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예고한 대로 Go! 프린세스 프리큐어 블루레이 영상특전인 설정자료 라이브러리의 내용을 권별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그 첫 번째인 1권(1화~12화)입니다.
설정자료 라이브러리는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에 등장한 캐릭터, 캐릭터들의 코스튬 혹은 변신 형태, 배경 등을 소개하면서 각각에 대한 제작진(타나카 유타 감독, 나카타니 유키코 캐릭터 디자이너)의 설명을 곁들인 코너입니다. 설정을 만들게 된 이유 및 본편에서는 확인할 수 없었던 뒷이야기 등을 알 수 있죠.
이 코너는 블루레이 모든 권에 존재하는데, 해당 권에 수록되어 있는 에피소드에서 쓰인 설정자료들이 실려 있습니다. 즉 1화에서 12화까지의 에피소드가 실려 있는 1권은 설정자료의 수록 범위도 1화에서 12화까지입니다.
설정자료 라이브러리의 화면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좌측에 일러스트, 우측에 타나카 유타 감독 및 나카타니 유키코 캐릭터 디자이너의 코멘트가 써 있습니다.
참고로 프리큐어들과 유이는 코스튬별로 설정자료가 있습니다. 에피소드에 등장한 코스튬 대부분이 실려 있는 셈이죠.
1권 설정자료 라이브러리에 수록된 설정자료는 총 44점으로,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하루노 하루카 (교복)
02. 카이도 미나미 (교복)
03. 아마노가와 키라라 (교복)
04. 하루노 하루카, 카이도 미나미, 아마노가와 키라라 (사복)
05. 큐어 플로라
06. 큐어 머메이드
07. 큐어 트윙클
08. 큐어 플로라, 큐어 머메이드, 큐어 트윙클 (모드 엘레강트)
09. 큐어 플로라 (모드 엘레강트 로즈)
10. 큐어 머메이드 (모드 엘레강트 아이스)
11. 큐어 트윙클 (모드 엘레강트 루나)
12. 퍼프, 아로마
13. 미스 샤무르 (페어리형)
14. 미스 샤무르 (인간형)
15. 카나타 왕자
16. 클로즈
17. 셧
18. 록
19. 디스피어
20. 절망의 우리
21. 어린 하루카, 어린 카나타 왕자
22. 하루노 하루카 (체육복 차림, 파자마 차림)
23. 하루카의 아버지와 어머니
24. 아마노가와 키라라 (촬영중 의상/패션쇼 의상)
25. 아마노가와 스텔라, 어린 키라라
26. 나나세 유이 (교복)
27. 나나세 유이 (사복/파자마 차림)
28. 하루노 하루카, 카이도 미나미 (드레스 차림)
29. 아마노가와 키라라, 나나세 유이 (드레스 차림)
30. 시로가네 씨, 물방앗간 열쇠
31. 이치조 란코
32. 도넛 프린세스, 근성 도넛 군
33. 노블 학원 - 학원 건물
34. 노블 학원 - 여자기숙사
35. 여자 기숙사 하루카네 방
36. 학원 강당
37. 유메가하마 거리
38. 클로즈와 처음으로 싸운 해안 들판
39. 버스
40. 그림책 '꽃의 프린세스'
41. 키라라의 수첩
42. 물방앗간의 타일
43. 변화한 클로즈 - 괴인형/괴조형
44. 호프 킹덤 - 본모습/디스다크 침공 후
이들 중 각 캐릭터 코멘트, 스토리와 연관성이 있거나 흥미로운 내용 위주로 발췌해 보았습니다.
