공략 정보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 대부분은 한글패치를 적용한 북미판(정발판) FTS(포더시퀄)유저이실겁니다.
브레이블리 디폴트는 초기판인 FF(플라잉 페어리)와 완전판인 FTS(포더시퀄)이 있으며, 해당글은 FTS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잡 시스템
잡마다 외형 및 능력치, 장비적성등이 다르며, 메인잡으로 사용시 잡 고유의 특화 패시브를 공짜로 사용 가능합니다.
잡레벨을 올리면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을 배우는데, 캐릭터들은 각자 '메인잡'+'서브잡'+'패시브 스킬'을 선택해 장착이 가능합니다.
서브잡은 오직 액티브 스킬만 사용가능하며, 패시브 슬롯은 초반에는 1이지만 스토리 매 장마다 1씩 취득해 최대 5까지 성장합니다.
브레이블리 디폴트 FF가 잡육성을 통해 왕귀하면서 후반부 난이도가 떡락했고, 그 피드백인지 FTS부터는 잡 관련해서 대부분 너프를 먹었습니다.
아예 손쓸수 없게 된 직업이나 트리도 있을 정도죠.
나무위키 FTS 잡 정보
2. 장비 적성 시스템
적성 능력치 따른 보정 계수 S = 2.00 A = 1.80 B = 1.60 C = 1.40 D = 1.20 E = 1.00
한 손 장착의 경우 (활 너클 포함)
물리 공격력 = (힘) + (무기의 물리 공격력) × α
닌자 패시브 '이도류'의 경우
'이도류'있음 ... β = 1.00 , '이도류'없음 ... β = 0.5
공격력 (오른손) = (힘) + (오른손 무기 공격력) × α × β
공격력 (왼손) = (힘) + (왼손 무기의 공격력) × α × β
장비 아이템 능력치 및 취득 관련 정보
http://privespa.org/bdfts/list01_weapon.html#idx06
3. 명중과 평타 시스템
브레이블리 디폴트의 명중은 다른 게임들과 그 개념이 다릅니다.
평타 공격은 캐릭터의 명중에 따라 타격회수, 즉 총 데미지량이 증가합니다.
스킬 데미지 또한 이렇게 증가된 평타 공격력을 기반으로 적용됩니다.
FTS에서는 일반공격의 최대 히트 수 자체가 최대 16회로 너프되었습니다.
4. 캐릭터 별 육성 방향
티즈 - 올라운더 HP,물리 특화 -> 물리딜러, 탱킹딜러 추천
아니에스 - MP,마력 특화 -> 마법딜러, 힐러 추천
이데아 - 물리특화 -> 물리딜러 추천
링어벨 - 민첩특화 -> 서폿+도적, 서폿+탱커, 서폿+서브딜러 추천
다만 데미지등에 각각 최대상한이 붙어있는 관계로 능력치의 비중이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노르엔데 마을 부흥의 보스사냥을 통해 능력치를 상승시킬수있는 만두도 있으므로 취향대로 가셔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5. 노르엔데 마을 부흥과 코스튬
따로 친구추가를 안하셔도,
와이파이등의 3DS온라인 환경에서 세이브->데이터 갱신을 하시면 3~5명의 인원이 매일 추가되며, 초기화 시간은 24시입니다.
부흥 우선순위는 악세사리샵->무기샵->방어구샵 추천하며 이후는 취향입니다.
이유는 악세사리샵 10레벨시 등장하는 그로우에그(경험치+JP 2배, 돈 0화, 50만pq)가 필수이기 때문.
샵 종류는 11레벨시 캐릭터 코스튬, 필살기 점들은 통신 장비를 판매하는데,
FFT 북미판(정발판)은 스퀘어 멤버즈 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얻을수있는 의상과 장비들을 11레벨 달성만으로 해금할수 있습니다.
