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사람도, 댓글도 없고, 뒤늦게 접하긴했지만
시간이 남아돌아서가 아니라 그래도 애착이 갔던 게임이라서
혹시라도 이게임을 접해보실분들을 위해서 글을 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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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모족.
흄족과 비에라의 마법계직업에 밀리고,
이번작에서 처음에 MP가 0부터 시작하기때문에 잘 안쓰인다.
추천직업
(잡/A어빌리티/R어빌리티/P어빌리티)
연금술사/세이지/MP흡수/MP반감 또는 MP터보
흑마도사/환술사 또는 세이지 또는 시마도사/MP흡수/MP반감 또는 MP터보 또는 속성강화
그나마 응모족에선 이정도가 쓸만하다.
모그리족.
기본적인 스피드가 빠른편이고, 물리, 마법보다 보조에 최적화되어있다.
보조 어빌로는 곡예사가 가장쓸만하다.
추천직업
(잡/A어빌리티/R어빌리티/P어빌리티)
곡예사/시마도사/카운터, 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MP소비공격 또는 정신통일 -
메인, 보조어빌은 곡예사의 스마일, 대거던지기,
시마도사의 헤이스트, 헤이스트가 정도만 배워도 되지만
곡예사 어빌리티는 재밌는게 많아서 마스터하는걸 추천한다.
모그리나이트/곡예사/카운터/MP소비공격(물공위주) 또는 정신통일(근접알테마 병용시) -
몸빵이 팔라딘이나 수호기사보다 좋다.
P어빌리티로 MP소비공격을 셋팅할경우,
적의 배후로 공격하면 모그리치고는 괜찮은 물리데미지를 뽑을수있다.
곡예사 어빌은 퀵, 대거던지기 정도만 배워도 무방하다.
총사/모그리나이트(알테마)/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정신통일 -
물공을 올려주기위해 성장을 모그리나이트로 하고
최종적으로 메인을 총사로 바꿔주자.
이작업을 안할경우 그냥 총사의 상태이상+알테마가 전부고
물공은 기대를 안하는게 좋다.
쵸코보사(화이트라이더(흰색쵸코보탑승))/ X /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방패착용가능 -
쵸코보사가 쵸코보를 타게되면 장착한 보조어빌은 사용할수없게된다.
쵸코보사는 원거리무기를 제외한 모든무기를 착용할수있지만
스탯성장률이 엉망이기 때문에 데미지는 기대안하는것이 좋다.
또한 쵸코보사는 약점이 많다. 마법회피와 방패착용으로 약점을 보완하자.
쵸코보의 기본어빌리티와 함께 흰색 쵸코보의 MP 서포트어빌을 적극 활용하자
마법계 서포트직업으로서 포격사와 비교해보면 MP회복량은 떨어지고 근접해야만
MP를 채워줄수있지만, 속도에서는 훨씬 앞서므로
보다 자주 MP서포트를 해줄수있게된다.
쵸코보사(브라운라이더(갈색쵸코보탑승))/ X /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방패착용가능 -
쵸코보사로 키운캐릭에게 데미지를 기대하는것은 무리다.
결국보조캐릭이란건데, 쵸코보사가 모그리족중 가장빠르고 어빌도 보조어빌이
대다수라 적쵸코보, 흑쵸코보의 마법공격, 일반물리공격을 주로하느니
보조캐릭으로 키우는것이좋다. 모든쵸코보가 가지고있는
세가지 기본어빌리티와 갈색쵸코보의 쵸코가드를 주로 사용하자.
물론 흑마도사로 성장시켜서 최종적으로 적쵸코보사나 흑쵸코보사로 바꿔주는것도 괜찮다
하디.
총사/음유시인 또는 동물사/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 귀찮으면 그냥 하디 입수할때 셋팅된 빈사 잠복/MP소비공격 또는 정신통일-
원거리 상태이상 + 음유시인보조.
음유시인 어빌리티의 성능은 그냥 평범하다.
몽블랑.
흑마도사/곡예사, 시마도사 또는 동물사/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속성강화 -
입수할때 흑마도사로 들어오므로 스탯치도 그렇고해서
그냥 흑마도사로 쭉 키울것을 추천.
스피드가 아쉬워서 밸런스맞춘다고 메인을 다른직업으로도 키울경우
데미지가 어정쩡하게된다.
시크족.
외관이 비호감이지만참고 시크족 모든직업의 어빌리티를 마스터해서
어느정도 키워봤지만 레인저빼고는 다른종족직업보다 성능이 떨어져서 버리게됐다
레인저를 제외하고는 개인적으로 응모족보다도 못하다고 생각한다.
추천직업
(잡/A어빌리티/R어빌리티/P어빌리티)
레인저/아이템/빈사 잠복/아이템효과 2배 -
이미 널리 알려진 효과역전 + 포션류 사용을 기본운용으로 한다.