01. 하루노 하루카 (교복)
'서민에서 프린세스로'가 캐릭터 콘셉트. 너무 세련되지 않게 자연스러운 예쁘장함을 노렸습니다. 캐릭터 작성 시 머리카락 끝이 밖으로 튀어나왔는지 아닌지에 대해 격론을 벌인 일이 생각납니다. 굵은 눈썹이 강한 의지와 절묘한 촌스러움을 동시에 자아내고 있습니다. (타나카)
02. 카이도 미나미 (교복)
학원의 프린세스. 원래는 늠름한 아가씨이지만 본편이 진행되는 동안 상당히 부드러워졌습니다. 앞머리를 어떻게 할지 꽤 고심한 끝에 결과적으로 가장 표준적인 형태로 정착했습니다. (타나카)
03. 아마노가와 키라라 (교복)
도회적이고 현대적이고 약간 갸루 스타일. 얼핏 다가가기 힘들어 보이지만 친해지면 누구보다도 정이 두터워서, 겉과 속의 차이가 있는 캐릭터입니다. 이른 단계부터 가장 변화가 보인 캐릭터입니다. 일자 앞머리의 빗질된 모양(앞머리 사이사이의 빈틈의 양)의 미세한 조정에 신경 썼던 기억이 납니다. 틈이 없으면 너무 무거워 보여서죠. (타나카)
05. 큐어 플로라
'Go! 프린세스 프리큐어'의 특징을 짓고 싶어져서 예전부터 고안해 온 머리카락 부분 염색과 그라데이션을 화려하게 동시채용해 봤습니다. 그라데이션 처리는 과거에는 촬영 처리가 어려워 경원되기 쉬웠습니다만, 현재는 기술력이 올라 TV 시리즈 내에서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의상의 핑크색과 흰색의 비율이나, 사실은 크게 인상을 좌우하는 머리카락의 그림자 색 등, 색채도 꽤 고심해서 만들었던 추억이 있습니다. (타나카)
얼굴 부분은 초기 디자인에 비해 변화가 없고, 가장 제 마음껏 디자인한 캐릭터입니다. 굵은 눈썹도 채용되어 감개무량합니다. (나카타니)
06. 큐어 머메이드
개인적으로는 '파란(blue) 프리큐어'가 아닌 '청록빛 프리큐어'라는 이미지. 앞머리 처리하는 데에 가장 고심해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라데이션 처리가 3명 중 가장 깔끔하게 이루어진 반면, 그라데이션 면적이 커서 조정하는 데에도 가장 공을 들였습니다. 결국 거품 같기도 하고 젤리 같기도 한 윤기 있고 아름다운 머리가 되었습니다. 부츠와 글로브에 티 나지 않게 비늘 모티브가 들어가 있어 인어스러움을 높였습니다. (타나카)
티아라 디자인은 가장 마음에 듭니다. 나중에서야 '머메이드'의 첫글자인 'm' 모양으로 된 것을 알아채고 저 혼자 감동했습니다. 가장 파츠가 많은 복장이라 그리기 힘들어서 작화 담당 분들을 울렸습니다. 죄송합니다. 저 머리카락은 사실은 '물'이에요. (나카타니)
07. 큐어 트윙클
사실 디자인 초기에는 반바지였습니다. 2개의 경단머리 이외의 머리카락 디자인은 사실 변신 전에 비해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경단머리 위의 리본은 좀 더 고양이 귀 같은 실루엣이었으나, 조정해서 지금의 밸런스로 정착했습니다. 곡선이 주체가 된 큐어 플로라, 큐어 머메이드와는 대조적으로, 직선적 라인을 다수 사용하여 별 모티브를 보다 면전에 드러냈습니다. (타나카)
실루엣에서 다른 캐릭터와의 차이를 나타내려 하자 머리숱이 많아졌습니다. 그라데이션을 어디에 넣을까 꽤 고민했습니다. 큐어 머메이드의 핑크와 큐어 트윙클의 보라색의 대비는 매우 효과적이라 마음에 듭니다. (나카타니)
12. 퍼프, 아로마
[퍼프]
메이드 견습생이자 아로마의 여동생. 날아다닐 수는 있지만 그다지 잘 날지는 못하기 때문에 보통은 땅 위를 걸어다닙니다. (타나카)
풍성한 머리카락은 꽤 그리기 어렵습니다. (나카타니)
[아로마]
집사 견습생이자 퍼프의 오빠. 체구는 작지만 용기가 있습니다. 몸을 사리지 않고 행동하는 믿음직한 소년. 초기설정보다 얼굴이 점점 커져가는 것 같습니다... (타나카)
새 요정과 개 요정 남매의 부모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아로마는 기호(記號)적으로 그릴 수 있어서 매우 재미있습니다. (나카타니)
13. 미스 샤무르 (페어리형)
