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시판을 둘러보다보니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팁이 많더군요.
이것저것 제가 플레이하면서 알게 된 것과 게시판에서 알게 된 팁들 여러가지를 여기에 적어보려고 합니다.
일단 기억나는대로 적은 다음 나중에 정리 해 볼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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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의 반응 능력 평가:
1. 플레이어의 발소리
+ 전력질주, 달리기, 서서 걷기, 쭈그려 이동 소리를 듣는다.
+ 전력질주는 15m 이내에서 반응 | 달리기는 10m 이내에서 반응 | 쭈그려 이동시 빨리 움직이면 반응
+ 서서 걷기는 천천히 걸으면 반응 없음 | 쭈그려 이동시 천천히 움직이면 반응 없음 | 포복시 어떻게 움직여도 반응 없음
+ 높은 곳에서 뛰어내려 착지하는 소리는 너무 높은곳에서 떨어져 신음이 나는경우 반응
2. 기타 소리
+ 총소리가 나면 기지 내 모두가 반응, 한명이 무전을 시작함.
+ 소음 무기로 근처 5~8m 이내에 사격해 튕기는 소리가 나거나 탄창을 던져 소리가 나면 그쪽으로 바로 집중한다.
> 동료가 있으면 동료와 같이 확인하러 소음 발생지로 이동함.
+ 엎드린 병사를 발로 차 깨우거나 발로 차 기절시킬때 나는 소리는 18m 이내라면 반응.
+ 풀톤하는 소리는 30m 이내에서 반응. 소리를 듣고 반응했을때
> 풀톤을 보지 못하면 의심하고 확인하러 다가옴.
> 풀톤 발견시 총으로 쏴서 구하려고 시도하고 무전으로 보고함.
+ 심문하는 소리는 10~5m 이내에서 반응.
+ 차량이 사물에 부딫히는 소리는 30m 이내에서 반응.
+ 적 병사를 던져 떨어지는 소리는 30m 이내에서 반응.
+ AI는 한번 소리에 반응하면 처음 발생한 발원지만 쳐다보고 그 외의 다른 소리는 현재의 '반응'이 끝나야 '반응'을 시작함.
+ 응용하여 먼저 소음무기로 적 뒤편 바닥을 쏴 쳐다보게 만든 후 달려가 제압 가능.
+ 15m 이내에서 긴급 회피의 '털푸덕' 소리에 반응
3. 시야
+ 보통 플레이어가 정면 30m 이내에 서 있다면 바로 발각, 쭈그려 앉았다면 의심, 포복시 의심.
+ AI의 야간시야는 그렇게 좋지 않지만 (주간보다 약 5~10m 줄어듬) 가로등 같은 빛이 있는 공간이나 야간투시경을 쓰면 주간과 같이 바뀜.
+ 저격수 한정으로 AI의 시야는 정면에서 거의 100~150m 이며 포복도 의심하여 알아채니 저격수가 알아채면
> 바로 은폐를 시도하거나
> 조준 + 왼쪽이동 + 전력질주 버튼으로 옆으로 굴러 그 자리에서 멀어질것.
+ 정면 30m를 넘어 가면 쭈그려 앉거나 포복시 반응하지 않음. 서있으면 의심.
+ 첫 의심시에는 본인이 와서 확인하고 의심을 풀지만 또 의심하는 경우 상부에 무전으로 보고 후 확인하러 와서 경계상태가 되니 주의.
+ 무언가에 타 있을때는 30m 이내에서 의심함. 15~20m 이내면 발각함.
4. 기타
+ 발각 되었을때 병사가 '콘택트!' 를 완전히 외쳤을 경우에만 기지 전체에 경계경보가 울림. 발각 되어도 1초정도의 여유가 있으니
> 일단 달려가서 기절을 시키던 총을 뺏어서 홀드업을 시도하기 바람.
> 소음 소총이 있다면 일단 한발 쏴서 주춤 하게 하고 달려가 기절시키는것도 가능.
+ 홀드업 시도시 기회를 보다 반격을 시도하는 병사의 경우에는 심문 선택지가 뜨지 않고, 첩보 레벨이 높은 경우 아이콘이 파란색이 아니라 빨간색 유지됨.
