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결투장에서의 엘븐나이트는 기회잡이가 어렵지만 강력한 콤보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회잡이 스킬 중에 소위 '날먹'이랄만한 게 없기 때문에 눈치와 기본기가 중요합니다. 간신히 잡은 한 번의 콤보 기회로 상대방을 결딴내야 하는 만큼 어느 정도 템이 맞춰지지 않는다면 결투장에 입문하기 어렵습니다. 최소한 노증폭 중갑 캐릭터를 투콤 확정으로 죽일 수 있는 수준의 템이 요구됩니다. 이는 95-100제 에픽 장비에 12강 대검 정도입니다.
기본 콤보는 어렵지 않으나, 최대한 데미지를 꾸겨넣어야 하는 체인 콤보와 중초 콤보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더불어 중초 콤보는 연습 모드에서 연습할 수 없기 때문에 실전 연습이 많이 요구됩니다.
- 보조스킬 설명
장미 갑옷 : 피격시 상대방에게 미세한 피해를 줍니다. 인성킬을 위해 마스터합니다.
자연의 수호 : 피격 6회 제한 슈퍼아머입니다. 쿨이 무진장 길어서 한 판에 한 번밖에 못 씁니다. 스트라이커 슈아의 완벽한 하위 호환이지만 엘븐나이트는 확정 투콤캐인만큼 차별화가 됩니다. 6번 피격되면 해제되기 때문에 슈아임에도 진입할 때 각을 봐야 합니다.
가드 / 철벽방어 : 나이트들의 가드는 이동이 됩니다. 기회잡이가 구린 엘븐이니만큼 가드로 기어다니면서 상대방을 압박하는 전술이 주요히 쓰입니다.
철벽방어는 후방까지도 막습니다(슈퍼아머라고 보면 됩니다) 레인저의 난사, 런처의 양자폭발, 웨펀의 맹룡단공참을 심리전에서 효용성이 높습니다. 타격 및 경직 판정이 있기 때문에 웨펀이 맹룡으로 밀고 들어왔을 때 쓰면 웨펀이 경직되고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가드/철벽방어로 피해를 막을 때마다 철벽방어의 쿨이 감소하기 때문에 난사나 권총의 춤 같은 걸 막으면 철벽방어의 쿨이 다시 돕니다. 그래서 철벽방어-철벽방어 심리전도 쓸 수 있습니다.
- 주요 스킬 설명
라이온 킥 : 콤보용 기술입니다. 발동이 살짝 느립니다. 맨땅에 쓰면 흙먼지가 이는데 여기에 들어가면 확률적으로 암흑에 걸립니다.
용도 : #견제 #콤보
운명의 수레바퀴 : 나이트 공용 잡기 기술인데 판정이 기묘하고 버그 투성이입니다. 콤보에 필수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마스터합니다. 중초콤에 필수적입니다(후술)
용도 : #콤보
리탈 펀토 : 데미지는 빈약하지만 경직이 깁니다. 스탠딩 콤보에 쓸 수 있습니다. 다운된 적에게 피니쉬 이후 리탈 펀토로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용도 : #콤보 #기회잡이
피니쉬 : 기회잡이의 핵심입니다. 살짝 뜬 적이나 다운된 적을 추적하여 내리찍습니다. 스킬이 끝나는 타이밍을 맞춰 대시 공격을 하면 콤보로 이행할 수 있습니다. 엘븐나이트는 이거 못하면 안됩니다. 연습 또 연습해야 합니다. 엘븐나이트는 평타 데미지가 후지기 때문에 콤보 중간에 피니쉬를 넣어서 빠르게 중력 보정바를 채울 수 있습니다. 기본 체인콤에도 필수적으로 들어갑니다.
