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PS3베스페리아에 추가된 프리런 캔슬(이하 FC)에 대해 조금 연구해봤습니다.
먼저 사용법을 이야기하자면 '메뉴얼 모드에서 공격 후 L2키(프리런)+캐릭터 전진 방향을 입력하기' 입니다.
전진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프리런을 입력하면 FC가 되지 않습니다.
성공하면 공격의 후경직이 캔슬되며 앞으로 달려나가는 캐릭터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거의 모든 기술에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길티기어의 로망캔슬 비슷한 시스템이라 할까요.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FC를 할 경우 프리런 어택 공격을 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뉜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통상기에서 FC를 할경우 FR어택을 낼 수 있지만 다른 공격이 안되는 방식... 이지만 캐릭터마다 조금씩 차이점이 있더군요.)
유리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통상기연타(FC) -> FR어택 -> 기술.... 식으로 프리런 어택을 기본 콤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R어택(FC)-> FR어택 or 기술(FC) -> FR어택의 연결은 불가능합니다. 이때의 FC는 공격이 불가능한 프리런 상태로 캔슬되기 때문이죠.
이 상태에서 공격을 낼려면 프리런을 멈추고 스탠드 모션으로 돌아가야 가능합니다.
이 때 딜레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단순히 FC만 반복하여 콤보를 연결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활용방식을 살펴보자면...
1. 통상 연속기에 끼워넣기.
위에서 유리의 예와 같이 약공격->강공격 콤보후 기술을 넣는다는 느낌으로 통상 콤보의 히트수와 데미지를 늘일 수 있습니다.
2. 후딜레이 큰 기술의 회피용.
가장 활용도가 높은데 기술 후 바로 프리런으로 전환할 수 있으니 회피가 정말 용이합니다.
FC가 된 후에는 방향 전환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니 적 측면을 파고들기도 쉽습니다.
3. 전용 콤보용.
적을 다운시키거나 밀치는 오의 후 바로 FC를 하여 적을 쫓아가 추가타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다운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한다는 식으로...
(다만 FC 캔슬을 매우 짧게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좀 어렵군요.)
특히 동료들끼리 한 적을 다구리 칠 때는 오의 후 경직을 없애고 바로 달려갈 수 있으니 콤보 연결하기가 상당히 쉬워집니다.
이 FC 덕에 콤보 만드는 루트가 더해진 것 같군요. 특히 프리런 관련 다양한 특수능력을 가진 라피드의 경우 어떤 활용성을 보일지...
고수 분들이 이걸 이용해 어떤 콤보를 만들어낼지 기대됩니다.
먼저 사용법을 이야기하자면 '메뉴얼 모드에서 공격 후 L2키(프리런)+캐릭터 전진 방향을 입력하기' 입니다.
전진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프리런을 입력하면 FC가 되지 않습니다.
성공하면 공격의 후경직이 캔슬되며 앞으로 달려나가는 캐릭터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거의 모든 기술에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길티기어의 로망캔슬 비슷한 시스템이라 할까요.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FC를 할 경우 프리런 어택 공격을 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뉜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통상기에서 FC를 할경우 FR어택을 낼 수 있지만 다른 공격이 안되는 방식... 이지만 캐릭터마다 조금씩 차이점이 있더군요.)
유리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통상기연타(FC) -> FR어택 -> 기술.... 식으로 프리런 어택을 기본 콤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R어택(FC)-> FR어택 or 기술(FC) -> FR어택의 연결은 불가능합니다. 이때의 FC는 공격이 불가능한 프리런 상태로 캔슬되기 때문이죠.
이 상태에서 공격을 낼려면 프리런을 멈추고 스탠드 모션으로 돌아가야 가능합니다.
이 때 딜레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단순히 FC만 반복하여 콤보를 연결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활용방식을 살펴보자면...
1. 통상 연속기에 끼워넣기.
위에서 유리의 예와 같이 약공격->강공격 콤보후 기술을 넣는다는 느낌으로 통상 콤보의 히트수와 데미지를 늘일 수 있습니다.
2. 후딜레이 큰 기술의 회피용.
가장 활용도가 높은데 기술 후 바로 프리런으로 전환할 수 있으니 회피가 정말 용이합니다.
FC가 된 후에는 방향 전환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니 적 측면을 파고들기도 쉽습니다.
3. 전용 콤보용.
적을 다운시키거나 밀치는 오의 후 바로 FC를 하여 적을 쫓아가 추가타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다운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한다는 식으로...
(다만 FC 캔슬을 매우 짧게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좀 어렵군요.)
특히 동료들끼리 한 적을 다구리 칠 때는 오의 후 경직을 없애고 바로 달려갈 수 있으니 콤보 연결하기가 상당히 쉬워집니다.
이 FC 덕에 콤보 만드는 루트가 더해진 것 같군요. 특히 프리런 관련 다양한 특수능력을 가진 라피드의 경우 어떤 활용성을 보일지...
고수 분들이 이걸 이용해 어떤 콤보를 만들어낼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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