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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난이도 조절 및 편의성 증가 게임이 늘어나는 이유.JPG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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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8.72.***.***

BEST
불편함이 게임성이라고 포장하는게 통하는 시대가 지나서
25.08.25 10:35

(IP보기클릭)220.125.***.***

BEST
게임의 진행 방향조차 추리해야하던 옛날 PS1시절 게임들
25.08.25 10:34

(IP보기클릭)133.200.***.***

BEST
도전에 대한 욕구와 보상을 잘 챙겨줄 수있다면 게임은 어려워도 상관없음. 그것도 시대에 따라서 기준이 바뀌니까 어려운거겠지만.
25.08.25 10:36

(IP보기클릭)118.128.***.***

BEST
사내에서 제일 못하는 사람한테 테스트 시킨댔었나 하도 시키다보면 점점 잘해져서 그렇게 된거 아닐까 싶은 생각이 자주 듦
25.08.25 10:34

(IP보기클릭)121.165.***.***

BEST
추억 때문에 옛날겜들 잡으면 불편해서 못해먹겠어
25.08.25 10:35

(IP보기클릭)218.55.***.***

BEST
아, 이새끼들 일부러 ㅈ같으라고 이렇게 만들었구나 악의가 느껴지면 열의가 바로 식어버리더라
25.08.25 10:37

(IP보기클릭)121.151.***.***

BEST
솔직히 인정단 하라는거 정반대로만 하면 진짜 할만한편
25.08.25 10:37

(IP보기클릭)220.125.***.***

BEST
게임의 진행 방향조차 추리해야하던 옛날 PS1시절 게임들
25.08.25 10:34

(IP보기클릭)103.90.***.***

팬텀페인
마을 사람에게 일정 횟수 이상 말을 걸어야만 다음 목적지 힌트를 주는 게임들이 즐비했지... | 25.08.25 10:42 | | |

(IP보기클릭)123.215.***.***

팬텀페인
아직도 소닉할때 놀이공원부터 못깨서 막힌건 기억에 선명함 | 25.08.25 10:45 | | |

(IP보기클릭)118.128.***.***

BEST
사내에서 제일 못하는 사람한테 테스트 시킨댔었나 하도 시키다보면 점점 잘해져서 그렇게 된거 아닐까 싶은 생각이 자주 듦
25.08.25 10:34

(IP보기클릭)183.101.***.***

그냥번호-6285598117
템 전부 다 씀 할만하려나... | 25.08.25 10:37 | | |

(IP보기클릭)49.171.***.***

그냥번호-6285598117
블본때 인터뷰에서 미야자키가 액션 게임을 못해서 미야자키가 깰수 있는 나이도로 내고 있다고 했었음 | 25.08.25 10:39 | | |

(IP보기클릭)121.161.***.***

라이엇드릴
확실히 대놓고 지금 패링 넣으세요! 하는 큰동작이 많긴하더라 | 25.08.25 10:41 | | |

(IP보기클릭)106.101.***.***

Lapis Rosenberg
그럼 이제 영체 노인정 협회에서 나와서 "헐.. 헐... 영체를 쓰셨다구요...? 나때는 말여..." 하면서 인정 안해줌 | 25.08.25 10:43 | | |

(IP보기클릭)183.101.***.***

TAKO_EATS
스런 랭킹 100위 안에 못들면 인정협회 가입 불가 아닌가. | 25.08.25 10:45 | | |

(IP보기클릭)211.246.***.***

그냥번호-6285598117
옛날엔 개발자들이 QA를 겸했어서 하다보니 '아 뭔가 부족한데- 더 없나-'해서 이런저런 요소들을 넣다보니 어려워진 것도 있다는 썰을 일본 웹 어딘가에서 들었던 거 같음 | 25.08.25 10:48 | | |

