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TRE 클랜 윤민수 과장입니다.
저희 TRE 클랜은 글리치폭풍에도 굴하지 않고 클린(aka 고지식)하고 여유로운 디비전 생활을 즐기시는 새벽반 아재분들을 구합니다.
상기 수제와 같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세팅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몇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혹여 다른 분들께 도움되셨으면 기쁩니다.
1. 스킬의 대미지 이해 :
- 기본 산식 : 기본대미지 x 1.스킬대미지(%) x 1.종합스킬대미지 x 1. (비엄폐% + 방추댐%) x 1.25(유리대포) = 최종 출력 대미지
A 괄호 B괄호 C괄호
- A괄호에 보호장구의 스킬티어, 스킬대미지% 및 시계레벨의 스킬대미지% 포함됩니다.
- A 괄호까지의 산출대미지는 인벤토리 - 능력치 또는 스킬 설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단, 무기 탤런트의 가시(20%), 네임트 샷건 고별사의 완벽한 뿌리내리기(30%)는 A괄호에 포함됩니다.
- 기술전문가의 기능장 하이브의 자극 버프 또한 이곳에 포함됩니다.
- 조끼와 가방 탤런트는 종합스킬대미지%를 가지고 B괄호에서 합쳐 적용됩니다.
- 단일 탤런트로 가장 높은 수치는 조끼의 운동탄력(30%) / 가방의 완벽한 협공(30%)입니다.
- 운동탄력은 각 스킬이 준비되었을때 15%씩, 두개 스킬이 준비중일 경우 풀 스택일시 30% 적용됩니다.
- 운동탄력은 터렛, 타격드론의 경우, 전투중일때도 버프가 유지됩니다. 파괴되거나 취소하여 쿨타임이 돌아갈 시 버프가 사라집니다.
- 하나-U 가방 "충격량 증폭기" 30%/3초 지속은 실시간 적용됩니다. 저격 터렛은 사격 직전에, 포격 터렛은 피격직전에 발동시 적용됩니다.
- C괄호의 비엄폐 추가대미지% 및 방어력 추가대미지% 스킬의 유형에 따라 적용/미적용됩니다.
- 예로 모든 기본 터렛과 저격 터렛의 경우, 적용받지 않습니다
- 예로 산화제의 경우 두가지 모두 적용받습니다. 단, 확장팩 이후 생명력 추가대미지는 적용받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 스탯이 붙은 주무기는 손에 들고 있어야 적용됩니다.
ㄴ 사족으로 생명력 추가대미지는 확장팩 이후 최후미의 단독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고로 같은 10%라도 다른 요소(비엄폐, 방추댐등)와 격이 다른 상승률을 보입니다.
ㄴ 생명력 추가대미지는 저거넛(기관포대지, 망치대지등 공격시 방패모양의 아이콘)에게 적용됩니다.
- 폭발형은 잘 모르겠습니다. : 폭심과의 거리에 따라 대미지의 오차가 있기때문에 확인하기 매우 힘듭니다.
- 유리대포의 경우 모든 대미지 증가로 단독 곱연산입니다. : 애증의 탤런트입니다.
2. 무기의 선택 :
- 죽음의 귀부인 : 버그로 추정됩니다. 프로그래밍의 실수인지 컨셉상 스택소모형 '무기'댐증 입니다만 스킬은 스택소모없이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무려 60%의 유리 대포 앞의 단독 곱연산입니다.
희망회로를 돌린다면 스택을 소모시키고 운용할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지만 어림도 없겠죠..
ㄴ 여담으로 당 클랜은 전력 세팅에서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 고별사 : 유일하게 살아남은 완벽한 뿌리내리기가 있습니다.
- 쇄도 : 완벽한 가시가 있습니다. 머리를 맞춰야합니다.
*. 개인적으로 네임드 무기 쇄도(30%스킬대미지)는 운용하기 힘들어서 비엄폐 또는 방추댐 붙은 돌격소총+가시(25%)를 선호합니다.
3. 탤런트 선택 : 성향에 따라 갈리는 편입니다.
- 조끼
- 유리대포 : 엄폐 위주의 딜링때 사용합니다.
- 숙련병 : 돌돌이를 적극적으로 굴리시려는 분들께서 저격터렛과 함께 사용하십니다. 확장팩 이후로 1스택 저장이 가능합니다.
- 태그팀 : 최근 예능으로 산화법사 빌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산화제쿨이 자주 돌아옵니다. 단, 몹이 자주 겹치다 보니 징표 표기에 버그가 발생합니다.....
- 운동탄력 : 터렛, 드론은 스택유지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기능장 하이브의 경우 바닥에 내려놓지 않으면 스택이 유지된 채로 사용가능합니다.
- 가방
- 협공(25% / 완벽한 협공 30%) : 저격터렛, 방패+포격터렛과 사용성이 좋습니다.
- 기술지원(25%) : 난이도(몹 방어구, 체력)이 낮춰서 무난히 사용가능합니다. 지속시간도 긴 편이라 사용성도 좋은 편입니다.
- 충격과 공포(20%) : 포격터렛이나 말벌 하이브를 사용하신다면 궁합이 좋습니다.