어차피 나중에 돈이 남아도므로 엑스포션을 이용한 400고정데미지가 가능.
개인적으로 트랩류는 재미는 있지만 적에게 배후를 보인상태에서 깔아도
적이 꼭 밟는다는 보장이 없어서 별로다.
굳이 트랩을 사용하겠다면 녹백 기능이 있는 어빌리티와 병용하자.
효과역전 외에 트랩,은신유닛찾는 어빌리티정도가 쓸만하다.
그리아족.
날개달려서 지형을 무시할수있다는게 가장 큰 특징이다.
보조, 마법계보단 물리계에 특화되어있다.
추천직업
(잡/A어빌리티/R어빌리티/P어빌리티)
바스타드(사생아)/아이템 또는 랩터 또는 사냥꾼/육참골단/무기공격력상승 -
흄족의 속성강화 요짐보와 함께 대인 최고의 물리공격수이다.
첫턴에 배틀크라이(무기공격력상승, 자체방어력감소)를 사용한후에
두번째턴부터 적의 배후에서 매턴 '기습' 어빌리티를 사용하자.
보조어빌을 굳이 랩터나 사냥꾼으로 안해도 되는데
랩터의 원거리 어빌리티나 사냥꾼의 어빌을 쓸일이 거의 없기때문이다.
차라리 보조어빌에 아이템을 셋팅하는게 낫다.
장비착용은 닌자신발과 배틀크라이(무기공격력상승A어빌리티)의 페널티인
자체방어력감소를 없애기위해 리본을 착용해주자.
랩터를 메인으로 하고 바스타드를 보조로해서 성장시킬경우
중갑착용이 안되고, 데미지가 좀 떨어지고 스피드에서는 좀 앞서게된다.
사냥꾼/바스타드/리제네레이트/무기공격력상승 -
흄족의 사냥꾼과 비슷하다.
랩터/사냥꾼/리플렉스(근접공격회피)/무기공격력상승 -
평소에 랩터의 어빌리티중에 적에게 데미지와함께
방어력을깎는 어빌을 주로사용하다가 mp가 모이면 알테마를 사용하면된다.
몬스터 상대로는 사이드와인더를 주력으로 하는게 좋다.
랩터/풍수사/리제네레이트/만탄강화(HP가 가득차있을때 물리공격, 마법공격력증가) -
마법공격위주. 마법계치곤 속도가 빠르고 마법사거리가 긴편이지만
타종족 마법공격수에 비해 데미지가 떨어진다.
시간이 남아돌아서가 아니라 그래도 애착이 갔던 게임이라서
혹시라도 이게임을 접해보실분들을 위해서 글을 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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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모족.
흄족과 비에라의 마법계직업에 밀리고,
이번작에서 처음에 MP가 0부터 시작하기때문에 잘 안쓰인다.
추천직업
(잡/A어빌리티/R어빌리티/P어빌리티)
연금술사/세이지/MP흡수/MP반감 또는 MP터보
흑마도사/환술사 또는 세이지 또는 시마도사/MP흡수/MP반감 또는 MP터보 또는 속성강화
그나마 응모족에선 이정도가 쓸만하다.
모그리족.
기본적인 스피드가 빠른편이고, 물리, 마법보다 보조에 최적화되어있다.
보조 어빌로는 곡예사가 가장쓸만하다.
추천직업
(잡/A어빌리티/R어빌리티/P어빌리티)
곡예사/시마도사/카운터, 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MP소비공격 또는 정신통일 -
메인, 보조어빌은 곡예사의 스마일, 대거던지기,
시마도사의 헤이스트, 헤이스트가 정도만 배워도 되지만
곡예사 어빌리티는 재밌는게 많아서 마스터하는걸 추천한다.
모그리나이트/곡예사/카운터/MP소비공격(물공위주) 또는 정신통일(근접알테마 병용시) -
몸빵이 팔라딘이나 수호기사보다 좋다.
P어빌리티로 MP소비공격을 셋팅할경우,
적의 배후로 공격하면 모그리치고는 괜찮은 물리데미지를 뽑을수있다.
곡예사 어빌은 퀵, 대거던지기 정도만 배워도 무방하다.
총사/모그리나이트(알테마)/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정신통일 -
물공을 올려주기위해 성장을 모그리나이트로 하고
최종적으로 메인을 총사로 바꿔주자.
이작업을 안할경우 그냥 총사의 상태이상+알테마가 전부고
물공은 기대를 안하는게 좋다.
쵸코보사(화이트라이더(흰색쵸코보탑승))/ X /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방패착용가능 -
쵸코보사가 쵸코보를 타게되면 장착한 보조어빌은 사용할수없게된다.
쵸코보사는 원거리무기를 제외한 모든무기를 착용할수있지만
스탯성장률이 엉망이기 때문에 데미지는 기대안하는것이 좋다.