레슨 패드에 사는 상위 랭크의 요정. 그 실체는 호프 킹덤 왕실 시종 중 교육 담당이지만, 왕가에 한하지 않고 여러 사람들에게 다양한 것을 가르쳐 주는 뼛속까지 선생 체질. (타나카)
본모습은 인간형일까 동물형일까를 고심한 끝에, 퍼프와 마찬가지로 동물형 종족으로 하기로 해 '고양이' 디자인으로 정했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모양의 지팡이가 귀엽습니다. (나카타니)
15. 카나타 왕자
디자인은 정통파 꽃미남. 색체로 이세계인스러움을 드러내려 했습니다. 머리카락이 핑크색인 건, 프리큐어 중 핑크색 머리가 없기 때문에. (타나카)
세상에 통용되는 꽃미남의 정의가 무엇인지 갈피를 잡지 못해 상당한 난산이었습니다. 카나타만큼은 아직도 그리는 게 고생입니다. 갈색 피부에 하얀 의복이 조화로운 좋은 색감. (나카타니)
16. 클로즈
삼총사는 뮤지션을 모델로 했습니다. 제일 처음에는 가쿠란(상의가 긴 옛날 남학생복)을 입은 두목풍 캐릭터로 하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만... 클로즈는 록 가수가 모델. 다른 삼총사들은 클로즈와의 밸런스를 맞췄습니다. '알기 쉬운 악역'이 콘셉트. 입 안의 색을 바꿈으로써(녹색) 평범한 인간과는 약간 다른 이질감을 드러냈습니다. (타나카)
시드 비셔스 같은 이미지를 넣어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자물쇠는 그대로. 전신 가죽에 펑키쉬하고 세기말스러운 직접적인 디자인이 마음에 듭니다. (나카타니)
17. 셧
클로즈에 비해 이쪽은 좀 더 과거의 비주얼계 밴드가 모델. '복장은 여성스럽지만 속은 지극히 평범한 남자'를 콘셉트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성우 분도 당초부터 낮은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분으로 상정했습니다. (타나카)
보이 조지나 피트 번즈 등을 이미지했습니다. 바보 캐릭터가 되리라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나카타니)
18. 록
결과적으로 힙합(?)스러운 디자인이지만, 3명 중에서는 가장 뮤지션 요소가 적을지도 모릅니다. 눈이 붙어 있는 파카 디자인은 나카타니 씨가 내놓은 것이지만, 이 파카 디자인이 앞으로의 그의 운명을 크게 좌우하게 되었습니다. (타나카)
펑크(클로즈), 글램 록(셧)에 이어 2000년대의 이모(Emo)스러움을 드러내려 했습니다... 동시에 공룡 옷 안도 내놓은 기억이 납니다. (나카타니)
19. 디스피어
디스피어의 마스크 말입니다, 눈은 의외로 자유롭게 움직입니다. 하지만 눈을 감는 일은 없습니다. (타나카)
표정을 덮는 마스크는 감독의 요청이었습니다. 염소 뿔으로 악마스러움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선명한 빨강과 칠흑의 대비가 아름답습니다. 캐스트 결정 소식을 들었을 때는 떨었습니다. (나카타니)
20. 절망의 우리
꿈의 힘을 빼앗긴 사람을 잡아둘 수 있는 우리. 시간이 지나면 바깥에서 검은색 절망의 막이 만들어져서(우리에 갇힌 자 주변에 생기는 검은 에너지 같은 걸 말하는듯) 안에 있는 사람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타나카)
21. 어린 하루카 & 어린 카나타
[하루카]
꽃 모양 아플리케(바탕천 위에 다른 천이나 레이스, 가죽 따위를 여러 가지 모양으로 오려 붙이고, 그 둘레를 실로 꿰매는 수예)는 프린세스를 동경하는 하루카를 위해 어머니가 나중에 수놓아준 것. (타나카)
올림머리가 튤립 모양인 건 감독의 아이디어입니다. (나카타니)
[카나타]
반바지와 하얀 타이즈, 뾰족한 신발으로 도련님스러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나카타니)
22. 체육복 파자마
[체육복]
체육복은 학교 지정이 아닌 하루카 개인 물품.
