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영상 보고 따라하다가 클릭 한번 실수하고 꼬와서 꺼버렸네요 ㅠ
일반 전역들도 긴 건 이정도 턴수가 나올 수 있는데 왜 유난히 히든만 더 꼬울까 주관적인 이유를 생각해봤습니다
1. 랭킹전 자체에 대한 압박감
2. 실수를 허용하지 않는 시스템
3. 달성해야 하는 목표들이 많음
4. 사용하는 제대들이 많음
5. 상성 관계에 대한 이해 필요
6. 좋지못한 최적화로 인한 좋지못한 조작감
이중에서 다른 요소들은 개개인이 받아들이고 극복하는 정도에 따라 랭킹을 결정할 수 있다고 보지만 제가 가장 불쾌감을 받은 부분이 2와 6인것 같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몰라도 고전 턴제 게임은 보통 턴 시작전에 세이브를 지원했었는데 그게 게임 공략에 큰 도움이 되어서 어려워도 집중해서 시도해볼 발판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한번만 잘못 눌러도 처음부터 다시니 매번 클릭할때마다 실수해선 안된다는 스트레스가 크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자원은 안돌려줘도 좋으니 매턴 시작마다 자동 세이브가 있어서 실수하면 그턴부터 다시할 수 있게 해줘도 조금은 덜 꼬울 것 같습니다. 물론 해줄리 없을 것 같긴 합니다만...
(IP보기클릭)14.55.***.***
(IP보기클릭)1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