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찮은 사람을 위한 선 3줄 요약
1.난이도 + 구인시간 + 클리어 성공률 크게 이 3가지 요소로 좌우됨.
2.유저는 그냥 제작자가 만든 룰 위에서 움직일 뿐. 이유 없이 그냥 2.2버퍼 올때까지, 12 25 극마부 극셋팅 퓨딜 올때까지 무한정 기다릴 사람은 거의 없음.
3.난 아닌데?? 에..물론 어디를 가나 예외는 있읍니다.
뭐 고인물이 사다리를 걷어차네, 게임을 말아먹네 하는데 스펙컷 유저가 만드는거 아니에요. 개발사가 만드는거지.
ㅈ망겜 입구컷의 대명사가 된 마영전조차도 애초에 시스템이 글러먹어서 그런 컷이 생긴겁니다.
시즌2부터인가 레이드 보스 방어력이 너무 높아서 일정 수준의 공격력 이하는 아에 딜이 안박히는 구조가 됐어요.
잘못이 아에 0이다 라고 할 수는 없지만
소수의 신념(나는 ~이하의 유저와는 때려 죽여도 못 한다~! 으딜 감히~!)을 가진분들 빼고
대다수의 유저들은 시간대비 빠른 효율을 추구할 뿐입니다.
난이도 + 구인시간 + 클리어 성공률
3가지를 조합해서 가장 최적의 빌드(?)를 찾는게 사람 심리에요. 물론 여기서 최적이라 함은 시간대비를 말하는거겠죠.
여기서 난이도가 오르면, 구인시간이 더 들더라도 확실한 클리어를 위해서 더 높은 컷을 요구하는거고
난이도가 내려가면 구인시간을 줄여서 빠르게 출발하기 위해 컷이 내려갑니다.
그럼 왜 난이도 상승에 따른 패널티를 퓨딜이, 혹은 버퍼가 독박쓰게 되는가?
그냥 가장 경쟁이 치열한 직업군부터 뒤집어쓰게 되는겁니다. 퓨딜 혐오나 버퍼 멸시가 아니에요.
이시스 초기에 버퍼들 취업 못했던거 기억하실거에요. 그때 많이들 꼬접했다고 하죠.
초기에는 숙련도와 템(이시스 템이 아에 없던 시절 기준)으로는 기준에 부합하는 퓨딜의 수가 너무 적었기 때문에 오히려 버퍼와 시너지가 남았습니다.
그러다 퓨딜들이 이시스를 가기 위해 투자를 시작하자 그 다음은 당시 1+1+2 메타에 맞춰줄 시너지가 부족해졌구요. 초3도 데려갈 정도였으니까요.
그 뒤에 패치로 2딜 데려가도 큰 손해가 없어지니까 시너지 컷은 바로 올라갔습니다. 이제 시너지 구하느라 오랫동안 구인할 이유가 없어졌거든요.
시간이 더 흘러서 상향 평준화가 시작되고, 초기 러너들이 3셋 이상을 맞추면서 배수진이 일반팟을 잠식해버렸고
1.8 넘어가는 버퍼들 대부분이 배수진으로 빠져버립니다.
일반 파티는 버퍼난이 시작됐죠. 특정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버퍼 못 구해서 10분 15분 대기하는게 일상입니다.
요즘도 심심찮게 터지는 배수진 함정 거르기 귀찮아서 오는 고스펙분들이 없으면 거의 안돌아가요.
왜냐면 11/20 시너지 딜러들에 1.6짜리 버퍼까지 끼리끼리 모여서 가니까 자기들이 생각해도 너무 빡빡하거든요.
그럼 이걸 사다리 걷어차기라고 할 수 있을까요?
더 빠른 길이 있는데, 윾지로 먼 길로 돌아가라고 강요할 수 있나요? 시스템이 그렇게 되어 있는데. (그러니 배수진을 없애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쉬워진 컨텐츠들 보세요. 구인에 시간 오래 안들이려고 합니다.
루크는 요즘 안가서 모르겠고, 핀드워도 노레포 초테이풀이면 그냥 패스에요. 예전처럼 마부가 18인지 20인지 25인지 거의 안봐요.
그냥 그렇게 받아서 가도 안터지거든요. 금방 깨거든요. 그리고 유저풀이 줄어서 가려받으면 시간이 너무 걸리거든요.