또한 쵸코보사는 약점이 많다. 마법회피와 방패착용으로 약점을 보완하자.
쵸코보의 기본어빌리티와 함께 흰색 쵸코보의 MP 서포트어빌을 적극 활용하자
마법계 서포트직업으로서 포격사와 비교해보면 MP회복량은 떨어지고 근접해야만
MP를 채워줄수있지만, 속도에서는 훨씬 앞서므로
보다 자주 MP서포트를 해줄수있게된다.
쵸코보사(브라운라이더(갈색쵸코보탑승))/ X /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방패착용가능 -
쵸코보사로 키운캐릭에게 데미지를 기대하는것은 무리다.
결국보조캐릭이란건데, 쵸코보사가 모그리족중 가장빠르고 어빌도 보조어빌이
대다수라 적쵸코보, 흑쵸코보의 마법공격, 일반물리공격을 주로하느니
보조캐릭으로 키우는것이좋다. 모든쵸코보가 가지고있는
세가지 기본어빌리티와 갈색쵸코보의 쵸코가드를 주로 사용하자.
물론 흑마도사로 성장시켜서 최종적으로 적쵸코보사나 흑쵸코보사로 바꿔주는것도 괜찮다
하디.
총사/음유시인 또는 동물사/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 귀찮으면 그냥 하디 입수할때 셋팅된 빈사 잠복/MP소비공격 또는 정신통일-
원거리 상태이상 + 음유시인보조.
음유시인 어빌리티의 성능은 그냥 평범하다.
몽블랑.
흑마도사/곡예사, 시마도사 또는 동물사/마법회피 또는 리제네레이트/속성강화 -
입수할때 흑마도사로 들어오므로 스탯치도 그렇고해서
그냥 흑마도사로 쭉 키울것을 추천.
스피드가 아쉬워서 밸런스맞춘다고 메인을 다른직업으로도 키울경우
데미지가 어정쩡하게된다.
시크족.
외관이 비호감이지만참고 시크족 모든직업의 어빌리티를 마스터해서
어느정도 키워봤지만 레인저빼고는 다른종족직업보다 성능이 떨어져서 버리게됐다
레인저를 제외하고는 개인적으로 응모족보다도 못하다고 생각한다.
추천직업
(잡/A어빌리티/R어빌리티/P어빌리티)
레인저/아이템/빈사 잠복/아이템효과 2배 -
이미 널리 알려진 효과역전 + 포션류 사용을 기본운용으로 한다.
어차피 나중에 돈이 남아도므로 엑스포션을 이용한 400고정데미지가 가능.
개인적으로 트랩류는 재미는 있지만 적에게 배후를 보인상태에서 깔아도
적이 꼭 밟는다는 보장이 없어서 별로다.
굳이 트랩을 사용하겠다면 녹백 기능이 있는 어빌리티와 병용하자.
효과역전 외에 트랩,은신유닛찾는 어빌리티정도가 쓸만하다.
그리아족.
날개달려서 지형을 무시할수있다는게 가장 큰 특징이다.
보조, 마법계보단 물리계에 특화되어있다.
추천직업
(잡/A어빌리티/R어빌리티/P어빌리티)
바스타드(사생아)/아이템 또는 랩터 또는 사냥꾼/육참골단/무기공격력상승 -
흄족의 속성강화 요짐보와 함께 대인 최고의 물리공격수이다.
첫턴에 배틀크라이(무기공격력상승, 자체방어력감소)를 사용한후에
두번째턴부터 적의 배후에서 매턴 '기습' 어빌리티를 사용하자.
보조어빌을 굳이 랩터나 사냥꾼으로 안해도 되는데
랩터의 원거리 어빌리티나 사냥꾼의 어빌을 쓸일이 거의 없기때문이다.
차라리 보조어빌에 아이템을 셋팅하는게 낫다.
장비착용은 닌자신발과 배틀크라이(무기공격력상승A어빌리티)의 페널티인
자체방어력감소를 없애기위해 리본을 착용해주자.
랩터를 메인으로 하고 바스타드를 보조로해서 성장시킬경우
중갑착용이 안되고, 데미지가 좀 떨어지고 스피드에서는 좀 앞서게된다.
사냥꾼/바스타드/리제네레이트/무기공격력상승 -
흄족의 사냥꾼과 비슷하다.
랩터/사냥꾼/리플렉스(근접공격회피)/무기공격력상승 -
평소에 랩터의 어빌리티중에 적에게 데미지와함께
방어력을깎는 어빌을 주로사용하다가 mp가 모이면 알테마를 사용하면된다.
몬스터 상대로는 사이드와인더를 주력으로 하는게 좋다.
랩터/풍수사/리제네레이트/만탄강화(HP가 가득차있을때 물리공격, 마법공격력증가) -
마법공격위주. 마법계치곤 속도가 빠르고 마법사거리가 긴편이지만
타종족 마법공격수에 비해 데미지가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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