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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난이도 조절 및 편의성 증가 게임이 늘어나는 이유.JPG [131]

2025.08.25 (10:3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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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함이 게임성이라고 포장하는게 통하는 시대가 지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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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진행 방향조차 추리해야하던 옛날 PS1시절 게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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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에 대한 욕구와 보상을 잘 챙겨줄 수있다면 게임은 어려워도 상관없음. 그것도 시대에 따라서 기준이 바뀌니까 어려운거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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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에서 제일 못하는 사람한테 테스트 시킨댔었나 하도 시키다보면 점점 잘해져서 그렇게 된거 아닐까 싶은 생각이 자주 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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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 때문에 옛날겜들 잡으면 불편해서 못해먹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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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새끼들 일부러 ㅈ같으라고 이렇게 만들었구나 악의가 느껴지면 열의가 바로 식어버리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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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인정단 하라는거 정반대로만 하면 진짜 할만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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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진행 방향조차 추리해야하던 옛날 PS1시절 게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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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사람에게 일정 횟수 이상 말을 걸어야만 다음 목적지 힌트를 주는 게임들이 즐비했지... | 25.08.25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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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소닉할때 놀이공원부터 못깨서 막힌건 기억에 선명함 | 25.08.25 1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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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에서 제일 못하는 사람한테 테스트 시킨댔었나 하도 시키다보면 점점 잘해져서 그렇게 된거 아닐까 싶은 생각이 자주 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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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 전부 다 씀 할만하려나... | 25.08.25 1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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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본때 인터뷰에서 미야자키가 액션 게임을 못해서 미야자키가 깰수 있는 나이도로 내고 있다고 했었음 | 25.08.25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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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대놓고 지금 패링 넣으세요! 하는 큰동작이 많긴하더라 | 25.08.25 1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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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영체 노인정 협회에서 나와서 "헐.. 헐... 영체를 쓰셨다구요...? 나때는 말여..." 하면서 인정 안해줌 | 25.08.25 10:43 | | |
(IP보기클릭)183.101.***.***
