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주소)
번역)
드디어 게임 끝내서, 총평가를 하겠습니다. 전에 리뷰를 써보고 평가를 해봤었지만 이번에 다시해봐도 평가가 변하지 않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이스본은 똥겜입니다.
G랭크는 없다고 공언하고 있었던 개발자가 마스터 랭크라고 말하면서 유사한 것을 반복하는 시점에 싫은 예감이 들었으나, 아니나 다를까 예상은 적중하였습니다.
(나쁜쪽으로 적중했고, 몬헌 월드에 불만을 느낀 사람은 사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만약에라도 플레이하고 싶으면 할인할때 사세요. DLC? 어쩌고인데 이부분은 번역 못하겠음)
우선 하향 조정이 너무 심합니다. 자신들의 단점이라고 불릴 만한 것들을 고약하게 수정하였고,
일부 복장(피신 복장 말하는듯)이나 액션을 붕괴시키는 물건에 대한 수정이라면 이해가능한데, 그래도 하향 조정이 너무 많아요.
우선 전체적으로 약화된 무기가 많습니다. 일부 무기는 사용 할 생각이 안 들 정도로 심합니다.(일부 무기는 아마 건랜 추정)
그리고 혼신,약특 일부 스킬도 하향조정이 들어갔습니다
혼신은 산업폐기물 기술이 됐고,
보통은 하향조정이라고해도 게임에 신경쓰고 있구나! 얘기하고 아무래도 피신 복장을 사용한 플레이가 추축이 되어서하향 되었을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재미있는 이야기일겁니다.
누가보든 보통 플레이해보면 너무 사기라는걸 깨닫을테고, 이것은 이미 개발측에 불만이 있었기때문에 수정한것으로 비쳐도 어쩔수 없습니다. 실제로 그렇기도 하고.
(피신복장 이용해서 딜스킬만 맞추는거 때문에 밸런싱 조정했다는 말)
그리고 아이스본에서 섬광구슬등의 아이템까지도 하향수정되서, 크샬 다오라, 리오레우스라고 말한 몬스터는 싸우다가 ↗같은 기분이 되었습니다.
무엇이 심하냐고 실버 레우스나 비룡종 전반에 걸쳐 싸운 사람들은 느끼겠지만
'어쨌든 하늘에서 내려오지 않는다'
그럼 공중에서 나는 동안 적은 무엇을 하고 있느냐?
날면서 광범위 브레스->3연속 브레스-> 헌터가 다가오는 순간 공중 킥!
이런 느낌으로 공중을 날고 있는 동안 어떻게 헌터를 접근 시키지 않을까? 괴롭히는 루틴이 짜여져 있습니다.
마치 흑염왕 리오레우스(몬헌 크로스,떱크 특수개체 레우스)에게 섬광내성을 붙였습니다! 와 같은 가혹함입니다. 하다가 ↗같아 졌어요.
원래 이런 황당한 루틴 짜놓고, 몹한테 섬광내성 붙이고 있는거 생각있는거 맞냐?
테스트는 하고 냄? 크샬 다오라 같은거도 그렇지만, 체감상 잘 느끼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공중에서 떨어져서 섬광 맞고 기절해 있는 시간도 줄어들었어.
아니 ㅂㅅ인가? 그렇지 않아도 뼈아픈 하향 쳐먹었는데, "몬스터가 기절해있는 시간까지 줄어드는건", "신종 괴롭힘인가?"(원문은 어떤짓이냐) 말하고 싶네요.
원래 몬헌은 모든 아이템을 구사해서 강적과 싸우는것도 일종의 묘미인데
최근에는 개발사측이 거기에 제동을 걸어 제한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몬헌이라는 것이 어떤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라.
여기서 접수원 누나가 게임안에서 했던 말을 생각해봐
접수원: 어떤거든 사용해서 잡아라. 그게 신대륙에 사는 헌터지!
헌터:가연탄(그 불붙이는 슬링어, 원문에서는 햇불탄) 사용합니다.
운영:응 너프
헌터:참렬탄 사용합니다
운영:응 너프
헌터:섬광구슬 사용합니다
운영:몬스터들이 불안해하니까 너프하자.
