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코이. 스크롤을 사용 불가.
-> 디코이를 써야 하는 이유가 줄어들었음.
2. 특수 능력 "설욕" 추가
->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못 입힐 경우, 발동하는 능력.
그 중에서도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못 입힐 때 적의 MHP -30 을 까는 녹색 크리쳐 "코다마" 는 정말.... =ㅅ=)>
3. 독, 혼란으로 인한 데미지가 30% 에서 50% 로 증가.
-> 이제 HP 절반만 때려놓으면 허망하게 사망. 엄청 무서워졌다.
4. 파워 브레이슬릿의 변화
-> 크리쳐의 ST 만 2 배로 해주는 게 아니라 HP 도 2 배로 해준다. 사기가 되었다.
5. 버프 스펠의 밸런스 조정
-> 바이탈리티, 그리드, 큐어, 위크니스 등, 크리쳐 대상의 버프 스펠 사용 시, 카드 한 장을 추가로 뽑는
효과가 추가. 이전의 "즉시" 능력으로 스펠을 2 연속으로 쓰는 것 보다는 확실히 납득이 가는 조정.
6. 코카트리스 + 루나 스톤 콤보 발동시, 방어측 크리쳐가 무기 아이템을 들어도
스톤 월 변신 후에 장비한 무기 공격력이 발동하지 않음.
-> 세컨드에서는 아이템 장비시 발동했던 것 같은데... 그래서 예전엔 루나 스톤 대신
방어형 크리쳐 100% 파괴의 배터링 램을 썼던 것 같은데 잘 기억이 안나서 모르겠다.
7. 그 외 다수 카드의 삭제 혹은 추가.
-> 세컨드에서의 일부 카드 삭제, 그리고 사가에서 일부 카드가 추가되었으며, 3DS 판 신규 카드가 잔뜩 있음.
세컨드에서의 카드 삭제는 좀 아쉽지만 밸런스 조정의 일환이라고 생각. 서프레션 같은 건 너무 강력하다고
생각하기도 했고.
8. 마켓의 추가
-> 불필요한 카드 3 장을 버려서, 2 장으로 바꿔주는 마켓 등장. 4 장 이상인 카드나, 잘 안 쓰는 카드를
트레이드 하면, 쉽게 모자란 카드를 채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꽤 맘에 드는 변경점.
PS2 판 세컨드에서는 초반에 자골에게 당하는 못생긴 남자 상인이, 3DS 판에서는 "아메리아" 라는 귀여운
여자 상인으로 바뀌어 있고, 자골을 쓰러뜨리면 마켓이 열림.
9. 동맹전에서 동맹의 영지에 있는 크리쳐를 사용 가능.
-> 세컨드 판과는 달리, 동맹전에서 동맹의 영지를 지나가거나, 성, 요새에 도착했을 때, 동맹의 크리쳐의
[이동] / [지형 변화] / [레벨 업] / [지형 효과] 를 사용 가능. 동맹의 크리쳐와 자신의 크리쳐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중간에 영지를 매각할 때도 동맹의 영지를 매각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문제는 이 것으로 동맹의 영지를 매각 가능하기에, 스토리 모드 등의 CPU 전에서 컴퓨터 동맹이 자신이 힘들게
키운 땅을 매각해버리는 해프닝이 일어나 불만을 가진 유저가 꽤 있는 듯.
또한 이전에는 동맹의 영지를 침략 가능했으나 (콘 포크 등으로 일부러 침력하여 마력을 얻는 등) 3DS 판에서는
그것이 불가능해졌다.
10. CPU 캐릭터의 영지 매각 AI 가 변화
-> 기존 세컨드 판의 CPU 캐릭터는, 영지를 매각해야 하는 상황에서, 값비싼 영지 1 개만을 매각해도
충분히 해결되는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먼저 싼 영지부터 매각하기 시작하여 자신의 연쇄를 모두 없애버리는
방식으로 영지의 매각을 해왔으나, 이번 작의 CPU AI 는 반대로 비싼 영지를 먼저 매각하는 쪽으로 바뀐 듯.
예전에 비싼 영지를 먼저 팔게 해보겠다고 AI 컨피그 노가다 하시던 분이 떠오른다.
11. 솔티스의 분실물
-> 매일마다 인터넷 접속을 하면, "솔티스의 분실물" 이라고 해서 레어 카드 1 장을 꼭 받을 수 있다.
