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세키로를 할 때, 와 세상에 이 몹들은 맞아도 스턴이 없네 하면서 게임 개판이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스턴이 있습니다. 그러나 스턴이 작동하는 두 가지 시스템이 존재 합니다. 슈퍼 아머(Super Armor)와 아머드 공격(Armored Attack) 입니다.
칼 없이 덤비는 몹들(가드를 할 수 없는 몹들)은 조건이 맞아야만 스턴에 걸립니다. 이 몹들은 슈퍼 아머라는 스탯을 갖고 있으며 이 슈퍼 아머가 제로가 되어야만(방어가 다 해체 되어야만), 스턴에 걸립니다. 몹에 따라서 짧게 또는 수 초간 스턴에 걸리며, 이 때를 우리는 딜타임이라고 부릅니다. 스턴에 걸리는 동안에는 슈퍼 아머를 깎는 데미지가 먹지 않으며, 스턴이 풀리면 슈퍼 아머는 다시 풀로 채워 집니다. 또한, 정해진 시간 동안 몹의 체력을 일정 이상 깎아 내지 못하면 이 몹의 슈퍼 아머는 다시 풀로 채워지게 됩니다. 또한 몹이 갖고 있는 특유의 강력한 공격 중에는 (예: 적귀의 드롭킥), 슈퍼 아머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아시나성 성하의 적귀를 예를 들어 보면, 적귀는 400의 슈퍼 아머 스탯을 갖고 있으며, 7초동안 아무런 데미지를 받지 않을 경우 400으로 리셋 됩니다. 즉, 적귀가 7초 이내에 공격을 하도록 가까이에서 공격을 유도해야 합니다. 늑대의 공격은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은 슈퍼 아머 데미지를 줍니다.
적귀는 매우 공격적이므로, 7초 동안 적귀를 내가 일반 공격으로 패고 있을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칼싸움(Swordplay)을 하는 몹들은 슈퍼 아머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이들은 회피하거나 패링할 수 없는 위험 공격 외에도, 스턴에 저항하는 아머드 공격(Armoed Attack)을 갖고 있습니다. 공격의 일부 시간 동안만 스턴이 걸리지 않는 아머드 공격을 갖고 있고, 일반적인 공격에 대해서는 스턴을 당하게 됩니다. 분명히 내가 먼저 때렸는데도 깡 무시하고 공격을 당하는 경우가 이 경우 입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fraeks/221595517060
참고: SEKIRO SHADOWS DIE TWICE, OFFICIAL GAME GUIDE, FUTURE PRESS, 2019, pp.3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