아니, ㅆㅂ놈들아 너희들이 원래 너무 하향수정하고 있는거라구요. 요컨대 하는 짓이 퉁퉁이입니다(도라에몽 퉁퉁이, ↗같이한다는 뜻)
자기들 뜻에 맞지 않는 플레이나 불편이 발견되면 바로 하향때리는 버릇이 그것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또 개발사가 어떻게 게임 밸런스를 따지지 않고 대충 제작하는지도 잘 알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커져가는 개발사의 괴롭힘과 불합리의 강요
이에 대해서는 크게 5 항목으로 쓰겠습니다.
좀 길어지지만 다른 분 리뷰 쓸때도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우선 1. 몬스터 난입이 너무 많다.
대변 구슬등으로 대책을 마련해도 심할때는 5분에 1번꼴로 난입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자주 2~3 마리 씩 난입하고 오니까 몬스터에게 둘러싸인 총공격을 받은때에 몬스터 사냥은 끝이 없어진다.
특히 인도하는 땅은 이것이 너무 심해서 '외부에서 잦은 빈도로 칩입해 온 몬스터를 간신히 이동시키는데 성공했다고 생각할때마다, 메인 몬스터는 영역이동합니다"
특히 가장 심하다고 생각한 것이
"레이아 희소종(금레이아)를 사냥할때 테오 테스카토르가 난입하고 거기에 영역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것입니다.
이것만은 거름 구슬도 듣지 않아서 대처할수도 없었다.
더 ↗같다고 생각한것이.
그 2구가 나(헌터)를 향해서 사냥 표적이라고 되듯이 총 공격을 가해왔다. 이건 정말 ↗같았다. 그리고 이동좀 하지마 ㅆㅂ
시험삼아 몇분정도 이동하지 않는지 재봤습니다.
와 ! 정말 놀라워라 무려 7분동안 같은 지역에 두 마리의 최상급 몬스터들이 온다는 엿같은 현상이 일어난것이다.
여기에 ㅂㅅ같이 무능한 개발자가 몬스터에게 '섬광내성"이라니,
이제 몬스터가 하고 싶은대로 내버려둬
아니, 하나만 말하게 해주라, 이거 몬스터 헌터지?
왜 나는 몬헌에 빠져든걸까?라며 매우 냉정해진 기분이 되었다.
그밖에도 이쪽이 에어리어 이동을 시작하면, 마치 스토커처럼 따라다니는 이블조라든지 말하자면 끝도 없습니다.
2.상태이상을 가진 몬스터가 너무 많아졌다.
최근에는 이게 점점 심해져서 "대책 스킬을 발동시켜두지 않으면 싸울 수 없는 적이 늘고 있고, 그래서 단순히 귀찮다는 느낌이 많아졌습니다"
대표적으로 발하자크 특수개체,파오우르무 아종...역전 나나라던지.
애시당초 당신이 뭘 하든 포켓몬 하고 있는거 아니니까 적당히해라. 오히려 이딴 짓거리는 (게임에) 해악일뿐이다.
조만간 몬헌 프론티어처럼 상태이상 즉사기가 나올껄? 아니 벌써 그렇게 되기 시작했어
실제로 역전 나나는 개 지독하다
"본체+열타격+상태이상과 싸우지 않으면 싸울 수 없다는 불합리한 세단계를 거치기때문에 다시 싸우기 싫다"
그리고 헬플레어 같은 불합리한 즉사기 생각한 새끼는 머리가 이상한놈이겠지. 앞으로 게임 제작에 관여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몬헌의 미래를 위해)
또 생방송에서 후지오카가 대책 스킬을 발동 시켜 싸우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만,
참고로 그 대책 스킬이라는 "불내성 15와 열 손상 무효(심두멸각)"을 한 상태로 퀘스트에 가도, 도트 데미지가 발생하는 ↗같은 현상을 만났다.
애시당초 대책 스킬 붙여서 싸우라는 주제에 기술이 통용되지 않는 몬스터가 있는 시점에서 본말 전도다.
유일하게 생각하는건 어떻게든 플레이어를 괴롭히고 불합리한 세계로 내팽개치자는 우스운 생각 정도일뿐이지.
여기까지 ↗같은 기분이 든건 처음이다.
3. 새 요소(클러치 클로)가 강요되는 듯하다.
우선 클러치 클로가 무엇인가? 와이어를 사용해서 적에게 매달려서 냅다 날려? 헉 ?? 모 쿄진애니메이션(진격의 거인)이라도 목표로 하고 있는거야?
