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금제 이후에 바로 올릴 생각이였으나
바로 신팩 정보가 올라오고 다들 강력한 카드였기에 잠깐 지켜보는 걸로 예정을 변경
금제 이후에 덱을 고민하거나 새 환경에 대해 관찰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다
금제이후~신팩발매전까지는 십이수가 재기불능이 되고 십이트리의 유연성과 메타 대응력이 낮아짐
그래서 패트랩을 넣은 미드레인지보다 전개계열 덱들이 우세할것이라 예상해으나 의외로 전개위주의 환경은 아니었음
금제전에는 십이트리의 안정성,유연성,메타대응력이 특출내서 트라브리가 대다수였으나 십이수 멸종으로 그 분포가 줄었고
멸종직전이였던 전뇌계는 반대로 올라왔으나 패말림과 구축이 대체로 비슷해서 재미없었는지 갈아탄 사람들 때문에 그렇게 늘진 않은 것으로 보임
이번에 소개할 덱들은 신팩 발매 후 셰어와 입상수가 많은 덱들에서 뽑았으며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분류함.
1. 전개: 선공제압력 위주
2. 함떡: 패트랩을 맞지 않고도 강력한 선공
3. 미드레인지: 선후공 둘 다 안정적임
4. 준 전개: 전개만큼은 아니라도 강력한 빌드,게임을 끝내는 속도가 빠름
1. 전개
전뇌계
이번 분기에는 뵐러,포영같은 무효계 카드가 강력한 환경인데, 전뇌계는 그런 카드에 영향을 받지 않아 환경에서 유리함
신테마인 상검,후완에도 유리해서, 상검은 적소에 영향을 받지 않는지라 후공에도 할만하고 후완 상대로는 엔펜이 아프지 않음
단점으로는 패트랩을 넣을 자리가 적음
미드레인지 덱들이 많으면 패트랩이 적어도 할만하지만 전개덱들이 우세하면 상대하기 힘듬
그리고 잘 말림
팬텀나이츠
이번 분기에는 힘들어보인다는 느낌
무효계 카드가 많은 분기라 유독 취약하고 전 분기에도 사용된 롱기니비루에 내성이 없음
다만 무효계 카드가 강한 분기라 포그블레이드가 강해지니 이 부분은 높게 평가할 만함
또 미드레인지나 준전개덱들이 내놓는 필드가 일적에 약한데, 팬나는 일적을 잘 쓰는 것도 장점
드라이트론
이전에 한번 셰어가 늘어난 적 있었는데 최근엔 입상과 셰어 둘 다 늘고 있음
이유로선 전뇌계처럼 후공돌파수단이 많아서 미드레인지 덱을 상대로 패트랩이 없어도 후공이 무난함
또 선공을 잡으면 빌드가 강력하고, 전개덱 상대론 초동카드를 바로 끊어버리는 버밀리온을 3장 투입하는 것도 강함
현 환경에서 강한 롱기누스를 메인기믹으로도 서치할 수 있는 것도 좋음
증지가 날라와도 롱기나 버밀리온을 서치하고 스톱할 수 있는 게 장점
다만 단점으로 무효계 카드가 어느정도 아프고 패트랩을 버밀리온으로 케어해도 무한포영은 터치 못하고 스탑해야 하는데 무한포영 투입비율이 늘고 있다는 점
또 드롤을 던지면 그냥 멈춰야 함
아다마시아
이전분기에도 셰어상위까진 아니라도 어느정도 입지를 가진 덱
크게 아픈 패트랩이 없어서 1장만으로 스탑할 일이 적어 현분기 전개덱으론 특이함
다만 아예 안 아픈 건 아니라서 패트랩이 여러장 날라오거나 덱 넘겨서 암석이 안나온다면 케어가 안된다는게 문제
최근 일적 투입이 조금 늘어났는데 아다마시아의 최종빌드는 일적으로 돌파당하는 것도 있음
전환경에 있던 아나콘다드라군의 신세대버전인 아나콘다피닉스를 투입한 덱도 있어 전개패턴이 다양해질거라 예상해 활약이 기대됨
LL
금제~신팩발매전까진 제법 셰어가 늘었으나 발매이후로는 줄어든 감이 있음
보통 트라브리랑 섞으며 LL이나 트라브리 어느 한쪽에 비중을 두는 걸로 나누어짐
