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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레이드는 사람이 적을 수록 쉽습니다...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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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175.223.***.***

    BEST
    레이드에선 사실 넴드가 아니라 공대원이 적이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글쓰신 의도는 알겠다만 20인기준으로 설계를해놓고 인원별 스케일링을 하는 지금 공략수행에 10인은 개빡빡하고 30인은 매우널널해짐.
    18.08.28 14:29

    (IP보기클릭)110.70.***.***

    BEST
    레이드는 사람 적으면 더 어렵습니다. 공대장이 사람관리하긴 편하겠지만 사람이 많은게 난이도는 쉽습니다. 유틸기 공생기기가 남아 돌아서 패턴대처가 쉽다는게 가장 큰 이유고요. 위에분들 말씀처럼 1인분에 대한 할당량이 적어집니다. 사람이 적으면 어떤 사람이 해야될 일을 누가 대신해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 정예 인원이 요구되고 레이드가 빡빡해집니다.
    18.08.28 20:52

    (IP보기클릭)14.36.***.***

    10명중에 1명이 실수를 한다면 10%의 실수지만 30명중 1명이면 약3%의 실수죠 그리고 탱 2자리가 고정이기때문에 딜러들의 딜 부담이 사람이 많을수록 줄어들어요
    18.08.28 12:21

    (IP보기클릭)116.37.***.***

    스코마
    그게 아니라는게 증명된 사례의 레이드가 있다고 예시를 들어들였고...단 한명도 실수를 하면 안되는 레이드 보스가 존재하는데 10명은 1번 한다면 30명은 3명...3배로 높은 확률로 리트 가능성이 높다는걸 의미... | 18.08.28 12:39 | |

    (IP보기클릭)14.36.***.***

    Rocket_18
    직접 해보시면 무슨 말씀인지 알거예요 탱 2자리 고정때문에 딜러들 요구 딜량의 차이가 생각보다 큽니다 시골섭 얼라유저라 글로벌만 다니면서 최근까지도 10인~30인까지 쭉 경험해봐서 이건 확실해요 ㅋㅋ 단 한명도 실수하면 안되는 레이드 보스가 존재할경우 30인팟은 그냥 한두명 죽이고 시작해도 상관없어요 30명중 2명이 탱커인것과 10명중 2명이 탱커인것은 차이가 꽤 나거든요 | 18.08.28 12:58 | |

    (IP보기클릭)14.36.***.***

    Rocket_18
    그리고 위에 예를드신 불의땅 시절엔 10인과 25인이 공략법 자체가 달랐어요 2탱이냐 3탱이냐 차이가 있을정도로 지금처럼 공략은 똑같고 인원수별로 바닥갯수차이나 피통 차이만 나는거랑은 상황이 달라요 | 18.08.28 13:00 | |

    (IP보기클릭)14.37.***.***

    스코마
    그렇게 생각하면 안되고 한명이 한트라이에서 보스패턴에 실수할 확율이 10%라고 가정한다면 한트라이에 10명중에 한명이 실수할 확율이 25명중에 한명이 실수할 확율이 보다 엄청 낮을텐뎅... 25인이나 30인도 마찬가지로 탱이 두명이라고 가정하면 딜러의 비율과 숫자가 10인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높지만 마찬가지로 보스 피통도 압도적으로 높아져서 딜량에 부족함을 느껴서 힐러를 줄이는건 똑같았어요 물론 최근 인디개발사 수준의 블쟈 피통 밸런스를 생각해보면 어떻게 될진 모르겠뜸 그리고 공장입장에서 봤을때도 10명 캐어해서 실수안하게 만드는게 25인이나 30인 캐어해서 실수안하게 만드는것보다 쉬움 ㄷㄷ 그래봤자 신화가 20인고정이라 =ㅅ= | 18.08.28 13:31 | |

    (IP보기클릭)14.37.***.***

    근데 언제나 초기트라이때는 사람적은게 유리한게 맞는뎀 사실 딜부족이야기는 10인으로 하든 25인으로 하든 초반엔 파밍이 덜되서 당연히 나오는 말이고 네임드 패턴에 적응을 얼마나 빨리 해줄수있느냐가 문제인데 공장입장에서라면 10인을 캐어해서 적응하게 만드는게 25인을 캐어해서 만드는거보다 압도적으로 편함
    18.08.28 13:13

