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스킬들을 모두 챙기다보면,
어떤 공격 스킬을 넣을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계산해봤습니다.
여러 요인들 중 무기회심, 공격, 간파, 약특, 슈회를 선택했고,
추가로 약점을 때릴 확률(내 실력)을 넣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약점만 때릴 수는 없으니까요.)
아래 식을 사용해서 기대값을 구했고, 소숫점 2째자리에서 반올림했습니다.
{무기공격력 * 공격(배율) + 공격(추가)} * {1 + (무기회심+간파+(약특*약점 때릴 확률))*슈회}
이 식에는 오차가 있습니다.
공격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도 많을뿐더러
정확히 기억은 안나는데 어딘가 반올림이 아니라 8이하 버림/9이상 올림이었던걸로 기억하네요.
또한, 실제 게임에서 몬스터에게 표시되는 데미지 숫자 차이는 미미할 수 있습니다.
즉,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커스텀을 짤 때 참고할만한 기준들을 아래와 같이 짜보았고,
무기공격력에 따라 기대값을 비교해보고자 하였습니다.
1번 - 회심100%(약특간파) 슈회3.
2번 - 공격7, 약특3, 슈회3..........
3번 - 회심100%(약특간파) 슈회1.
4번 - 공격7, 약특3, 슈회1..........
5번 - 공격4, 약특3...................
6번 - 약특3, 슈회3...................
7번 - 공격7.............................
8번 - 약특3............................
9번 - 공격4............................
먼저 공격은 4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3 -> 4로 올라갈 때 증가폭이 크기 때문에, 기왕 공격을 넣는다면 4가 좋기 때문이죠.
약특의 경우 발파암에 약특2가 있는 등, 비교적 맞추기 용이하지만 슈회는 경험적으로 맞추기 어려운 느낌이었습니다.
먼저 포기한다면 슈회를 포기하기 때문에 슈회가 1인 셋팅(3,4번)도 넣었습니다.)
회심100%에 공격7은 당연히 좋을것이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항상 약점만 때릴 수는 없으니, 약점때릴확률(내 실력)은 0.7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래도 10대중에 7대는 때리는걸 목표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해서요...!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x축이 무기 공격력 / y축이 기대되는 공격력입니다.
보면 다 고만고만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비교적 기대값이 비슷한 셋팅끼리 4개의 그룹으로 묶어보았습니다.
눈치채셨겠지만 9번이 가장 낮고, 1번이 가장 높습니다.
묶인 그룹끼리는 비슷한데, 그룹간에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8번(약특3) ≒ 9번(공4)
무기공격력이 250을 넘어가면 약특3쪽이 조금 높아지지만 의미있는 차이는 아닌 것 같습니다.
공격4는 쟈나프허리(공2)와 헌터다리(공2)로 자주 맞추게 되고,
약특은 발파암(약특2)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취향차이일 것 같네요.
간파7(회십40%)가 결국 약특3(50%)과 비슷하기에, 간파7만을 맞출바에는 공4를 맞추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5번(공4, 약특3) > 6번(약특3, 슈회3) ≒ 7번(공7)
6번과 7번은 거의 같습니다.
6번이 2슬롯 갯수가 조금 더 적게 들지만, 그렇다고 슈회가 더 맞추기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5번(공4, 약특3)을 맞추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경험상으로 같은 슬롯수라도 공7보다는 공4, 약특3을 맞추는 것이 더 쉽습니다.
당장 위에적었던 발파암 + 쟈나프허리 + 헌터다리 + 약특장식주1개면 되니까요.
꼭 공7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번(회심100%(무기회심10%, 간파7, 약특3), 슈회1) ≒ 4번(공7, 약특3, 슈회1)
둘이 비슷합니다.
무기공격력이 280에서 3번이 앞지르고, 나머지 280 미만의 무기공격력에서는 아주 미세하게 4번이 높습니다.
현실적으로는 4번이 아주 미세하게 좋은듯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공7보다는 간파7이 더 맞추기 좋다고 생각해서요, (화염의 봉안이라던가...)
기본 무기회심이 있다면, 회심100% 셋팅도 매력적이겠습니다.
1번(회심100%(무기회심10%, 간파7, 약특3), 슈회3) > 2번(공7, 약특3, 슈회3)
슈회3을 맞출수 있다면, 무기 공격력이 높을수록 회심100% 셋팅이 좋습니다.
다만 깡공이 높은 무기들은 대부분 역회심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100%회심을 맞추는 것은 어려워보입니다.
이 그래프에는 없는데 공4,간파3,약특3,슈회3이 2번과 비슷합니다.
공7이 잘 안나오면 간파로 일부 분산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요약
회심100%(무기회심10%, 간파7, 약특3), 슈회3
>
공7, 약특3, 슈회3
>
회심100%(무기회심10%, 간파7, 약특3), 슈회1 ≒ 공7, 약특3, 슈회1
>>
공4, 약특3
>
약특3, 슈회3 ≒ 공7
>
약특3 ≒ 공4
위는 약점을 10타중 7타를 맞춘다는 가정이고, (물론 이 숫자를 바꿔도 그래프가 크게 바뀌진 않더라구요.)
실제 인게임에서 데미지 차이는 미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그래프차이가 고만고만하다고 개인적으로 보아서요.
그냥 '아 그런가보다'정도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스킬들 조합도 가능한데요,
그래프는 구글스프래드시트로 만들었으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zcKPmlNv3irKun_UmvtgG_1bxk6q6Uq6K9865Y_JGbI/edit?usp=sharing
이 링크의 스프레드시트를 개인 구글드라이브에 사본으로 만든 다음에 원하시는 셋팅들 넣어서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IP보기클릭)223.38.***.***
발매초반 공격 약특 초심을 다 같이 챙기기가 힘들었기때문에 초심은 빼도된다 이런 오해들이 많았지만 결국은 회심율 챙기고 슈퍼회심을 챙기는게 안정적인 딜이 유지됨
(IP보기클릭)18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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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초반 공격 약특 초심을 다 같이 챙기기가 힘들었기때문에 초심은 빼도된다 이런 오해들이 많았지만 결국은 회심율 챙기고 슈퍼회심을 챙기는게 안정적인 딜이 유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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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공격력 더 높은 무기들 나타나면 회심이 더 중요해질 것 같더라구요. | 21.11.11 22: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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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로 공격 챙기는 것보다 간파 챙기는 것이 더 효율적이서 공격호석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간파호석은 쓰질 않고 공격2 111과 공격3 1만 돌려쓰는 중이네요. 저 공격3 둔기1 21이 굉장히 끌리네요...! | 21.11.11 22:50 | |
(IP보기클릭)223.32.***.***
공호석 괜찮은것좀 먹어보고싶다 드럽게 안나옴 | 21.11.13 14:0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