> 그럴때는 공격 버튼을 꾹 눌러 구속한 뒤 한번 목 졸랐다가 다시 풀어주고 홀드업 시키거나,
+ 감시 초소에서 근무중인 병사가 의심을 했을 경우> 방향키 입력없이 공격으로 연타 도중 조준 버튼을 눌러 총을 뺏어 홀드업을 시키면 완전히 항복함.
> 포복한 후 공격으로 땅에 엎어지게 한 뒤 다시 홀드업 하면 완전히 항복함.
5. 스컬즈 기본 대응 매뉴얼> 주변에 병사가 있다면 그 병사들을 불러 의심하는 위치를 수색하게 함.> 주변에 병사가 아무도 없다면 혼자 내려와서 확인하러 올 때가 있음.> 처음에는 의심하고 확인하게 하지만 역시 두번째부터는 무전으로 보고를 하기때문에 주의.+ 기절시키는 공격이라고 해도 계속 맞으면 사망하니 주의. 홧김에 기절한 병사를 계속 차다가 병사가 사망했다는 사례가 있었음.
+ 스컬즈는 플레이어가 들키지 않더라도 본능적으로 플레이어의 방향으로 조금씩 다가온다.
> 갑옷형 스컬즈는 이것을 이용해 특정 미션에서 철조망 너머에서 수면 류탄을 써 들키지않고 모조리 잠재우기 가능.+ 스컬즈는 몸의 기생충 덕에 움직이는데, 주변 환경에 물, 습기가 충분해야 활동이 가능하다.
> 지원 부서 레벨이 충분하다면 날씨 변경 요청으로 맑은 날로 만들어버리면 바로 쫓아내버릴 수 있다. 요점은 안개제거.+ 혹시 스컬즈를 D-워커로 원거리 풀톤 시도해보신 분은 알려주기 바람. 아마 풍선 풀톤은 다른 스컬즈가 터트리지만 웜홀 풀톤은 막지못해 풀톤 가능하리라 예상.
+ 갑옷형 스컬즈(남성형) 행동 패턴은 크게 3가지로 분류 가능. 항상 2인 1조로 같은 패턴을 보인다.
* 중거리에서 사격> 총을 꺼내는 모션이 꽤 크기 때문에 식별하기 쉬움.> 언제나 거리를 멀리 유지하고 총을 쏘려 하기 때문에 숨기보다 오히려 전력질주로 다가갈 경우 거리 벌리느라 총을 못쏨> 가끔 쭈그려 앉으며 땅을 통해 폭발성 암석을 플레이어의 자리에 소환한다. 사격으로 쏴 터트리거나 해도 피해는 받기때문에 그냥 멀리 떨어질것.> 장비중인 무기 화력이 좋다면 이 패턴으로 유도 후 사격하는 것이 좋다.* 마체테 꺼내들고 점멸하면서 다가오다 기습> 제일 긴장해야 할 패턴. 점멸로 다가오다 플레이어 5~10m 내에서 점멸후 기습 실행.> 기습은 공중에서 내려 찍거나 뒤나 옆에서 나타난 뒤 크게 휘두르는것.> 공중에서 내려찍기는 나타나자마자 반격 실행이 뜨기 때문에 오히려 대처가 쉬움.> 뒤나 옆에서 나타난 뒤 휘두르는 것은 잠깐의 텀 후에 휘두르기 때문에 반격 실행이 느리게 뜸. 미리 버튼을 누르면 반격 실행이 안떠서 타이밍이 관건.> 반격에 성공하면 마체테를 뺏어 목에 꽂거나 머리에 꽂아주는데 이 때에 머리를 노려 사격을 할 것. 반격 자체도 어느정도 피해를 줌.> 큰 한방을 먹이기 좋은 패턴. 제자리에 C4등을 설치후 반격해 스턴이 걸린 사이 폭파시키거나 하는 방법이 있음. 다만 암석 소환을 조심할것.* 원거리에서 암석 소환(?) 후 들고 있다가 플레이어 방향으로 던지기> 이 때에 암석을 터트리거나 해서 무력화도 가능하지만 다른 스컬즈가 같이 있기 때문에 그냥 엄폐할것. 은폐말고 엄폐를 꼭 할것.> 플레이어가 있는 방향 일직선으로 던지기 때문에 엄폐물 뒤로 숨으면 간단히 회피 가능.> 이 상태에서도 전력질주로 다가가면 거리를 벌린다.* 장비를 갖추지 않는다면 탄약소모가 매우 심해 잡기 힘드므로 지원 요청 및 주변에 있는 보충탄약, 기관총등을 잘 사용해 볼것.* 갑옷형 스컬즈에 제일 대응하기 좋은 버디는 D-워커와 콰이어트.