(IP보기클릭)1.227.***.***

그냥번호-6285598117
그거 마치 마왕성 앞 만렙 마을에 사는 주민 A 같은거 아님? | 25.08.25 10:51 | | |

(IP보기클릭)126.168.***.***

Lapis Rosenberg
템 다 씀 할만한가(x) 템 있는거 다 쓰는걸 기준으로 레벨디자인(o) 쓰라고 여기저기 템 배치하고 상점에도팔고 던전보상으로주는 각종 버프류소비템 주문 뼛가루 전회 등등등을 굳이 안쓰고 구평만 쓰다 개털려서 "이걸 어캐깨냐? 개발팀 돌았나?" 하고있음. | 25.08.25 16:38 | | |

(IP보기클릭)58.72.***.***

BEST
불편함이 게임성이라고 포장하는게 통하는 시대가 지나서
25.08.25 10:35

(IP보기클릭)1.224.***.***

고기국수파게티
불편하려면 시스템적으로 의도된 불편함이어야지 만들다 말아서 불편한 건 쥰내 싫음. | 25.08.25 10:56 | | |

(IP보기클릭)222.104.***.***

고기국수파게티
난 이것 때문에 고전 포켓몬 시리즈 못하겠더라 학습장치가 모든 포켓몬에게 적용되지 않으니 레벨업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또 비전머신 사용도 강제되고 | 25.08.25 17:05 | | |

(IP보기클릭)106.255.***.***

닼소는 2부터 편의성 엄청 챙겨주기 시작했지
25.08.25 10:35

(IP보기클릭)121.165.***.***

BEST
추억 때문에 옛날겜들 잡으면 불편해서 못해먹겠어
25.08.25 10:35

(IP보기클릭)223.39.***.***

명빵
드퀘1을 모바일로 해봤는데 중간에서 때려쳄 | 25.08.25 10:38 | | |

(IP보기클릭)183.108.***.***

명빵
고전 rpg 하면 요즘은 기본으로 있는 미니맵, 전체맵 같은거 없어서 썡으로 길 찾아가야 하는거 개 불편하고 빡셈...ㅋㅋㅋ 던전 미로 뺑뺑 도는건 기본이고. 예전에 어떻게 했나 몰라.. 칭찬한다 과거의 근성덩어리 나 자신. 막 지도 그려가면서 했는데. | 25.08.25 14:10 | | |

(IP보기클릭)210.217.***.***

루리웹-4362904702
옛날RPG의 경우 던전미로 도는게 공략목표 중 하나였고 아예 그런걸 즐기는 장르도 있긴 한데 요즘 스타일은 아니지 ㅋ | 25.08.25 16:36 | | |

(IP보기클릭)222.104.***.***

보추의칼날
포켓몬도 이거 심함. 학습장치가 모든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아서 레벨업이 힘들고, 비전머신도 강제로 가르쳐야 하고 특히 배포 몬스터나 이벤트는 하나도 즐길 수 없는 데다가 통신교환 안 쓰면 진화 못 시키는 몬스터도 많고 | 25.08.25 17:06 | | |

(IP보기클릭)118.235.***.***

공존한다는건 병렬이 아니라 상호작용이지
25.08.25 10:36

(IP보기클릭)133.200.***.***

BEST
도전에 대한 욕구와 보상을 잘 챙겨줄 수있다면 게임은 어려워도 상관없음. 그것도 시대에 따라서 기준이 바뀌니까 어려운거겠지만.
25.08.25 10:36

(IP보기클릭)121.190.***.***

소울라이크겜 한두개 하고 나니까 아 이정도 했음 됐지... 하고 다른거 더 도전할 엄두가 안남
25.08.25 10:37

(IP보기클릭)121.151.***.***

BEST
솔직히 인정단 하라는거 정반대로만 하면 진짜 할만한편
25.08.25 10:37

(IP보기클릭)218.55.***.***

BEST
아, 이새끼들 일부러 ㅈ같으라고 이렇게 만들었구나 악의가 느껴지면 열의가 바로 식어버리더라
25.08.25 10:37

(IP보기클릭)223.39.***.***

닭장내음전문가
반대로 '아, 이 구간은 얘네가 의도찮게 실수했구나' 싶으면 뭐 그냥저냥 하게 되드라 | 25.08.25 10:41 | | |

(IP보기클릭)175.193.***.***

닭장내음전문가
근데 악의가 느껴지는 게임을 하고싶어서 고른 경우는? | 25.08.25 16:32 | | |

(IP보기클릭)122.46.***.***

어려운거랑 ㅈ같은거랑은 구분해야 하니까
25.08.25 10:38

(IP보기클릭)218.239.***.***

대체재가 생기는 순간 친절한쪽으로 가버림
25.08.25 10:38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21.***.***