어쩔 수 없이 매일 접속하게 된다. =ㅅ=)>
12. 스토리 모드 진행과 함께 얻는 카드의 종류가 늘어난다.
-> 스토리 모드를 통해서 카드를 얻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불만일지도? 스토리 모드를 진행하여 스테이지를
클리어 해야 얻을 수 있는 카드의 종류가 "Unlock" 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예를 들어 "지형 효과" 나 "영지 능력" 에 관계된 능력의 카드는 초반 부터 나오는 게 아니라, 어느 정도
스토리를 진행해야 저런 능력을 가진 카드를 스토리에서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결국 넷 대전에서 얻거나 마켓에서 교환이 가능한 고로, 그다지 신경 쓰이는 제약이 아니다.
13. 주회 보너스의 증가
-> 상당히 풍족한 플레이가 가능.
14. 그 외 이것저것
-> 일단 PS2 세컨드 판에 있던 버츄어 북을 만들어 "익스포트" 하는 그런 기능은 없고 단지 다운로드 해서 받은
버츄어 북만 사용 가능. 인공지능 캐릭터 만들기나 셉터를 여러 명 만드는 것도 불가능해졌다.
북 저장이 26 개 정도로 늘었다는 점은 환영할 만하지만....
15. 세컨드 2 로 부터 삭제된 카드 일람
버서커 -> 자신에게 혼란. 혼란으로 인한 데미지가 50%로 증가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음.
마블 아이돌 -> 배치하면 같은 크리쳐를 배치하지 못함. 대신 디스코드라는 스펠이 추가
미스틱 에그 -> 아이템에 의해 다른 크리쳐로 변신.
이프리트 -> 후수 : 스크롤 강타 : 전투 종료시 남은 HP x 10 G 를 잃음
소서러 -> 파이로맨서로 대체
파이로 드레이크 ->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을 떄 ST + 20 , HP + 20
피랄리스 -> 화속성 영지 1 개당 ST +10 / 수속성 영지당 HP -10
메티스토펠레스 -> 스펠이나 영지능력으로 파괴당했을 때 200G 를 잃게 만듬. 거의 사용하지 않으므로 삭제된 모양
그린델로 -> ST 30 이하의 공격 무효화
스이코 (갓파) -> 전투 종료시 바이탈리티 효과
님프 -> MHP 30 이하의 크리쳐를 40% 확률로 유혹. 사용하기가 까다로와 삭제된 모양.
밴닙 -> 스크롤 이외의 관통 공격 무효화
비젼 -> 전투 중 HP = 30 / 풍속성 크리쳐 공격 무효화
아르마딜로 -> 홀수 라운드 HP = 60 / 짝수 라운드 HP = 30
퀘이크 비스트 -> 인접한 토지의 레벨 1 을 내리고 자신 파괴
휴지 스파이더 -> 공격 성공 시 마비
맨드레이크 -> 전투 종료시 HP가 20 이하가 되면 대전상대와 자신을 파괴
자이언트 래틀러 ->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투 종료시 방어측 크리쳐에게 디지즈 효과
바이러스 -> 응원 : 전 크리쳐 HP -10
윈드 임프 -> 영지능력 : 대상 적 셉터의 마력을 1/2 로 만들고 자신은 파괴된다.