음 그건 100번 물러나 어쩔수 없다 하더라도
그걸 강요하듯이 몬스터를 조정하지마라! 일부 적에 따라서는 클러치 클로 따위에 쓸 틈도 없으니까.
그러한 몬스터를 배려해서 육질조정되어있지 않는 것이 현재 상황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쪽으로 디메리트가 생기는 시점에서 똥이다.
이것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단순 개악일뿐, 단지 육질이이 딱딱해진 것뿐이잖아. 떱크의 수렵기술도 그렇지만
개발진의 자기만족은 적당히해둬라.
4. 몬스터와 싸우는거 재미가 없다.
요즘 몬헌에게 할 수 있는 말이 너무 많지만, 즉사기 ㅆㅂ 너무 많지 않냐?
그리고 요즘 즉사기 쓰는 몬스터가 너무 증가된거 몬스터헌터 판타지라도 목표한건가? 그러면 다른거 제작해라 ㅆㅂ
갓이터처럼 파괴광선을 쏘는 라스트 보스(제노지바)라거나, 나나의 헬프레임이라거나
게다가 어느것이나 광범휘해서 타격감이 ↗같다. 서비스 끝난 모 F(몬스터헌터 프론티어)를 뒷걸음질 치게 만들정도로 끔찍하다.
그리고 몬스터의 빈틈 캔슬도 늘었지(빈틈도 줄었지)?
실제로 신몬스터 이베르카나가 최근의 혹독함을 상징한다.
프레임 회피를 전제로한 공격이기도 하고, 광범위하고 기민한 연속공격을 시도하거나
어쨌든 계에에에속 몬스터 턴으로 싸워서 ↗도 재미가 없어. 퀘스트를 끝내고 느끼는 것이 달성감이 아니라 피로감인거다.
4G때부터 뭐 정말이지 ↗도 성장하지 않는걸?
아이템에 내성을 최대한 붙여서 헌터에게 몬스터와의 1:1 승부를 강요하는데
"불합리한 도트 데미지이거나, 계속 하늘을 날고 있는 괴물이거나, 괴롭힘을 위한 것같은 상태이상이거나,비정상적인 빈도로 난입해오는 몬스터이거나, 개악만 반복하는 대가리 나쁜 개발진이거나, 즉사 기술을 존나게 자주쓰는 몬스터라든가"
이전작에서의 불합리한 부분은 고치지 않고 플레이어에게 자신들만의 의사를 강요하는 퉁퉁이 정신에 슬슬 정신이 아찔하다.
5. 마지막으로 엔드 컨텐츠가 심하다.
일찍이 몬스터헌터로 엔딩을 마치고 여기까지 재미없다고 느낀 적이 있을까? 없다.
틀림없이 시리즈에서 가장 심한 엔드 컨텐츠로 인정해도 된다.
몬스터의 마개조 시도 방향이 틀리지 않았냐?
우선 인도땅의 사양이 너무 심하다.
그렇지 않아도 본편 몬스터가 체력이 너무 많아서 피곤한데, '더욱더 체력을 늘린다' 고 한다. 시간이 더 걸려서 어쩔 수 없다.
원래 영맹화와같은 공격력과 체력을 부풀린 부실 몬스터와 싸워서 재밌는건 없다.
게다가 출현하는 몬스터가 랜덤해서 골라하지 못하는것도 ↗같다.
그런 어리석은 버릇을 가진 운영이 수정하는 바람에 더 귀찮게 되었다.
게다가 이것을 하지않으면 커스텀 강화를 할 수 없다고 한다.
어느정도의 지대 레벨을 올리면, 다른 지대 레벨이 내려가는 사양으로 이건 너무 가혹하다.
황무지 구역 수준을 약 하루반에 걸쳐서 LV7까지 올리면, 몇분에 걸쳐 도스 기르오스 토벌하고, 디노발드 아종 꼬리를 잘랐을뿐인데 지대 LV이 떨어지곤한다.
원래 LV 6에서 7까지 가는데 15마리 가까운 괴물을 사냥해야하는데 레벨 떨어지는건 너무 빠르다. 이젠 바보같다.
마치 몇년전에 하던 마조히스트용 게임을 떠올렸다.
뭐 시간을 주제못하는 사람이나, 몬헌 이외 할 게임이 없는 사람에게나 좋지 않을까?
