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이라기엔 시뮬레이터 결과물을 빨래널듯이 널어놓은 수준이라 일단은 잡담 탭에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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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진형버프를 통한 딜링상승을 고려하다 보면 HG의 순 버프량도 있지만
1) AR-SMG의 버프 수치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효율을 보이는가?
2) 화력만 높이는 게 좋은가, 아니면 사속/명중을 올리는 것이 효율이 더 좋은가?
를 알아보는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이 아래로는 표와 자질구래한 설명의 연속이므로 정리된 결과를 보고 싶으시다면 맨 아래의 그래프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표1-실험용 SMG 스탯>
<표2- AR의 진형버프량>
우선은 평타딜 SMG라고 생각되는 SMG와 버프를 줄 AR들의 스탯/진형버프 입니다.
데이터를 자세히 읽기 전에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며, 어디까지나 진형버프의 효율을 계산하는것이니 AR 자체의 전투력은 고려되지 않은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표3-시뮬레이션 세팅>
시뮬레이션은 위 세팅을 이용하였으며,
장비는 위의 세팅을 따르되 전장이 존재하면 이를 착용하였습니다.
(https://hycdes.com/pages/GFT_Echelon-KO.html)
이 사이트를 참고했습니다. 자료를 제공하신 분께 우선 감사를 표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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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4-SMG 피해량>
개별 SMG의 계산 결과입니다.
가로줄은 각 SMG의 피해량 (순수피해량은 진형버프 없이 측정한 값) 이며, 세로줄은 각각의 SMG에게 버프를 준 AR의 이름입니다.
(전장을 착용한 인형의 경우는 비고사항에 표시를 하였습니다.)
이 후에 AR편성으로 인한 SMG 피해량의 증가치만 따로 추출하였으며, 이를 %로 정리한 것이 아래의 표입니다.
<표5-SMG 피해 증가량 (%) >
이 값을 다시 AR별로 평균값을 구하였고,
<표6-평균 피해 증가량(%) >
그 결과 증가량으로 말미암아 알수 있는 사실은,
1) AR-SMG의 버프 수치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효율을 보이는가?
= 평균 31% 정도의 피해 증가량을 보였으며, 이는 평균적인 HG의 화력 증가량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즉, HG 뿐만이 아닌 SMG-AR과의 진형버프 고려는 SMG의 데미지 딜링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2) 화력만 높이는 게 좋은가, 아니면 사속/명중을 올리는 것이 효율이 더 좋은가?
= 단순히 화력만 높은 수치로 올려주는 Ash-12.7, HK416의 경우는 피해 증가량만 고려하였을때 평균적으로 낮은 증가량을 보였으며
오히려 명중을 높이 올려주는 ACR/MDR/Ots-14가 평균적으로 높은 증가량을 보였고, 그 다음으로 사속을 높이 올려주는 FAMAS, Cz-805의 경우도 평균적인-그러나 단순히 화력만 높이는 경우보다 높은 피해 증가량을 보여주었다.
(단, HK416이나 G11의 경우는 자체 화력으로 이를 극복할수 있는점, 소녀전선에서의 적의 추세는 현재 단순한 화력 뿐만이 아닌 적절한 명중 스탯도 필요로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여전히 전략이나 상황, 혹은 취향에 따라 이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참고용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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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결과는 여기까지입니다.
이전까지는 단순히 수류탄/소이탄 SMG에 한해 화력 버프를 우선시했지만,
평타딜의 경우는 단순히 화력 버프를 끼얹어도 생각보다는 효율적이지 않다는 결과가 의외였습니다.
물론 버프량이 준수해도 파열류탄 2듀오같은 경우는 정작 본체 딜이 너무 낮게 나오고, AR-70같이 버프량은 많은데 역시 본체 스펙이 아쉬운 경우도 있어서
이같은 한계는 크게 바뀌지 않았네요.
SMG.......의 경우는............ 작정하고 쓸때는 포돌이/허니뱃저/X95, 그냥저냥 보조딜 정도라면 움자매 정도가 현실적인 듯합니다.
움사공이나 개조 IDW 같은 경우는 전장 얻는 난이도가 좀 높고, SCW 같은 경우는 3성의 한계가 있긴 한데다가 얻기도 워낙 귀찮아서.....
뭐 요즘 판국에 평타 딜슴지가 얼마나 활약할지는 미지수입니다만
그런 인형을 써보고 싶은 지휘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써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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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슴지 딜슴지 말만 들어보다가 실제로 이렇게 보니 대단하더군요. | 19.11.19 22: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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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거의 개장 G36 정도의 딜은 나오더군요 | 19.11.19 22: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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