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과 함께 살아 숨쉬며 자신의 꿈과 능력을 펼치고 있는 VR 업계 관계자들, 그들이 추천하는 VR 게임은 어떤 것일까요? '나의 베스트5 VR 게임' 프로젝트를 통해 들여다봅니다. 첫 번째 주인공은 '리얼VR피싱'의 개발사인 데브즈유나이티드게임즈의 최민경 대표입니다.
데브즈유나이티드 게임즈 최민경 대표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데브즈유나이티드게임즈의 대표 최민경입니다. ‘리얼 VR 피싱’을 만들었습니다. ‘리얼 VR 피싱’은 1,000만 달러 매출을 달성한 오큘러스 퀘스트2 VR게임입니다.
● 나의 VR 첫경험은?
2012년인가 13년에 오큘러스 개발자 키트 DK를 처음 접했을 때가 생각납니다. 단순한 그래픽이었지만 이게 VR이구나를 강렬하게 느낄 수 있는 체험이었습니다.
● 나의 베스트5 VR 게임을 ‘리얼 VR 피싱’을 포함해서 꼽아주세요.
다섯 가지를 꼽자면 역시 첫 번째는 저희의 타이틀 ‘리얼 VR 피싱’이 될 테고요. 그 외에는 '하프라이프: 알릭스', '비트세이버' '피스톨휩', '데메오' 를 꼽을 수 있겠네요.
장르: 낚시, 소셜, 스포츠
한국어 지원: O
연령: 전체 이용가
지원되는 플레이 모드: 좌식 / 스탠딩 플레이
게임 모드: 싱글 / 멀티 / 팀 플레이
‘리얼 VR 피싱’은 제가 만든 게임입니다. 현실에 있는 그 장소를 그대로 느끼고 싶으시면 ‘리얼 VR 피싱’을 꼭 경험해보세요. 낚시하는 손 맛은 기본입니다.
장르: 액션, 어드벤처
한국어 지원: O
지원되는 플레이 모드: 좌식 / 스탠딩, 룸 스케일
게임 모드: 싱글 플레이
저의 가장 강렬했던 VR 경험은 밸브의 ‘하프라이프: 알릭스’입니다. 스팀에서 VR로 이런 것까지 할 수 있다는 걸 제대로 보여준 타이틀이죠. 정말 깜짝 놀랐어요. 게임 내 모든 사물과 인터랙션이 되니까요. 우리도 이런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장르: 음악, 리듬, 캐주얼
한국어 지원: O
연령: 전체 이용가
지원되는 플레이 모드: 스탠딩 룸 스케일
게임 모드: 싱글 / 멀티 플레이
‘비트세이버’는 ‘펌프’를 제대로 VR로 믹스해서 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래픽이 화려한 건 아니지만, 초보자들이 다가갈 수 있게 리듬과 박자감을 잘 만들어 냈어요.
체코 인디 스튜디오에서 제작했는데, 리듬 게임을 이렇게 해석해냈네요. 이제 VR 리듬 게임이라고 하면, 바로 ‘비트세이버’를 떠올릴 정도로 하나의 문법을 만들었습니다. 저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장르: 슈팅, 음악 / 리듬
한국어 지원: X
연령: 12+
지원되는 플레이 모드: 좌식 / 스탠딩 플레이, 룸 스케일
게임 모드: 싱글 플레이
‘피스톨휩’ 또한 리듬 액션 타이틀인데 여기에 슈팅을 추가했습니다. 슈팅 타이틀은 VR에서 텔레포트 방식으로 움직이거나. 제자리에서 플레이는 하는 방식이었잖아요? 그런데 ‘피스톨휩’은 벨트 스크롤 장르처럼 스테이지가 이동하는 방식으로 슈팅 플레이를 풀어냈습니다.
또한, VR이 가지고 있는 어지러움과 멀미를 유발하지 않는 적절한 스피드에 액션감을 잘 살려낸 게 특징입니다.
장르: 어드벤처, 전략, RPG(롤플레잉 게임)
한국어 지원: O
연령: 전체 이용가
지원되는 플레이 모드: 좌식 / 스탠딩 플레이, 룸 스케일
게임 모드: 싱글 / 멀티 / 팀 플레이
‘데메오’ 출시 이전에 보드 게임 형태의 VR 게임이 나오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시도가 많았음에도 제대로 된 게임이 나오지는 않았었습니다.
‘데메오’는 그간 이들이 시도했던 타이틀에서 배운 점들이 그대로 농축된 타이틀입니다. 장시간 플레이 해보진 않았지만, 접해보고 바로 게임을 너무 잘 만들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일종의 챌린지가 될 텐데요. 이후 인터뷰나 질답의 바톤을 넘기고 싶은 개발자가 있다면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픽셀리티 게임즈의 이대원 대표를 추천합니다. 이 분도 저희 만큼이나 VR 타이틀 개발에 진심인 친구입니다. 현재 신작 ‘더 패쳐(The Patcher)’도 준비 중인데. 이게 좀 부각이 안되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기도 하고요. 그래서 픽셀리티 게임즈. 이대원 대표에게 바톤을 넘기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