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https://www.wowhead.com/news=311835/the-removal-of-class-tier-sets-battle-for-azeroth-retrospective
격아를 돌아보며 - 직업 티어 방어구 제거.
와우헤드가 격아를 돌아보는 시리즈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는 오늘 올라온 첫 번째 시리즈로, 티어 방어구 세트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격아를 돌아보며 - 직업 티어 방어구 제거.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가 사라지고, 이를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는 직업의 테마와 세트 효과 두 가지 측면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이 글은 격전의 아제로스를 돌아보는 시리즈 중 첫 번째 글입니다. 이 시리즈는 격전의 아제로스의 시스템 중 하나를 다루며, 이게 어둠땅에서 어떻게 될지에 대해 다룹니다.
들어가며.
2017년 11월 Game Informe라는 사이트가 이언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언은 인터뷰에서 그동안 쭉 존재했던 직업별 티어 방어구 세트를 제거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우리는 장식 형변과 세트라는 측면에서 항상 새로운 것을 도전하려 합니다. 우리는 그동안 존재했던 전통적인 직업별 세트 방어구 세트를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보다 형상적인 면을 생각하려 합니다. 각 방어구는 드랍되는 곳의 테마에 맞게 설정될 것입니다. 새로운 아제라이트 시스템을 통해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을 표현하고자합니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와우는 초기 8부위의 티어 방어구를 맞추기 위해 6~8개월 레이드를 진행하였고, 이는 점차 줄어들어서 2나 4부위를 맞추는 것이 되었습니다. 티어 방어구 세트는 캐릭터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제한합니다. 현재 장점보다 단점이 많습니다."
레이드 티어는 화산 심장부(티어 1)부터 안토러스(티어 21)까지 각 직업마다 최대 21개의 다른 방어구 세트가 존재합니다. 티어 방어구 세트는 직업의 테마와 세트 효과때문에 매우 뛰어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격아가 진행되며 거의 변화가 없었고, 격아의 방어구 세트는 직업 중심보다는 방어구 중심이었습니다.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가 뭐죠?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는 처음에 8부위로 시작하였으며, 이는 티어 3(낙스라마스)때 최대 9부위로까지 확대됩니다. 이후 약간의 변화를 거쳐서, 군단의 티어 방어구 세트는 6개(머리, 가슴, 어때, 장갑, 다리, 등)로 구성되었습니다. 군단 기준으로, 티어 방어구 세트는 2부위, 4부위를 착용하면 세트 효과가 발동하였기에, 세트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모든 부위를 다 맞출 필요는 없었습니다. 이 보너스는 직업별로 유용한게 많았기에, 많은 플레이어들은 세트 효과를 얻기 위해 세트를 모았습니다. 아래 예시는 흑마법사 티어 21세트 효과입니다.
- 고통 2세트 - 고통으로 피해를 입히면, 8%의 확률로 대상에게 걸린 불안정한 고통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 고통 4세트 - 불안정한 고통 또는 부패의 씨앗 시전 시 60미터 내에 자신의 고통이 걸린 모든 대상이 자신의 부패, 고통으로 받는 피해가 8초 동안 15%만큼 증가합니다.
- 악마 2세트 - 굴단의 손으로 소모한 영혼의 조각 하나당 다음 공포 사냥개 부르기의 공격력이 4%만큼 증가합니다.
- 악마 4세트 - 악마의 권능을 시전하면 공포사냥개가 공격력이 75%만큼 증가한 공포이빨을 즉시 다시 사용합니다. 이 효과는 공포사냥개 부르기 시전 후 한 번만 받을 수 있습니다.
- 파괴 2세트 - 혼돈의 화살이 대상에 대한 소각의 주문 극대화율을 8초 동안 40%만큼 증가시킵니다.
- 파괴 4세트 - 혼돈의 화살이 4초에 걸쳐 대상에게 입힌 직접피해의 12%만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의 또 다른 멋진 기능은 형상입니다. 모든 레이드에서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는 각 직업 테마에 어울리는 독특한 형상을 제공하였습니다. 가장 최근인 군단의 경우 공격대 난이도에 따라 색이 다르며, PvP도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그리고 신화나 검투사급 장비는 고유한 멋을 자랑합니다. 흑마법사 티어 20세트의 경우 점프시 멋진 날개가 생기곤 하였습니다.
(*흑마법사 티어 20 신화 세트의 모습.)
