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로대F 를 항상 슈퍼로봇만으로 진행하는 입장에서
슈퍼로봇의 활용도를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단 슈로대F의 슈퍼로봇은 이 한단어로 요약됩니다.
'모 아니면 도'
필중 철벽건 상태의 슈퍼로봇은 명중률 100% 생존률 100% 이지만
정신기 없는 상태의 슈퍼로봇은 명중률 0% 생존률 0% 라고 봐야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슈퍼로봇 활용의 최대 관건은
정신기가 유효한 짧은 턴수동안 얼마나 최대한 활약하고 빠지냐에 달려있습니다.
전력이 분산되어 난전을 펼치는것은 절대 금물이고 (졸개 한마리를 잡기위해 필중 철벽 낭비는 절대 ㄴㄴ함)
최대한 적을 몰아 정신기를 걸어준 기체 한대가 일당백으로 무쌍을 펼치게 해줘야합니다.
그리고 회피에 의존하는 리얼계 기체와 장갑 방어로 버티는 슈퍼로봇의 근본적인 차이에 대해서도 이해해야됩니다.
회피는 기력과 아무 상관없지만 방어는 기력에 비례해 그 효과가 올라가기 때문에
방어력이 좀 부족하다 싶으면 기력을 올려주는 격려등을 적절히 활용해야합니다.
예를들어 풀개조 방어력 4000 의 마징카이져가 쫄개들한테 맞고 피가 1000 이 달았다
이런 경우는 격려 한번써서 기력을 110으로 만들어주면 피가 600 이 다는거고 120으로 만들어주면 피가 200 이 다는것입니다.
또 철벽에 의지한 방어는 적 데미지에 수준에 따라 생존여부가 갈립니다.
예를들어 마스터 건담으로 부터 석파천경권을 맞나 다크네스 핑거를 맞나
리얼계 기체가 한방맞고 터지는건 마찬가지이지만
철벽건 상태의 슈퍼로봇은 석파천경권을 맞으면 죽어도 다크네스 핑거는 견뎌낼수있습니다.
공격력이 너무 강한 필살기를 적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탈력으로 미리 봉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로봇별로 그 활용법을 살펴보자면
1. 그레이트 마징가
1인 기체라 정신기가 부족한게 최대 약점입니다.
철벽 필중을 두번씩 쓰면 정신기는 완전히 바닥나버리는데
그만큼 밥벌이 무기와 방어력이 타 슈퍼로봇에 비해 월등하게 좋습니다.
기체 개조는 HP 와 장갑만 풀로 해주고 무기는 드릴프렛셔 펀치만 풀개조해줍니다.
드릴 프렛셔 펀치는 노개조 2100 에 사거리 3칸으로 크리티컬 보정까지 20% 붙어있는데
무제한 사용무기중 이정도 성능을 가진것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타건담 하이메가런쳐가 노개조 2100임 크리보정은 0)
사거리가 3칸은 좀 부족하니 고성능 레이다로 사거리 1칸 증가시키는 것은 필수입니다.
테쯔야는 격투능력이 아군 톱 수준에 슈퍼로봇 파일럿치고 기량도 높아 크리도 꽤 자주 터집니다.
나머지 강화파츠는 메가 부스터를 넣어줍니다.
기본 이동력 6 + 2 + 가속 2 = 11 칸이면 적 한복판에 파고드는데 부족함은 없을것입니다.
그레이트 마징가를 최고에이스로 키워보고싶다면
10단 풀개조를 해줘야됩니다.
풀개조 특전으로 장갑을 주면 4200 이 되는데
이정도면 우주기준으로 철벽 안걸어도 졸개 공격은 버틸수있습니다.
약간 부족하다 싶으면 격려 몇번 걸어주면 생존률은 확실히 보장받습니다.
운동성 10단 개조 상태에서 강화파츠로 메가부스터 대신 파티마를 달아주면
졸개상대로는 필중없이 모빌슈츠나 헤비메탈 상대로도 거의 100% 명중률이 나옵니다.
그레이트 마징가는 필살기가 변변치 않은 관계로 보스전 한방 공격력이 부족한데
보스전에서도 1대1 맞짱 전술로 나가야됩니다.
필중 + 철벽걸고 한 두턴 거머리처럼 앵기면 어떤 보스도 처치할수있음.
(바란슈나일까지 1대1로 잡아봄)
2. 콤바트라V
콤바트라 최대 강점은 풍부한 정신기입니다.
그중 특히 도발을 효마와 쥬조 두명이 보유한게 가장 매력적인데
홀로 최대 6마리의 적을 땡겨올수있습니다.
콤바트라는 일단 판 시작하면 쥬조의 도발로 적 보스부터 땡겨옵시다.
슈퍼로봇 중심으로 진행하려면 일단 역활분담이 확실해야됩니다.
졸개상대로 무쌍 펼칠 로봇은 앞으로 나가고 (단 지역구당 한대씩만 투입)
보스잡을 로봇은 콤바트라 옆에서 대기하다 함께 다구리.
도발은 적 보스를 땡겨오는데도 유용하지만 다구리 당하고있는 아군을 구출하는데도 좋습니다.