디아3 하다가 디아2 하면 제일크게 느끼는거 => 포션먹는거 졸라 불편하네.
25.08.25 10:38

(IP보기클릭)114.206.***.***

L9V2M5F5SCDPZ5BC
디아3은 뛰다못해 구르기까지 하는데 디아2는 뛰다가 스테미너때문에 걸어감 특히나 쪼렙때는 사실상 걸어다니는 수준이지. 디아1보다는 빠르지만 디아3하다고 오면 답답해서 못함 내가 그래서 레저렉션 베타때 잠깐하고 안 샀음 디아2는 주말마다 피시방가서 했었는데도 | 25.08.25 10:55 | | |

(IP보기클릭)203.246.***.***

L9V2M5F5SCDPZ5BC
ㄴㄴ 포션먹는거 룬보석 정리하는거 부적땜에 인벤자리없는거 초반에 스태미너 딸리는거 졸라 불편하네 | 25.08.25 11:04 | | |

(IP보기클릭)112.161.***.***

L9V2M5F5SCDPZ5BC
스타1의 그룹(부대) 최대 인원수를 리마스터 나올 때 늘리려고 했는데, 미국 커뮤니티에서 스1근본주의자들이 부대 인원 늘리면 안 된다고 반대했었고, 덕분에 디아2의 인벤토리 시스템도, 디아3처럼 간소화시키면서, 참은 참 전용 인벤토리로 몰아줄 수 있었는데, 스1의 선례를 이어받아, 리마스터 나올 때 불편한 인벤을 그대로 유지했지... | 25.08.25 12:21 | | |

(IP보기클릭)175.208.***.***

L9V2M5F5SCDPZ5BC
디2 포션 먹는게 더 편하지 않음? 보라색 12개인가 15개씩 들어가서 개꿀인데 | 25.08.25 12:36 | | |

(IP보기클릭)210.179.***.***

FrostFire
훔. 이건 좀 다른 이야기 인듯 한데요~ rts 자체가 동일 시스템 내에서 누가 더 컨트롤을 잘하냐 라는 부분인데 컨트롤을 쉽게 만들면 게임성에 대한 기준이 변경 되는는듯한데~ 디아2의 경우 순수 편의성적인 부분이라 두개의 비교가 좀 안맞는거 같아보이네요~ | 25.08.25 14:32 | | |

(IP보기클릭)210.217.***.***

LBitsNeo
불편한 걸 게임성으로 포장하는 근본주의자들이 말썽이라는 얘기 | 25.08.25 16:38 | | |

(IP보기클릭)210.179.***.***

리엇
스타의 경우는 근본이라기 보단 말씀 하신 그룹 최대 수 같은건 레벨 디자인에 직결되는걸로 보여서요~ 편리성하고는 좀 다른 문제인거 같다고 말씀 드리는거에요~ | 25.08.25 18:29 | | |

(IP보기클릭)118.235.***.***

어려운거와 불편한거 그리고 거지같은건 다 다르다
25.08.25 10:38

(IP보기클릭)223.38.***.***

피구라에서 난이도 추가하니까 '그건 소울이 아니야!'ㅇㅈㄹ하던 놈들이 있었지. 응~게임성에 ㅈ도 영향 없었어~
25.08.25 10:39

(IP보기클릭)223.39.***.***

하토뀽뀽
오히려 보스러쉬 추가된거에 환호했지 ㅋㅋㅋ | 25.08.25 10:44 | | |

(IP보기클릭)220.92.***.***

하토뀽뀽
p의 거짓 데모도 못깨서 때려치웠었는데, 무료로 풀리고 난이도 변경되면서 조금씩 하고 있네요. | 25.08.25 10:57 | | |

(IP보기클릭)183.108.***.***

하토뀽뀽
진짜 무슨 정신나간 광신도들 보는거 같더라ㅋㅋ 무조건 몇십번 트라이 해가면서 억지로 어렵게 깨야 소울이라면서 난이도 선택기능 있게해서 개나소나 깰수 있게 만드는 건 소울이 아니라는 개소리 하는 근본 주의자들 정말 ㅄ 같았음ㅋㅋ | 25.08.25 14:34 | | |