[파자마]
곱슬머리인 하루카는 목욕 후에는 머리카락이 둘둘 말리기 때문에 헤어밴드로 묶어 둡니다. 파자마는 상하 세트로 1980엔.
23. 하루카의 아버지와 어머니
[하루카의 아버지]
이 토끼 스웨터는 사실 나름대로 좋은 브랜드 옷입니다. (타나카)
천연 곱슬과 굵은 눈썹은 맏딸에게 이어졌습니다. 약간 비만. (나카타니)
[하루카의 어머니]
작은 체구이지만 커다란 사랑으로 품어 주는 상냥한 어머니. 나이에 비해 귀여워 보이는 꽃 모양 머리핀은 딸과 같은 것. (타나카)
하루카보다 체격이 작은 어머니. 가족의 중심이 되어 서로를 하나로 만들어 줍니다. (나카타니)
25. 아마노가와 스텔라, 어린 키라라
[아마노가와 스텔라]
키라라의 어머니로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천재 톱 모델. 키라라가 목표로 하고 있는 동경의 대상.
[어리 키라라]
모델이라는 꿈에 눈을 뜨기 시작한 무렵의 키라라. 별 모티브는 예전부터 좋아한 모양. 어릴 때부터 미소녀. (타나카)
26. 나나세 유이
프리큐어로 변신할 수는 없지만, 하루카네의 소중한 친구. 프리큐어를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응원하는 일반인의 대표입니다. 그러나 11화에서는 변신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나가는 등의 모습을 보면 사실은 가장 담력이 큰 건 이 아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안경의 회색 부분은 실제로는 무테이기 때문. (타나카)
안경에는 감독의 까다로운 취향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상상한 것보다도 출연이 많아서 기쁩니다. (나카타니)
27. 나나세 유이 (사복/파자마 차림)
[사복]
나이에 상응하는 중학생스러움이 절묘하게 드러나는 유이의 사복. 귀여운 베레모는 옷과 세트로 쓸 수도 있고 벗을 수도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벗습니다.
[파자마]
이쪽은 작화감독인 우에노 켄 씨에 의한 디자인. 땋은 머리를 푼 모습이 등장하는 건 이 때 뿐. 참고로 안경을 벗으면 '3' 모양 눈이 되는 건 설정된 게 아닙니다. (타나카)
30. 시로가네 씨, 물방앗간 열쇠
[시로가네 씨]
기숙사생들을 따뜻하게 지켜보는 노블 학원 여자 기숙사의 사감. 신출귀몰하고 수수께끼가 많지만, 학생들이 매우 따르고 있습니다. '세계명작극장에 나올 법한 사람'을 노리고 만들었습니다. 연령 불명이지만, 외모에 비해 실제 연령은 젊을지도 모릅니다. 유메 선생보다 연하이고요. (타나카)
[물방앗간 열쇠]
드레스 업 키 중 하나인 '로즈 키'로 오해시키기 위해 장미를 모티브로 했습니다. (타나카)
31. 이치조 란코
실제 아이돌을 참고로 이미지한 후 과장시켰습니다. 원래부터 성가신 캐릭터로 등장시키려고 만들었지만, 연기하신 야하기 씨와 상승효과를 일으켜 최고로 성가시고 뜨거운 캐릭터로. 그래도 왜인지 호감이 생기는 건, 항상 전력으로 정정당당하게 정면 승부를 하기 때문일까요. (타나카)
캐릭터가 너무 강해서 출연이 줄어들었다는 슬픈 운명. 좋아해요 란코. (나카타니)
33. 노블 학원 - 학원 건물
창립 50년의 유서 깊은 거대한 학원. 거대한 양옥집 이미지. 4층 건물이긴 하나, 천정이 높아서 실질적으로는 꽤 커다란 학원 건물입니다. (타나카)
34. 노블 학원 - 여자기숙사
하루카네가 일상생활을 보내는 여자 기숙사. 학원 건물과 마찬가지로 역사가 있는 건물. 식당과 목욕탕, 이벤트 홀, 발레 레슨실, 기타 등등... 꽤 설비가 충실합니다. 사감인 시로가네 씨가 관리를 맡고 있으나, 청소나 세탁 등 가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해냅니다. 공유비품 등의 청소는 당번제. 참고로 극중에서는 미등장했습니다만, 학원 내 다른 곳에는 남자 기숙사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타나카)
