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나는 mk2의 전투난이도에 비해 이번 V는 전투가 제법 어려워졌습니다
설렁설렁 하면 초반 잔몹한테도 전멸하여 게임오버 당합니다
V가 mk2에 비해 변한점을 적어보자면
여신화가 매우 쉬워졌습니다. mk2의 부담스런 여신화 조건이였던 SP100 소비와 매턴 SP15 소모에서 V는 전체SP의 20%를 소모 후 추가소모없는 형태가 되었고
SP가 일반 RPG의 MP식으로 변경이 되어 자동회복이 되지 않는 대신 물약으로 채울 수 있기에 스킬난사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전작의 아이템 사용이 AP의 제약때문에 힘들었는데 이번작은 AP가 사라짐으로 인해 사용제약이 없습니다 아이템이나 스킬을 사용 후 바로 턴이 넘어가는건 동일
EXE드라이브 게이지가 도입되어 기존의 필살기 스킬(높은 SP와 AP를 요구하던)들이 EXE드라이브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EXE드라이브 게이지는 파티원이 전부 공유하며 게이지의 레벨에 따라 발동할 수 있는 Ex 피니쉬도 달라집니다
이전에 일판으로 플레이를 하신 몇분이 러쉬효용성이나 콤보수에 따른 데미지 증가, 위치에 따른 데미지 변화시스템에 대한 글을 쓰신적이 있는데
대충 간략해서 초반 플레이 시 도움이 되고자 글을 적습니다
1. 초중반엔 러쉬를 버려라
mk2가 히트수에 따라 sp를 확보하는 식이였기에 초장부터 끝까지 러쉬가 진리였다면 이번 V는 후반에 가야 러쉬가 빛을 봅니다
콤보시스템이 mk2와 달리 기술에 일정 Cost Point 통칭 CP가 달려있는데 이 CP를 가지고 할당범위 내에서 콤보를 짜게 됩니다
위력이 높을수록 CP요구치가 높은데 제한된 CP를 가지고 그 한도내에서 콤보를 짜야하는 특성상 초중반엔 이 CP가 모자라서 기술을 전부 세팅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일단 가장 효율이 떨어지는 러쉬를 빼버리므로서 추가로 확보되는 CP로 파워나 브레이크쪽에 좀 더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어짜피 초중반은 스킬도 스킬이지만 평타비중이 크기에 위력이 높은 파워가 효율이 제일 좋습니다 대신 명중률이 낮으면 미스가 자주 발생해 리스크가 큰 편
보스전은 브레이크 위주로 가드 브레이크를 일으킨 후 EXE드라이브나 SP스킬을 남발해주시면 됩니다
러쉬는 콤보링크를 익히는 70레벨 이후부터 효율이 좋아집니다 러쉬는 위력과 가드 브레이크 수치가 낮지만 히트수가 많은데요
이번작의 특징이 바로 콤보수가 올라갈수록 데미지가 늘어나는 시스템입니다 같은 스킬을 써도 콤보수를 어느정도 올린상태에서 쓰면 데미지가 늘어난게 보이죠
공디스크에 EXE게이지 증가량+ 옵션을 장착한 경우 러쉬는 파워나 브레이크에 비해 1.5배 높은 EXE게이지 회수율을 보여줍니다 EXE 드라이브 난사가 가능하단 소리죠
70레벨에 배우는 콤보링크의 경우 기본콤보 3회 후 Ex 피니쉬로 끝날것을 기본콤보 3회+콤보링크 5타+기본콤보 3회+Ex 피니쉬로 엄청난 연타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대신에 사용시 턴이 돌아오는게 매우 늦어지므로 상황을 봐서 신중히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잘못하면 적에게 스킬남발할 기회를 연속으로 줘서 전멸할 수도 있습니다
후반엔 일명 원턴킬 콤보로 3캐릭이 러쉬+콤보링크로 콤보수를 100이상 올려놓은 상태에서 마지막에 EXE 드라이브로 한번에 마무리하는 패턴을 자주쓰게 됩니다
그리고 방향에 따라서 데미지 들어가는게 달라지는데 정면을 100 기준으로 잡는다면 측면은 120 후면은 140 정도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즉 적 뒤에서 공격하는게 데미지가 가장 잘 들어가며 측면, 정면 순으로 데미지가 잘 들어간다는 거죠
타겟이 되는 캐릭터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최대한 적 후방을 잡으면서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최대한 적에게 등을 보이지 않아야 하고요
뭐 글이 너무 길어졌는데 간략히 말하면 초중반은 파워나 브레이크 위주로, 후반엔 러쉬 위주로 콤보를 짜면 됩니다 라는 소립니다
2. 견문자를 잘 활용하자
이번 V에서 새로 도입된 견문자 시스템, 바로 이 견문자 시스템이 V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이걸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판도가 달라집니다
돈을 주고 견문자를 파견시 일정 경과 후에 보고가 들어오는데 이 보고의 종류엔 드랍률 상승 or 하강, 입수금 상승 or 하강, 경험치 상승 or 하강, 적배치 변경, 채취물 변화 가 있습니다
던전발견 보고나 로스트 플레이스 발견 보고도 있지만 이건 크게 중요한게 아니므로 일단 저 5가지 변화 중 적배치 변경과 채취물 변화를 유의합시다
