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 딜 힐 포지션은 연구가 많아서 잘 활용되고 있는듯 한데,
디버프계열인 상태이상쪽은 연구하시는 분도 없고 관심도 없는지 글도 없거니와,
관련 내용을 여쭤봐도 대부분 무플이더라구요.
그래서 직접 세팅해서 여러가지 실험해봤습니다.
1. 서론
돌돌이 포격터렛을 사용하는 전력맨을 하고 있었습니다만,
같이 플레이하던 친구가 화면이 너무 흔들린다며 트롤취급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격터렛도 써보고 했는데 이게 영... 시원찮더라구요.
그래서 화기맨인 친구의 딜타이밍을 늘려주고 딜각을 잡아주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처음엔 상태이상을 거는 포말, 눈뽕, 혼란 등등을 주력으로 밀어서 CC 특화 포지션이 되고자 했었으나,
딜이 없어서 효율이 구린데다가,
스킬 구성들이 하나같이 나사빠진 형태더군요.
무엇보다 상태이상쪽을 특화시키려면 전력맨이 되야 하는데,
전력맨으로 돌돌이, 포격터렛등을 쓰지 않으니 1인분 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화염터렛은 특정구역에서만 활용되고 지속시간도 많이 짧은데다 운용하는데도 제한이 많았고,
파이어플라이는 날아가다가 터지는건 고사하고,
잘 날아가서 눈뽕을 갈겼더니 노랭이몹이 눈뽕을 굴러서 피하더이다.
[ 덤으로 쿨도 김 ]
포말은 발을 잘 묶긴 하는데,
조금의 시간이 지나면 묶힌상태로 몹이 총을 쏩니다.
결국 얘들이 쏘는 총이 아픈거라 매즈의 의미가 없더군요.
신규스킬인 지뢰역시 화염터렛과 비슷하게 범위나 운용면에서 애매했고, 성능도 생각보다 안좋더군요.
[ 상태이상을 잘 못거는 느낌 ]
그러다가 찾은게 가연성 가스탄 입니다.
딜 + 쿨감 + 운용성 + 상태이상 모두 챙겨주는 완소스킬 이더군요.
여기에 추가로 기관포병 전문화 스킬인 밴시를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2. 세팅
하드와이어드 4셋 + 와이번 2셋 을 사용합니다.
골란기어,차이나 셋 같은 브랜드세트에서 상태이상효과를 더 챙겨와보기도 했으나 데미지도 똑같거나 적은데 쿨타임, 활용성 면에서 떨어집니다.
하드와이어드 4셋이 가장 이상적이고, 하드와이어드 4셋이 안되면 브랜드 세트로 떔빵은 가능합니다.
마스크 : 하드와이어드 + 상태이상효과
조끼 : 하드와이어드 + 상태이상효과
백팩 : 와이번웨어 + 상태이상효과 + 1순위 스킬데미지, 2순위 스킬가속
( 스킬쿨이 많이 짧아서 하드와이어드 백팩은 별 필요 없습니다 )
특수효과 : 충격과 공포 or 원기충전
충격과 공포는 20% 상시 스킬증뎀을 가져오는 패시브 느낌이고,
원기충전은 대마법사를 꿈꾸는 로망이 있으시면 추천드립니다. 화면을 불바다로 만들고 펄스에 추뎀을 붙힙니다.
장갑 : 하드와이어드 + 상태이상효과
권총집 or 무릎보호대 : 와이번웨어 + 상태이상효과 + 1순위 스킬데미지, 2순위 스킬 가속
둘중 남은 부위에 하드와이어드 + 상태이상효과 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무기 : 소총 [ 1순위 영속성 , 2순위 가시 ] 네게브 [ 광란 ] 보조무기는 취향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스킬은 가연성가스탄 + 펄스밴시 를 사용합니다.
펄스밴시 를 사용하기때문에 전문화는 기관포병 입니다.
3. 운용
ㄱ. 가연성 가스탄
가연성가스탄은 첫점화뎀 + 지속화상뎀 으로 이루어진 스킬입니다만,
전력맨으로 셋팅할시 8발 정도 저장되어 있어서 최대 8연발까지 쏠 수 있습니다. ( 물론 모듈에 따라 틀림 저는 1발 추가 사용중 )
이 스킬의 데미지는 문자그대로 스킬데미지에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상태이상효과 옵션에도 동일한 배수로 적용 받습니다.