예를들어 아만다라가 혼자 쳐맞는 판에서 구해내면 돈을 많이주는데
슈퍼로봇은 2회 이동이 안되서 현장 도착하기전에 아만다라 전함이 다구리당해 터져버리죠.
이런 경우는 그냥 주변에 있는 적들을 걍 모두 도발로 떙겨와버리면됩니다 ㅎ
잡졸 상대로는 효율높은 밥벌이 기술의 부재로 타 슈퍼로봇에 비해 효용성이 떨어지는 편.
일단 사거리 4칸인 초전자 스파크(노개조 2300)가 속성도 격투라 데미지가 괜찮게 나오는데
EN을 무려 30이나 잡아쳐먹어서 연비가 매우 나쁩니다.
그나마 장점이라면 쥬조에게도 필중이 달려있어서 졸개전을 치르고도
EN만 받쳐주면 보스에게 필살기를 날리는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10단 개조 풀리기 이전에는 강화파츠로 EN회복 파츠를 추천합니다.
콤바트라는 장갑부족으로 10단 풀개조를 해줘도 철벽없이 졸개 공격을 생존하기도 힘들고
운동성 부족으로 풀개조 해줘도 100% 명중률이 안나옵니다.
고로 10단 풀개조는 비추지만 그래도 굳이 해준다면 특전은 EN+150 이 좋습니다.
보스전 한방 화력이 필요할때는 효마의 각성을 적극 활용해
열혈 초전자스핀 + 그냥 초전자스핀 콤보로 먹여줍시다.
강화파츠는 메가부스터 2개를 추천.
3. 고쇼군
일단 고쇼군의 최대 강점이 레미의 탈력이라는 것은 다들 알고계실테고
기체 자체로 본다면 일단 밥벌이 공격과 필살기가 확연히 나뉘어있어
양쪽모두에서 어느정도 활약을 할수있다는게 특징입니다.
일단 기본 밥벌이가 되는 스페이스 바주카를 개조해주고
또 사거리 5칸에 EN 10 소모하는 렛드 인펄서빔을 개조해줍니다.
비록 화력은 약하지만 사거리가 길고 연비효율이 좋아 (고쇼군은 EN도 많음)
졸개 상대로 필중 철벽 무쌍펼칠때 크게 보탬이됩니다.
필살기인 고프랏샤는 사거리도 7칸이라 꽤 쓸만한데
역시 문제라면 화력이 부족하고 고쇼군팀에 정신기 각성이 없어서 비상시에 한방화력을 낼수없다는 부분인데
졸개전 보스전 어느쪽도 가능하지만 어느쪽도 A급은 아닌게 고쇼군의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고쇼군을 최고 에이스로 키우고 싶은분은 고프랏샤를 풀개조하여 고프랏샤 맵을 얻어야됩니다.
고프랏샤맵은 그 공격력 자체가 통상 고프랏샤와 대등한 수준이면서
그 사거리가 매우 넓고 피아식별까지 가능해 게임내 최고 맵병기중 하나입니다.
콤바트라와 마찬가지로 풀개조 해줘도 철벽없이 못버티니 완전풀개조는 비추
추천파츠는 메가부스터 2개
4. 다이탄3
장갑이 그레이트 마징가보다 떨어지는데 우주대응A 인 관계로 실질적인 방어력은 대등하거나 더 나은 수준입니다.
그레이트 마징가와 비교했을때 밥벌이 무기가 마땅치 않아 효용성은 떨어지지만
다이탄 해머와 다이탄 캐논 조합으로 어떻게든 버틸수있습니다.
1인 기체라 정신기가 제한적인만큼 활용도는 그레이트 마징가와 흡사합니다만
졸개처리 능력은 한참 떨어지고 보스전 능력은 좀더 우수합니다.
10단 풀개조해주면 철벽없이 적 공격을 버틸수있고
파티마 달아주면 졸개상대로 거의 100% 명중률을 뽑아냅니다.
추천파츠는 초합금뉴Z + 파티마 조합.
개인적으로는 졸개처리 전용으로 마징가Z/마징카이져, 그레이트 마징가. 다이탄3 이렇게 3 기체를 운용합니다.
마징가가 맨탱이고 다이탄은 부탱 + 보스전 보조 정도
슈퍼로봇 중심의 플레이는 근본적으로 무쌍 플레이기 때문에 많은 유닛이 필요없습니다.
주력유닛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격려 탈력등 보조해주는 유닛들 위주로 꺼내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약하자면
1. 철벽 필중건 로봇 한대가 한번에 최대한 많은 유닛을 한꺼번에 상대
2. 방어력이 부족하면 격려를 적절히 활용
3. 공격력이 강한 보스는 탈력으로 미리 견재
대충 이 3가지만 숙지하면 무난하게 슈퍼계 위주의 플레이를 즐기실수 있을것입니다.
* 댓글이 본문과 관계없는 논쟁으로 번져 삭제하고 재투고 합니다.
제가 이 글을 올린 이유는 슈로대F 가 우주명작이라고 주장하려는게 아니라
순수하게 슈퍼로봇을 써서 플레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참고하시라고 올린것입니다.
실제 슈퍼로봇 위주로 플레이하면 뉴타입 중심의 플레이와는 완전 다른 새로운 재미가 있습니다.
이 재미를 남들은 모른다는게 안타까운 마음도 있어 계속 이런글을 올리는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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