드라이트론처럼 드롤을 맞으면 멈춰버리지만 현 환경에서 드롤은 그렇게 두각을 보이지 않고
드롤을 빼면 크게 아픈 패트랩이 없는 게 장점
다만 LL기믹에선 1핸드 초동이 없다는 것이 문제인데 트라브리 위주 구축이라면 프랙탈 1장으로 베어브룸을 꺼내서 최소한 소모로 견제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으면 1핸드초동이 없어서 패말림이 생김
리볼트를 채용하지 않는 구축은 일적 하나에 막혀버리는지라 타 전개덱들과의 경쟁력도 밀릴 수 있음
2. 함떡
엘드리치
이번 분기에 강한 덱 중 하나
전뇌계처럼 무효계를 맞지 않는 덱들은 기본적으로 유리하고 신테마인 후완다리즈,상검 상대로도 강함
다만 상성이 나쁜 전뇌계 셰어가 늘어난다는 것이 문제
코드토커
똑같은 함떡이지만 이쪽은 신팩발매 이후 줄어듬
엘드랑 다른 이유론 무효계 때문으로, 엘드리치는 적소를 맞지 않는데 토커는 그냥 맞아버림
또 채용한 함정으로도 단발적으로 강한 함정들을 채용하는 코드토커는
드라이트론 전뇌 상검 LL같이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한 덱들 상대로 불리해서 스드 어전 미스테이크같은 지속계를 쓰는 엘드리치쪽이 유리해짐
그렇기에 현 환경에선 코드토커가 엘드리치에 밀리는 인상임
하지만 미드레인지 덱들이 증가해서 단발적인 함정이 강해진다면 함정으로 한 턴 멈추게 만들고 다음 턴 바로 킬을 내버리는 토커도 유리해질 것이라 봄
3. 미드레인지
드래곤메이드
금제~신팩발매전까진 나름 셰어가 많았지만 신팩 발매 후엔 비슷한 포지션인 상검에게 플레이어를 뺏긴 눈치
또 상검과의 상성이 나빠서, 자주 쓰는 적소의 경우 턴을 넘기고 다음 턴 함정으로 처리하거나 융합해서 슈트럴로 치는 정도라 불리함
하지만 전처럼 패트랩을 넣는 자리, 메타를 피하는 정도, 돌파수단의 많음은 그대로라
전개계열은 패트랩을 던지고 미드레인지 계열은 턴이 지나갈수록 유리해지는지라 그렇게까지 불리한 건 아님
때문에 이번 분기에도 활약할 여지는 충분함
썬더드래곤
풍전등화나 마찬가지였지만 요새는 좀 괜찮아짐
이유로는 후완 상대로 강하고 드라이트론의 셰어가 증가했기 때문
후완이 상검만큼 환경에 강세를 보이진 않아도 일정 부분 셰어를 차지하곤 있기에 이러한 부분에선 이점이 있음
드라이트론을 상대할 땐 기본적으로 유리하고 경우에 따라선 초뇌룡 하나로도 게임을 엎을 수 있음
그러나 이번 분기에서 제일 강한 상검을 상대로는 유리한 점이 없음
적소의 효과 무효와 승영의 내성과 제외관련제거가 아프며 초뇌룡으로 견제할려고 해도 막을 대상이 검현,적소 정도라 게임을 휘어잡진 못함
그렇기에 현재 상태에서 유리한 대전 상대가 줄어든다면 쓸 의미는 더욱 줄어들것으로 보임
섀도르
신팩이 나온 이후로 셰어가 늘어나고 있는데, 상검 상대로 유리하기 때문
섀도르가 선공에 미도라시를 꺼내면 상검은 메인 기믹으로는 돌파할 것이 없음
뒤집어서 섀도르가 후공이라면 섀도르퓨전을 발동하기 쉽고 적소로는 막을 수가 없어짐. 바로니스의 경우도 니비루를 던져서 효과를 쓰게 만들거나 여타 범용 카드와 폭주마법진 등등으로 케어할 수 있음
때문에 상검이 늘어난 현재가 섀도르를 쓸 찬스라 느낌
대신 후완다리즈 상대로는 굉장히 불리한 것이 문제로 그냥 패가 말리길 비는 것 빼곤 장점이 없음
지금은 후완보단 상검이 강하니 섀도르를 쓰긴 좋음
상검
신팩 발매할 때부터 셰어 입상수 다 많은 강한 덱