- 아코스타의 비상 가방 : 과충전 타이밍을 마음대로 정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용의주도 : 조끼의 태그팀이나 숙련병에 비해 효율이 너무 떨어집니다.
- 장갑
- BTSU 장갑 : 아코스타의 비상가방에 비해 스킬 하나가 강제됩니다.(하이브 사용)
4. 세팅 선택 : 선호하는 스킬에 따라 갈리는 편입니다.
a. 하드와이어드 : 피드백 루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20초 상당의 쿨타임이 긴 스킬 2개를 굴리기 좋습니다.
*. 방패 또는 말벌 하이브와 사용하면 컨셉적으로 문제가 있는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 제작으로 간편하게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세트템은 하위 속성이 1개밖에 없어 파밍 난이도 또한 매우 낮습니다.
- 조끼 착용시 25%의 준수한 증댐효과를 봅니다
- 4셋 착용시, 폭발형 스킬의 경우, 차이나 1피스(폭발 대미지 15%) , 와이번 1피스(스킬대미지 10%) / 그외 하나-U 2피스(스킬가속 10%, 대미지 10%) 또는 와이번1피스
b. 스킬대미지 - 저격 터렛 올인
- 하드와이어드 3셋(스킬가속 15%, 스킬대미지 15%)
- 하나-U 2피스(스킬가속 10%, 스킬대미지 10%)
- 와이번 1피스(스킬대미지 10%)
- 터렛은 상대적으로 쿨이 짧은 편임으로 피드백 루프 포기, 하위 속성(가속) 3개를 포기하고 극단적으로 스킬대미지를 챙깁니다.
- 가방 "충격량 증폭기"까지 사용하면 무려 전력 개조 슬롯(스킬 가속) 하나도 빠집니다.
- 유리 대포까지 장착하면 실수없는 완벽한 엄폐플레이 와중에 몹의 머리를 맞춰 "가시"와 "협공"을 발동시켜야 합니다.
ㄴ 희생양 - 완벽한 유리대포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미 브랜드 및 세트효과 포화 생태여서 프로비던스 한피스가 끼어들면 총대미지에서 오히려 줄어듭니다.
- 대신 기능장 하이브까지 달아준 풀컨디션의 저격 터렛은 기준 몸샷 820만 / 헤드샷 1,640만의 괴랄한 대미지가 가능합니다.
c. 스킬대미지, 가속 밸런스
- 무리카미 3피스
- 하나-U 2피스
- 와이번 1피스
- b세팅에 비해 대미지는 줄지만 가속을 많이 챙길수 있습니다.
- 모든 스킬을 유연하게 무난한 성능으로 사용가능합니다.
c-1 예능 : 산화법사
- 극옵세팅이 아닌 와중에 산화제 쿨타임을 12초대까지 감소 가능합니다.
- 터렛+산화제를 사용합니다.
- 운용 방법 :
- 기본 터렛을 설치하고 주요 몹 위치에 산화제 4발을 퍼뜨립니다.
- 터렛이 남은 적을 처리하기 전에 징표가 붙은 적을 사격합니다. 갑분사격장
- 남은 엄폐한 몹을 산화제로 꺼내어 터렛이 정리하도록 합니다.
- 몹 젠되는 곳 주위에 남은 산화제를 모두 쏟아붓습니다.
장점 : 초창기의 산화법사 향수를 느낄수 있습니다.
단점 : 향수를 느낄 수'만' 있습니다. 다른 세팅에 비해 손이 많이 바쁩니다.
두서없이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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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하드와이어드 4셋 말벌 하이브(또는 기본터렛)+돌돌이 조합이 적당히 스킬쓰면서 무난하지 않나 싶습니다. 자동사냥 좋아하시면 유리대포 + 기술지원 기본터렛 + 타격 드론 쓰시면 알아서 잡아줍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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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엑셀표 올리는 사람 말씀이시면 맞습니다 ㅇㅁ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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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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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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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ㅎ | 20.03.29 08: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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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하드와이어드 4셋 말벌 하이브(또는 기본터렛)+돌돌이 조합이 적당히 스킬쓰면서 무난하지 않나 싶습니다. 자동사냥 좋아하시면 유리대포 + 기술지원 기본터렛 + 타격 드론 쓰시면 알아서 잡아줍니다ㅎ | 20.03.29 08: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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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가속 :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스킬 가속 : 방어구 하위 속성입니다. - 스킬 가속 : 스킬 부속품 속성입니다. 위의 두 속성은 인벤토리 - 능력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단, 스킬 부속품의 경우 수치는 안나옵니다. -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 조끼의 태그팀(4초/4초 쿨타임), 숙련병(초기화) / 가방의 용의주도(10%) - 적용식 : 0티어 스킬 쿨타임 / (1 + 방어구 및 세트효과%) / (1 + 스킬 부속품%) = 최종 스킬 쿨타임 -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은 상기의 최종 스킬 쿨타임에서 해당 조건에 따라 줄어듭니다. - 전력맨의 스킬 대부분이 30초 내의 쿨타임을 가지기 때문에 용의주도의 10%의 기대값은 적처치시 3초 미만입니다. 25% 확률일 지라도 초기화 시켜주는 숙련병이나, 징표 사격으로 상수값 4초를 줄여주는 태그팀에 비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 20.03.29 11: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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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지속 시간 : 지속 시간으로 표기된 모든 스킬에 적용됩니다. 예시 터렛 지속시간, 하이브 지속시간, 드론 지속시간, 화학물 발사기 구름 지속시간, 펄스 지속시간 단, 화상, 출혈, 속박, 실명, 혼란등의 상태이상효과들은 상태이상 효과%의 영향을 받습니다. 