방어구샵 = 양파검사의 옷(티즈 전용), 차원 관리관의 옷(티즈 전용)
악세사리샵 = 고귀한 작곡가의 옷(링어벨 전용), 화국병장질풍신뢰(링어벨 전용)
아이템샵 = 정교기사의 옷(아니에스 전용), 브라보 바니(아니에스 전용)
공격 아이템샵 = 이데아의 기도복(이데아 전용), 공국군사관견습옷(이데아 전용)
조합 아이템샵 = 쌩얼 그대로의 옷(기본 복장, 공통), 이데아의 기도복(이데아 전용)
검열 패치를 안하시면 제대로 안보이는 옷도 있으실수 있습니다. 링어벨 전용의 화국병장질풍신뢰라던가
이렇듯 북미판(정발판)은 까다로운 한정판 의상들을 편하고 쉽게 얻을수 있지만,
대신 리본등의 어치브먼트 보상(업적달성) 또한 얻을수있는 방법이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6. 초반 육성팁
지극히 개인적인 주관과 취향의 육성방식이며, 더 나은 방식도 있을수 있습니다.
저는 티즈=물리 딜러, 이데아=물리 딜러, 링어벨=버퍼+탱커, 아니에스= 힐러 체제로 육성했습니다.
★ = 패시브 습득을 위해 잠시 육성할 필요가 있는 잡
★★ = 주력 잡
쌩얼(すっぴん)★
극 초반 직업입니다.
3레벨에 배우는 '다우징(가끔 나오는 숨겨진 상자 파악용)', 4레벨의 '깽깽발(트랩효과 무효)'이 쓸만하므로
버퍼로 점찍은 캐릭터에게 4레벨까지 키워두는걸 추천합니다.
10레벨에 배우는 'JP업'은 중후반부에 필수적이지만, 초반에는 효과가 미진하며,
패시브를 착용한 캐릭터만 적용되기 때문에 육성이 힘든 초반부에는 비추천하며, 중반부쯤 육성 추천합니다.
14레벨의 '흉내내기'는 성능은 뛰어나지만 막상 써먹으려면 세팅이 애매해집니다.
몽크★★
초중반 깡패입니다.
7레벨의 기공파(X1.25, 디폴트 무시)가 쓸만하며, 11레벨의 점혈(X2, 디폴트, 방어력 무시, BP1)은 중후반부까지도 쓸만합니다.
메인딜러 두명은 몽크 잡이 나오자마자 전직해 사냥꾼 잡이 나올때까지 쭉 쓰시면 되겠습니다.
백마도사★★
초반부에는 큰 존재감이 없지만, 중반쯤부터 힐러는 필수입니다.
한 캐릭 고정으로 힐러계통으로 키워줍니다.
흑마도사
FTS에서는 일부를 제외한 공격마법 대다수가 너프를 당했고,
공격마법은 초반부에는 강력하나 MP 수급이 안되고, 중반부 부터는 더 강력하고 편한 물리계열 잡이 많아 큰 의미가 없습니다.
14레벨의 '뭐든지 전체화'는 쓸만하지만 코스트가 3이라 결국 안쓰게 되더군요.
나이트★
딜러는 2레벨의 양손들기가 필수.
몽크는 너클에는 적용이 안되지만, 쓸만한 물리딜러용 지팡이(몽크 적성 S)를 얻은후에는 빛을 봅니다.
시프★
훔치기 스킬이 메인인 딜러조무사.
보스전에서 훔치기 사용시 다음 마을 티어급의 장비나 아이템을 주는데,
필요한 템이 아닐수도 있고, 필요한 템이 나와도 교체시기가 빨라서 효용성 자체는 미묘한 편입니다.
물론 소소한 피크벌이에 도움이 되고, 템을 훔쳤을때의 카타르시스도 있기때문에 취향문제입니다.
단, 극후반부 수급이 한정된 최상위 장비템을 훔치기로 습득이 가능한 기회가 있습니다.
상인★
후에 기술할 피크벌이 담당의 필수캐릭이자, 13레벨의 '로우 레버리지'는 후반부 딜러인 암흑기사의 코어 스킬.
육성과정에서는 버퍼담당이 9레벨까지만 육성해 '입수금액 업'패시브로 피크를 벌거나,
버퍼잡인 '슈퍼스타'가 나오기전까지 쭉 육성해도 좋습니다.
마법검사
평타딜러의 코어 스킬 중 하나인 마법검 버프(대상 자신한정)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캐릭터의 성능이 약하고, 마법검은 약점을 노려야 그나마 밥값을 하는등 사용조건도 까다로운 편이며,
버프가 갖춰진 중후반부 이후에나 쓸만해지므로 천천히 키우셔도 됩니다.
시마도사
뱀파이어와 함께 FTS에서 너프를 받지않은 마법딜러 계통.