트램플 위드 -> 방어형 : 배치한 토지의 레벨 변경이 되지 않음
앰버 링 -> ST + 20 : 풍속성 크리쳐에게 관통
에메랄드 링 -> ST + 20 : 지속성 크리쳐에게 관통
카운터 아뮬렛 -> ST=0 : 데미지 반사 (반사 방패로 변경. 갑옷 아이템으로 일부 크리쳐가 사용 불가능이 됨)
구울 크로 -> 공격 성공 시, 마비
사파이어 링 -> ST + 20 : 수속성 크리쳐에게 관통
데스 -> 스크롤. 대전 상대 즉사 60% / 자신 즉사 40%
뉴트럴 아뮬렛 -> 전투 중에 무속성 크리쳐로 취급 : 북으로 복귀 ( 뉴트럴 클록으로 변경)
눈차크 -> ST + 30 : HP -10
밴딧 글러브 -> 공격 성공시, 대전 상대에게 준 데미지 x 2G 의 마력을 뺏음
뱀파이어 링 -> 선제 : 공격 성공 시, 대상에게 입힌 데미지를 HP 로 흡수
베놈 -> 전투 종료 후, 대전 상대에게 MHP 50% 데미지를 줌
벨 오브 카오스 -> 전투 종료 시, 대전 상대가 사용한 아이템과 동일한 카드는 북에서 제거
벨 오브 로우 -> 전투 종료 시, 대전 상대가 가진 가장 코스트가 높은 카드를 1 장 파괴 : 북으로 복귀
마커 플래그 -> 전투 종료 후, 침략 셉터는 한 번 더 전투를 하거나 영지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루비 링 -> ST + 20 : 화속성 크리쳐에게 관통
아포츠 -> 사용자가 있는 칸으로 전원을 모이게 함
위저드 아이 -> 다른 셉터의 북 윗장 6 장을 본다 : 북으로 복귀
윙 -> 대상 크리쳐는 전투 중 선제 및 ST + 20
엘리멘탈 레이지 -> 속성이 틀린 영지에 배치된 모든 크리쳐의 HP 를 1/2 로 (엘리멘탈래스로 변경)
크램프 -> 대상 에리어의 모든 크리쳐의 ST -20
서프레션 -> 대상 셉터의 스펠 카드를 하나 선택. 그와 같은 카드는 모든 셉터의 북에서 삭제
샤인 -> 2 라운드 동안, 모든 호부의 가치를 50% 상승.
져지먼트 -> 2 : 1 확률로 대상 셉터나 자신의 마력을 80% 잃음
스컬프쳐 -> 대상 에리어의 MHP 30 이하의 모든 크리쳐는 스태츄로 바뀜
덜니스 -> 대상 영지에서 아이템 사용 불가
디스페어 -> 2 라운드 동안 드로우 한 카드를 그대로 버림
데모닉 트레이드 -> 사용자의 영지의 모든 크리쳐를 "고블린" 으로 변경 : 사용자는 변경된 크리쳐 숫자 x 100 G 를 얻음
배블 -> 3 라운드 동안 점술관과 성당을 사용할 수 없다 : 북으로 복귀 (반대로 필그림이라는 카드가 추가)
호온트 -> 2 라운드 동안 대상 셉터는 CPU 가 조작
패러사이트 -> 대상 크리쳐는 전투 종료 후 100 G 를 잃음
바리케이드 -> 3 라운드 동안 사용자의 영지 통행료가 30% 증가
매직 파운틴 -> 대상 영지에 가장 먼저 도착한 셉터는 400G 를 얻음
페인 -> 대상 셉터는 100 G 를 잃음
홀리워드 X -> 주사위 눈을 10 으로 (홀리 워드 8 로 대체)
마인 -> 대상 영지에 가장 먼저 도착한 셉터는 마력의 50% 를 잃음
마인드 시커 -> 대상 셉터 북 위로 부터 6 장을 보지 않고 1 장을 파괴 (포이즌 마인드로 대체)
미슬토 -> 2 라운드 동안 사용자는 모든 셉터의 주사위가 5 ~ 7 이 나오면 50 G 를 얻음.
매즈머라이즈 -> 대상 셉터의 카드로 부터 매즈머라이즈 이외의 스펠 카드를 골라 사용한다. (셉트로 대체)
러스트 -> 대상 적 셉터의 모든 아이템 카드를 파괴
리제네레이트 -> 대상 크리쳐는 재생, HP + 20 을 얻음
루인 -> 사용자와 대상 적 셉터는 모든 스펠카드를 파괴한다.
레이즈 데드 -> 최후에 파괴된 크리쳐를 손으로 되돌림 : 북으로 복귀 (대신 네크로맨서 추가)
리인포스 -> 대상 에리어의 전 크리쳐는 ST + 10
전체적으로 DS 판의 컬셉 1 을 기본으로 세컨드로 업그레이드 한 느낌. (당연하지만)
현재로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편.
딱히 컨셉 북을 고집하지 않던 나로서는 현재 삭제된 카드 중에서 아쉬운 건 마인이나 매직 파운틴 같은
재미용 카드 정도 뿐일려나?
삭제된 카드 중에서도 차후에 다운로드 카드로 받을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정보가 있어, 조금은 두근두근.
그 외에 다른 변경점을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정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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