(IP보기클릭)118.235.***.***

게임에서까지 노력을 하고싶어하지않는 사람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있음 이 사람들은 게임에서 요구하는게 본인이 감당하기 힘들다 싶어지면 그냥 유튜브 에디션으로 대리만족 때울사람들이지
25.08.25 10:39

(IP보기클릭)118.235.***.***

무슨지거리야
기업들도 인지하고있는 스트레스와 보상구조간 비대칭 문제를 유저들 노오오오력으로 일축하다니 유게이 대다내!!!!!!!! | 25.08.25 10:41 | | |

(IP보기클릭)118.235.***.***

미친멘헤라박이
일상에선 노력 안하고 게임에선 노력 열심히 한게 인생 업적일 수 도 있지 너무 그러지마 | 25.08.25 10:43 | | |

(IP보기클릭)49.171.***.***

무슨지거리야
노력이라한탓에 어감이 좀 그래서 그렇지 실제로 요즘 유저들은 예전처럼 복잡하거나 어려운걸 싫어함 그래서 게임사도 조금이라도 불편하다 싶은건 빼는 추세고 | 25.08.25 10:45 | | |

(IP보기클릭)118.235.***.***

미친멘헤라박이
그래 노력이라 표현한 내가 잘못했다 | 25.08.25 10:46 | | |

(IP보기클릭)39.112.***.***

무슨지거리야
게임에 도전욕구불러일으키는 난도가 굉장히 주관적이라는 사실을 알고하는말임? 게임은 즐겁게 하는거지 뭔가 꼭 벽에 막히고 그걸 깨는것만이 재미는 아님 그것조차도 사람마다 다르고 제발 내가 정답이라는 생각을 좀 바꿔봐 | 25.08.25 10:49 | | |

(IP보기클릭)122.40.***.***

무슨지거리야
게임에서 노력을 하지 않는 이유는 노력하지 않아도 게임만큼 재밌게 즐길거리가 넘쳐나는 시대라 그럼 나는 공략은 보지 않는다 자력으로 깬다 주의 였음 진짜 극단적이었지 그게 낭만이라고 생각했는데, 요즘 게임들은 게임을 참고하지 않으면 알기 힘들거나 너무 많은 노력을 요하는 게임들이 많아졌음 시스템도 많이 고도화되고 복잡해졌고 계산식이나 원하는 결과값을 찾기위해선 정보도 굉장히 많이 필요함 심지어 게임의 재미라면서 숨겨진 스탯이나 실험을 통해서만 알아낼 수 있는 정보들도 너무 많아서 이걸 제대로 즐기려면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은데 환경은 그러기엔 너무 복잡하고 어려움 그리고 게임은 힐링하라고 하는 거지 노력이 주가 되면 안된다고 생각이 바뀜 | 25.08.25 10:52 | | |

(IP보기클릭)49.171.***.***

별혜는밤
그런데 그걸 받아들이는 정도가 예전과 많이 다르단거임 그땐 많은 사람들이 게임이 다 그런거지하고 했다면 지금은 그런 요소를 아예 빼버림 콘솔겜만이 이런건 아니고 온라인 게임도 레벨업 단순화시키고 하는것도 비슷한 이유고 | 25.08.25 10:52 | | |

(IP보기클릭)114.206.***.***

무슨지거리야
노가다를 하지 않으면 이길수 없는 난이도로 만들어서 아무 의미도 없는 반복 노가다질이 노력이라고? 현실에서도 그렇게 사니까 게임에서도 그렇게 하라고? | 25.08.25 11:02 | | |

(IP보기클릭)118.235.***.***

잉여대왕
단순 레벨링, 파밍노가다 이전에 길찾기, 패턴학습, 회차플강제, 반강제수행 미니게임 이런거까지 전부다 노력으로 봐야지 | 25.08.25 11:06 | | |