마법 딜러를 생각하신다면 필수입니다.
저는 2 물리딜러로 가기때문에 패스했습니다.
사냥꾼★★
중후반부 여포딜러 입니다.
활은 양손무기라 나이트의 '양손들기'가 적용이 안되지만, 그걸 씹어먹는 깡공으로 '양손들기'의 도끼와 함께 FTS 최강의 무기군입니다.
노르엔데 마을 부흥 6레벨에서 '천사의 활(56dmg, 3500pq)'이 해금되는데, 해금 당시 상당한 오버스펙이라 다 쓸고 다닙니다.
활 특화직업인 사냥꾼도 강력한 잡인데, 액티브 스킬인 '킬러 시리즈'는 해당 종족군에 적용할경우 MP소모에 1.5배 딜량을 넣는 강력한 스킬이며,
12레벨의 '호크아이'와 13레벨의 '프리시전'은 평타 딜러의 코어 패시브입니다.
14레벨의 멀티버스트는 중반에서 후반으로 갈수록 몽크의 점혈에 데미지가 밀리므로,
서브잡으로 몽크를 넣고 데미지를 잘 비교해가면서 점혈로 환승합시다.
소환사
마법딜러인데 너프가 심해 아예 고인이 되신분 중 하나입니다.
별개로 소환수 설정이 상당히 신선하고 멋지므로, 소환수 습득 이벤트 전투는 한번씩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발키리★
1레벨의 '크레센트 문'이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BP1소모에 평타를 광역화 시켜주는데, 서브잡에 1레벨의 발키리를 넣고, 전투를 시작하자마자 캐릭터들 전부 브레이브 1번에 크레센트 문 두번을 사용해주면
순삭당하는 잡몹들을 볼수 있습니다.
MP소모도 없고 모션도 빠르기 때문에 이 방식으로 전직업 잡 마스터가 가능한 레벨링 노가다에 최적화된 스킬입니다.
후반부에 '황천보내기'라는 더 강력한 노가다용 스킬이 나오지만 FTS에서는 너프로 인해 못 써먹을 정도가 되었으므로 이쪽이 주력입니다.
적마도사
상황별 BP증가 패시브가 FTS에서 상향을 받아서 버퍼와 힐러에게 쓸만해 졌는데,확률성 패시브라 호불호가 갈리며,
극후반의 긴급한 상황에서 빛을 보기 때문에 육성은 좀 뒤로 미루는게 좋습니다.
약사
MP회복에 특화된 잡으로, 마찬가지로 육성은 급하지 않습니다.
슈퍼스타★★
파티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버퍼군.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 속도, 물리방어력, 마법방어력등의 버프를 MP소모로 사용가능한 강력한 버퍼로,
3레벨에 배우는 '다시 한번 당신에게'는 MP소모로 한명의 파티원에게 BP증가,
14레벨에 배우는 '내 그대는 왕자님'은 BP2소모로 아군 전원의 BP를 1증가시키는 엄청난 스킬.
해적★★
활과 더불어 FTS최강의 무기군인 도끼의 특화 딜러로 모든 잡중 가장 높은 공격력으로 보스전에 적합합니다.
도끼는 타 무기들에 비해 명중이 5 크리티컬이 3 낮은 대신 순수 깡공이 높은데,
노르엔데 마을 부흥 8레벨에서 도끼 '마부 사쿠신(50dmg, 29400pq)'이 해금되는데 순수 공격력만 보면 최강 검인 '듀렌달'과 공격력이 같을 정도로 오버스펙입니다. ㄷㄷㄷ...
갑각 가르기(4턴 물리방어력 25% 하락 + 평타) -> 배격(평타 2회 데미지, mp 25%소모)X2 -> 배배격
서브잡 몽크 -> 점혈X3 -> 배배격(평타 4회 데미지, mp 50%소모)
아군잡 소드마스터 -> 무임승차(2턴 동안 MP소모 0) -> 턴넘김 -> 배배격X4
......등의 전략이 유용합니다.