스런 랭킹 100위 안에 못들면 인정협회 가입 불가 아닌가. | 25.08.25 1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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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엔 개발자들이 QA를 겸했어서 하다보니 '아 뭔가 부족한데- 더 없나-'해서 이런저런 요소들을 넣다보니 어려워진 것도 있다는 썰을 일본 웹 어딘가에서 들었던 거 같음 | 25.08.25 10:48 | | |
(IP보기클릭)1.227.***.***
그거 마치 마왕성 앞 만렙 마을에 사는 주민 A 같은거 아님? | 25.08.25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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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 다 씀 할만한가(x) 템 있는거 다 쓰는걸 기준으로 레벨디자인(o) 쓰라고 여기저기 템 배치하고 상점에도팔고 던전보상으로주는 각종 버프류소비템 주문 뼛가루 전회 등등등을 굳이 안쓰고 구평만 쓰다 개털려서 "이걸 어캐깨냐? 개발팀 돌았나?" 하고있음. | 25.08.25 16: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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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함이 게임성이라고 포장하는게 통하는 시대가 지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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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하려면 시스템적으로 의도된 불편함이어야지 만들다 말아서 불편한 건 쥰내 싫음. | 25.08.25 1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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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이것 때문에 고전 포켓몬 시리즈 못하겠더라 학습장치가 모든 포켓몬에게 적용되지 않으니 레벨업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또 비전머신 사용도 강제되고 | 25.08.25 1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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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 때문에 옛날겜들 잡으면 불편해서 못해먹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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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퀘1을 모바일로 해봤는데 중간에서 때려쳄 | 25.08.25 10:38 | | |
(IP보기클릭)183.108.***.***
고전 rpg 하면 요즘은 기본으로 있는 미니맵, 전체맵 같은거 없어서 썡으로 길 찾아가야 하는거 개 불편하고 빡셈...ㅋㅋㅋ 던전 미로 뺑뺑 도는건 기본이고. 예전에 어떻게 했나 몰라.. 칭찬한다 과거의 근성덩어리 나 자신. 막 지도 그려가면서 했는데. | 25.08.25 14: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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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RPG의 경우 던전미로 도는게 공략목표 중 하나였고 아예 그런걸 즐기는 장르도 있긴 한데 요즘 스타일은 아니지 ㅋ | 25.08.25 16:36 | | |
(IP보기클릭)222.104.***.***
포켓몬도 이거 심함. 학습장치가 모든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아서 레벨업이 힘들고, 비전머신도 강제로 가르쳐야 하고 특히 배포 몬스터나 이벤트는 하나도 즐길 수 없는 데다가 통신교환 안 쓰면 진화 못 시키는 몬스터도 많고 | 25.08.25 17: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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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에 대한 욕구와 보상을 잘 챙겨줄 수있다면 게임은 어려워도 상관없음. 그것도 시대에 따라서 기준이 바뀌니까 어려운거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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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51.***.***
솔직히 인정단 하라는거 정반대로만 하면 진짜 할만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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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새끼들 일부러 ㅈ같으라고 이렇게 만들었구나 악의가 느껴지면 열의가 바로 식어버리더라
(IP보기클릭)223.39.***.***