> D-워커는 탑승 후 주무기 개틀링이나 H-디스챠저등으로 화력을 쏟아붇거나 자동 요격모드를 명령해 자동전투 가능.
+ 저격형 스컬즈(여성형)의 패턴은 미션 11 - 조용한 암살자의 콰이어트와 유사하다.하지만 스컬즈가 금속 부식안개등을 곧잘 뿌리기 때문에 운전을 조심해아하고 자동 요격모드는 제자리에 서있기 때문에 암석 소환/폭발에 취약하다.> 콰이어트는 장착 무기가 대물저격총이라면 최고의 지원을 해준다. 허나 마취총일 경우에는 효과가 매우 적으니 주의할것.
* 가까이 다가갈 경우: 플레이어가 발각 당하지 않고 가까이 다가갈 수 있으나 발각되면 다른 위치로 고속이동하며 그 자리에 수류탄을 던짐.
> 몰래 다가가 헤드샷을 먹였을때 다른 위치로 고속이동하며 그 자리에 수류탄을 던지지만 전투 상태로 돌입하지는 않는다. 오직 스코프로 발견해 사격을 시작할때만 전투상태로 돌입하는듯.* 전투 중 패턴: 대체적으로 플레이어와 거리를 벌리며 저격함. 고속이동을 이용해 위치를 자주 바꾼다.* 대응하기 좋은 버디는 DD와 콰이어트.
> DD의 주변 적 감지 능력으로 저격 위치를 쉽게 파악가능.> 콰이어트는 맞저격이 가능하지만 콰이어트가 저격 당하는 일도 많기 때문에 수시로 플레이어가 공격 위치를 바꿔주는것도 필요함.
- 플레이어 동작 관련:
1. 이동속도
+ 제일 빠른 이동방법은 차량 탑승, 승마, D-워커 드라이빙 모드이나 생각없이 달리다 순찰병에게 발각당할 가능성이 큼.
+ 전력질주는 초반에는 그럭저럭이지만 게임 후반부에 업그레이드 후 매우 빨라짐 (의수 개조).
+ 긴급회피를 연속으로 하면 모양은 빠지지만 숙인 상태에서 이동속도가 제일 빠름. 하지만 '털푸덕' 소리때문에 의심이나 발각당하기 쉬움.
+ 쭈그려 앉은 상태에서 이동시 AI 병사가 5m까지는 알아채지 못하지만 5m 내에서는 발소리를 듣고 돌아봄.
> 패드라면 이 상태에서 천천히 움직여 발소리를 안 낼수 있음.
> 키보드&마우스는 컨트롤을 누른 상태에서 굉장히 천천히 이동함.
+ 포복은 아무리 빨리해도 소리가 나지 않는것으로 처리됨. 대신 속도가 제일 느림. 공격 버튼으로 적을 소리없이 넘어트릴 수 있음.
2. iDroid
+ 다들 지도 화면에서 기능을 마커 찍는데만 쓰지만 사실 D-패드 위/아래로 고를 수 있는 퀵 메뉴같은 퀵 기능이 있음.
> 마커 표시
> 빠른 보급품 지원위치 지정
> 빠른 헬리콥터 랜딩존 지정
> 콰이어트 정찰 위치지정
> 콰이어트 공격 위치지정
> 마커 모두 제거
+ 특히 빠른 보급품 지원과 콰이어트 정찰/공격 위치지정은 매우 유용.
+ 맵 화면에서 Y/△ 버튼을 누르면 1인칭 내비게이션 모드가 되어, 1인칭 운전이 가능.
+ 잊기 쉽겠지만 오른쪽 미션 탭에 폭격 지원, 날씨 변경, 버디 교체, 차량 지원등의 다양한 지원 기능이 있음.
+ 보급 지원 및 장비 세트, 무기 요청등을 적 병사 위에 정확하게 떨어트리면 기절시킬 수 있음.
> 미션 11 - 고요한 암살자의 태스크 중 하나인 총기류 미사용 제압 달성을 위한 테크닉.
> 나중에 나오는 미션 40 - [EXTREME] 고요한 암살자에서는 박스가 떨어지기 직전에 무조건 회피하므로 통하지 않음. 이때에는 달려가서 육백만불 펀치나 스턴그레네이드를 써야한다.