이제 개발사 하고 싶은대로만 행동하게 냅둘 순 없다.
이제 이겜을 그만둘때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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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마존에서 평은 생각보다 별로군요.(참고로 최다 추천수 댓글 번역해왔습니다.)
(IP보기클릭)211.36.***.***
애초에 몬헌은 모여라 꿈동산! 같은 게 아니라 통제풀린 쥬라기공원에 가깝고, 월드(+아이스본)는 그걸 좀더 정교하게 구현한 느낌입니다.
(IP보기클릭)124.59.***.***
헌터가 주체가 아니고 몬스터가 주체가 되었습니다. 헌터는 또 클러치를 안쓸수가 없게 설계해놨구요. 하지만 이러한 불만점들은 '옥의 티'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아이스본 자체는 매우 만족스럽지만, 그 안의 몇가지 유저들을 피곤하게 만드는 점이요..!
(IP보기클릭)1.225.***.***
많은 부분이 공감되네요. 특히 '퀘스트를 끝내고 느끼는 것이 달성감이 아니라 피로감'
(IP보기클릭)61.102.***.***
크게 공감이 되는 글은 아니네요. 본문에 예로 든 참열탄이나 섬광탄은 오히려 월드에서 도가 지나칠 정도로 강력해서 몬스터를 밀렵하게 하는 수준이었으니 너프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몬스터들이 전반적으로 강해진건 맞으나 이미 헌터들은 본편부터 특수복장이라는, 몬헌 전작들에 비추어보면 사기적인 능력을 가진 아이템을 가지고 있었고 아이스본에 와서는 클러치를 통해 강제적인 육질연화와 벽꿍을 통한 강제 대경직을 시키는 능력이 추가되서 균형이 맞다고 봅니다.
(IP보기클릭)211.36.***.***
결과적으로 아이스본에 와서 전작들과 비슷해졌다는 맥락이군요. 이 부분에서 호불호가 갈리긴 할 거 같습니다. 전 패턴을 포함, 난이도가 올라간 건 나쁘지 않은데 확실히 전투 내 피로 요소도 늘은 것은 아쉽네요. 하지만 아이스본에 대한 총평은 여전히 완성된 갓겜이란 생각입니다.
(IP보기클릭)175.197.***.***
루리웹-0372691107
이래서 일반몹보다 역전고룡으로 장식주 노가다하는게 훨씬 편함. 호구자크 호구네로 역키린 역테오 요거 4마리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네요. 역나나 역크샬은 안건드는게 좋고.... | 19.09.27 13:50 | |
(IP보기클릭)115.21.***.***
루리웹-0372691107
역전이면 난입 안오나요? 전에 크샬잡는데 미친이블죠가 스토커마냥 따라다니든데 | 19.09.27 14:34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0372691107
전 몹분노시에 한마리 난입하면 서로 벽꿍시켜서 반갑기도 할때 있는데 줘패다 갑자기 난입해서 뒤질때는 현탐오더라는.... | 19.09.27 16: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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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아이스본에 와서 전작들과 비슷해졌다는 맥락이군요. 이 부분에서 호불호가 갈리긴 할 거 같습니다. 전 패턴을 포함, 난이도가 올라간 건 나쁘지 않은데 확실히 전투 내 피로 요소도 늘은 것은 아쉽네요. 하지만 아이스본에 대한 총평은 여전히 완성된 갓겜이란 생각입니다.
