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츠안입니다.
95 때 이오리 보고 반해서 주욱 이오리를 엔트리에서 빼지 않는 유저이기도 합니다.
텍스트로만 구성되어있고, 사진-영상 자료는 없으나 이오리 입문, 기존에 하셨던 분들도 이오리의 변화점을 알아보실 수 있게끔 글을 써보겠습니다.
커맨드 리스트는 http://www.snkplaymore.co.jp/kr/games/kof-xiv/command/pdf/cl_004_iori.pdf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제 경험에 의한 공략이기 때문에 분명 제가 모르는 것이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과감하게 지적해주시면 반영/수정 하겠습니다.
일단 기본기
< 서서 A >
근거리 견제나 A 러쉬 시동기, 가끔씩 소점프 기본기를 늦게 내미는 상대에게 소점프 컷트 기능도 있으나 B에 비해 견제 능력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 서서 B >
견제에 탁월합니다. 붙어있으면 자주 내밀어주세요. 특히 무적시간 지닌 기술이 없는 캐릭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손이 빠르신 분들이면 서서 B 히트 후 MAX 팔치녀가 히트하며, 히트 확인 후 모드로 돌입해서 콤보를 이어가셔도 좋습니다.
< 서서 C >
공캔 (기본기 히트 유무를 떠나 기술들로 캔슬) 이 사라졌습니다. 설풍 이후 밥줄이던 (원거리 C - ↓↙← + C) 콤보도 들어가지 않으니,
앉아C 나 6A 특수기로 대체합시다. 자연스럽게 봉인하게 된 기본기.
< 서서 D >
이오리의 밥줄 기본기입니다. 소점프 컷트, 지상 상대에게 견제, 모드 시동기로 모두 훌륭하며, 데미지 또한 강기본기기 때문에 3-4대 때려주다보면
상대 체력이 금세 줄어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허나 남발을 해대면 무적기가 있는 필살기나 초필살기에 관광을 당하기 마련이니 주의해주시길.
< 근거리 A >
앉아 A 가 삑사리 났을때 주로 나가게되거나 A러쉬 시동되거나 할때 주로 봅니다.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에 →A 나 규화 (흡흡허) 로 바로 이어줍시다.
< 근거리 B >
여전한 하단 판정때문에 역가드 이후 주로 쓰거나 이지선다에 좋습니다.
< 근거리 C >
98 급으로 강력하진 않지만 여전히 좋습니다. 점프 궤도가 중/대점프 기본기가 아닌 이상 같이 맞거나 이오리가 이겨버리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소점프를 남발하는 상대라면 대쉬 후 한번 내밀어주셔도 무방합니다.
< 근거리 D >
근거리 C 에 비하면 구립니다. 게다가 하단이 비기 때문에 털릴 가능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물론 모션 특성상 약간의 공중 커트도 됩니다만,
근거리 C가 더 좋으므로 봉인하는걸 권장드립니다.
< 앉아 A >
콤보 시동기죠. 견제, 콤보용으로 훌륭하며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발동 속도도 여전합니다.
히트 확인시 캔슬로 약규화나 6A 특수기를 필히 넣어서 데미지를 뽑아줍시다.
< 앉아 B >
콤보 시동기 및 견제로 훌륭합니다. 앉아 B - 앉아 A - →A 루트나 앉아B - 앉아B - 앉아A 루트도 여전히 가능합니다.
점프 기본기를 남발하는 상대에게 하단을 노려주는 용도로 좋습니다. 상대가 점프 기본기를 낮게 까는 경우 당연히 털리게 되니 이 부분은 주의하시길.
< 앉아 C >
원거리 C 가 공캔 불가로 되어버린 뒤 설풍 (632146 + 손) 이후로 콤보 넣어 줄때 데미지를 위해 주로 이것을 씁니다.
이 쪽이 오히려 공캔 판정은 아직 남아있어서 손이 좀 빠르시면 앉아C - ↓↘→ + A or C) 으로 견제해주셔도 좋습니다. 약간의 소점프 컷트도 되나
귀신태우기(→↓↘+손) 가 있기 때문에 대공 용도로는 비추입니다.
< 앉아 D >
강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하단 기본기입니다. 허점을 노려 써주면 좋으나 막힐 시에는 반격 확정입니다.
주의해서 써주시길.