즉 스킬데미지 10% = 상태이상효과 10% 둘다 데미지를 올려준다는 이야기죠.
아이템 옵션으로 스킬데미지 10%, 상태이상효과 10% 둘다 챙겨오면 20% 의 증뎀효과를 챙겨 올 수 있습니다.
제 캐릭터 기준 스펙으로
재사용시간 19.6초
대미지 516,564 화상데미지 257,352 [10.8 초] 8발 사용가능
대미지는 첫 점화될때 들어가는 데미지량이고, 화상데미지의 25만은 1틱당 데미지 입니다.
10.8초간 1초에 1틱씩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정확히 횟수는 안세어봤네요.
매어 기준 솔플로 보라색몹까진 스킬샷 한방에 정리되고, 노란몹은 피가 20% 남거나 약한몹은 죽습니다.
보통 화상걸고 총으로 패기때문에, 노란몹도 돼지같은애들 아니고서야 한방컷 이라고 보네요.
장점은 화상 매즈를 건다는 부분 입니다.
화상이 걸린채로 방황하므로, 딜타이밍을 만들 수 있고 상태이상효과를 많이 챙겨와서 돌돌이 안부러운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사용법으로는
사격하는 적에게 쏘기 : 보라색몹까지는 발사체로 인식안하고 자기가 연기를 터트려서 자멸합니다.
아군이 사격하고있는 적에게 쏘기 : 아군이 이미 총을 쏘고 있기 때문에, 바로 폭발해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가스탄을 쏜뒤 무기로 스왑후 사격 : 터트려줄 사람 없으면 스스로 터트리는것도 가능합니다. 단 노랭이들은 수류탄피하듯 굴러다니며 서커스를 보여줍니다.
[ 스킬 더블탭 하면 자체 폭발 된답니다. 댓글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엄폐한 적에게 쏘기 : 산화제 처럼 벽을 관통합니다. 경기관총으로 제압시킨후 쏴서 터트려도 좋습니다.
밴시와 연계 : 밴시 사용후 하드와이어드 옵션 터트리기도 좋고, 밴시에 혼란걸린적은 가스를 안피하고 와리가리 합니다.
주무기와 연계 : 주무기에 쓰레기옵인 [영속성] 을 1순위로 달아둔 이유는, 이 가연성가스탄의 데미지가 50% 나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보스 극딜용으로 유용합니다.
백팩이 원기충전일시 : 화염범위가 화면 절반급으로 커집니다. 화면을 불바다로 만드는 대마법사가 되고 싶으신분에게 추천.
ㄴ. 펄스 밴시
밴시의 기본옵션은 다들 익히 아실테고, 추가 설명을 드리자면
상태이상효과 옵션이 펄스의 방향감각 상실 시간을 증가 시켜줍니다.
제 스펙 기준으로 13초간 방향감각 상실 상태를 적용시킵니다.
쿨타임은 13초 인데, 충전해서 밴시를 사용하면 펄스 옵션 쿨이 다 돌고나서 13초를 세는것 같네요.
사용법 으로는
가연성가스탄을 사용하기전에 쓰기 : 가연성가스탄의 명중률이 올라갑니다. ( 당연한소리 )
극딜콤보 : 펄스밴시 를 사용후 영속성무기로 헤드샷, 버프가 터지면 가연성 가스탄을 터트립니다.
틱당 25만쯤 들어가던 화염데미지가 39만씩 들어갑니다.
가연성가스탄 탄 채우기 : 하드와이어드 옵션을 서로 병행하면서 쿨타임을 보완합니다.
가연성 가스탄은 8발이나 장전되어 있기때문에, 펄스의 쿨타임을 보완하기 쉽고
반대로 펄스는 13초의 적은 쿨타임으로 가스탄의 발수를 틈틈히 1개씩 채웁니다.
스킬자체의 우수성 : 파이어플라이는 날아가다 터지고 몹이 굴러서 피하고 쿨길고.. 화염터렛은 운용 지형이 많이 제한되고, 포말은 묶어놨더니 몹이 총으로 반격합니다.