(IP보기클릭)106.101.***.***

무슨지거리야
글쎄 그닥 그렇진 않다고 보는데 당장 2010년대 어간이나 그 이후 나온 게임들 중 하드코어 표방하는 게임 엄청 많이 생김 본문의 요지는 옛날부터 하드코어 좋아하는 게이머, 편한걸 좋아하는 게이머 나뉘어져있었지만 옛날 게임사들은 단일 난이도로만 게임을 제공했다면 이젠 편한걸 좋아하는 사람들 위해서 선택지를 만들어주고 있는거에 가까움 개인적으론 여전히 옛날 게이머랑 다를거 없이 하드코어 좋아하는 유저와 편한거 좋아하는 유저 비율은 같다고 봄 | 25.08.25 13:53 | | |

(IP보기클릭)183.108.***.***

무슨지거리야
그래그래 게임에 몇십시간씩 노력 해가며 근성으로 클리어 하는게 인생 업적인 우리 유게이 대단하다!! ㅋㅋㅋ | 25.08.25 14:36 | | |

(IP보기클릭)183.108.***.***

무슨지거리야
뭐 고전 rpg마냥 미니맵 하나 안줘서 쌩으로 내가 지도 그려가면서 하는 그런걸 원하는건가? 별걸 가지고 노력 타령이야ㅋㅋㅋ 아주 겜부심 대단하네. 피구라 난이도 추가기능 나왔을때 대부분 호응 좋았는데 이런건 소울이 아니야! 하면서 부들거리던 광신도 근본 주의자들 보는거 같네ㅋㅋ | 25.08.25 14:39 | | |

(IP보기클릭)118.235.***.***

내가 내 돈을 내고 감당 할 수 없는 스트레스를 사는게 싫어 조절 가능한게 좋아 잘하는거 뽐내고 싶으면 업적작 하는 방법도 있고
25.08.25 10:39

(IP보기클릭)221.160.***.***

현대에는 어렵되 트라이 기회를 많이 주는식으로 가니까 과거에는 죽으면 짤없이 1-1로 보내버리는 게임이 많았음
25.08.25 10:39

(IP보기클릭)106.101.***.***

솔직히 플탐 늘리려고 불편강요하고 어거지 구간에 반복노가다 시키는거 이젠 그만할때도 됐지
25.08.25 10:39

(IP보기클릭)125.182.***.***

당장 포켓몬만해도 9세대하다가 8세대 하라하면 편의성 존나 불편해서 못하겠음 알까기 개오래걸린단 말이닷
25.08.25 10:39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22.104.***.***

-ZON-
아 8세대와 9세대도 차이가 심함? 그러고 보니 이제 와서 오토세이브도 없는 7세대까지의 포켓몬 게임 하기도 힘드네. 동물의숲도 이젠 오토세이브 없는 튀동숲까지의 버전은 플레이가 힘들고 | 25.08.25 17:08 | | |

(IP보기클릭)112.175.***.***

게임 난이도가 어려운건 상관없는데 조작편의성이 ㅈ박은건 다른문제임
25.08.25 10:40

(IP보기클릭)118.235.***.***

어러운것과 불편한거 구분안하고 무조건 갓겜이라고 찬양하는거 웃긴게 찬양하는 애들중에 실플레이 하는 애들 거의 없었음
25.08.25 10:40

(IP보기클릭)106.101.***.***

계속 진행하려면 이미 지나온 지역에서 구석의 화장실 4번째 변기칸의 휴지통을 조사해서 똥묻은 휴지를 얻은 후, 이걸 사용해서 휴지 사이 숨겨진 똥묻은 열쇠를 얻은 후, 다시 이걸 세면대에서 사용해서 깨끗한 열쇠를 얻어야 하는 경우는 진짜 ㅈ같음
25.08.25 10:41

