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새로나와 롤에서는 없던 특징으로 화제가 된 시 챔피언 유미.
하지만 나오자마자 랭크 게임에서 엄청난 승률로 화제가 되고 급기야 거진 하루만에 핫픽스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노말과 랭겜에서 플레이 해보고 느낀 결과를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유미는 사거리 500의 원거리기반 유틸형 서포터로
w스킬 도중 무적인걸 감안해 1랩체력이 433으로 일반적으로 물몸서포터로 인식되어있는 소나보다도 50정도가 낮습니다. 실수하면 죽기 쉽상이죠.
기본 패시브는 매우 좋아보입니다. 텍스트만 보면말이죠. 1랩 20초 18랩기준 8초의 쿨다운으로 평타로 적 챔피언을 공격할 시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실드와 마나회복을 해주고 이 실드가 있는채로 아군 챔피언에게 w로 들어갈시 실드를 부여합니다.
단지 문제가 되는 점이 유미의 평타 사거리가 500으로 긴편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라인전에 터트리려면 상당히 무리하는 결과가 되기 쉽습니다.
q스킬은 직선으로 날아가는 투사체를 던지는 스킬이며 유미가 아군에게 붙어있을 때 사용시 마우스를 이동하여 조종가능합니다. 이 또한 조종가능하여 적에게 피하기 힘든 지속적인 짤짤이를 가능하게 하죠.
하지만 적과 교전하게 될 시에는 1초이상 스킬에 집중력을 투자해야 강화된 채로 적에게 맞출 수 있으며 미니언과 교전시에는 그조차 어렵습니다. 또한 광역으로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주도적인 라인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고, 궁극기를 제외하면 유일한 데미지를 가진 스킬이기 때문에 광역이 아닌점이 유미가 상당히 딜링면에서 부담이 되는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w스킬은 유미가 아군에게 달라붙어 일종의 무적화 되는 스킬입니다. 이 상태에서 유미는 대상에게 적응형 능력치를 부여하는데 1랩기준 5% 5랩기준 21%를 유미의 적응형 능력치(추가 물리능력치 or 추가마법능력치 중 높은 쪽)에 따라 부여합니다. 유미가 추가마법능력치가 높고 대상이 추가 물리능력치가 높을경우는 스킬레벨에 의한 변환치에 0.6을 곱해서 부여됩니다.
즉 유미의 능력치에 따라 효율이 바뀌므로 맨 마지막에 찍어주게되는데 덕본에 초반에는 고작 5%의 변환비율이며 이마저도 보통 14랩 이후부터 찍어주게 되는데 서포터가 14랩 이상을 찍으려면 어마어마한 시간이 걸리죠. 1레베루기준으로 유미가 주문력을 100찍어도 아군 원딜러에게 부여하는 공격력은 100×0.6(공격력 변환상수)×0.05 = 3이라는 놀라운 공격력을 부여합니다... 말 다했죠.
e스킬은 자신(w유지시 대상)에게 힐과 이속중가.버프를 걸어줍니다. 유미의 스킬답게 기본수치와 계수가 낮습니다. 잃은체력에 비례해서 회복량이 증가합니다만 기본수치가 적어 회복량 자체는 믿음직스럽지 못합니다. 최대회복량이 되는 체력도 20%로 이쯤까지가면 이미 원딜이 대가리깨지기 쉽상이므로 미리미리 힐해주는게 낮습니다.
그리고 유미의 유일한 희망인 r스킬로 시전방향으로 3.5초간 7번의 파동을 발사하며 파동을 3번맞은 적에게 속박을 겁니다. 상당히 넓은 범위를 커버해주며 7본이나 쏘기때문에 중간에 적이 피해도 추격해 맞출 수 있습니다. 중간에 w로 다른아군에게 붙거나 e로 힐을 줄 수도 있으나 정신집중취급이므로 q스킬이나 다른 행동들은 할 수 없습니다. 확실히 r스킬은 범위조 넓고 조건부 속박도 걸 수 있기때문에 좋습니다만...
다른 스킬들을 커버 할 수 있을만큼 좋다고 하기도 애매합니다. 기본적으로 데미지가 높은편은 절대아니고 0.5초마다 나가는 파동을 3회 맞춰야되기때문에 상대가 대처할 수 있는 시간도 있습니다.가장 중요한 문제는 이 스킬이 스턴이나 다른 군중제어가 아닌 속박이라는 점입니다. 속박은 기본이동과 이동관련 로직이 들어가 있는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될 뿐이라 상대방이 평타 또는 다른 스킬로 싸울 수 있는 여지가 있으며 이경우 바텀라인 2 vs 2 상태에서 이길 수 있다는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속박을 해도 유미의 딜량으론 적알 순삭할 힘이 안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유미를 여러모로 쓰레기 기생충 챔프로 만들고 있다고 필자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6레벨 이전에는 갱호응도 라인전 딜교환도 라인푸쉬 중 하나도 좋다고 말하기 어려우며 딜링도 cc도 상대에게 큰 위협이 안되므로 모든 어그로가 원딜에게가 오히려 원딜을 위험하게 만들 정도입니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유미가 같이 갈 만한 원딜은 이즈리얼같은 생존하기 쉽고 파밍이 가능한 챔피언 정도밖에 없습니다.
라인전상성은 탱커형 서폿(알리스타 브라움등) 유틸형 서폿(소라카 나미 룰루 등)과는 나쁩니다. 전자의 경우 상대편에게 큰 데미지를 입히기 힘들며 강력한 군중제어 스킬등이 있어 원딜으 물렸을 때 살리기 힘듭니다. 후자의 경우 짤짤이가 힐에 중화될정도로 q스펙이 애매하고 상대 서폿이 좀 더 다양한 역활이 가능합니다.
상성이 괜찬은 적은 ap캐리형 서폿(럭스 벨코츠등) 후자의 경우 뚜벅이라 q견제가 용이하고 r스킬로 갱호응등 변수 만들기에 유리합니다. 럭스의 경으 실드스킬이 있지만 첫 사용시보다 돌아오면서 들어오는 실드량이 더높고 무조건 최대거리까지 이덩후 돌아오므로 q를 충분히 흡수 할 수 없습니다.
일하는 중이라 첫번째 글은 여기까지 올립니다.
(IP보기클릭)112.163.***.***
문제는 w가 막기 되게 쉽다는거. 이동중에는 씨씨도 맞고 하다보니 한번 막으면 그대로 유미의 죽음이나 마찬가지임...
(IP보기클릭)112.163.***.***
문제는 w가 막기 되게 쉽다는거. 이동중에는 씨씨도 맞고 하다보니 한번 막으면 그대로 유미의 죽음이나 마찬가지임...
(IP보기클릭)14.55.***.***
(IP보기클릭)211.218.***.***
아이번... | 19.05.17 14:50 | | |
(IP보기클릭)1.216.***.***
아이번은 지이이이인짜 잘크면 망한애는 이길수있는데 유미는 안될듯 | 19.05.17 14:5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