적배치 변경의 경우 던전 내의 위험종 몬스터가 보고를 믿을 시 변하는데 던전 내의 깃발(플래그)가 꺾여있는 경우 상위위험종, 서있는경우 접촉금지종으로 변화합니다
이 상위위험종과 접촉금지종의 경우 큰 메달과 핵심 도안이나, 핵심 재료를 드랍하므로 유념해 둬야 하는 사항입니다 게다가 이녀석들 잡는 퀘스트도 있습니다
그리고 채취물 변화의 경우 던전 내의 채취물 포인트의 입수 아이템이 변하게 되는데 플래그가 꺾여있는 경우 몬스터가 드랍하는 재료가 채취물 포인트에서 입수 가능하며
플래그가 서있을 경우 일부 채취물 포인트가 아이디어 칩으로 바뀝니다 채취물 변화로만 입수할 수 있는 아이디어 칩도 있으니 이것도 유념해둡시다
저 채취물 변화를 이용해서 초중반에 엄두도 못내는 몬스터의 드랍템을 입수하여 빠르게 상급장비를 개발할 수 있으므로 게임이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각 지역마다 숨겨진 던전이 2개씩 있는데 견문자들이 보고를 하다가 종종 찾아옵니다 이 던전들은 발견 당시에 비해 상당히 고레벨 몬스터로 포진되어 있으므로
괜히 몬스터랑 싸웠다간 전멸당하니 탐색해서 아이템만 회수하고 나오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나오는 도안과 아이템은 중후반에 얻을 수 있는 것이므로
초중반에 얻어서 채취물 변화를 활용해 빠르게 개발하게 되면 굉장히 편합니다 상위무기도 입수 가능하므로 위키공략에 이것에 관한 언급이 있으니 참고하실 분은 참고하세요
특히나 초반 제카 2호 유적에 있는 히어로 드링크 도안은 견문자 시스템이 활성화 되는대로 빠르게 입수 후 개발하세요
왜냐하면 SP회복물약이 초반엔 비싸고 전체 SP량이 적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이 히어로 드링크의 경우 HP 20% SP1500 회복에 무려 가격이 250원밖에 안합니다
스킬난사를 가능하게 해주는 사기물약이므로 빠르게 얻는것이 진행에 편리합니다
3. 돈이 모자라다고요? 돈벌이 비기로 해결
초반에 돈이 좀 모자랄겁니다 특히나 위에 소개한 것들을 활용해 상급장비나 성능좋은 물약같은걸 빠르게 개발했을 경우 구입비용이 한참 모자라는데요
3장에 들어서게 되면 르위쪽 성·심부에 견문자들에게 최소 1000크레딧 이상을 쥐어주고 보내면 불가시포 란 아이템을 한번씩 들고옵니다
그 불가시포와 상점에서 파는 5000크레딧 옷을 재료로 사용하여 개발하는 옷이 있습니다
이 옷이 상점에 125만 크레딧에 팔리기때문에 돈걱정은 이걸로 끝입니다 불가시포만 있으면 돈은 얼마든지 순식간에 벌 수 있어요
다만 성·심부는 불가시포를 좀 얻기가 힘들기때문에 4장 이후에 여보세요 대륙에 있는 스아호산길에 견문자를 파견하시면 더 높은 확률로 입수가 가능합니다
아니면 스아호산길에 있는 인비저블 보이를 사냥해도 드랍템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만 그냥 견문자 파견이 더 편하니 견문자를 활용하세요
4. 공디스크를 잘 활용하자
이번 V의 새로운 시스템인 디스크 메이킹
공디스크에 아이디어 칩을 넣어 부과효과를 넣는 일종의 소켓아이템 같은건데 칩을 넣은 공디스크는 장비로서 장착이 가능합니다
이 아이디어 칩의 옵션중에는 데미지 한계돌파나 상태이상 무시, 카테고리 특성무시나 데미지 경감같은 아주 강력한 옵션이 있으니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번작은 적들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바로 이 디스크 옵션에 따라서 전투가 쉬워지느냐 어려워지느냐가 갈립니다.
특히나 청색 아이디어 칩의 경우 방어 어빌리티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잘 활용하게 되면 적들의 데미지를 많이 줄여주므로 유념해둡시다
디스크 작성에는 특정 아이디어 칩을 조합하게 되면 기본 3개의 부과효과에서 1개의 추가효과가 붙게 되어 4개의 효과를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의 게임 작성과 망한 게임 작성이 바로 그것인데 둘의 차이는 신의 게임 작성시 유용한 어빌리티가 붙게 되고 망한 게임의 경우 디버프 어빌리티가 붙게 됩니다
초반 유용한 조합의 경우 EXE게이지 증가+ 옵이 붙는 파이널 판타지나 물리방어 Lv.2가 붙는 슈퍼마리오, 상태이상 무시가 붙는 스페랑카가 있습니다
아이디어 칩의 목록과 옵션, 특수조합은 작년에 다른분이 작성해 놓은게 있으니 그걸 참고하세요 아니면 네이버에 디스크 메이크라고 치면 어떤분이 포스팅 해놓은게 있습니다
새로 도입된 종족 분류라던가 카테고리 특성이나, 참격이나 관통같은 속성에 관한 것도 있는데 이거까지 말하자면 너무 길어집니다
어짜피 이정도만 알고 있어도 충분하니 문제 없을거 같고 여까지만 쓰겠습니다
일주일 후 즐거운 넵튠V 플레이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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