(IP보기클릭)211.36.***.***
푸른빛 바람
애초에 몬헌은 모여라 꿈동산! 같은 게 아니라 통제풀린 쥬라기공원에 가깝고, 월드(+아이스본)는 그걸 좀더 정교하게 구현한 느낌입니다. | 19.09.27 13:17 | |
(IP보기클릭)112.109.***.***
갠적으로 구작을 몬헌 1 ps 버젼 빼고 다 해봤지만 좀 과하다 싶을정도로 피곤한 감이 있긴함. 다른것보다 구작에서는 하메나 축맞춤이 있어서 음. | 19.09.27 13:25 | |
(IP보기클릭)221.141.***.***
(IP보기클릭)175.201.***.***
나나는 확실히 근접들 엿먹이는 기술이 많이 있는거는 사실입니다. 근접으로 싸울시에 나나만큼 방어스킬을 많이 챙겨야 하는 몹도 없기도 하구요. 몬스터들 뒤엉키는건 캐바캐라고 봐야해요. 잘풀리면 지들끼리 싸워 자빠지면서 딜타임 오기도 하지만, 몇몇 개채들이나 고룡이랑 싸울때 뒤엉키고 그러면, 대책없이 얻어 터질때도 있습니다. | 19.09.27 13:21 | |
(IP보기클릭)175.201.***.***
루리웹-0372691107
화내성 20이상 챙겨야 하고, 그럼에도 쿨러드링크는 또 따로 먹어야 하죠. | 19.09.27 13: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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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공감이 되는 글은 아니네요. 본문에 예로 든 참열탄이나 섬광탄은 오히려 월드에서 도가 지나칠 정도로 강력해서 몬스터를 밀렵하게 하는 수준이었으니 너프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몬스터들이 전반적으로 강해진건 맞으나 이미 헌터들은 본편부터 특수복장이라는, 몬헌 전작들에 비추어보면 사기적인 능력을 가진 아이템을 가지고 있었고 아이스본에 와서는 클러치를 통해 강제적인 육질연화와 벽꿍을 통한 강제 대경직을 시키는 능력이 추가되서 균형이 맞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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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부분은 고인물 말도 평가들어야하긴하는데 레딧을 볼 경우에도 '인도땅' 의 문제가 제일 심하다더군요. 대다수 해외의 주평가는 '스토리까지는 갓겜, 인도땅부터는 스트레스'라더군요. | 19.09.27 13: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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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부분이 공감되네요. 특히 '퀘스트를 끝내고 느끼는 것이 달성감이 아니라 피로감'
(IP보기클릭)124.59.***.***
헌터가 주체가 아니고 몬스터가 주체가 되었습니다. 헌터는 또 클러치를 안쓸수가 없게 설계해놨구요. 하지만 이러한 불만점들은 '옥의 티'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아이스본 자체는 매우 만족스럽지만, 그 안의 몇가지 유저들을 피곤하게 만드는 점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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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지고 보면 그 몬스터 상향도 너무 고인물들 보고 상향한거지만요 제작진들이 월드때 고인물들 솔풀이나 파티플 2,3분안짝 클리어 뭐 이런거 보고 공격력 공격빈도 체력 육질등등 바리바리 상향 했나 본데 아본 보면 아시겠지만 그게 그겁니다 공방 고랭 고인물 파티 껴보면 월드때랑 같아요 무자비 학살입니다 도망칠 틈을 안주고 맵이동 발악질 때도 기다렸다는 듯 벽꿍 꼬박꼬박 박아서 죽여 버립니다 결국 난이도에 대한 고통은 하수 중수들만 받는 상황 | 19.09.27 13: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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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편에선 냅다 섬광만 쏘면 됐으니, 이건 오히려 무한 섬광질에 익숙해져버린 유저 탓일 수도 있음. | 19.09.27 14: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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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0시간 넘게했는데 발광이끼가 비행중인 몬스터를 쉽게 추락시킨다는걸 몰랐습니다... 너무 충격입니다.... | 19.09.27 1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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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섬광과는 다르게 날아다니는 몹 머리에 딱 맞춰야되서 쓰기가 까다롭긴하죠. 잘안쓰이는 이유.... | 19.09.27 13:52 | |
(IP보기클릭)121.172.***.***
