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란 관련 내용은 대략 6:30 즈음에서 시작해서 10:26 에 끝나는 듯 합니다.
share link 를 6:30 에 시작하는 것으로 찍어서 받았는데 그래도 처음부터 시작하는 듯 하네요.
업무중이라 저는 내용을 아직 보진 못했지만 TV 또는 monitor (flat screen) 해상도 비교한 것이고 VR 관련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flat screen 이면 영상 캡쳐를 4K 로 했을 것 같은데 유튭 영상 최대 해상도는 HD 인 듯 합니다.
아무래도 실제 화면 상 품질과는 차이가 있다고 봐야 할 듯 하지만
다운 샘플링은 일반, 프로 화면 모두 적용되었을테니 두 영상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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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 후 집에서 본 영상 중 그란 관련 대화 내용입니다.
1. 인 게임 4K 에 RT 적용
2. 8K 는 RT 불가
3. 8K 의 다운샘플링에 대해 문의했으나 현재 계획엔 없음
(8K 는 어차피 보급률이 아직은 낮음)
4. 4K 의 RT 시 다운샘플링 후 PSSR 로 4K 업스케일
5. 4K + RT 화질은 해상도의 일부 희생을 고려하더라도 매우 좋음
6. 4K + RT 화질은 기존 PS5 의 RT 적용 replay 수준
소감으로 차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소재의 반사율이 다르고 그로 인해 각각 다르게 보이는 RT 효과를 칭찬하면서 대강 끝인 듯 합니다.
RT 적용 시 FPS 를 60 이라고 하는데 VRR 적용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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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9naHdfjxA2g?si=Lo8PADCCi8xPJdqv&t=234 어제 제목만 보고 영상이 DF 에서 만든 것으로 생각했는데 해상도가 HD 밖에 없어 이상하다고 생각하긴 했거든요. 다시 보니 DF 에서 올린 걸 누가 다시 올린 거네요. 그래서 해상도도 HD 밖에 없고요. 위 영상에서 4K 화질로 볼 수 있는 듯 합니다. 3:50 정도에 시작인 듯 하고요. | 24.10.25 01: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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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모든 걸 영상 내용에서 추측한 것으로 가정 후 정리해 보면 프로에서 8K 시 FPS 에 대해 언급이 없어서 조금 애매하지만 VR 해상도가 2000 X 2040 에 2 개니까 결국 4000 X 4080 이고 8K 가 7680 X 4320 이므로 만약 8K 에서 60 Hz 를 뽑는 것이 가능하다면 VR 에서도 유의미한 품질 개선을 기대해 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8K 해상도가 네이티브인지 등등 아직 정보가 좀 부족하긴 하지만 출시일도 얼마 안 남았으니 곧 확인할 수 있겠죠. DF 같은데서도 아직 VR 관련 영상을 안 올리는 걸 보면 혹시 엠바고 같은게 있나 싶기도 하네요. | 24.10.25 02: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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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net.com/tech/gaming/exclusive-hands-on-i-played-sonys-all-new-ps5-pro/ https://www.techradar.com/gaming/ps5-pro-will-significantly-enhance-psvr-2-games-according-to-mark-cerny https://www.uploadvr.com/playstation-5-pro-could-render-psvr-2-games-at-higher-frame-rate-or-resolution/ https://www.performancegaming.co.za/post/ps5-pro-enhances-psvr2-game-performance-graphics 실기테스트 결과가 아닌 공개된 PS5 PRO 스펙으로 추정한 것으로 보이지만 PS5 PRO 가 PSVR 2 의 그래픽 품질을 높이게 되는 것은 대부분 인정하는 분위기긴 합니다. 저도 그란은 95% VR 로 플레이 중이고 프로 예구를 결정한 이유고요. 위 댓글에서 업무 중 쓰다보니 VR 해상도 2000 X 2040 이 2 개라서 4000 X 4080 으로 적었는데 실수고 위 아래로 놓고 보면 4000 X 2040 입니다. 8K 가 7680 X 4320 이면 해상도 차이는 더 벌어지고 8K 에 필요한 리소스는 같은 FPS 에서 3 배 이상이 필요하게 됩니다. 단순 계산이긴 하지만 VR 에서 품질 향상은 충분히 기대할만 할 것 같습니다. 그란 PSVR 2 FPS 가 120 Hz 지만 reprojection 이고 정면 주시때는 별로 안 느껴지지만 주행 시 옆을 보면 옆으로 지나가는 화면이 끊기는게 느껴집니다. Reprojection 이 효과가 없는 건 아니마만 native 로 120 Hz 를 뽑을 수 있으면 이런 증상도 사라지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암튼 다 예상일 뿐이고 앞으로 약 2 주 후면 다 확인되겠죠. | 24.10.25 06: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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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정보 감사합니다 내용대로 VR2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차이를 보여줄것이고 그만큼 마켓팅 포인트일텐데 좀 더 적극적으로 다루진 않는 것이 아쉽고 의아합니다 쓰고 있는 입장이라 이렇게 느끼는 것인가 싶고 아무래도 생각보다 많이 마이너 한가봅니다 | 24.10.25 06: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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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VR 2 판매량이 약 2 백만대라고 합니다. 퀘스트 3 는 출시 후 8 개월 동안 백만대 팔렸다고 하고 퀘2 는 약 2 천 만대라고 하네요.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지만 실패라고 보기도 좀 그렇네요. 게임을 콘솔 위주로 하는 나라에서는 한국처럼 욕하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미국만 해도 PC 는 노트북으로 끝내는 경우가 많고 데스크탑도 고성능 VGA 넣고 게임 위주로 하는 사람이 많진 않습니다. 하지만 소니에서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한다고 보기도 어렵네요. 개인적인 기대는 PS5 기본으로는 VR 로 충분한 게임 성능을 내기 여려워 3rd party 퍼블리셔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웠고, 프로에서 이게 해소되어 좀 더 많은 퍼블리셔들이 VR 타이틀을 내면 좋겠다는 막연한 기대는 하고 있네요. | 24.10.25 07: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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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프로 패치 전이라고 하네요 패치 전이라도 성능 향상은 있는 듯 한데 아직 VR 에선 미비한 수준 아닐까 싶습니다 | 24.11.08 02: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