(IP보기클릭)133.106.***.***

미쳐버린미친사람
역재 123 생각나네 ㅋㅋㅋ 그렇게 증거 구해야 하는 구간 개많은데 | 25.08.25 10:52 | | |

(IP보기클릭)125.190.***.***

미쳐버린미친사람
고대바하 생각난다... | 25.08.25 17:19 | | |

(IP보기클릭)118.235.***.***


불편하고 좇같은거랑 어려운거랑 구분 못하는 게임 제작자 새끼들 좇같음
25.08.25 10:41

(IP보기클릭)121.140.***.***

모든 말걸수 있는 사람 상호작용 가능한 물체를 확인하고 다녀야 했던 옛날 jrpg들 생각하면 ㅎㅎ
25.08.25 10:41

(IP보기클릭)106.101.***.***

진박인병환욱
그리고 해야했던건 배경 오브젝트인줄 알았던 4픽셀짜리 무언가를 조사해야했다는 ㅈ같은 사실 | 25.08.25 10:43 | | |

(IP보기클릭)211.234.***.***

진박인병환욱
공략집 안보면 절대 모르는 숨겨진 아이템 위치들 | 25.08.25 11:04 | | |

(IP보기클릭)1.248.***.***

득템만세
그런걸 집어넣고 잡지사에 정보를 사전공유해서 잡지 매출을 올려주는 일종의 윈윈 전략이 아니었을까 | 25.08.25 13:59 | | |

(IP보기클릭)211.224.***.***

대부분의 장르에 대체제들이 넘쳐흐름 고여 흐르는 마이너장르도 IP 크기가 커지면 너도나도 달려듬 같은 장르가 아니더라도 시간을 보낼 게임들이 과거랑 비교가 안될정도로 많고 선택장애가 올정도로 많음 선택지가 없어서 불편함과 불쾌감을 견디며 할 이유와 환경이 사라짐 꼬우면 딴겜하러 가면 되고 당장 판매량과 매출에 영향이 미치면 게임사는 머리를 땅에 조아릴수 밖에 없음
25.08.25 10:43

(IP보기클릭)115.89.***.***

다음지역 난이도 올라가서 레벨링 하고 가야하는데 아무 정보도 없어서 그냥 갔다가 진행을 못하고 되돌아가서 레벨링 하고 싶어도 방법이 없어서 게임 조까치만드네! 하고 던졌던 플2 파판12의 추억...
25.08.25 10:43

(IP보기클릭)122.40.***.***

확실히 뭐 그렇지 시대가 바뀌었어 예전에 우물물 떠먹고 강물에 빨래 하던 시절처럼 지금 살라고 하면 사람들이 거기 가서 살 사람이 어디있겠어 예전 게임들 진짜 불친절하고 하나하나 짜증나는 시스템들 많은 데 그걸 했었던 시절을 생각하면 그걸 감수하고도 재밌었던 이유는 아마도 어쩔수 없으니까 였으니까 하드웨어의 한계 기술력의 한계 정보의 한계등 여러제한이 있었고 그럼에도 재밌었던 것은 그래도 그런 게임만큼 재밌던게 없었기 때문이었겠지 게임말고도 즐길거리가 널리고 널린 요즘 세상에 그런 불친절함으로 쌓이는 스트레스는 게임이 아니라 다른 매체를 즐기려는 욕구를 자극할 뿐이니, 최대한 그런 상황을 피하는 게 맞겠지
25.08.25 10:44

(IP보기클릭)118.235.***.***

어려운거랑 불편한거랑은 다르지 어렵더라도 달성감이랑 보상은 있어야하고
25.08.25 10:44

(IP보기클릭)218.48.***.***

난 컨트롤이 쥐약이라, 첫판 보스에 막혀서 때려치운 게임도 있어....
25.08.25 10:44

(IP보기클릭)118.235.***.***

게임이 어려운거랑 엿같은건 기준이 달라
25.08.25 10:45

(IP보기클릭)211.245.***.***

미니맵만 있어도 좋겠음. 검은신화 오공 숲이랑 사막 벌레굴 모두 맵 구조 파악이 안됨
25.08.25 10:45

(IP보기클릭)118.235.***.***

상게망게후후
클레르 옵스퀴르도 RPG인데 미니맵이 없음 ㅋㅋㅋㅋㅋㅋ | 25.08.25 10:46 | | |

(IP보기클릭)118.235.***.***

상게망게후후
그동안 맵에 찍어주는 탐험감 조지는 쓰레기라고 얼마나 줘팬건지 Hell is Us란 겜은 우린 맵이 없습니다를 홍보할때도 꺼내서 쓰는거봄ㅋㅋ | 25.08.25 10:47 | | |