하지만 밴시는 상태이상도 100% 확률로 걸고 (면역제외) 범위도 넓으며, 맵을 관통하고 쿨도 짧거나 적당합니다. ( 풀충전 사용시 20~30초 체감 )
4. 주의 사항
ㄱ. 전력맨 답게 물몸입니다.
ㄴ. 딜표에 딜 안나온다고 욕먹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ㄷ. 화상과 상태이상이 면역되는 돼지가 튀어나오면 캐릭터가 멍청해집니다.
ㄹ. 가연성가스탄을 단독으로 운용하기엔 노랭이 놈들이 미친듯이 굴러다니며 가스를 피합니다. 혈압이 오를 수 있습니다.
ㅁ. 데미지딜링을 선호하시는 주류 포지션 위주의 플레이어는 비선호 세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태이상 걸어서 파티원에게 도움을 주는데 희열을 느끼는 변태들이 좋아하는 비주류 세팅일 가능성이 큽니다.
ㅂ. 팀원의 화력이 안나오면 왜 화기를 안했을까, 왜 내가 딜세팅을 안했나 싶어집니다.
ㅅ. 돼지와 비슷하게 기계류는 화상뎀에 면역이라 딜이 안들어갑니다. 캐릭터가 더 멍청해집니다.
ㅇ. 솔플도 무난하게 좋은편이지만 문자그대로 ' 편하지도 불편하지도 ' 않은 애매모호한 성능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상태이상을 전문으로 거는 변태세팅을 선호하신다면 한번쯤 맞춰보시는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 요약정리 -
무기 : 영속성 소총
방어구 : 하드와이어드 4셋 + 와이번 2셋
[ 상태이상효과 떡칠]
스킬 : 가연성가스탄 + 펄스밴시
전문화 : 기관포병
댓글로 내용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셔서 다들 감사합니다.
저도 제 세팅에 숙련도가 올라가는 기분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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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봤습니다. 그나저나 주의사항에 ㄴ이랑 ㅂ 개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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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cc 전력맨을 하고있는데 파이어플라이를 뭐로 대체할까 고민했다가 좋은 팁 얻어갑니다 딜을 조금 줄여도 가방을 아코스타로 하고 골란기어 주속성을 교체해서 사용해서 옵션을 얻어가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퇴근 후 테스트 달려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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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은 제작할 줄 몰라서 못넣었습니다. 저도 셋팅을 맞춘지가 오래되지 않아서 숙련도도 올려야 덜 창피할것 같아서 숙련도도 올리고 영상도 찍을 줄 알게되면 나중에 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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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은 제작할 줄 몰라서 못넣었습니다. 저도 셋팅을 맞춘지가 오래되지 않아서 숙련도도 올려야 덜 창피할것 같아서 숙련도도 올리고 영상도 찍을 줄 알게되면 나중에 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당 | 20.03.13 17:5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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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엉덩이
어쩐지 정보좀 찾아보려고 했더니 정보글이 작년 4월쯤인가 한두개 있더군요. | 20.03.13 17: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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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있었던 세팅이군요 ! 허무맹랑한 글은 아니게 되서 다행입니다. | 20.03.13 18:00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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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엉덩이
네. 스킬데미지도 화상뎀과 깡뎀도 올려주고, 상태이상효과 역시 화상뎀과 스킬뎀도 올라갑니다. 대신 화상지속시간은 다른거 같아요. 이부분은 확인을 다시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 20.03.13 18: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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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엉덩이
아참, 최대의 단점이 있는데요. 노란몹부터는 이 가스탄을 미친듯이 굴러댕기면서 피하는지라 솔플로는 맞추기가 여간 쉽지않습니다. 돌돌이 피하는건 재롱 수준인듯 해요. | 20.03.13 18: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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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엉덩이