< 점프 A >
주먹이 아래로 향하고 있는걸 보시면 알다시피 중단 판정입니다. 허나 뜨자마자 쓰면 하단이 비기때문에 주의하시길.
< 점프 B >
주력 점프 기본기 중 하나입니다. 상대가 뜨는걸 보고 날려도 이기고, 앞으로 길게 뻗어있기 때문에 궤도만 맞다면 판정면에서 거의 다 이길 정도로 강력합니다.
허나 역시 앉은 상대에겐 하단이 비기 때문에 남발은 금물!
< 점프 C >
강력한 중단기 중 하나입니다. 콤보 시동기로도 훌륭하며, 낮게 쓰면 하단이 털리지 않고, 오히려 발라버릴 수 있기때문에 좋습니다.
허나 아래로 향하는 판정이 강해 같은 점프 기본기끼리는 지는 경우가 허다할 수 있으니 지상 상대에게 주로 써줍시다.
< 점프 D >
공대공 상대에게 좋은 기본기입니다. 리치면에선 점프 B 보단 떨어지나 발 끝이 지상 판정도 있기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쓰실수도 있습니다.
97 폭주이오리 쓰듯이 쓰시면 하단 털리니 주의하세요.
< 서서 CD >
공캔 남아있으며, 이번 작 시스템 특성상 벽꽝이 되면 무조건 달려가서 콤보나 벽과 근접한 거리에서 CD가 히트했다면 조금 대기 한 뒤
팔치녀를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 점프 CD >
지상, 공대공 판정으로 CD 기 치고는 훌륭합니다. 소점프 CD로 구석에서 압박용도로 주로 씁니다.
카운터 히트 시 추가타가 확정이니 바로 소점프 기본기나 대쉬하여 근거리 C로 추가타로 노려줍시다. (전작보다 추가타 넣기가 빠듯해지긴 했습니다)
< 특수기 외식 몽탄 : → + A > A >
콤보용으로 주로 씁니다. 설풍 이후 앉아C - 규화 콤보가 어려우신 분은 이쪽 루트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2히트까지긴 하나 근거리C 이후에 쓰시면 역가드가 아닌 이상 거리가 벌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1히트 후 안전하게 콤보를 넣어줍시다.
< 특수기 외식 광부음 사신 : → + B >
단독 사용시 중단입니다. 단독 사용시 발동이 많이 느리진 않기때문에 써주셔서 이지선다를 걸으셔도 좋고,
히트 확인 후 모드로 돌입하셔도 좋습니다.
< 외식 백합차기 : 공중에서 ← + B >
98 만큼 좋은 판정은 아닙니다만 적어도 하단이 비진 않습니다.
상대가 앉아서 막을 수 있다는게 이오리 유저로선 안타깝지만, 허를 찌를 수 있는 좋은 특수기이기 때문에 필히 익혀둡시다.
백합차기를 소점프로 쓰실때는 1P 기준으로 소점프 중 상대를 머리 위로 넘어갈 때 ← + B 로 해주시면 그냥 점프 약발이 나갈때가 많은데,
그럴 때는 → + B 로 해주시면 오히려 더 잘나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거를 자유자재로 쓰고 못쓰고의 따라 본인의 이오리의 성능이
바뀌기도 하니 필히 익혀주시길 바랍니다.
< 백팔식 어둠쫓기 : ↓↘→ + A or C > (EX, 슈캔 대응)
견제, 콤보용으로 여전히 좋은 장풍입니다. 허나 후딜이 약간 생겼기 때문에 중, 근거리에서는 봉인해주시고,
상대 점프 기본기 커트 후 이오리 착지 후에 견제용으로 써주시거나 상대가 가드시 근거리C - → + A - ↓↘→ + A or C 로
빈틈을 줄여도 좋습니다. → + A 이후 ↓↘→ + A or C 를 쓰실 때 주의할 점은 레버가 → + A 이후 →를 유지중이면 백식 귀신 태우기 (→↓↘ + A or C)
가 나가기 때문에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장풍 후 팔치녀로 슈캔하고 싶으시면 ↓↘→ + A or C 바로 틈없이 →↘↓↙← + A or C 를 해주시면 선입력 때문에 나갑니다.
EX : 제 자리에서 00 시 시화 쓰던 모션을 쓰며 장풍 두발이 코앞에서 나갑니다. 상대 히트시에는 제자리에서 고꾸라지기 때문에 추가타가 가능합니다.