(IP보기클릭)118.235.***.***

상게망게후후
미니맵이 없을 수 도 있다고 생각함 문젠 미니맵 없이 진짜 탐험하는 느낌이 들도록 하고 싶으면 맵 곳곳에 온갖 기믹이나 아이템, 서브 스토리 등등 즐길거리가 많아야 길찾기도 재밌어 지는거지 그렇지 않으면 그냥 스트레스일 뿐이더라 | 25.08.25 10:51 | | |

(IP보기클릭)210.179.***.***

Masker_Ether
33의 유일하다 싶은 단점... 미니맵... | 25.08.25 14:34 | | |

(IP보기클릭)118.235.***.***

베스페리아 생각나네. 이거 2천년 후반대 게임 공략없이 서브퀘를 씨 어떻게 다 깨라고
25.08.25 10:45

(IP보기클릭)106.101.***.***

P거짓이 진짜 좋았던데 난이도 조절 넣고 난이도 관련 트로피가 없다는점이였음 자기 수준 맞게 즐기는게 좋지.
25.08.25 10:46

(IP보기클릭)118.235.***.***

제임스 모리어티
난 무엇보다 검은토끼단 보스전이 1대 다 보스전을 참 잘 만들어놓은것 같았음 주된 보스 캐릭 하나가 있고 서브 보스 캐릭들은 가까이 가야만 어그로가 끌리고 그렇지 않으면 원거리 공격정도만 하는게 참 합리적이었음 엘든링에서 보스가 2마리이상이면 무조건 스펙으로 하나 찍어 누른 다음 다른 하나 잡아야 했던게 참 별로였었음 | 25.08.25 10:56 | | |

(IP보기클릭)183.108.***.***

제임스 모리어티
웃긴게 난이도 조절 기능 넣었을때 소울 근본주의자들 게거품 물고 난리 쳐댔음..ㅋㅋ 수십번식 트라이 해가면서 억지로 깨야 하는게 소울류인데 개나소나 쉽게 깰수 있게 만들면 안된다면서ㅋㅋㅋㅋ 응 현실은 대다수 사람들 호응 좋았고 평가 좋았어~ | 25.08.25 14:45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0261028672
뚱뚱이와 홀쭉이... | 25.08.25 17:31 | | |

(IP보기클릭)211.235.***.***

포켓몬스터 초기 버전을 공략없이 지금 하라고 하면 진짜 개어려울듯...
25.08.25 10:46

(IP보기클릭)112.221.***.***

몬헌다움
25.08.25 10:48

(IP보기클릭)59.12.***.***

파엠이었나? 잘 키운더 애 죽으니까 진짜 없어져서 당황한적 있었는데... 심지어 세이브도 덮어 씌워놨었어...
25.08.25 10:48

(IP보기클릭)210.217.***.***

발끈말고불끈
파엠은 그게 아이덴티티니까 ㅋㅋ | 25.08.25 16:40 | | |

(IP보기클릭)210.217.***.***

발끈말고불끈
그래도 NDS 이후론 사망이 아니라 퇴각하도록 옵션도 만들어 주긴 하더라 | 25.08.25 16:41 | | |

(IP보기클릭)124.60.***.***

프롬은 기술이 부족해서 못한거지 딱히 뭐 안하려고한건 아님 ㅋㅋ
25.08.25 10:48

(IP보기클릭)112.221.***.***

MizerComplex
닥소3까지 튜토리얼이 그따구인것도 게임을 중간에 정지시키는 법을 몰라서였다던가... 세키로때부터 겨우 배워서 적용시켰다는 소문도 들어봄 아... 그럼 아이템창이나 메뉴를 열어도 게임이 안멈추는게 긴장감 유도가 아니라....? | 25.08.25 10:52 | | |

