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녹단에서 노랑단으로 가고 싶은 분들에게 맞춰서 쓴 공략글입니다.
따라서 경험상 녹단에게 잘 통했던 놈진의 심리전(소위 말하는 날먹)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점을 참고하시고 보길 바랍니다.
내용 중에 틀린 점이 있다면 지적 환영합니다.
(레버는 숫자로 표시, 중립은 N, 왼손=LP, 오른손=RP, 왼발=LK, 오른발=RK, 양손=AP, 양발=AK)
우선 로우킥을 맞춘 상황 이후의 심리전을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 다음엔
오늘의 가장 중요한 팁!
'뻥캔(뻥발캔슬)'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로우킥(1RK)
뻥발의 영원한 단짝, 로우킥을 맞춘 뒤의 상황입니다.
먼저 로우킥을 맞추시면 내가 3프레임 이득 입니다.
3프레임 이득이라는 소리는, 상대가 가장 빠른 기술인 원투를 바로 내밀어도 내 왼어퍼(13프레임 발동)와 동시에 카운터가 뜬다는 말입니다.
(원투나 투원은 1타가 상단이라서 짠손 짠발에는 집니다.)
근거리에서 로우킥을 맞추셨다면 정중선(AP)이 강제가드입니다.
여기서, 강제가드는 만약 가드 안 땡기고 다른 짓을 했다면 무조건 맞는다는 뜻입니다.
상대가 짠손 짠발 지르는 것도 응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벽에서 재미 좀 볼 수 있는 간단한 패턴인데요. 벽에서 로우킥 맞히신 다음 정중선 지르시면 생각보다 잘 걸립니다.
그리고 정중선이 벽꽝 기술이라서 벽콤보까지 확정이죠.
결론 : 상대가 벽을 등지고 있을 때 로우킥 맞추신 뒤에 정중선(AP) 하면 모든 기술을 이기고 벽콤보까지 가능합니다.
그 외의 경우, 일반적으로 로우킥을 맞은 뒤에 상대방은 굳습니다.
상대가 굳어버릴 때는 또 로우킥 해주세요.
상대가 생각보다 많이 굳는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로우킥 3번 쓰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로우킥의 단점은 막혔을 경우 -13프레임이라서 카즈야랑 조시가 상대인 경우 콤보시동기를 맞습니다.
근데 이거 막고 띄우는 카즈야나 조시가 녹단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노랑단 이후부터 걱정해볼만 합니다.
2. 뻥캔(뻥발캔슬)
자, 이제 드디어 뻥캔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가 왔군요.
진의 뻥발이 철권의 뻥발류 중 가장 사기인 이유!
뻥발 이후 심리전이 무궁무진한 이유가 뻥캔이기 때문입니다.
진 유저라면 웨이브 기술보다 먼저 마스터해야할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뻥캔의 커맨드부터 설명드리자면 '뻥발 이후 6 3 4'입니다.
원리를 설명해드릴게요.
1) 뻥발 이후에 6을 입력하면, '전심자세(2AP)'라는 특수자세가 나갑니다.
2) '전심자세'에서 3을 입력하면 '웨이브(6N23)'라는 특수스텝이 자동으로 나갑니다.
3) '웨이브'입력이 되자마자 4를 추가입력하면 '웨이브캔슬'이 됩니다.
어려우시다구요? 그냥 '6RK6 34'는 뻥캔이라고만 외우세요.
일단, 뻥캔은 무조건 연습하세요.
웨이브 파생기들에 비해서 훨씬 익히기도 쉬울 뿐더러, 습득시 효과는 웨이브 파생기보다 클 거라고 장담합니다.
뻥캔이 워낙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뻥캔이 몸에 익으셔야만 그 뒤의 뻥발 심리를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뻥캔을 익히셨다면 다음 팁에서 뵙겠습니다.
내용 중에 틀린 점이 있다면 지적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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