테라니움 모으러 가는 재난3 예전에는 얼마나 까다롭게 파티 짰는지 기억하시는 분들 있을거에요.
광역기 없는 천민직업군은 템 여부랑 상관없이 입구컷이였죠. 요즘은 그냥 한두명 할렘이라도 받아가요.
어차피 그렇게 가도 클 타임 길어야 10~15초 차이 나는데, 거르고 걸러서 고르는 시간에 그냥 출발하는거랑 별 차이가 없거든요.
물론 템 좋은 검귀 솔플이 더 빠른게 함정인데, 그런 직업군은 솔플로 빠지거나 테라니움이 필요없어서 이제 재난에서 흔하지가 않아서 기다리느니 그냥 가는거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퓨딜이 파티의 기둥역활을 하는것은 사실입니다.
아무리 컷이 낮아져도 결국 퓨딜컷은 가장 마지막에 내려가요. 왜냐구요?
퓨딜이 가장 경쟁이 치열한 직업군이기 때문입니다. 진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에요.
법률로 퓨딜이 해결해라고 명시된것도 아니고, 유저들 사이에서 퓨딜 독박 신앙이라도 떠도는게 아니에요.
퓨딜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미있는 캐릭이 다수 있고, 소위 템 투자해서 딜뽕 느낄만한 직업군도 많기 때문에
그냥 퓨딜 유저들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전체적으로 투자 비율이 높고 수가 많아서 경쟁이 치열한거에요.
그리고 이 모든것은 네오플의 밸런싱에 기반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너지, 버퍼도 퓨딜급으로 딜계수가 높...으면 퓨딜이 의미가 없죠.
애초에 4인 파티인 morpg게임에 mmorpg처럼 딜러 힐러 보조딜러로 (과거에는 홀딩까지)직업군을 나눈 똥멍청이 네오플이 그냥 답이 없는겁니다.
요약은 맨 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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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길 안돌아가고 빨리 깨려고 컷높이는게 유저가 컷 올리는거죠. 마계대전 일반만 봐도 이시스보다 난이도 낮은데 천공핀드졸업으로 비비면 무슨상황일지 감 안잡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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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빨리 끝내고 싶으니까 컷만드는게 유저 욕심으로 컷 만드는거지 뭡니까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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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이이상했을거였으믄 컷올라가는게 안톤 루크 핀드워 프레이 동시에 안일어나고 프레이만 일어났어야됨 세기말에 도는인원급감해서 컷내려가는거아니면 항상 발생되었던 문제라서 난이도가 쉽던 어렵던 발생했던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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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난이도컷은 개발사문제가 맞긴한데 거기에 기준이 맞춰져서 유저들이 컷 높이는거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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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같이 진짜로 현금박치기안하면 컨텐츠 못하게 막아놓는 게임들도 있는 마당에 던파는 그래도 적절한 스팩으로 충분히 깰수있게 만들어놔요 마수가 개까였던 이유도 저 원칙에서 처음으로 벗어났기 때문이고 그이후로 네오플도 난이도는 특히 더 조심해서 내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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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길 안돌아가고 빨리 깨려고 컷높이는게 유저가 컷 올리는거죠. 마계대전 일반만 봐도 이시스보다 난이도 낮은데 천공핀드졸업으로 비비면 무슨상황일지 감 안잡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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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컷 낮아지는건 그만큼 유저가 없어야됩니다 바우8낀 홀리 쉽게 못내치고 받을까말까 한참을 곱씹던 안톤 공대장시절쯤 될정도로 홀리가 없는 경우처럼. 당연히 이제와선 이런경우 없을거고. | 19.11.12 09: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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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탈한 캐치
초창기 난이도컷은 개발사문제가 맞긴한데 거기에 기준이 맞춰져서 유저들이 컷 높이는거라고 봅니다. | 19.11.12 09: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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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도 언급되었듯이 결국 난이도와 구인시간을 저울질 하는것입니다. 의무적으로 천공을 데려가라고는 할 수 없어요. 이것조차 유저의 탓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가혹하네요. 천공을 데려가도 낭낭한 난이도가 아니라서 문제가 되는것인데. 물론 자기는 천공 끼고 있으면서 천공을 거르는 못된 어린이는 혼나야 합니다. | 19.11.12 09: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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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잘못은 아니죠 끼리끼리 가겠다는게 잘못된거란 말은 아닌데 그런 끼리끼리가 모여서 벽을 형성하는건 유저들이 이끄는게 맞죠. 