3. 정찰 망원경
+ 벽에 붙은 상태에서 코너로 가면 카메라 구도가 약간 바뀌는데, 이 상태에서 망원경을 꺼내면 코너 바깥에서 망원경을 보는 것 같지만
> AI병사의 시야에 들어가지 않고 정찰 가능.
+ 망원경으로 보는 도중에 iDroid 지도 화면처럼 D-패드를 이용해 날씨 변경 요청, 폭격 지원요청 등의 다른 기능을 쓸 수 있음.
+ 망원경으로 AI병사를 주시한 상태에서 콰이어트에게 주시하라 명령 가능. 그 후 플레이어 사격시 콰이어트도 해당 대상에 시간차 사격 실시.
> 대상의 헬멧을 플레이어가 쏴 날린후 헤드샷을 하는 용도, 혹은 두명의 대상을 동시 무력화 시도하는 용도.
4. 제압 방법
+ 기절과 수면마취를 아울러 비교적인 제압 시간 길이 [짧음 -> 김]
> 엎어치기, 땅에 엎어진 적 발로 차기: 방향키 입력 + 공격 버튼. 기절시간이 제일 짧다.> 벽이나 사물에 박치기: 벽이나 사물 옆에서 방향키 입력 + 공격 버튼. 엎어치기보다는 길지만 목조르기보다는 유지시간이 짧다.> (베놈 스네이크, 야만인 병사 한정) 달려가 죽빵: 사람이 죽빵을 맞고 공중돌기를 한다. 육백만불의 사나이 효과음이 난다.> 목 조르기, 수면 마취총: 제압한 상태에서 공격 버튼. 연타로 더 빨리 조른다. 혹은 마취 총으로 사격. 적당히 길다. 게임 내 시간으로 대략 2~3시간.> 3연타: 적의 뒤에서 방향키 입력 없이 공격 버튼 연타. 죽빵으로 마무리해서 그런지 오래 기절한다. 적의 모자/헬멧을 벗긴다.> 5연타: 적의 정면에서 방향키 입력 없이 공격 버튼 연타: 화려하게 죽빵으로 마무리 한다. 3연타보다 아주 조금 더 오래 기절시킴.
적의 모자/헬멧을 벗긴다.
> 홀드업: 적에게 들키지 않고 다가가 3~4m 내에서 총 조준. 기지 전체 경보상태가 되거나 다른 병사가 일으켜주지 않으면 무한히 항복상태 유지.
* 다가가 선 채로 홀드업 해도 되지만 포복 중 공격 버튼을 눌러 다리를 후려쳐 쓰러트린 후 홀드업도 가능. 소리도 나지 않는것으로 처리되어 매우 유용하다.* 엎어진 상태에서는 중무장 병사도 바로 항복한다.* 선 채로 홀드업 시키면 정면에서 플레이어가 조준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을 경우에 반격 시도함. 보지 못했을 경우 그대로 계속 서있음.
5. 기타
+ 샤워를 하지 않으면 발각상황 시 리플렉스 유지 시간이 줄어들고 파리가 꼬여서 플레이어의 귀를 괴롭힘.
+ 박스를 선택하기 전에 X/□ 버튼을 눌러 모아둔 포스터를 박스에 붙이기 가능.
> 직립 포스터는 박스를 쓴채로 서 있으면 병사가 다가와 헬렐레 하거나 경례함.
+ 의심을 샀을때> 누운 포스터는 포복상태에서 긴급회피나 기어나와서 그 자리에 놔두면 적 병사의 이목을 끔.