단점은 배배격의 실제 데미지는 굉장히 높지만 FTS에서는 최대 데미지 상한이 9999이라,
후반부터는 상한에 걸려버려서 4턴동안 턴마다 9999딜밖에 못 넣는 배배격은 가치가 급락합니다.(4BP=9999X4)
왜냐하면 닌자는 1턴을 '일기가성', 이후 3턴동안 턴마다 9999딜을 두번넣고(4BP=9999X6),
암흑기사는 1턴을 마법검 드레인(버퍼는 로우레버리지), 1턴을 '사중활', 이후 3턴동안 폭주로 9999딜을 턴마다 다섯번 넣습니다.(5bp=9999X15)
배배격이 BP별 딜 기댓값이 가장 낮죠.
단, 배배격 콤보가 순수 딜 기댓값은 가장 높기 때문에, 데미지 상한이 999999인 브레이블리 세컨드 발동시,
세팅이 끝난 배배격은 999999딜을 뽑을수있는 유일한 스킬이라고 합니다.
(해적항목은 아직 제가 세팅이 끝나지 않은 관계로, 위키와 게시판을 근거로 한 자료이므로 오류 및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닌자★★
평타계열 최강딜러.
암흑기사에 비해 운용이 간단해서 다들 선호하시는 물리 딜러입니다.
단점은 메인직업이 닌자로 강제되며, 패시브 스킬도 '만수사화(2)','프리시전(2),호크아이(1)'로 강제되며 여유가 없다는 점과
이로 인해 5장 이전에는 밥값을 하기 어렵고, 적성 S인 단검 이외의 무기가 착용이 어려운데
단검은 노르엔데 무기점에서도 극초반에 나오기 때문에 타 무기들에 비해 낮은 스펙의 단검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5장 이후 후반부에서는 밥값을 하고도 남습니다.
버프가 없거나 공격력이 부족해 9999가 안 나올 경우, 마법검을 사용해 모자란 부분을 치완해 9999를 채워주는게 포인트입니다.
소드마스터★
개인적으로 제일 기대했던 직업인데 반격 특화의 확률성 딜러라서 쓰임새가 미묘합니다.
FF에서는 정말 노오답이다가, FTS에서는 주력 반격기 두개가 단일에서 전체까지 확장되면서 쓸만해지...지는 않았고 미묘한 정도까지 온거 같습니다.
단, 14레벨의 '무임승차'는 '2턴 동안 모든 MP 소모가 0'이 되는 최상위권 버프로 MP소모의 페널티를 가진 딜링 스킬(배배격, 메테오)을 난사시키는등
MP계 딜러의 코어스킬입니다.
마계환사★
6장에서 습득하는 JP 노가다 특화 잡.
FTS에서 사형선고급 너프를 받아 소환합체 및 개인 버퍼로써의 성능은 완전히 고인입니다.
단, 패시브 스킬로 9레벨에 '황천보내기(전투 개시시 자신보다 20레벨 이하 즉사, 경험치 획득 가능, 4슬롯)'가 극 유용합니다.
'EXP업'은 6장 기준 왠만해선 레벨이 99를 달성했을 가능성이 높고, 황천 보내기가 4슬롯으로 너프됨으로 인해 'JP업'과 동시에 착용하지 못하고,
최종적으로 JP경험치가 훨씬 많이 모자라므로 별 의미가 없습니다.
7. 오토 피크 벌이
피크가 그렇게 중요하진 않지만 초반부에는 수급량 자체가 적고,
중후반부에는 사냥시 그로우에그가 강제되다보니 수급이 쉽지는 않습니다.
우선 초중반에는 상인의 9레벨 패시브, 입수금액 업을 사용해 짤짤이 돈을 모아 그로우 에그를 사고 장비와 마법등을 배워줍니다.
상인잡은 계속 육성해 11레벨까지 키워주고, 한 캐릭 더 오토피크벌이를 위해 11레벨 상인을 키워 둡니다.
오토 피크 벌이 사용시점은 4장~5장 정도가 적당합니다.
2명의 상인이 레벨 11에 사용할 수 있는 '다크 카르텔'을 적에게 걸어주고 한 캐릭터는 공격, 한 캐릭터는 아군에 회복을 걸어줍니다.
이후 오토 배틀을 활성화시켜주면? 데미지를 무한히 가하지만, 상인 2명이 회복으로 데미지를 상쇄합니다. 동시에 해당하는 돈을 벌어오면서...
아군 회복은 노르엔데 방어구 상점의 '축복의 방패'의 내장스킬 '케알라' 어빌리티를 통해 무한히 할 수 있습니다.