< 백식 귀신 태우기 : →↓↘ + A or C > (EX, 슈캔 대응)
공중, 콤보용으로 여전히 훌륭합니다. 강으로 써주시면 무적시간이 약간 있기때문에 지상/대공으로 압박해오는 상대에게 리버설, 평시에 써주셔도
어지간하면 다 이깁니다. 허나 막히면 콤보 한셋트 확정이기때문에 확실한 타이밍에 써주시고, 약으로 하시면 데미지 면에선 떨어지나
막혀도 강보다는 그나마 안정적입니다. 그래도 추천은 강입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팔치녀로 슈캔하고 싶으시면 →↓↘ + C 후 바로 틈없이 →↘↓↙← + A or C 를 해주시면 선입력 때문에 나갑니다.
1-2히트 사이에만 써주시면 되기때문에 여유있게 돌려주시면 됩니다.
EX : 김연아 처럼 빙빙 돌며 대공기를 씁니다. 단독 히트시 데미지도 장난 아니기 때문에 멀리서 점프해오는 상대나 콤보 마무리 용으로 훌륭합니다.
< 백이십칠식 규화(아오이) : ↓↙← + A or C - ↓↙← + A or C - ↓↙← + A or C > (EX, 슈캔 대응)
다들 아실법한 흡흡허입니다. 주력이죠. 약으로 쓰면 약기본기에서 이어지며, 강으로 쓰면 콤보용입니다. 3타까지 히트시 강제 다운이기 때문에
이후 러쉬나 이지선다에도 좋으며, 딜레이 캐치, 콤보, 슈캔용으로 모두 좋기 때문에 이오리 필수 필살기입니다.
이번 작에서는 1-2히트 사이에 모두 슈캔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막혀도 약간의 딜레이를 줘서 입력하여 시간차 러쉬를 하셔도 좋고, 3타가 중단이긴 하나 3타에 대공기로 반격 확정이며 막혔을시에도 반격 확정이기 때문에
상대가 가드했을 시에는 3타까진 쓰지마시고, 어지간하면 1타에서 멈추시길 바랍니다. 슈캔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EX : 2타까진 모션이 비슷하다가 3타 째에 공중으로 띄웁니다. 이후 추가타를 넣을 수 있기때문에 다시 약규화나 다른 기본기로 지상에 내려오게 한 뒤 이지선다를 하셔도 좋습니다. 게이지가 있으면 초필살기로 마무리!
< 이백십이식 금월음 : →↘↓↙← + B or D > (EX, 슈캔 대응)
콤보용입니다. 발동시 하단 무적 판정은 아직 남아있으며, 데미지가 02 급은 아니지만 출중한 편입니다.
점프 CD를 맞춘 후 거리를 좁히기 위해 쓰는 용도로 쓰기도 하며, 가드 당했을시 당연하지만 반격 당합니다. 단독으로 쓰시는건 금물!
EX : 제자리에서 쳐박습니다. 쿄것처럼 커맨드잡기 판정이 아니라 타격 판정이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 삼백십일식 조즐 : →↓↘ + B or D > (EX, 슈캔 대응)
발동시 하단 무적 판정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상대가 가드 / 히트시에는 규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규화를 넣어 딜레이를 메꾸거나 추가 데미지를 줍시다.
하단 강기본기를 남발하는 상대에게 기습적으로 써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EX : 모션은 동일하나 히트시 상대가 회전하며 땅에 쳐박힙니다. 땅에 쓰러지기 전 추가타를 넣을 수 있으니 히트 확인하면 필살기 또는 초필살기를 넣어줍시다.
< 설풍 : 근접해서 →↘↓↙←→ + A or C >
이오리가 강력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술입니다. 가드를 잘하는 상대에게 허를 찌르기 좋은 기술이며, 약은 빠르고, 강은 약간 느리나 아주 잠깐
무적시간이 있습니다. 이후에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기때문에 앉아C - 규화나 초필살기, 서서 D 이후 모드 콤보로 돌입하여 우세를 점합시다.
주로 앉아 약 기본기나 점프 기본기로 상대 가드를 확인 후 뛰어가 사용하여 허를 찔러주셔도 좋습니다.
EX : 모션은 역시 동일하나 잡기 거리와 무적시간이 조금 증가합니다. 콤보에도 주로 쓰입니다.