월드 초에 던져봤는데 안떨어지든데 네로미 바닥에 물깐거에 이끼던져도 언읎어지고 | 19.09.27 14: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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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로미 바닥에 발광이끼 던지면 사라집니다. | 19.09.27 14: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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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시리즈를 다해봤지만 사실 구작몹들 즉사기는 거의 없었으니 그러려니하긴 합니다. 단순 점프테오, 패미통 크샬 이런애들은 배율이 높았을뿐이지 저런 필살기는 없었으니. 요새 신몹들 즉사기는 좀 문제가 있단 생각도 드네요., | 19.09.27 1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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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합니다. | 19.09.27 1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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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아무래도 일본어 급수가 낮다보니 약간 의역하는 과정에서 조금 한국정서에 맞게 수정한건 있습니다(기분 나빠졌다. 이걸 뿅뿅으로 바꿨다거나) | 19.09.27 13: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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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이 만나면 빌죠에게 똥탄 쏜 후 안쟈를 섬광으로 그 자리에 묶어보세요. | 19.09.27 13: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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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요즘 공방 뛰어보면 어느정도 다들 커스텀을 좀 갖추었는지 거의 10분 내외로 안전하게 수렵가능해서 크게 피로감 못 느낍니다. 스토리 밀때는 20분 30분씩 걸려서 고생했지만 그건 시리즈 초반에 항상 그랬던 것. 커강재료 모은다고 원하는몹 걸려라 인도랜드 뺑이 치는 게 좀 힘들긴하네요. | 19.09.27 14: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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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쌍보다는 즉사기가 많아졌다는거죠. 사실 이건 레딧에서도 구작을 주로 한 유저들에게서 나오는 불만이긴합니다. | 19.09.27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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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문사가 아니기에 대비는 충분히 되는데 단지 설정만지기를 싫어해서 범용셋 마추면 일어나는 일 깉아요 전 | 19.09.27 14: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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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무기 유저 시면 맞지만, 근거리 유저로써는 동의하기 힘들군요. | 19.09.27 15: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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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도 범용셋에 + 강화된 복장 가져가서 상대에 맞는 복장과 장식주 맞춰가면 내성 세팅 하는거 어렵지도 않아요. 일례로 전 발하자크 상대하러 갈때 제 장비에 내장주 하나도 안 박고 면역망토 + 활공망토(내장주 세팅) 해서 가면 둘이 번갈아 가며 계속 입기만 해도 괜찮아요. 복장이 너무 좋아져서 4레벨 슬롯에 2레벨 내성주들도 있고 | 19.09.27 20: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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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바케죠 케바케 ㅎㅎ; | 19.09.27 14:22 | |
(IP보기클릭)211.244.***.***
(IP보기클릭)112.109.***.***
그렇다기보다는 본문에서는 필요내성을 다 맞춰도 즉사할 정도로 헬플레어는 부조리하다는거고, 이건 레딧에서도 그렇고 일본 5ch에서도 그렇고 불만이 나오는거봐서는 그냥 근접 유저들은 나나를 역겨운 몹이라고 생각하는게 있는것 같습니다. 사실 원거리 유저는 대다수 나나가 편하다고 하니까요 ㅎㅎ | 19.09.27 14:23 | |
(IP보기클릭)211.244.***.***
아, 그건 그렇군요. 대처법을 모른다면 헬플에 그냥 수레나오는 건 맞으니까요. 그리고 나나가 더러운 몹이라는 것에는 동감합니다 ㅎㅎㅎ | 19.09.27 14:31 | |
(IP보기클릭)125.143.***.***
(IP보기클릭)220.95.***.***
(IP보기클릭)110.15.***.***
인도 욕먹는게 그냥 욕먹는게아니고 늘어난체력, 지역렙업은 ㅈ같이힘든데 렙따는 너무 쉬움. 이거 두가지뿐임 그럼 체력은 본인이 금손이라 공감이안되면 둘째는 공감이되겠지요? | 19.09.27 14:45 | |
(IP보기클릭)220.95.***.***
인도의 단점은 저도 알죠. 불만을 갖느냐 마느냐는 개인 취향이것지만.. 제가 한심하게 생각하는건 전작 엔드컨텐츠가 더 낫다는 의견임. | 19.09.27 14: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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낫다는건 유저입장에서 엔드컨텐츠를 노가다하기에 더 좋은 환경이라는거에 공감은가죠 같은몹을 잡아야했던건 지루하기만 했지 노가다이외에 요소를 신경써야하는 뭣같음을 수반하지는 않았으니까요 단점만 고치면 인도땅이 전작보다는 훨씬좋은거 맞죠 | 19.09.27 14: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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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생감