단, 하이브 부스터, 기능장의 버프 지속시간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 20.03.29 1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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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회복 : 복원 하이브, 보강 화학물질 발사기, 수리기 드론등 말그대로 회복 요소에만 적용됩니다. 딜링하는 부분에는 전혀 도움이 안되는 속성입니다. 재생관련 능력 : 방패 체력(활성화/수납) 재생이나 초당 방어구 재생옵션과도 무관합니다. | 20.03.29 11: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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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말 전문적인 답변이라 생각합니다. 늦은 감사 댓글 죄송합니다. 편안한 하루 되세요. | 20.04.10 0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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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밍으로 얻으신다면 전 부위가 다 나오긴 합니다만 제작대에서 제작할 수 있는 부위가 아래와 같습니다. 마스크 : 무라카미, 하나유, 차이나 가방 : 무라카미, 하나유, 차이나 조끼 : 와이번 장갑 : 하나유 권총집 : 와이번, 하나유 무릎 : 무라카미, 와이번, 차이나 무라카미가 3피스 인데 마스크, 가방, 무릎만 제작 가능하고 하나유는 2피스지만 공격 모듈이 붙기 때문에 가속이 중요하시다면 가능한 마스크, 가방은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제작까지 고려 하신다면 무라카미 마스크, 가방, 무릎 와이번 조끼 하나유 장갑 권총집입니다. | 20.03.29 11: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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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입니다만 펄스 과충전 효과 중에 지속시간 200% , 약점 공략옵션이 붙습니다. "펄스에 탐지된 대상에 대한 자신과 아군의 대미지가 15%만큼 증가합니다." BTSU 장갑(또는 원기충천)을 쓰시는 힐러분께서는 충분히 고려할만한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 20.03.29 11: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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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해당효과를 지닌 힐러를 전력맨(딜러)입장에서 언제나 만난다는 보장이 없어서 감시병 쓰기가 참 힘들죠... 펄스 써주는 유저 있으면 편해지지만...ㅠㅠ | 20.03.29 1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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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 말씀입니다.ㅎ 힐러든 메저든 헌신적인 세팅을 해도 공방 전멸할 곳은 전멸하더라구요ㅎ | 20.03.29 1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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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셔서 확인했습니다. 화기 소총 세팅 상태에서 저격 터렛을 사격장 표적에 사격합니다 (스킬티어 0, 청부업자 방추댐 11%, 여우의 기도 비엄폐 15%, 덧거리 비엄폐 9%, 희생양 30%) 저격터렛 스킬창 표기 대미지 : 833,871 사격장 표적 출력 대미지 : 1,084,031 ( 833,871 * 1.3 = 1,084,032.3) 희생양만 30%적용받고 나머지는 적용 받지 못합니다. 아마 갈아끼우시면서 테스트하시다가 뿌리내리기나 기술지원이 발동하였던가 사료됩니다. | 20.03.29 1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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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20.03.29 11: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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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U
이상한 엑셀표 올리는 사람 말씀이시면 맞습니다 ㅇㅁㅇ | 20.03.30 00: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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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집니다. 도움많이됩니다 | 20.04.01 04: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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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쏘면서 딜링하는거면 상태이상위주의 세팅과 스킬을 사용하면서 총기대미지 버프주는 특수효과받으시면서 총쏘는게 더 좋을듯합니다 한번 고려해보세요ㅎ | 20.03.29 18: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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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신 세팅의 경우, 대미지나 유지력의 면에서 에러사항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포격+돌돌이면 엄폐플레이도 가능하니 조끼에 유리대포를 쓴다고 가정을 하더라도 곱연산 괄호 중 종합 스킬대미지 요수가 없고 방추댐 총합이 가방 탤런트 약 20~30%보다 비약적으로 높지도 않습니다. 또한 포격터렛과 돌돌이의 경우, 아코스타 가방의 과충전은 대미지와 범위가 늘어날 뿐 15초동안 전황을 바꿀만한 드라마틱한 메리트는 없습니다. 1분 쿨타임에 15초 효과를 보는데 충격과 공포나 기술지원의 경우, 포격 터렛으로 최소 20% 종합 스킬대미지 요소를 거의 모든 전투시간동안 유지 가능합니다. 또한 집속돌돌이의 경우 쿨타임이 긴편이기 때문에 쿨타임대비 기대 대미지가 낮은편입니다. 누적딜이나 유지력을 생각하신다면 하드와이어드 내지는 숙련병정도는 꼭 고려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 20.03.30 00: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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