< 금천이백십일식 팔치녀 : ↓↘→↘↓↙← + A or C > (어드밴스, 드림캔슬 대응)
이오리 첫 등장때부터 있던 돌진 난무형 초필살기입니다. 약으로 쓰면 발동이 빠르며, 강으로 쓰면 아주 약간의 무적시간이 붙습니다.
허나 이전 작들에 비해 무적시간이 잠깐 반짝 하고 사라지는건지 기본기에도 씹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기때문에 단독 사용은 삼가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장풍류 밑으로 파고들었던 98 과 달리 장풍을 그대로 쳐맞기 때문에 장풍 노리고 쓰시면 낭패를 당하니 주의!
1게이지 팔치녀로 사용시 피니쉬에 맞춰 (↓↘→) X 4 + AC 를 눌러주시면 여전히 시화가 나갑니다. 타이밍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히트 확인 후 빙빙 레버를 여유있게 돌려주시다가 터질 무렵에 AC 만 눌러주시면 여유있게 나갑니다. 01 만큼 타이밍이 어렵진 않습니다.
MAX 사용시 무적시간이 조금 증가해 단독으로도 꽤 쓸만해집니다. 전진 거리도 증가하여 콤보, 단독용으로도 좋으니 게이지가 2개 이상이면 한방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 리 천십팔식 팔염 : ↓↙←↙↓↘→ + A or C > (모으기 가능)
장풍류 필살기이긴 하나 신기술로 구분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사용법과 성능이 대폭 변화했기때문이죠. 데미지는 적으나 압박, 모드 콤보용으로 쓰게 됩니다.
사용시 뭔 폭죽같은게 아주 조금씩 앞으로 전진하며 판정이 3-4초 정도 남게 되는데, 가드, 히트시에 이오리에게 무조건 유리하니
상대를 규화등으로 구석에 깔아두고 압박으로 써주셔도 좋습니다.
MAX 사용시 데미지와 지속 시간 증가이며, 역시 위 용도로 쓰기 좋습니다.
< 금 천이백십팔식 팔지오 : ↓↘→↓↘→ + BD >
게이지 3개 짜리 클라이맥스 필살기입니다. 13 때 불고자 이오리한테 붙어있던게 따라왔네요.
게이지 3개 쓰는만큼 무적 시간도 긴 편이고, 판정도 지대공까지 뻗기 때문에 단발로 쓰셔도 좋습니다.
데미지 보정도 다른 필살기들에 비해 덜 한 편이기 때문에 콤보용으로 쓰셔도 무난합니다. 다만 사거리가 긴편은 아니기 때문에
거리에 유념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기본 운영 >
이오리는 공중, 지상 모두 강력한 기본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거리가 벌어지면 어둠 쫓기로 견제를 하고, 중-근접거리시에는 서서 B, 앉아 B, 서서 D 등으로 끊임없이
견제를 시도해 상대에게 압박감을 제공합시다. 구석에 몰려도 귀신태우기, 팔치녀 등 빠져나올 요소도 많고, 지상 콤보, 하단 콤보 등 바리에이션이 넓기 때문에
상대에게 말리지만 않는다면 언제나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끊임 없이 견제 후 공점프(소) 후 하단 B - 하단 A 로 이어지는 하단 콤보라던지, 하단도 잘 막는 상대에겐 대쉬 후 설풍으로 틈을 노려 허점을 찌릅시다.
이오리가 강력한 이유는 특수중단기 존재, 가드를 뚫을 수 있는 설풍, 가드 크러쉬를 쉽게 일으킬 수 있는 러쉬 압박력과 백합차기를 통핸 역가드 등
상대로서는 알면서도 맞게 되는 상황이 허다하게 나옵니다. 규화를 통해 상대를 강제 다운을 시켰다면 백합 차기, 중단 특수기 등을 통해 바로 모드로 이어지게끔
하여 심리전에 휘말리게 해봅시다.
< 안전하고 그나마 쉬운 추천 콤보 >
※ 모든 콤보는 점프C - 근접C - 대신에 앉아 B - 앉아 A 혹은 앉아 B 2히트 - 서서 B 1히트로 대체하셔도 무방합니다.