일부 컷만보면 권능 두개유저가 권능 하나유저와 파티를 맺는건 선악과를 먹은 이브마냥 용서못할 천하의 대죄급인데 그런정도 아니면 그냥 적당하게 파티맺어서 가면 돼요. | 19.11.12 09: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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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관점의 차이인거 같네요. 저는 이 모든것이 결국 한 캐릭만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mmorpg가 아니라 피로도 제한 때문에 강제로 여러캐릭을 돌리는 morpg인 이상 시간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시간대비 가장 고효율의 결과를 추구하는것이고, 그 고효율을 추구하는 방식에서 개발사가 정한 난이도가 절대적인 척도가 된다고 보거든요. 패턴 파훼하는 맛도 한 두번이지 매 주 몇 캐릭씩 돌리니까 결국 시간대비 빨리 끝나는 요소를 찾아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 19.11.12 09: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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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결국 유저 욕심으로 잡힌 컷이라는건데 개발자 문제는 아니죠 뭐 꼼수 나오는것마다 다 패치해서 막아놓고 너 이제 배수진 하지 마 이러면 난리필거잖아요 그냥 유입이 없고 유저가 고이니까 꼼수플레이 기준으로 컷이 잡힐뿐 | 19.11.12 09: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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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업적딸용임 대놓고 스펙 좋으면 편하게 가게 해줄게~ 하고 만든 지름길 공략이구만ㅋㅋ | 19.11.12 09: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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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캐릭만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알피지도 컷 계속 올라요 와우에서 여기 파티 끼이려면 템렙 950찍으라고요?(드랍템렙 940 던전) 이런짤 괜히 나오는거 아님 | 19.11.12 10: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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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시간의 문제입니다. 처음 한두번이야 오우야 크라켄~ 하지 매일 돌다보면 지겹고 빨리 끝내고 다른거 하고 싶거든요. 그런데 시스템적으로 딜컷 이하 사람을 데려가면 그게 불가능해지니까, 컷이 생기는거죠. | 19.11.12 09: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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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hine
유저가 빨리 끝내고 싶으니까 컷만드는게 유저 욕심으로 컷 만드는거지 뭡니까그럼; | 19.11.12 09: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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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핀드워가 딱 이렇죠 ㅎ | 19.11.12 09: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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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같이 진짜로 현금박치기안하면 컨텐츠 못하게 막아놓는 게임들도 있는 마당에 던파는 그래도 적절한 스팩으로 충분히 깰수있게 만들어놔요 마수가 개까였던 이유도 저 원칙에서 처음으로 벗어났기 때문이고 그이후로 네오플도 난이도는 특히 더 조심해서 내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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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이 잘못한거는 시간 내에 못잡으면 터지는 시간제한을 건거밖에 없다고 보는데요 ㅋㅋㅋ 걍 전체 코인수 정해놓고 다쓰고 전멸하면 터지게 해야지 나머지 컷은 다 유저가 만든거임 | 19.11.12 09: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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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12강으로 올라간건 개발사 문제가 맞는데 어떤겜이든 가만히 놔두면 저절로 컷이 올라가요 언제까지? 툭치면 억하고 죽을때까지 툭치면 억하고 죽을때까지 컷이 올라가는게 개발사 문제는 아니란거죠 10분보다 9분30초가 편하고 9분30초보다 9분이 편해요 인간은 그래요 원래 퓨딜할당제후에 퓨딜에 부하되는 템컷? 이런건 개발사 문제 맞고 그래서 그런건 개선요구하잖아요 | 19.11.12 1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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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hine
틀이이상했을거였으믄 컷올라가는게 안톤 루크 핀드워 프레이 동시에 안일어나고 프레이만 일어났어야됨 세기말에 도는인원급감해서 컷내려가는거아니면 항상 발생되었던 문제라서 난이도가 쉽던 어렵던 발생했던문제임 | 19.11.12 1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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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저절로 올라간다는게 12강 13강 14강 이렇게 올라간다는게 아니라 지금 루크 컷 보면 에컨 받아가는거 아니잖아요 핀드워는 원래 업창마헤끼고 돌라고 되있는 던전이였는데 초테이풀이면 이미 오버스펙도 한참 오버스펙이죠 흑천+권능풀 캐릭으로 이시스 도는건데 | 19.11.12 10:2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