네 저도 밴시 쓰기전까진 점폭과 같이 쓰면서 연구했습니다. 단지 제가 노안이 왔는지 점폭을 너무 못맞추는데다, 밴시쓰고 나면 가스탄을 맞추기도 쉽고 상태이상 컨셉에도 어울리더라구요. 스킬 셋팅은 자유롭고 입맛에 맞게 재구성해주셔도 좋습니다. | 20.03.13 18: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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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대응해보려고 전문화를 기술전문가 해서 수류탄 던지다가 암이 걸릴뻔 했습니다. 그냥 팀원을 믿기로 했어요 ㅠㅠ | 20.03.13 18: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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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3 18: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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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좁은 식견을 넓혀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3.13 18: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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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좁은 식견을 넓혀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3.13 18: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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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다 펄스계열이니 기계가 나오면 교란기로 스왑하면서 해도 좋겠군요. 철댕댕이 만나면 해봐야겠습니다. | 20.03.13 18: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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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라돌이
산화제의 경우는 상태이상으로 고정해줘야 딜이 잘 들어가는데, 고정하는 류의 상태이상이 포말말고는 없어서 딜넣기가 힘들더군요. | 20.03.13 19: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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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봤습니다. 그나저나 주의사항에 ㄴ이랑 ㅂ 개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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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cc 전력맨을 하고있는데 파이어플라이를 뭐로 대체할까 고민했다가 좋은 팁 얻어갑니다 딜을 조금 줄여도 가방을 아코스타로 하고 골란기어 주속성을 교체해서 사용해서 옵션을 얻어가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퇴근 후 테스트 달려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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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코스타 가 있다면 좋은 선택 같습니다. 좋은결과 얻으시길 바래요! | 20.03.13 20: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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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에 관해서는 데미지 딜링 하기 위한 셋팅이 아니라 매어이상 영웅 난이도에서도 다른 하드 CC 2장착 보다 딜을 확보하기 용이해서 입니다. 하드 CC 세팅 < 화염 CC 딜 < 전력맨 딜셋팅 < 딜셋팅 이란 느낌이죠. 말씀하신 포말 파이어플라이 세팅 하면 딜은 총으로만 하셔야 할건데, 이경우엔 CC 성능이 더 뛰어나면 상관 없겠지만 포말과 파이어플라이는 문제점이 많습니다. [ emp 는 기계 나왔을때 밴시를 스왑하면서 하면 된다고들 하시더군요. emp 는 어짜피 유동적인 스킬이니 선택에서 제외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포말의 경우는 속박형태로 가장 묶어두기 용이한 형태의 CC 로 성능은 제일 좋을지 몰라도 초반 3~4초가 지나면 몹이 반격을 시작합니다. 영웅 난이도 가서 총맞으면 2~3초 사이에 끔살 될정도로 딜이 들어오는데, CC 건 몹이 반격을 한다는건 CC 로써 값어치가 있느냐 라는 관점에서 포기했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날아가다가 터지는건 별수없다고 쳐도, 최대의 문제점이 노란몹들은 이 파이어플라이의 눈뽕을 굴러서 피할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쿨타임이 30초에 육박하는 스킬이 미스가 난다면 손해도 클뿐더러, 하나씩 타겟을 지정해줘야 하는 것도 많이 성가신데, 적이 보이지도 않으면 타겟도 안됩니다. 무엇보다 즉발 CC 도 아니죠. 날아가고 걸고, 다시 날아가고 걸고 하는 시간때문에 체감 쿨타임도 더 깁니다. 화상으로 적이 뛰어다닌다는건 공감이 안되는 부분이네요. 밴시로 방향감각 상실시키는건 좋다고 하시는데, 밴시와 비슷하게 걸어다니는게 화상 CC 이니까요. 가연성 맞추기 힘들다는건 운용하기 나름 입니다. 경기관총으로 제압후 바로 날리면 벽뒤관통도 되기떄문에 노란몹도 안피하고 맞고, 무엇보다 아군이 사격중인 적한테 쏘면 즉발로 터집니다. 오히려 싱글이 맞추기 힘들고, 다인큐는 CC 걸기가 더 용이하죠. 딜이 기대치보다는 약하다고 하셨는데, 어떤셋팅과 비교해서 약하다고 하신건지 궁금합니다. 다른 딜셋팅과 비교해서 약하신건지, 방찐맨, 힐러, 다른 하드CC 세팅과 비교하신 부분인지요 딜세팅과 비교해서는 당연히 약해야 정상이고, 해당세팅은 CC 에 중점을 둔 만큼 다른 CC 세팅과 비교하여 딜량이 잘나온다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CC 도 다거는데 딜세팅과 견줘도 딜이 별로 안꿀리면 벨런스 오버한 세팅 이겠죠. | 20.03.15 03:24 | |
(IP보기클릭)12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