반대로 '아, 이 구간은 얘네가 의도찮게 실수했구나' 싶으면 뭐 그냥저냥 하게 되드라 | 25.08.25 1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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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악의가 느껴지는 게임을 하고싶어서 고른 경우는? | 25.08.25 1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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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은 뛰다못해 구르기까지 하는데 디아2는 뛰다가 스테미너때문에 걸어감 특히나 쪼렙때는 사실상 걸어다니는 수준이지. 디아1보다는 빠르지만 디아3하다고 오면 답답해서 못함 내가 그래서 레저렉션 베타때 잠깐하고 안 샀음 디아2는 주말마다 피시방가서 했었는데도 | 25.08.25 1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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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포션먹는거 룬보석 정리하는거 부적땜에 인벤자리없는거 초반에 스태미너 딸리는거 졸라 불편하네 | 25.08.25 1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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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의 그룹(부대) 최대 인원수를 리마스터 나올 때 늘리려고 했는데, 미국 커뮤니티에서 스1근본주의자들이 부대 인원 늘리면 안 된다고 반대했었고, 덕분에 디아2의 인벤토리 시스템도, 디아3처럼 간소화시키면서, 참은 참 전용 인벤토리로 몰아줄 수 있었는데, 스1의 선례를 이어받아, 리마스터 나올 때 불편한 인벤을 그대로 유지했지... | 25.08.25 12:21 | | |
(IP보기클릭)175.208.***.***
디2 포션 먹는게 더 편하지 않음? 보라색 12개인가 15개씩 들어가서 개꿀인데 | 25.08.25 12:36 | | |
(IP보기클릭)210.179.***.***
훔. 이건 좀 다른 이야기 인듯 한데요~ rts 자체가 동일 시스템 내에서 누가 더 컨트롤을 잘하냐 라는 부분인데 컨트롤을 쉽게 만들면 게임성에 대한 기준이 변경 되는는듯한데~ 디아2의 경우 순수 편의성적인 부분이라 두개의 비교가 좀 안맞는거 같아보이네요~ | 25.08.25 14:32 | | |
(IP보기클릭)210.217.***.***
불편한 걸 게임성으로 포장하는 근본주의자들이 말썽이라는 얘기 | 25.08.25 16:38 | | |
(IP보기클릭)210.179.***.***
스타의 경우는 근본이라기 보단 말씀 하신 그룹 최대 수 같은건 레벨 디자인에 직결되는걸로 보여서요~ 편리성하고는 좀 다른 문제인거 같다고 말씀 드리는거에요~ | 25.08.25 1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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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보스러쉬 추가된거에 환호했지 ㅋㅋㅋ | 25.08.25 10:44 | | |
(IP보기클릭)220.92.***.***
p의 거짓 데모도 못깨서 때려치웠었는데, 무료로 풀리고 난이도 변경되면서 조금씩 하고 있네요. | 25.08.25 10:57 | | |
(IP보기클릭)183.108.***.***
진짜 무슨 정신나간 광신도들 보는거 같더라ㅋㅋ 무조건 몇십번 트라이 해가면서 억지로 어렵게 깨야 소울이라면서 난이도 선택기능 있게해서 개나소나 깰수 있게 만드는 건 소울이 아니라는 개소리 하는 근본 주의자들 정말 ㅄ 같았음ㅋㅋ | 25.08.25 14:34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235.***.***
기업들도 인지하고있는 스트레스와 보상구조간 비대칭 문제를 유저들 노오오오력으로 일축하다니 유게이 대다내!!!!!!!! | 25.08.25 10:41 | | |
(IP보기클릭)118.235.***.***
일상에선 노력 안하고 게임에선 노력 열심히 한게 인생 업적일 수 도 있지 너무 그러지마 | 25.08.25 10:43 | | |
(IP보기클릭)49.171.***.***
노력이라한탓에 어감이 좀 그래서 그렇지 실제로 요즘 유저들은 예전처럼 복잡하거나 어려운걸 싫어함 그래서 게임사도 조금이라도 불편하다 싶은건 빼는 추세고 | 25.08.25 10:45 | | |
(IP보기클릭)118.235.***.***
그래 노력이라 표현한 내가 잘못했다 | 25.08.25 10:46 | | |
(IP보기클릭)39.112.***.***
게임에 도전욕구불러일으키는 난도가 굉장히 주관적이라는 사실을 알고하는말임? 게임은 즐겁게 하는거지 뭔가 꼭 벽에 막히고 그걸 깨는것만이 재미는 아님 그것조차도 사람마다 다르고 제발 내가 정답이라는 생각을 좀 바꿔봐 | 25.08.25 10:49 | | |
(IP보기클릭)122.40.***.***
게임에서 노력을 하지 않는 이유는 노력하지 않아도 게임만큼 재밌게 즐길거리가 넘쳐나는 시대라 그럼 나는 공략은 보지 않는다 자력으로 깬다 주의 였음 진짜 극단적이었지 그게 낭만이라고 생각했는데, 요즘 게임들은 게임을 참고하지 않으면 알기 힘들거나 너무 많은 노력을 요하는 게임들이 많아졌음 시스템도 많이 고도화되고 복잡해졌고 계산식이나 원하는 결과값을 찾기위해선 정보도 굉장히 많이 필요함 심지어 게임의 재미라면서 숨겨진 스탯이나 실험을 통해서만 알아낼 수 있는 정보들도 너무 많아서 이걸 제대로 즐기려면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은데 환경은 그러기엔 너무 복잡하고 어려움 그리고 게임은 힐링하라고 하는 거지 노력이 주가 되면 안된다고 생각이 바뀜 | 25.08.25 10:52 | | |
(IP보기클릭)49.171.***.***
그런데 그걸 받아들이는 정도가 예전과 많이 다르단거임 그땐 많은 사람들이 게임이 다 그런거지하고 했다면 지금은 그런 요소를 아예 빼버림 콘솔겜만이 이런건 아니고 온라인 게임도 레벨업 단순화시키고 하는것도 비슷한 이유고 | 25.08.25 10:52 | | |
(IP보기클릭)114.206.***.***
노가다를 하지 않으면 이길수 없는 난이도로 만들어서 아무 의미도 없는 반복 노가다질이 노력이라고? 현실에서도 그렇게 사니까 게임에서도 그렇게 하라고? | 25.08.25 11:02 | | |
(IP보기클릭)118.235.***.***
단순 레벨링, 파밍노가다 이전에 길찾기, 패턴학습, 회차플강제, 반강제수행 미니게임 이런거까지 전부다 노력으로 봐야지 | 25.08.25 11:06 | | |
(IP보기클릭)106.101.***.***
글쎄 그닥 그렇진 않다고 보는데 당장 2010년대 어간이나 그 이후 나온 게임들 중 하드코어 표방하는 게임 엄청 많이 생김 본문의 요지는 옛날부터 하드코어 좋아하는 게이머, 편한걸 좋아하는 게이머 나뉘어져있었지만 옛날 게임사들은 단일 난이도로만 게임을 제공했다면 이젠 편한걸 좋아하는 사람들 위해서 선택지를 만들어주고 있는거에 가까움 개인적으론 여전히 옛날 게이머랑 다를거 없이 하드코어 좋아하는 유저와 편한거 좋아하는 유저 비율은 같다고 봄 | 25.08.25 13:53 | | |