(IP보기클릭)106.102.***.***

[?]R-iddle-R[?]
그거는 완전 창작 헛소리임, 일븐원문 기사는 액티비전에 꼭 필요한 도움을 받아 튜토를 강화했다 라는 내용이었는데 누가 일시정지하는 법도 모르는 프롬 이런식으로 갤러리 글 딸랑 하나 날조한게 인터넷에서 아주 쉽게퍼저나간거 | 25.08.25 11:07 | | |

(IP보기클릭)220.77.***.***

어려워도 되는데 ㅈ같은게 문제 특히 나는 대부분의 어려운 게임들이 보스에게 과하게 보정 주는걸 싫어해서... 특히 내 체력 100, 보스 체력 10000 내 공격력 10 보스 공격력 110 내 방어력 5 보스 방어력 80 ㅇㅈㄹ나는걸 싫어함. 보통 이런 게임들은 난 세 대, 길면 다섯 대 맞고 죽는데 보스는 수십 대를 쳐야 함. 피격에 대해서도 난 한 대 맞는 순간 경직 엄청 크게 먹고 나머지 풀콤보로 쳐맞음. 사실상 첫 타 맞는 순간 죽은거임. 근데 보스는 맞든 말든 지 패턴 타이밍이면 패턴 우직하게 넣고 있고, 내가 하는 공격에 일절 피드백이 없음. 그나마 특정 패턴에 특정 파훼법으로 대응하면 그로기 오기도 오는데 그걸 유저가 절대 능동적으로 못 하더라고. 결국 시종일관 유저가 능동적으로 공격 들어가고 싸우는게 아니고 철저히 보스한태 대응만 해야하는게 너무 싫더라고.
25.08.25 10:49

(IP보기클릭)211.211.***.***

AVGN 에피소드 몇 개만 봐도 알 수 있는 편의성 중시의 이유
25.08.25 10:50

(IP보기클릭)14.35.***.***

유저를 죽여야 돈을버는, 게임할 권리를 팔던 비디오게임 초창기 아케이드 시절에서 게임 자체를 파는 가정용 콘솔로 넘어오면서 유저를 죽여서 스트레스를 줄수록 내 돈내고 산 겜인데 왜 못깨야하냐는 문제가 생기며 어려울수록 매니악해져 수익성이 떨어지게 되고 게임들이 점점 계속 쉬워지고 편해지기 시작. 근데 반대로 이러니까 옛날 아케이드 게임 시절의 고난이도를 클리어해서 얻는 성취감이 부족해졌고 그걸 프롬이 소울로 잘 치고들어와서 입지를 굳힌건데 아이러니하게 소울이 흥해서 장르화되고 파생작이 늘어나니 성취에 대한 보람은 점점 질려서 무감각해지고 스트레스만 남게 됨. 피구라도 엘든링도 카잔도 명말도, 최근 나온 소울류는 죄다 발매 후 난이도로 욕먹고 패치로 난이도 낮추는 게 반복되는 것도 근본적으로 소울류 시장이 커진게 원인인듯 싶음. 작아야 의미있는 시장이 억지로 커지니 기존 팬들은 쉽다고 불만족이고 다른 게이머들은 죄다 소울류로 나오니 불만이고
25.08.25 10:50

(IP보기클릭)118.235.***.***

원래 어려움으로 쇼부 보는 게임이 그거 사라지면 망한다? 파엠은 난이도 조절로 성공을 증명 햇음 턴제중 개쓰레기 난이도로 악명 높은 파엠도 신규 유입을 위해 난이도 하락으로 오히려 나락가다가 다시 올라가는 발판이 됨 물론 고인물 오랄챌린지용 미친 난이도 하난 추가해줌
25.08.25 10:51

(IP보기클릭)106.101.***.***

사람들이 즐길 컨텐츠가 넘쳐나는 세상이라 더 그런거 같긴함. 예전같으면 진득허니 붙어서 할만한 게임도 이제 아 ㅈ같네 딴게임 하러 가야지 or 넷플이나 보러 가야지하게 되서…
25.08.25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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