또한 군단 티어 방어구의 경우 전문화를 변경하면 자동으로 그 전문화에 맞는 세트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직업별 효과.
플레이어들이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를 좋아했던 이유 중 하나는 각 레이드 티어 방어구 세트가 주는 세트 효과때문입니다. 군단의 경우 2개의 세트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이를 얻기 위해서는 6부위 중 4부위만 맞추면 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그리 쉽지 않았기에, 개인별로 맞추는데 다른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모든 세트 효과가 좋았던 건 아닙니다. 이는 지금 아제라이트 방어구 속성과 다르게 직업 별로 다 같은 능력을 올려주지 않았습니다.(예를 들어 나이알로사의 어둠의 심장부는 직업 무관 다 찍을 수 있습니다.) 티어 21의 경우 화염 마법사는 발화를 강화시켰고, 고통 흑마법사는 거의 모든 도트를 다 올려줬습니다.
- 화염 마법사 2세트 - 발화의 지속시간이 2.0초만큼 증가합니다.
- 화염 마법사 4세트 - 발화가 활성화된 동안 발화가 자신의 주문 극대화 피해량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 고통 흑마법사 2세트 - 고통으로 피해를 입히면, 8%의 확률로 대상에게 걸린 불안정한 고통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 고통 흑마법사 4세트 - 불안정한 고통 또는 부패의 씨앗 시전 시 60미터 내에 자신의 고통이 걸린 모든 대상이 자신의 부패, 고통으로 받는 피해가 8초 동안 15%만큼 증가합니다.
그렇기에 직업별 효과는 상당히 흥미롭게 작동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군단에서 플레이어들은 다음 단계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 효과에 대해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2017년 와우 헤드 글 뷰수를 보면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는 그 해 가장 인기있는 게시물이었고, 신규 모델, 직업 변경점, 탈것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격아를 살펴보면, 모든 직업은 아제라이트 속성이 직업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줍니다. 바로 첫 번째와 두 번쨰 외곽 고리에 의해서 말이죠... ↗구진 아제라이트 속성(예 - 뼈가시 무덤)은 확장팩 내내 버림받았고, 훌륭한 아제라이트 속성을 가진 방어구를 찾는건 시즌마다 많은 사람들이 행했던 일입니다.
이런 아제라이트 속성은 확장팩 내내 동일했기에, 이제 직업의 일부처럼 느껴집니다. 즉, 어둠땅이 시작하게 되면 큰 변경점이 될 수 있다는 말이됩니다. 이는 군단의 유물 무기를 떠올리게 합니다.
(*지금은 추억이 되어버린 군단 유물 특성.)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 효과는 거의 한 레이드에서만 지속되었고, 이번 시즌 티어 방어구 세트가 ↗망이라도 다음 레이드 티어 방어구 세트를 기대하고 노리게 하였습니다. 그때 우리는 자신 직업이 정말 좋은 티어 방어구 세트 효과를 가졌다면, 이게 항상 지속되기를 바랐었죠.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 효과와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모두 직업별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어둠의 심장부, 티탄의 기록같이 모든 전문화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이게 최선의 선택이 되곤 합니다. 매시즌이 지나며 이런 공용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효과는 약간의 딜레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새로운 효과에 흥미를 가져야 하므로, 좋아야 합니다만, 이로 인해 게임이 지루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덥지 못한 서약은 가장 흥미로운 공용 효과지만, 실제로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8.1 패치인 복수의 파도가 진행되며, 블리자드는 (거의) 노답인 직업별 아제라이트 속성 몇 개를 쳐내고, 최소 1개 이상의 아제라이트 속성을 추가하였습니다. 이것은 그 당시 좋은 반응을 일으켰고,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 효과의 측면을 계승하는 적절한 방법으로 보였습니다. 불행히도, 이를 와우헤드의 뷰를 통해 비교하기는 힘듭니다.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가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가장 큰 문제는 종종 이전 레이드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 효과가 현재보다 좋을 시 생기는 아이템 선택의 문제입니다. 이는 많은 고민을 낳았고, 낮은 템렙 장비를 끼고 가는 것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효과를 아이템 레벨로 확장시켜서 이를 해결하려하였습니다.
형상.