36. 학원 강당
무도회장이 된, 학원의 거대강당. 천장이 굉장히 높고, 1층과 2층 사이에 만든 층에 공간이 있는데 교장이나 학생회장의 연설 등은 거기서 행해집니다. 참고로 체육관이 아닙니다. (타나카)
37. 유메가하마 거리
노블 학원이 있는 섬에 인접한 항구 마을. 특정한 거리를 모델로 하지는 않았으나, 학원 섬의 입지는 에노시마, 유메가하마 거리는 요코하마를 참고했습니다. (타나카)
42. 물방앗간의 타일
이 신비스러운 물방앗간은 연출 담당인 하타노(畑野) 씨의 아이디어. 시나리오에서는 작고 평범한 양옥이었습니다. 계속 돌아가는 물레방아는 '멈추지 않는 유구한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 타일에는 다양한 꿈이 적혀 있고, 타일 수만큼의 드라마가 있습니다. (타나카)
43. 변화한 클로즈
[괴인화] 결사의 각오를 굳힌 클로즈가 절망 공간의 힘을 얻어 파워 업한 모습. 작화 담당 분의 힘으로 (디자인이) 예상 이상으로 굉장해졌습니다.
[괴조화] 절망의 힘을 너무 빨아들인 나머지, 파워 업의 수준을 넘어 폭주한 모습. '폭주'형태로, '진정한 모습'이 아니라는 설정입니다. (타나카)
44. 호프 킹덤
[본모습] 꽃과 바다와 별에 둘러싸인, 꿈과 희망 사이에 있는 나라. 성은 호수 안에 있는데, 바다 영역도 분명히 있습니다. 4개의 무지개가 아름답게 피어 있고, 낮에도 별이 떠 있습니다.
[디스다크 침공 후] 디스다크의 침공을 받고, 사람들이 절망의 문에 갇히고 난 뒤의 무인 호프 킹덤. 멸망했지만 여전히 아름다운 왕국입니다. 어디선가 성을 비추는 괴이한 조명이 으스스합니다. (타나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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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부 자체가 이야기의 시작을 알리고 캐릭터를 소개하는 내용이라 그런지 1권에는 스토리와 연관된 뒷이야기 같은 건 특별히 없네요. 초반부부터 꾸준히 등장한 일부 조연들(유우키, 학생회 임원들)이 이번 설정자료 라이브러리에 없다는 걸 눈치채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걔넨 2권에 등장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6.05.03. 추가)
2권을 올리기에 앞서 내용 추가합니다. 2권 설정자료 올릴 때 아카기 토와의 사복 차림을 넣을 예정인데 나머지 3명의 사복 차림을 안 올릴 수는 없어서요. 다들 각각의 캐릭터성과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04. 하루노 하루카, 카이도 미나미, 아마노가와 키라라 (사복)
[하루카]
큐트(cute) 담당. 철저하게 '어린아이 같은 옷'을 의식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같은 꿈을 계속 가지고 있는 한결같음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드러낸 셈입니다.
[미나미]
쿨(cool) 담당. 상당히 보수적(원문은 コンサバ. 보수적인 패션 경향. 좁은 의미로는 일본의 여성 패션 양식 중 하나로, 격식을 갖춘 여성스럽고 고급스러운 패션.) 패션이지만, 공식적인 자리가 많은 미나미는 양식미와 어른스러움을 겸한 복장으로 하자고 생각해 디자인했습니다.
[키라라]
팝(pop) 담당. 어쨌든 청소년(teen) 잡지를 참고했습니다. 교태를 부리지 않은 요즘 여자아이의 세련된 멋을 표현할 수 있으니. (나카타니)
(16.05.05. 추가)
질문 및 오타, 어색한 표현 지적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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