    (IP보기클릭)14.36.***.***

    루리웹-9213776053
    뭐 사람마다 다를순 있는데 1인당 공략 수행 요구치가 30인이 훨씬 낮아서 난이도 자제는 사람이 많을수록 쉬워요 사람 적은게 쉬우면 공장들이 개인룻팟에서 굳이 사람을 꽉 채워서 갈 이유가 없죠 | 18.08.28 13:43 | |

    (IP보기클릭)14.37.***.***

    스코마
    사람마다 다른게 아니라 상황마다 틀린거죠 그러니까 패치 후반이야 오버스팩이니까 몇명 누워도 공략할 딜량 힐량이 나오니까 그렇게 가는거구염 거기에 많으면 떨어지는 템도 많아지구여 그러니까 [공략]이 아니라 [파밍]을 위한 조합이니 30명을 꽉꽉채우는거구염 한명의 죽음 = 리트 인 공식이 적용되는 패치 초반엔 [공략]을 위해서면 그리고 인원수에 템떨어지는게 아닌 지금은 소규모로 가는게 이득인게 맞죠 왜냐면 위에도 적은거지만 한명의 실수가 리트가 된다면 10명중에 한명이 실수할 확율이 30명중에 한명이 실수할 확율보다 압도적으로 낮으니까여 | 18.08.28 13:48 | |

    (IP보기클릭)14.36.***.***

    루리웹-9213776053
    개인룻에서는 떨어지는 템이 많아지지 않아요 전혀 상관없어요 공략 확고자 10명을 모으는것과 30명을 모으는 난이도가 차이가 난다라면 10인이 더 쉬운게 맞는데 공대원 개인의 공략 수행 요구치 자체는 인원이 많을수록 난이도가 훨씬 낮아져요 군단에서 인원수가 많아서 오히려 더 어려웠던 넴드는 살게무덤때 여신 정도뿐이었고 나머지 넴드는 오히려 인원이 많은게 쉬웠어요 특히 킬제덴 같은경우는 인원수가 적을수록 공대원 대부분이 바닥을 밟아줘야 했었고 | 18.08.28 13:58 | |

    (IP보기클릭)14.37.***.***

    스코마
    아니 초반이야기 하는건뎅 ㄷㄷ 살게는 잘은 모르지만 패치 중반 아니였나염 ㄷㄷ 개인룻 템숫자는 ㅈㅅ 과거의 와우랑 했갈림 ㄷㄷ 공략확고자를 10명 혹은 30명 모으는게 아니라 공략미확고자 10명을 공략확고 10명으로 만드는게 공략미확고자 30명을 공략확고 30명 만드는거보다 쉽다는거죠 당연한거 아닌가염? 생각해보세요 [공략]이 목적인데 한두명 눕혀도 잡을수있다면 왜 그 한두명을 대리고 가나요? 걍 그 죽는 한두명 버리고 잡는게 넴드 피통도 낮아지고 더 빨리 잡을수있는데요? | 18.08.28 14:12 | |

    (IP보기클릭)14.36.***.***

    루리웹-9213776053
    아래에 폐허를지나서님이 설명 해두셨네요 제가 예시를 잘못든거 같긴 한데 실제로 경험해보면 10인이랑 30인이랑 난이도 차이 엄청나요 | 18.08.28 14:31 | |

    (IP보기클릭)175.223.***.***

    BEST
    레이드에선 사실 넴드가 아니라 공대원이 적이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글쓰신 의도는 알겠다만 20인기준으로 설계를해놓고 인원별 스케일링을 하는 지금 공략수행에 10인은 개빡빡하고 30인은 매우널널해짐.
    18.08.28 14:29

    (IP보기클릭)123.248.***.***

    사람이 많으면 공대유틸 갯수 자체도 틀리고 더 쉬운게 맞지만 인원수에 따라서 패턴에 따라서 대상숫자가 늘어나거나 공간사용에 상당히 제약이 될때가 있죠 30인 풀로 채워가는건 템드랍 숫자 때문이였고 개인룻으로 고정되버린 지금은 20~25인이 제일 많을거 같습니다
    18.08.28 16:04