> 겁먹고 뒤로만 이동하면 오히려 발각당하기 쉬움. 물러날 수록 플레이어를 주시한 채로 계속 따라오는 경우가 생김.> 옆으로 이동해 몸을 숨이면 최초 발견 지점을 확인하러 가기 때문에 오히려 의심을 사고 다가오는 AI 병사의 뒤통수를 치기 쉽다.+ 발각 당했을때
> 적 병사가 플레이어를 발각 한 장소에서 일정 범위가 전투지역처럼 설정이 되며, iDroid 지도에도 주황색으로 표시된다.> 이 범위를 벗어나 숨지 않으면 적의 경보 상태가 잘 풀리지 않으며 마지막 목격 지점을 계속 주시하며 공격을 가하므로 주의.> 이 상태에서는 적 홀드업이 되지 않는다.> AI 병사를 공격 버튼을 꾹 눌러 제압해 인간 방패로 사용하면 잠시 적이 공격하지 않으나 오래 시간을 끌면 그냥 공격해버린다.> 1대 1 상황이라면 적에게 총을 한발씩만 끊어 쏴 총을 못 쏘게 하며 달려가 엎어치기 같은것으로 기절시키는 방법도 있다.> 지원으로 연막탄 살포를 요청 한 뒤 야간투시경 (어느정도 개발 되어있어야 함)을 쓰고 모조리 기절시켜버리는 방법도 있다.> 기지 대 기지의 통신 설비를 파괴하지 않았다면 기지본부에서 본부로 연락해 전 기지를 경계상태로 만드니 주의.> 통신 설비를 파괴하지 않았다면 적 병사가 일정 수 남았을 때 기지본부에서 본부로 연락해 지원병을 불러오니 주의.+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가면 대부분 경계 상태가 풀려있다.
> 만약 기지가 경계 상태라 침입이 어렵다면 기지 바깥으로 나가 체크포인트를 만든 뒤 체크포인트에서 다시 시작을 하면 경계가 풀려있다.>+ 고랭크를 받기위해서는납치회수한 병사들은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정 침투가 어렵다면 하나 회수하고 체크포인트 만들고를 반복하면 시간은 걸리지만 침입은 쉬워진다.
> 임무 목표를 여러개 달성할 것> 임무를 최대한 빠른 시간에 끝낼 것> 되도록 발각 당하지 않을 것> 적을 부득이하게 제거해야 할 경우 직접적으로 죽이지 말것> 적 살해로 세지 않는 살해방법* 물이 있다면 물 위에서 엎드린 상태로 홀드업 시키고 기다리면 익사함.* 2층 높이보다 높은 곳에서 던질 경우 낙사.* 적의 수류탄이나 차에 치였을 경우.* AI 병사를 둘러 멘 상태에서 적의 총격에 맞았을 경우.
> 본인이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가기를 하지 않고 게임 오버로 하는 체크포인트 되돌아가기 같은 경우는 임무 후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풀톤의 특징
> 풍선 풀톤
* 완전히 날아가기 전에 풍선이 일정량 이상의 피해를 입으면 터짐.* 환경 및 스태프 고용 상태에 따라서 성공률이 달라짐.* 풀톤을 시도하는 자리에 천장이 있으면 무조건 실패.* 풀톤이 회수되는 시간이 업그레이드/스킬에 따라 달라짐.* 게임의 얼마 없는 개그포인트.
* bakamono-R님은 계산된 풍선 풀톤 + C4로 헬기도 터트린 적이 있음. 유투브> 웜홀 풀톤
* 플레이어 눈뽕기능. 야간에 특히 심하다.
* 풀톤 즉시 회수 기능.* 언제 어디에서든 100% 회수 가능.* AI 병사가 홀드업 상태에서 회수당해도 소리지르지 못함.* 풀톤 취소가 불가능.* 트럭 뒤에 AI 병사를 쌓아놓았을때 안정적으로 회수함. (풍선풀톤의 경우 트럭이 한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병사가 풀톤 도중 떨어져 낙사하거나 회수가 안되는 경우가 왕왕 있음)* 이 풀톤을 보고 메탈기어 서바이브의 차원이동같은 것을 생각해낸 듯 함.> DD 풀톤
* 풀톤 비용 공짜* 회수 명령을 내리면 DD가 근방 60~80m 안의 모든 제압된 (기절/수면/홀드업) 생물체를 풀톤한다.* 가끔 적 병사만 풀톤하려다가 알아서 포로위치까지 가서 풀톤하는 바람에 사이드옵스가 허무하게 완료될 때가 있으니 주의.* DD에게 명령해 풀톤 회수하는것은 데몬 포인트에 아무런 효력이 없음.
* AI 병사 정면에서 DD가 풀톤하더라도 DD를 쏘거나 하지는 않음.
- 버디 관련:
1. D-호스
+ 저렴한 출격비용 (0 gdp), 말이라 그런지 말을 잘들음. (기다려, 배변 등)
+ 빠른 이동속도 및 잠입 가능 (옆구리 숨기)
+ 기다리라는 자리에 호출 전까지 무기한 대기
+ 배변 명령을 내리면 AI병사가 내쫓아도 다 끝날때까지 버팀. 트럭 뒤에 얻어타거나 시선끌때 유용.