평타 공격 노크리 기준약 1500 내외의 데미지를 기준으로 잡으며, 적은 크리티컬 공격을 받았을시 한방에 죽지 않을 정도의 체력이 필수 조건에
상태 이상기등 성가신 스킬이 없는 몬스터면 적당합니다.
8. 레벨 노가다
난이도 노말 기준 레벨링 노가다가 꽤 강제됩니다.
초반에는 한군데서 오래 썩기보다는, 간신히 보스를 클리어할정도로만 하고 다음지역으로 넘어가는게 효율적이며,
중반부터는 한턴에 끝나지 않을정도로 강한 적을 상대하는것보다, 한턴에 전투가 끝나는 적당히 쉬운적을 상대하는것이 효율적입니다.
시간보다도 보너스때문입니다. 일제격파에 pq, 1턴격파에 경험치, 노데미지에 JP 보너스가 붙습니다.
1~4회 성공시 10%, 5~9회 성공시 20%, 10회 이상 성공시 50%(!)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노가다 장소는 1~3장까지는 특별히 없으며 여관이나 세이브 포인트가 주변에 있으면 좋습니다.
4장은 국군 총사령부 48F 이데아의 방 주변이 좋습니다.
5장은 플로웰의 화원 세이브 포인트 주변 추천합니다. 준비물은 빨래집게.
FTS는 사냥터에 비해 레벨이 높아져서 안정적인거같아 보여도 BD를 꼴아박다보니 여차할땐 순식간에 전멸하므로,
방심하지말고 10분 간격으로 세이브를 생활화 합시다!
'4배속 전투기능'과 '작전->설정->난이도설정'에서 조정할 수 있는 '인카운트율 조절'옵션은 아주 효율적이므로
스토리 진행시 -100, 레벨링시 +100을 오가며 애용하도록 합시다.
6장의 마도환사 잡 습득후 노가다가 굉장히 편해지므로 5장에서 무리하지마시고 5장을 클리어할 정도로만 레벨링 해주시고 6장으로 넘어가 줍니다.
마계환사의 '황천보내기'는 99레벨 기준 6장 플로웰의 화원에서 발동 확인했고, 더 낮은 레벨에서도 가능할거같으므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단 적 선공시에는 발동하지 않으므로 한명은 '알람피어스', 한명은 '그로우에그', 두명은 '빨래집게'세팅이 필요합니다.
'알람피어스'의 경우 적 선공 무효가 아니라, 선공 10% 확률 감소로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착용 후 적 선공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레벨등의 요소때문인지 표기 오류인지 모르겠습니다.
'황천보내기'는 전투 개시후 바로 발동하므로 매우 빠른속도에, 보너스 3종 '신'시리즈까지 안정적으로 받으며 레벨링이 가능합니다.
9. 후반부 안정적인 팀 조합과 딜사이클
얼마든지 더 좋은 조합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 조합 사용시 게임이 너무 쉬워질수 있으니 참고 정도만 하시고, 특정 보스전이 너무 힘들다 싶을때만 사용 하시길 바랍니다.
세팅
티즈 = 닌자-마법검(프리시전/호크아이/만수사화) +브레이브 슈츠
이데아 = 닌자-마법검(프리시전/호크아이/만수사화) +브레이브 슈츠
링어벨 = 성기사-가창(볼티지/양손방패/리벤저)
아니에스 = 도사-백마법(볼티지/양손방패/성자)
장비는 브레이브 셔츠 외에는 자유이며, 링어벨과 아니에스는 양손방패를 착용해 생존력을 극한까지 올립니다.
가급적 전원 브레이브 셔츠를 챙겨주면 좋지만, 모자랄 경우 딜러 두명에게 우선적으로 챙겨줍니다.