    (IP보기클릭)166.104.***.***

    상황마다 다릅니다. 일단 사람이 많을 때의 장점 -딜 요구량이 줄어드는 편 => 딜러 하나쯤은 죽어도 그냥 쌩까고 가도 인원 적은 것에 비해 타격이 적음 -공대의 유틸 및 공대생존기 구성이 훨씬 원활함 -특수임무로 인한 손실이 줄어듦 사람이 많을 때의 단점 -공간제약 (바닥 깔기, 개인거리 산개)가 필요할 때 공간이 좁아서 상대적으로 어려움 -누구 한명이 실수하면 전멸수준의 함정요소 (바닥 밟으면 공대 전체에 엄청난 데미지 라던지)가 포함될 때 인원이 많은 것은 단점
    18.08.28 16:10

    (IP보기클릭)166.104.***.***

    Louispion
    무슨 의도로 쓰신 글인지는 알겠습니다만 실제로 공대생존기 구성이나 딜요구치로 인한 패턴넘기기 문제, 특임조 구성으로 인한 딜로스 등 여러 방면에서 인원이 많을 때 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 18.08.28 16:13 | |

    (IP보기클릭)110.70.***.***

    BEST
    레이드는 사람 적으면 더 어렵습니다. 공대장이 사람관리하긴 편하겠지만 사람이 많은게 난이도는 쉽습니다. 유틸기 공생기기가 남아 돌아서 패턴대처가 쉽다는게 가장 큰 이유고요. 위에분들 말씀처럼 1인분에 대한 할당량이 적어집니다. 사람이 적으면 어떤 사람이 해야될 일을 누가 대신해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 정예 인원이 요구되고 레이드가 빡빡해집니다.
    18.08.28 20:52

    (IP보기클릭)118.36.***.***

    공생기 숫자가 다르기에 많을수록 쉽습니다. 이미 인원별 스케일링 도입되고 결론난 주제임.
    18.08.29 02:14

    (IP보기클릭)175.114.***.***

    그냥 해보면 앎. 왜 해보지도 않고 인원 적은게 유리하다고 우기는거지? 극단적으로 얘기해서 보스 광폭화 걸려서 공대원들 하나 둘씩 픽픽 쓰러질 때 10명 파티가 오래 버티겠나, 30명 파티가 오래버티겠나? 애초에 이런 논쟁이 무의미한게 지금 블리자드는 공격대 던전 디자인 자체를 사람 많으면 널널해지게 하고 있는데.
    18.08.29 03:21

    (IP보기클릭)59.31.***.***

    전형적인 망상 와우
    18.08.29 11:39

    (IP보기클릭)125.132.***.***

    다 필요없고 이거 보세요 10명이든 30명이든 구멍이 있느냐 없느냐인데 정공 10명으로 구성된 정예 멤버면 쉽겠죠. 근데 정공 30명으로 구성된 정예멤버는 더 쉽겠죠? 전부도 많고 3~4명 죽어도 깨니깐. 근데 정공 10명은 1~2명 죽으면 못깨죠. 그럼 정공이 아니라 일반적인 막공으로 모았을때 구멍이 있느냐 없느냐 차이를 봅시다. 10명으로 모았는데 구멍이 1~2명이다. 못깨죠? ㅎㅎ 30명으로 모았는데 구멍이 3~4명이다. 깨죠? ㅎㅎㅎ 어차피 바닥 밟아서 전멸하는 공략구간이면 10명이든 30명이든 조건은 똑같다고 봅니다. 단순 계산으로 정예멤버 10명이면 구멍없고 쉽다! 라고 말하실테지만 똑같이 정예멤버 30명으로 공략하면 정예멤버 10명으로 공략하는거보다 배는 쉽겠죠? 이상 얼왕,판다,드레,군단 막공장이였습니다.
    18.08.29 12:44

    (IP보기클릭)125.132.***.***

    루리웹-165194056
    또 이거보고 정공10인에서 1~2명 죽어도 깨는데? 하신다고 하면.. 그 정도의 같은 난이도에서는 정공 30인은 더 쉽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게 견적이 안나온다고 하시면 이번 레이드에서 막공10인, 막공 30인 붙잡고 한번 해보세요. | 18.08.29 12:56 | |