+ 순찰 차량의 바퀴자국에 정확히 배변을 시키면 차량이 미끄러져 휘리릭 돌면서 잠시 정신을 못차림.
2. DD
+ 역시 저렴한 출격비용.
+ 물체 위치 식별 기능 우선순위: 적 병사 및 적 차량 -> 야생동물 -> 약초 -> 전투장비(기관총, 박격포 등)
+ 기다려 명령을 잘 안들음. 플레이어가 일정 거리를 떨어지면 자동으로 따라오게 되기 때문임.
+ 장비마다 제압 기능이 다른데 보통은 치명상만 입히고, 전투 장비는 암살, 스턴 장비는 전기충격, 풀톤은 제압대상 풀톤 등이다.
+ 혼자 떨어진 적이나 2인 1조의 순찰을 대상으로 제압을 명령하면 매우 큰 도움이 된다. DD의 공격에 제자리에서 대응하게 해 다가가 기절시키기 쉬워짐.
+ 짖기 기능으로 시선을 끈 뒤에 뒤통수를 때릴 수 있음.
+ AI 병사가 DD를 보면 손짓을 하며 내쫓는 시간이 있어 숨거나 뒤로 돌아가거나 할 시간을 벌어줌.
3. 콰이어트
+ 잠입은 조용히 목격자가 없이 침투하는 것이니 목격할 사람을 다 잡는 용도로 최고임.
+ 콰이어트의 정찰 포인트에서 보이는 구간에 있는 것만 정찰하기 때문에 건물 안 같이 보이지 않는 곳에 있는 적에 대해 주의 요망.
+ 콰이어트의 마취저격총 마취 시간은 플레이어의 것과 비슷하거나 적음.
+ 버디 중 최고의 지원 전투능력. 무조건 헤드샷을 노리기 때문에 마취저격총을 들었을 때에는 헬멧이나 중장비를 갖춘 적에 대헤서 매우 취약해짐.
+ 수틀리면 콰이어트가 계속 저격을 하도록 해서 시선을 끈 뒤 빠져나오는 것도 가능.
+ 수류탄을 장비하면 콰이어트에게 수류탄 튕기기를 명령할 수 있다. 명령 후 수류탄을 던지거나, 수류탄을 던진 후 재빨리 명령하면 수류탄을 쏴 근처의 적에게 튕긴다. 주로 중화기가 없는데 헬기를 처리해야 할 경우
간지나게처리 가능.
4. D-워커
+ 발군의 이동속도 및 다양한 무장 장착 가능. 은근히 귀여움.
+ 원거리 풀톤 가능.
+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가기를 하면 D-워커의 모든 장비가 재충전 되어있음. 자유 행동시 데리고 다니며 무한대로 병사를
납치영입 가능.5. 기타+ 특별한 일이 없으면 머리 부품을 되도록 슬림한 것으로 쓸것. 주 무장 사용시 머리가 크면 화면을 가림.
+ 유대감을 높게 유지하면 각 버디의 능력치가 증가한다> D-호스: 여러 방어 장비 개발 가능> DD: 여러 특수 장비 개발 및 적/물체 감지 범위 증가> 콰이어트: 저격총 종류 증가 및 따봉> D-워커: 없음
- 기타
1. PC 버전
2. 여성병사 파밍 방법+ 한글 UI 패치가 존재함. 대사는 그대로 영어/일본어. (http://steamcommunity.com/groups/tpp2kor)
+ 팬텀페인\CustomSoundtrack 에 mp3를 넣어놓으면 게임 내 테이프 재생으로 들을 수도 있고 헬리콥터 등장 배경음으로 설정할 수 있다
+ 그 외에 팬텀페인 넥서스에 가면 설치 가능한 모드가 있으나, 온라인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모드를 설치했을 경우 밴 당할 수 있으니 주의.
+ Muric님의 작성글 참조: http://bbs.ruliweb.com/game/ps/81322/board/read/9410796
3. GMP 파밍 방법* 짧게 요약: 사이드옵스 - 포로구출9 에서 여성포로 확정출현, 능력치, 외모는 랜덤. 포로 10m 이내에서 미션 11 수락하면 미션은 유지한 채로 포로가 회수 -> 미션 11포기 후 반복.* 포로 구출 09 -> 백전 노장의 정예 05 -> 중무장 병사 제거 03 -> 전차 부대를 쫓아내라 03 순으로 사이드옵스가 열리니 참고 바람.