1. 노게이지
점프 C (혹은 백합차기) - 서서 C - → + A - 규화
점프 C - 근접서서 B - → + A, A - 규화
앉아 B - 앉아 B - 앉아 A - 약규화
앉아 B - 앉아 A - → + A - 강규화
설풍 - 앉아 C - 강규화
2. 1게이지 (이오리 엔트리 1번 타자)
점프 C (혹은 백합차기)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EX조즐 - 강규화 (혹은 강귀신태우기)
점프 C (혹은 백합차기)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 + A - EX규화 - 약규화
앉아B - 앉아B - 서서B - 모드 - 이후 콤보 위와 동일
앉아B - 앉아A - → + A - 모드 - 이후 콤보 위와 동일
설풍 - 원거리D - 모드 - A러쉬 (초간단)
2-1. 1게이지 (이오리 엔트리 2번 타자 이상)
점프 C (혹은 백합차기)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EX조즐 - EX귀신태우기
점프 C (혹은 백합차기)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EX조즐 - 약어둠쫓기 - 슈캔 팔치녀
3. 2게이지 (이오리 엔트리 1번 타자)
(구석) 점프 C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 + A - 강규화 2히트 - 슈캔 팔치녀 - 시화
점프 C (혹은 백합차기)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 + A - 강규화 2히트 - 슈캔 MAX 팔치녀
점프 C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EX조즐 - 약어둠쫓기 - 슈캔 팔치녀
점프C - 근접C - → + A - 강규화 2히트 - 슈캔 MAX팔치녀
점프 C (혹은 백합차기)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 + A - EX규화 - 강귀신태우기 - 슈캔 - MAX팔치녀
4. 2게이지 (이오리 엔트리 2번 타자 이상)
(구석) 점프 C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EX조즐 - 약어둠쫓기 - 슈캔 팔치녀 - 시화
5. 3게이지 (이오리 엔트리 1번 타자)
(구석) 점프C - 근접C - → + A - 강규화 2히트 - 슈캔 팔치녀 - 드캔 팔지오
점프C - 근접C - → + A - 강규화 2히트 - 슈캔 팔지오
점프C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 + A - EX규화 - 팔지오
점프C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MAX팔염 - 약어둠쫓기 - 슈캔 팔치녀
6. 3게이지 (이오리 엔트리 2번 타자 이상)
점프 C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EX조즐 - 약어둠쫓기 - 슈캔 팔지오
7. 4게이지
(엔트리 1번) 점프 C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EX조즐 - 약어둠쫓기 - 슈캔 팔치녀 - 드캔 팔지오
(엔트리 2번 이상) 점프C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MAX팔염 - 약어둠쫓기 - 슈캔 MAX팔치녀
8. 5게이지
점프 C - 근접C - → + A - 강규화 2타 - 슈캔 MAX팔치녀 - 드캔 팔지오 (쉽고 강력)
(엔트리 1번) 점프 C (혹은 백합차기)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EX조즐 - 약어둠쫓기 - 슈캔 팔치녀 - 드캔 팔지오
(엔트리 2번 이상) 점프 C (혹은 백합차기) - 근접C - → + A - 모드 - 근접C - EX어둠쫓기 - EX조즐 - 약어둠쫓기 - 슈캔 MAX팔치녀 - 드캔 팔지오
제가 주로 쓰는 콤보들은 위와 같습니다.
어렵고, 화려하기보다는 실용성과 틈만 있으면 언제든 쓸수 있는 상황을 생각하며 레시피를 적었습니다.
다른 추천 콤보 레시피가 있으시면 덧글로 적어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그리고 미흡한 공략이지만 처음, 기존에 입문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75.203.***.***
감사합니다 | 16.08.30 15: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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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약간 있는 것으로 제가 테스트 했을때 확인했는데 공식 설정상 없는 것이라면 수정하겠습니다. 팔염은 내용상에도 변화했다고 적어두었으나 신기술로 치는게 맞겠네요.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6.08.30 15:55 | |
(IP보기클릭)218.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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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언 감사합니다. 곧 추가하겠습니다. | 16.08.30 18:47 | |
(IP보기클릭)1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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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4 버전으로 설명드린건데요. PS4 독점 게임입니다. | 16.08.30 21:32 | |
(IP보기클릭)183.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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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신작 나오면 이오리 부터 해서 ㅋㅋㅋ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16.09.01 16:08 | |
(IP보기클릭)106.246.***.***
(IP보기클릭)175.203.***.***
테스트 해보고 쉽게 쓰는 법 있으면 알려드리겠습니다. | 16.09.01 16: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