1턴
티즈 디폴트
이데아 디폴트
링어벨 디폴트
아니에스 1브레이브->BP컨버트->요정의 가호
2턴
티즈 디폴트
이데아 디폴트
링어벨 디폴트
아니에스 디폴트(상황에 따라 케알가)
3턴
티즈 마법검(약점을 찌르거나 약점이 없을 경우 자율)
이데아 마법검(약점을 찌르거나 약점이 없을 경우 자율)
링어벨 1브레이브->파워 오브 러브->지켜줄게or마법의 열쇠(잘 모르겠을 경우 2브레이브 후 지켜줄게+마법의 열쇠)
아니에스 디폴트(상황에 따라 케알가, 딜이 부족할 경우 2브레이브 BP컨버트->정령의 조력 티즈+이데아)
4턴
티즈 4브레이브->일기가성->공격X3
이데아 4브레이브->일기가성->공격X3
링어벨 디폴트
아니에스 디폴트(상황에 따라 케알가)
5턴
티즈 -2BP
이데아 -2BP
링어벨 4브레이브->또 다시 당신과X4->티즈2 이데아2
아니에스 디폴트(상황에 따라 케알가)
6턴
티즈 4브레이브->일기가성->공격X3
이데아 4브레이브->일기가성->공격X3
링어벨 디폴트
아니에스 디폴트(상황에 따라 케알가)
여기서 끝이 안날경우 다시 1로 회귀
티즈와 이데아가 쌍수딜을 각각 9999를 띄운다는 조건하에 4턴째 119,988딜이 들어가며, 6턴째 총 239,976딜이 들어갑니다.
닌자의 속도로 인해 6턴째 선공을 잡은 티즈와 이데아가 상황을 종료하므로 적의 상태이상기를 안정적으로 씹으며, 힐까지 챙길수 있습니다.
아니에스의 속도가 적보다 쳐질 경우 1턴에서 상태이상기가 걸릴수 있고,
링어벨의 속도가 적보다 쳐질경우 3턴에서 맨몸으로 적의 공격을 쳐맞고 끔살이 날수 있으므로 두캐릭은 악세사리나 패시브에서 속도세팅을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 히든보스의 경우 딜링에서의 기본적인 골자는 같습니다.
히든보스는 A와 B두명이 출현하는데, 한명이 먼저 사망시 남은 한명이 부활을 시전하므로 한턴에 두명을 동시에 잡아야 하는 난조건입니다.
단, 닌자등의 단일 대상 극딜러를 사용시 장기전이 되지만 동시 킬 조건의 리스크가 사라집니다.
메인보스인 A의 최대 HP는 530,000이며, 서브 보스인 B의 HP는 50,000입니다.
'A'를 향해 단일딜을 시도할경우 무조건 'B'의 감싸기가 발동하며, B는 닌자 한명의 쌍수공격X3(59,994)으로 사망합니다.
그러면 이때부터 남은 아군 닌자 한명의 딜이 A에게 온전히 박히는데, 이 쌍수공격X3(59,994)이 실질적으로 박히는 딜이며,
B는 곧 부활하므로 B는 A의 보호막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링어벨 = 성기사-가창(볼티지/양손방패/서서히 mp회복/감싸기)
아니에스 = 도사-백마법(성자/서서히mp회복/월드슬로우)
키 스킬인 월드 슬로우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B가 A에게 BP를 몰아주므로 A는 높은 속도와 공격력으로 전체공격기를 몰아치므로 상당히 골치가 아픕니다.
월드 슬로우 사용시 아군의 BP회복은 절반이 되지만, 히든 보스의 공격횟수는 절반이하가 되므로 좀 편해집니다.
B의 보호막 효과와 이 월드슬로우 효과때문에 장기전이 되므로 mp와 BP관리가 중요합니다.
브레이브 슈츠는 의미가 없으니 방어옵션 위주로 착용해주시고, 버퍼와 힐러의 '서서히 mp회복'은 필수이며,
슈퍼스타의 '그대와 또다시'와 도사의 'BP컨버트'의 적절한 활용이 핵심입니다.
BP 회복이 평소의 절반이므로 -BP상황은 최대한 조심해야하며, 딜러의 4브레이브는 꼭 +3BP일때만 사용해줍니다.
히든보스의 기습적인 '전체베기' 2연속과 '메테오' 2연속이 성가신데,
전체베기(물리) 2회는 사망자가 나오는 수준이므로, 버퍼인 링어벨은 '파워 오브 러브'와 '램퍼트(전캐릭 물리1회 무효)'를 항시 유지해주며
남는 BP는 다른 캐릭터의 BP회복 위주로 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공략은 위키와 게시판을 근거로 개인적인 주관과 취향이 반영된 자료이므로, 오류 및 오차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태클, 지적, 이견 감사히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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