    (IP보기클릭)39.122.***.***

    이게 왠만하면 맞는말인게 탱커의 경우는 받아넘길 데미지가 줄어서 생존이 쉬워지고 뭐 그런 의도라면 확실히 맞아요 그런데 그런거를 방지하기 위해서 아그라마르처럼 불씨를 인원 관계없이 고정시켜서 나오는 패턴떄문에 사람 많아야 좋아지는 것이랑 적을수록 좋아지는 부분이 상충되는 지점을 잘 찾는게 중요하죠
    18.08.29 14:46

    (IP보기클릭)175.193.***.***

    알루데나
    특수한 경우에나 맞는 소리고 어지간하면 인원 많은게 편한게 명백한데 왠만하면 맞는 말이라니 무슨 소리 하세요 | 18.08.29 18:01 | |

    (IP보기클릭)121.143.***.***

    "격변 때는"
    18.08.29 15:00

    (IP보기클릭)121.200.***.***

    구석기 시대 물에 밥말아 먹는 소리 하고있어..
    18.08.29 19:39

    (IP보기클릭)222.120.***.***

    너무 예전 소리 하시는거 아닌지... 혹은 특수한 넴드만 보시고 말씀하시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보통 인원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군단 1년내내 골팟, 글로벌갠룻 모으면서 느낀부분입니다.
    18.08.29 20:06

    (IP보기클릭)1.226.***.***

    신화난이도 도입되기 직전 확팩인 판다만 해도 한섭이 템렙8붙으니까 그나마 나았는데 오공 10인이 더 어려웠던건 사실인데 아는만큼 해본만큼만 보이는게 보이네요
    18.08.30 18:43

    (IP보기클릭)119.192.***.***

    반대인거 같은데요. 오히려 10인의 경우에 가장 힘든점이 힐러의 마나가 빨리 마릅니다. 그리고 10인은 정말 1명 1명이 모두 1인분을 해주지 못하면 트라이로 이어집니다. 반대로 30인의 경우 체감상 28인으로 30인용 던전을 가도 널널한 느낌입니다. 레이드 초기의 트라이나 후반이나 마찬가지에요. 격변때 부터 공대를 잡았고 불땅때나 용영때는 10인만 고집하다가(촌섭이라 사람이 없어서요..) 지금은 아즈샤라로 옮겼는데 30인의 그 여유를 체감하고는 길드레이드만 10인으로 갑니다.;; 10인은 너무 피곤해요. 진이 빠진다고 해야할까요.
    18.08.31 11:17

    (IP보기클릭)117.111.***.***

    탱커 수가 인원 스케일링에 상관 없는 현 상황으로는... 예전 알아키르처럼 자리가 공략이 되지 않는 이상은 인원 많은게 쉽습니다.
    18.08.31 17:12

    (IP보기클릭)218.236.***.***

    바보..
    18.08.31 20:22

    (IP보기클릭)211.215.***.***

    격변초에 이미 난 결론아닌가요. 10 25인 템드랍 같게해서 결과가 어찌났는지?? 사람들이 25인이 쉬웠으면 25인 갔겠지요 저라도 쉬운거갈텐데요
    18.09.01 16:31

    (IP보기클릭)117.111.***.***

    루리웹-6095798802
    그건 아예 던전을 구분한거고.. 지금은 자동 스케일링에 따른 난이도 얘기인 것 같네요. | 18.09.02 15:08 | |

    (IP보기클릭)183.98.***.***

    이런류의 어그로 오랜만이다 인벤작살나고나서
    18.09.03 11:18

    (IP보기클릭)182.210.***.***

    대격변 불의땅까지 라그나로스. 알아키르를 제외한 모든네임드를 너프 없이 잡고 용의영혼은 2주차에 5하드까지 끝내고 서버상황상 인원크리로 더이상 진행을 하지 못했는데 그때 기억을 되살리자면 발레록, 울트락시온 처럼 시간내에 공대딜이 높아야만 잡는 보스는 10인이 어려웠고 스태그헬름, 만능골렘 처럼 무빙을 많이 요하는 네임드는 25인이 어려웠습니다. 정예를 모아가는게 10인이 더 쉬웠음에도 서버통합후 25인을 해본 경험으론 그래도 10인이 어려웠습니다. 개발진이 대격변은 힐러 마나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한만큼 리분때랑은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마나가 부족한게 가장 크지 싶어요.
    18.10.06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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