현재 많은 사람들은 구 확장팩 레이드를 돌곤합니다. 이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룩딸때문입니다. 어둠땅이 나오거나 더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과연 사람들은 격아 레이드를 돌고 있을까요? 탈것이나 업적, 형상떄문에 그럴 것 같지만, 형상때문에 그런 사람은 적을 것입니다. 형상은 이전 확팩보다 매우 적으며, 형상이 직업이 아닌 방어구를 기준으로 설정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자알로 전투 신화 가죽 방어구 룩.)
격아 모델의 문제점 중 하나는 바로 같은 방어구면 직업 상관없이 다 똑같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세트에 직업의 정체성은 없습니다. 다자알로 전투 가죽 방어구의 착용자를 보고 직업을 맞추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 똑같게 보이기 떄문이죠. 과거에는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 룩 중 일부는 공용 룩이라 같은 방어구 계열이면 다 구할 수 있었지만, 1~2부위 정도는 직업 티어 방어구의 고유 모델이라 완세트 룩은 못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자알로 전투 판금 방어구 룩.)
과거에는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가 가장 멋진 방어구 세트였기에 이게 발표되면 많은 플레이어들의 희노애락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진짜 이게 사람새끼가 한 디자인인가 싶을 정도의 룩도 있었지만, 그래도 직업 테마에 맞는 괜찮은 형상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블리자드가 아트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모되어서 이를 12개에서 4개로 줄이기 위해 그랬을까요? 이는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와우에서 각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와우를 탐험하는 주인공이자, 중심입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은 형상을 수집하고 이 중 원하는 것을 끼고 싶어합니다.
장비 칸의 제한.
앞서 언급했던 Game Informe의 이언 인터뷰를 보면 다음 구절이 나옵니다.
- "티어 방어구 세트는 캐릭터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제한합니다. 현재 장점보다 단점이 많습니다."
군단은 4세트까지 있었기에, 이를 맞추기 위해서 4개 아이템 장비 칸은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로 고정되었습니다. 군단의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는 6부위가 있었기에, 플레이어는 이중 4개를 선택하였습니다. 이를 선택하는 요소로 아이템 레벨, 2차 스탯, 홈, 형상, 획득 난이도 등의 다양한 변수가 작동하였습니다.
격아의 경우, 4개의 장비 칸(목, 머리, 어깨, 가슴)이 아제라이트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8.3에서 전설 망토가 고정되어서, 총 5개의 장비 칸이 제한되었습니다. 여러분은 같은 속성을 가진 보다 높은 장비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둠땅에 대한 기대.
블리자드는 어둠땅에서 4개의 성약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성약에는 성약별 방어구 형상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아직 모든 직업과 모든 성약이 발표된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회로를 돌린다면 레이드 장비와 성약 방어구가 직업의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을수도 있습니다. 조금 더 회로를 돌린다면 살게라스의 무덤 방어구 세트 룩이 검은 사원 것을 따왔기에, 어둠땅은 얼음왕관 성채 것에서 따올 수도 있습니다.
직업 티어 방어구 세트는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시즌에 따라 일부 변경이 가능한지 아예 바뀌는지도 생각해볼 내용입니다. 어둠땅의 주요 위협을 무찌르다보면 더 많은 성약의 힘이 개방되고 시즌마다 성약의 능력이 바뀐다면 어떨까요? 또는 두 번째 레이드에서 이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은 어떨까요?
직업 정체성은 어떻게 될까요? 우리가 키리얀 성약 기술에서 볼 수 있듯이, 전문화별 기술은 없습니다. 모든 직업은 전문화무관 같은 기술을 가집니다. 이로 직업 정체성을 구축할 수 있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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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격아 최악의 선택이 아니었나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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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자놈들 티어 디자인 하기 싫어서 안한거 다안다 아제라이트 bis 맞춤 유무가 딜량 차이가 너무 심한데 거기다 타락까지 집어넣어서 게임 정말 엉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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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라이트 방어구의 가장 큰 문제는 예를들어 3시즌때 비스방어구를 구해도 4시즌 되면 그걸 또 구해야 한다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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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격아 최악의 선택이 아니었나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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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라이트 방어구의 가장 큰 문제는 예를들어 3시즌때 비스방어구를 구해도 4시즌 되면 그걸 또 구해야 한다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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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단점이 아니지 않나요 구레이드 돌게 만드는게 좋나요 | 20.04.06 21: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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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자놈들 티어 디자인 하기 싫어서 안한거 다안다 아제라이트 bis 맞춤 유무가 딜량 차이가 너무 심한데 거기다 타락까지 집어넣어서 게임 정말 엉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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