웃긴게 일본국민겜이라고 불리우는 일본에서도 저댓글이 최다추천이고 혹시나 가본 디시의 커뮤니티도 공감이 대다수인데 여긴 비공감이 대부분이네요 죄다 금손들만 모이셔서 그런가봐요ㅋㅋ | 19.09.27 14: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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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생감
어찌보면 지금이 마지막 선택의 기로죠. 월드때처럼 캐주얼(?)하게 갈것이냐, 아님 그냥 개썅 마이웨이 매니악하게 갈것이냐.... 확실한건 선택한번에 천만판매량은 다신 안나올수도 있단거네요. | 19.09.27 15: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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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극한상태 평가가 어땠고, 호석 노가다 평가가 어땠는지 기억하시는지..? | 19.09.27 15: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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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상태랑 호석노가다가 좋았다는 게 아니잖아요;; 솔직히 지금 역전마스터도 어렵긴 한데 옛날에 비하면 복장빨도 있고 약먹고 손도 안들어서 잡기 편한 거 보면 게임이 나름 발전했지만 월드에서 심화되는 과정에서 난이도를 올리면서 좀 부드럽지 않게 되었다는 거 뿐인데 뭘 또 쌍팔년대 극한상태 빨아주나보다로 넘겨 집습니까;;; | 19.09.27 16: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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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작들은 축맞춤 요소라거나 빈틈이 컸는데 신작들은 그런 틈이 적어져서 솔직하게 말해서 구작에 비해서 몬헌월드 아이스본이 쉬운가?에 대해선 회의적입니다. 복장 기준 난이도로 맞춰져서 그런지 구작보다 어렵다는 생각이 꽤 드는군요. | 19.09.27 16: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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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몬헌다움을 완화해서 얻은게 판매량 천만인데요. 그랬으면 최소 확장팩인 아이스본까진 비슷하게 갔어야한다고 봅니다. 월드로 입문한 사람들은 아이스본도 어려워봤자 월드랑 비슷하겠지 하고 시작했을텐데, 이건 피통도 넘사, 하늘 나는애들은 안내려오고, 몹들은 계속 난입에 패턴은 하나같이 뿅뿅 맞으니 당황할수 밖에요. 이상태로 후속작을 낸다면 과연 월드로 입문한 유저들이 얼마나 남아있을까요. 일단 본진인 일본에서도 저런반응이 대세인거보면, 천만 판매는 한여름밤의 꿈으로 사라질꺼고 다시 고인물 매니아들만을 위한 게임으로 돌아갈껍니다 | 19.09.27 16:39 | |
(IP보기클릭)223.33.***.***
뭐 월드확팩이니 비슷한 기조를 유지했으면 좋았을 수도 있습니다만 꼭 쉽고 많이 팔리는 게임이 몬헌 시리즈의 미래의 정답이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다만 어려우면서도 합리적이고 유저의 성취감을 자극할 수 있는 컨텐츠가 중요한 거지요. (이것을 아이스본이 완벽하게 해냈다고도 보지 않습니다.) 전 이런 걸 원하는데 솔직히 월드는 좀 너무 쉬웠다고 생각하거든요. | 19.09.27 17:59 | |
(IP보기클릭)112.109.***.***
전 반대로 생각하는게 클러치 클로가 강제되는 상황자체가 조금 짜증나거든요. 사실 이전작 섬광 강제하는데 이전작 섬광은 조합분까지 챙겨도 15발이 고작이었고, 그것도 조합서부터 시작해서 섬광옥 투척이 생각보다 삑 나는경우가 많았거든요. 거기에 더해서 구작은 축맞춤 꼼수도 있고. 솔직하게 말해서 월드가 쉬웠다라고하는데 극베히 같은 일부 파플 강제 몬스터들부터 시작해서 나나같은 근접으로는 잡기 짜증나는 몹까지 구작에 비해서 정말 쉬운가?에 대해서는 역왕 난이도 나오고 나서는 그런 소리가 잘 안나오더군요. 일단 복장의 추가로 인해서 난이도가 쉬워보이는거지 패턴 자체는 축맞춤이 안되고 쉴틈이 점점 적어져서 복장 사양으로 가고 있는게 짜증나더군요. 당장 부동만 빼도.. | 19.09.27 18: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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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퀘 한번 깼는데 또 나와서 아직도 5성 자유퀘 미완 상태... 풍상용?? 암튼 그거는 또 패드 던질까봐 엄두도 안 나네요. 멀티로 하면 좀 할만 할 까봐 구조신호 10번 들어갔는데 4번 타임아웃 실패, 6번 수레 오버로 실패 하참. ㅋㅋ | 19.09.27 16: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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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글에는 맞춰서 이야기하자면 내성 다 맞춰도 인땅 특성상 내성 있는 놈들 말고도 여러놈 상대해야되서 문제된다는게 대다수네요 | 19.09.27 16: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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