용도 : #콤보 #기회잡이
무장 해제 : 데미지가 강합니다. 휘두르기-발사체로 판정이 나뉘어 있는데 필드에서 Y축으로 좀 떨어져 있는 상태면 휘두르기만 맞혀서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아주 가끔 유용). 공중 콤보 시에 발사체가 안맞으면 데미지가 아주 후지니 조금 지연해서 쓰도록 합시다. 기본적으로 스탠딩 콤보가 불가능하지만(휘두르기는 경직이 길지만 발사체는 경직이 짧아서 스탠딩 연계가 안됨) 체인러시를 켠 상태라면 무장해제 이후 바로 체인 연계로 스탠딩이 가능합니다.
용도 : #콤보 #기회잡이
에이션트 보어 : X축 황소 돌진기입니다. 판정이 낭낭해서 화면 바깥에서 손 벌리고 있는 거너들을 상대로 간간이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기본 체인콤보의 마지막 욱여넣기 기술로 쓰입니다. 경직이 길기 때문에 평타평타-보어로 스탠딩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용도 : #기회잡이 #콤보 #스탠딩
선고 : 발동이 느리고 후딜이 깁니다. 선고 때리고 다음 타격에 추가 데미지를 부여하는데 굉장히 강합니다. 상대방과 내가 완전히 딱 달라붙어 있으면 평타평타-선고-평타평타...로 스탠딩 콤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수할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확실한 상황에서만 써야 합니다.
용도 : #콤보 #스탠딩
에이션트 디어 : 사용후 판정이 어느 정도 지속됩니다. 따라서 발동 순간에만 슈아가 있는 웨펀마스터의 차지크래시를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Y축 범위가 꽤 있기 때문에 윈드밀로 들어오는 레인저도 이 기술로 대응해야 합니다. 다단히트 기술이기 때문에 선고의 추가 타격을 충족시키는 데에 용이합니다. 다단으로 상대방을 띄워올립니다. 따라서 중력보정을 최대한으로 빼고 에이션트 디어를 사용하면 다음 기술을 연계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용도 : #기회잡이 #콤보
압도 : 발동이 느리고, 경직이 깁니다. 수직 Y축이 상당히 부실하기 때문에 바로 위아래 있는 적을 견제하는 용도로 부적합합니다. 대각선에 있는 적을 노린다고 생각하고 써야 합니다. 경직이 매-우 길기 때문에 스탠딩 콤보가 가능합니다. 상대방과 나의 거리가 가까우면 압도-대시공격으로 콤보를 잇습니다. 상대방과 나의 거리가 멀어서 압도 후 달려가서 대시공격으로 띄울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압도 - 뱅가드 스트랏슈로 콤보를 연계하면 됩니다.
용도 : #기회잡이 #스탠딩
엘비쉬 점프 : 날아올라서 방패로 치는데, 풀 충전시 꽤 먼 거리까지 날아갑니다. 어쩌다 한번 얻어걸려라 식으로 풀충전해서 날아갑니다. 맞으면 피니쉬로 건져 올립니다.
용도 : #기회잡이 #콤보
뱅가드 스트랏슈 : 기본체인콤의 핵심입니다. 적중시 상대방을 허공에 고정시켜버리기 때문에 그 사이 온갖 스킬을 체인을 통해 꾸겨박아서 콤딜을 높입니다. 판정이 굉장이 넓어서(준 발도급) 쌩으로 지르며 기회잡이로 사용해도 됩니다.
용도 : #기회잡이 #콤보
런지 에볼루션 : 중초 스탠딩 콤보에 쓰입니다. 풀슈아를 이용해서 기회잡이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용도 : #기회잡이 #코보
분쇄 : 대미지가 후져서 콤보에 넣을 수 없습니다. 풀슈아를 이용해서 오로지 기회잡이용으로 사용합니다. 내리찍기를 반대방향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을 잘 모르는 사람을 낚을 수 있습니다.