(IP보기클릭)183.108.***.***
그래그래 게임에 몇십시간씩 노력 해가며 근성으로 클리어 하는게 인생 업적인 우리 유게이 대단하다!! ㅋㅋㅋ | 25.08.25 14:36 | | |
(IP보기클릭)183.108.***.***
뭐 고전 rpg마냥 미니맵 하나 안줘서 쌩으로 내가 지도 그려가면서 하는 그런걸 원하는건가? 별걸 가지고 노력 타령이야ㅋㅋㅋ 아주 겜부심 대단하네. 피구라 난이도 추가기능 나왔을때 대부분 호응 좋았는데 이런건 소울이 아니야! 하면서 부들거리던 광신도 근본 주의자들 보는거 같네ㅋㅋ | 25.08.25 14: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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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104.***.***
아 8세대와 9세대도 차이가 심함? 그러고 보니 이제 와서 오토세이브도 없는 7세대까지의 포켓몬 게임 하기도 힘드네. 동물의숲도 이젠 오토세이브 없는 튀동숲까지의 버전은 플레이가 힘들고 | 25.08.25 17: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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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33.106.***.***
역재 123 생각나네 ㅋㅋㅋ 그렇게 증거 구해야 하는 구간 개많은데 | 25.08.25 10:52 | | |
(IP보기클릭)125.190.***.***
고대바하 생각난다... | 25.08.25 17:19 | | |
(IP보기클릭)118.235.***.***
불편하고 좇같은거랑 어려운거랑 구분 못하는 게임 제작자 새끼들 좇같음
(IP보기클릭)121.140.***.***
(IP보기클릭)106.101.***.***
그리고 해야했던건 배경 오브젝트인줄 알았던 4픽셀짜리 무언가를 조사해야했다는 ㅈ같은 사실 | 25.08.25 10:43 | | |
(IP보기클릭)211.234.***.***
공략집 안보면 절대 모르는 숨겨진 아이템 위치들 | 25.08.25 11:04 | | |
(IP보기클릭)1.248.***.***
그런걸 집어넣고 잡지사에 정보를 사전공유해서 잡지 매출을 올려주는 일종의 윈윈 전략이 아니었을까 | 25.08.25 1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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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르 옵스퀴르도 RPG인데 미니맵이 없음 ㅋㅋㅋㅋㅋㅋ | 25.08.25 10:46 | | |
(IP보기클릭)118.235.***.***
그동안 맵에 찍어주는 탐험감 조지는 쓰레기라고 얼마나 줘팬건지 Hell is Us란 겜은 우린 맵이 없습니다를 홍보할때도 꺼내서 쓰는거봄ㅋㅋ | 25.08.25 10:47 | | |
(IP보기클릭)118.235.***.***
미니맵이 없을 수 도 있다고 생각함 문젠 미니맵 없이 진짜 탐험하는 느낌이 들도록 하고 싶으면 맵 곳곳에 온갖 기믹이나 아이템, 서브 스토리 등등 즐길거리가 많아야 길찾기도 재밌어 지는거지 그렇지 않으면 그냥 스트레스일 뿐이더라 | 25.08.25 10:51 | | |
(IP보기클릭)210.179.***.***
33의 유일하다 싶은 단점... 미니맵... | 25.08.25 14: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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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난 무엇보다 검은토끼단 보스전이 1대 다 보스전을 참 잘 만들어놓은것 같았음 주된 보스 캐릭 하나가 있고 서브 보스 캐릭들은 가까이 가야만 어그로가 끌리고 그렇지 않으면 원거리 공격정도만 하는게 참 합리적이었음 엘든링에서 보스가 2마리이상이면 무조건 스펙으로 하나 찍어 누른 다음 다른 하나 잡아야 했던게 참 별로였었음 | 25.08.25 10:56 | | |
(IP보기클릭)183.108.***.***
웃긴게 난이도 조절 기능 넣었을때 소울 근본주의자들 게거품 물고 난리 쳐댔음..ㅋㅋ 수십번식 트라이 해가면서 억지로 깨야 하는게 소울류인데 개나소나 쉽게 깰수 있게 만들면 안된다면서ㅋㅋㅋㅋ 응 현실은 대다수 사람들 호응 좋았고 평가 좋았어~ | 25.08.25 14: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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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뚱이와 홀쭉이... | 25.08.25 1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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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엠은 그게 아이덴티티니까 ㅋㅋ | 25.08.25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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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NDS 이후론 사망이 아니라 퇴각하도록 옵션도 만들어 주긴 하더라 | 25.08.25 16:41 | | |
(IP보기클릭)124.60.***.***
(IP보기클릭)112.221.***.***
닥소3까지 튜토리얼이 그따구인것도 게임을 중간에 정지시키는 법을 몰라서였다던가... 세키로때부터 겨우 배워서 적용시켰다는 소문도 들어봄 아... 그럼 아이템창이나 메뉴를 열어도 게임이 안멈추는게 긴장감 유도가 아니라....? | 25.08.25 10:52 | | |
(IP보기클릭)106.102.***.***
그거는 완전 창작 헛소리임, 일븐원문 기사는 액티비전에 꼭 필요한 도움을 받아 튜토를 강화했다 라는 내용이었는데 누가 일시정지하는 법도 모르는 프롬 이런식으로 갤러리 글 딸랑 하나 날조한게 인터넷에서 아주 쉽게퍼저나간거 | 25.08.25 1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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