+ 편하지만 시간드는 방법으로는 자동으로 정제되는 자원을 파는 것임.
> 앙골라 자이르 국경지대 (아프리카)의 루프와 협곡(Lufwa Valley)의 대저택 (코드토커 구출한 건물) 과 08번 소초를 왕복하는 트럭 뒷칸에서 포복한 상태로 계속 기다리면 자동으로 체크포인트를 계속 반복해 지나면서 정제 자원량이 계속 갱신된다. 그것을 적당히 팔아 GMP를 마련 가능.> 자원 중 생물 자원 사용량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판매.+ 귀찮지만 탱크(10만GMP) 및 장갑차(7만 GMP)를 풀톤해 고속으로 GMP 벌이 가능: http://bbs.ruliweb.com/game/ps/81322/board/read/8695637?
> 사이드옵스 117번 - 전차부대를 쫓아내라 4에서 풀톤 발리스타를 장착한 D-워커를 이용해 체크포인트 근처 원거리에서 탱크를 원격 풀톤한 후 체크포인트를 만들고 '체크포인트에서 다시 시작'을 해 무한 리젠되는 탱크를 풀톤하는 방법.> 탱크도 풀톤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기 때문에 후반부에 먹히는 방법이다.
+ 블랙 캐롯이 약초 중 비교적 덜 쓰이는 편이라 적당히 팔아도 무방하다. 하지만 개발에 필요한 만큼은 남겨둘것.4. 파견 임무
+ FOB 기지 1개당 파견을 2팀씩 보낼 수 있다. FOB 3곳을 운영하고 있다면 6팀을 파견할 수 있는 셈.+ 온라인과 오프라인 파견이 있는데, 온라인 파견은 텀이 긴대신 보상이 좋고, 오프라인은 텀이 짧은 대신 보상이 적다. 게임을 플레이해야 시간이 가는것도 안좋은 점 중 하나.+ 온라인 파견 중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것은 특정 기간동안 할수있는 파견임무로, 본 온라인 파견임무보다 파견 인원은 적은데 보상은 비슷하게 좋다.+ 온라인 파견시 최대한 S+와 S++급은 파견시키지 않도록 할것. 파견 후 부상이나 사망은 무조건 제일 높은 랭크부터 나오기 때문에 아까운 인재가 그냥 사라질 수 있다.+ 오프라인 파견은 실제 현실 시간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 만큼 지나간다.+ 오프라인 파견 보상은 적지만 대체적으로 부상 위험도 적고 파견 시간도 비교적 짧다.+ 오프라인 파견 중 적 보급을 끊는 파견이 있다. 각 파견은 대략 30~40분 정도이며 끊는 적 보급품목도 다르다. (바디 아머, 감시카메라, 야간투시경 등)+ 파견임무 성공시 받는 훈장 등으로 능력치가 조금씩 올라가니 도박하는 심정으로 높은 랭크의 대원으로 시도해 볼 수 는 있다. 대신 대원이 부상을 당하거나 사망할 수 있으니 조심할것.+ 파견 보상을 받을때 노란색 표시된 목록은 부상 인원이고 빨간색은 사망 인원이다. 부상 인원을 체크 해주지 않으면 계속 치료받지 못한다.+ 파견 보상을 받을때 X/□ 버튼을 눌러주면 한번에 수락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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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더 생각나면 적어놓겠습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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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을 보고 한번 저도 포복상태에서 홀드업 했다가 쭈그려 앉고 다시 홀드업을 해보려 했지만 항복하지 않고 반격을 시도했습니다. 앞에 상자로 이목을 끌어본게 뭔가 불확실하게 작동한듯 하네요.. | 16.09.25 06: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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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6.09.25 06: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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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초소 병사는 거의 무조건 그러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 병사가 없다면 자기 혼자 내려와서 확인하러 올때도 있긴 하더군요. | 16.09.26 1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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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팁 공유 감사드립니다. | 16.09.26 1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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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머 스컬은 비전투/전투 상태 모두 풀톤 발리스타로 납치가 안되는 것 같습니다. | 16.10.08 16: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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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알겠습니다. 하긴 공짜로 풀톤하는거라 그런 페널티도 있나보네요. | 16.09.27 04: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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