용도 : #기회잡이
신록의 검 : 대미지와 판정이 좋기 때문에 콤보에 쓰입니다. 기본 체인콤에 필수적으로 들어갑니다. 중력 보정을 뺄 때 사용하면 앞으로 살짝 튕기는데 이 때문에 그냥 평타공격으로 콤보를 이어나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신록의 검 - 대시 공격 - 평타평타... 식으로 콤보를 이어갑니다. 상대방이 신록의 검을 한 대 맞으면 죽을 피일 때 허공에 쌩으로 써서 킬을 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 : #콤보
체인러쉬 : 체인기본콤과 체인중초콤의 핵심입니다. 선쿨이 30초이기 때문에 엘븐은 대전 시간이 2분 30초 남을 때까지 존버를 타야합니다. 이는 다른 기회잡이 기술의 선쿨이 긴 것도 한몫 합니다. 가끔 기회잡이용으로 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통 에이션트 보어 - 체인으로 돌진 거리를 늘리거나, 뱅가드 스트랏슈 - 체인으로 뱅가드의 후딜을 캔슬하면서 견제를 합니다.
용도 : #기회잡이 #콤보 #스탠딩
- 콤보
1. 노 체인 기본 콤보
영상이 없습니다.
중력 보정을 뺀 뒤 말미에 선고를 넣습니다. 이후 수레바퀴 - 선고 - 리탈 펀토 - 신록의 검/라이온 킥을 넣고 뒤로 빠집니다.
엘븐은 퀵스 캐치를 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퀵스 이후 반격을 방지하기 위해 이 콤보를 사용할 시 뒤로 쭉 빼야 합니다.
2 체인 기본 콤보
체인 기본콤입니다.
중력 보정을 뺀 뒤,
1. 디어 - 선고/체인 - 수레바퀴/체인 - 뱅가드 스트랏슈/체인 - (라이온 킥, 리탈 펀토, 신록의 검 중 1개~2개) - 엘비쉬 점프 - 피니쉬 - 무장해제 - 보어
2. 디어 - 선고/체인 - 수레바퀴/체인 - 뱅가드 스트랏슈/체인 - 신록의 검/노 체인 - 엘비쉬 점프 - 피니쉬 - 무장해제 - 보어
이 순서로 콤보를 넣습니다.
디어 - 선고가 어려울 경우 그냥 선고만 넣어도 무방합니다.
뱅가드 스트랏슈 이후 신록의 검/체인을 앞으로 전진하여 사용하고, 엘비쉬 점프로 상대방의 뒤통수를 노려서 백어택 크리를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디어를 사용하지 않고 선고/체인을 앞으로 전진하여 사용하고, 백어택으로 수레바퀴/체인을 사용시, 다음 공격이 모두 백어택으로 들어가 크리 확률이 높아집니다.
보통 이 콤보를 사용하면 상대방의 체력이 60%~80%정도 빠집니다. 따라서 기본 콤보를 사용하고 체인기본콤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투콤으로 죽이는 것이 엘븐의 전략입니다.
3. 체인 중초 콤보
천/가죽캐를 원콤으로 보내버릴 수 있는 엘븐의 필살기입니다.
상대방을 띄운 뒤, 무장해제나 엘비쉬 점프 정도만을 넣고 최대한 빨리 체인을 켭니다.
그후 신록의 검/체인 - 수레바퀴/빠르게 체인 - 리탈 펀토를 넣고 스탠딩을 이어간 후 띄웁니다.
상대방이 피격 시간이 길어질수록 히트리커버리가 높아지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스탠딩으로 이행해야 합니다.
그후 엘븐의 데미지 버프기인 워크라이를 켜는데, 여기에 적중률 증가가 있기 때문에 긴 콤보시간에도 불구하고 스턱이 나지 않고 콤보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다시 띄운 후에는 남은 스킬을 조합해서 패면 됩니다.
마무리
엘븐은 현재 결투장에서의 성능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다만 수레바퀴 중초콤으로 먹고 살고 있습니다. 기회잡이가 극도로 어려운 만큼 엘븐의 결투장 생존은 이 버그가 수정되느냐 마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엘븐은 쉽지 않은 캐릭터이지만 많은 엘븐 유저들이 결투장에서 유입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글을 씁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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