쉽게 꺼낼 수 있으면서 프리체인 견제와 후속,전개보조도 된다는 적소,우라라 케어 가능,후공돌파수단이 많음,선공에 내놓는 빌드에서 마함쪽 견제가 가능한 것이 강점
이런 걸 전부 보유한 덱들은 별로 없기에 셰어와 입상으로 이어진 것이라 생각함
하지만 단점으로 안정성,불리한 상대가 존재,극메타카드가 있는데
안정성은 기본 2장초동이기 때문에 패사고가 발생하기 쉬움
이 부분을 해결할려고 천위랑 혼합하는 구축이 있지만 덱 자유도는 낮아지고 패트랩을 맞을 확률이 높아져서 일장일단이 됨
불리한 상대의 경우 위에 언급한 엘드 전뇌계같이 무효 카드가 먹히지 않는 상대에겐 패가 말려버리면 이쪽이 불리해지게 됨
섀도르의 경우처럼 대전 자체가 불리한 덱도 있음
극메타카드는 토큰컬렉터로 맞아버리면 그대로 멈춰버림
용연으로 시작해서 컬렉터를 맞아도 에클레시아를 꺼내서 바로니스를 싱크로할 순 있으나 난이도가 높음
삼전으로 컬렉터를 뺏어서 4엑시즈를 하는 수단도 있으나 결국 메인기믹 내에선 없으니 힘듬
또 차원장벽이 아픈데 엑스트라 대부분이 싱크로라 싱크로를 선언하면 매우 아프고 케어수단도 컬렉터와 다르게 리부트 뿐인 것이 문제
4. 준 전개
프랭키즈
이전 분기랑 평가는 그대로지만 십이수가 없어졌기에 현 환경에서 제일 안정적인 덱이 됨
또 무효 카드가 아프지 않고 후공돌파도 가능해서 상검 상대로도 좋음
프랭키즈는 미드레인지 상대로 선공견제를 맞아도 패상태에 따라 돌파할 수 있음
또 프랭키즈의 선공전개는 하우스버틀러 2번이지만 이것이 패 1장이니 그 외에 날라오는 패트랩을 염두에 두면 강하다고 할 수 있음
약점으로는 패트랩 대부분이 아픔(G 우라라 감마 니비루 등등)
그거 하나로 완전히 멈추진 않고 돌파할 순 있으나 기본적으로 아픔
증식의 G 이외의 패트랩 돌파나 미드레인지 상대 후공돌파를 위해 융합계열을 추천하지만 그러면 G나 니비루가 아파지니 주의
트라이브리게이드
십이트라는 이전 환경에서 압도적 셰어였으나 십이수가 죽고 천기준제로 셰어가 바로 줄어듬
하지만 안정감,메타 대응력,턴킬력 등은 여전하고 안정성은 레스큐캣을 넣어서 해소하고 롱기누스도 십이수를 넣어서 와일드보우-아제우스로 돌파 가능함
그렇지만 선공에 대해선 좀 약해짐
롱기누스를 맞아서 스탑해버릴때도 있고 무효계 카드에 약해서 둘 다 맞아버리면 그대로 턴을 끝내야 함
또 후완다리즈의 존재로 셰어수가 줄어듬
엔펜을 메인기믹으론 해결하기 힘들어서 나온다면 게임이 엎어짐
하지만 트라브리가 선공을 잡고 쌍룡+리볼트로 견제하면 대체로 이기기에
절망적인 상성으로 보이지만 선공 관련 문제,후완다리즈의 패말림을 염두에 두면 상성은 무난한 정도가 아닐까 생각함
또 사이딩할때 엔펜 돌파 카드를 넣어도 되니 그렇게 비관적으로 볼 건 아닌 것 같음
그 외 하락세의 원인으로는 상검과 덱이 비슷하기 때문인 것이 이유라 느낌
덱의 타입은 달라도 몬스터와 함정으로 견제, G 니비루를 케어,후공돌파카드가 많은 것이 겹침
크게 다른 점이라면 메타카드인데, 트라브리는 롱기누스, 상검은 토큰컬렉터인것을 비교해보면 롱기쪽이 더 사용하기 쉬워서 대체로 3장 들어감
그래서 약점이 롱기인 트라브리보단 컬렉터가 아픈 상검 쪽으로 돌아서지 않았나 생각함
후완더리즈
상검처럼 신팩발매 후 셰어가 나오고 우승도 종종 나옴
특소를 하지 않은 이질적인 특성을 가졌지만 선공필드가 강한지라 전개덱과 다를 바 없음
하지만 VFD나 론고만큼 강한 건 아니라 준전개로 분류함
장점으로는 상대의 증지가 썩는 것,디멘션 어트랙터 깃털눈보라 등 특이한 카드를 채용하고 있다는 점
선공전개가 강함에도 니비루를 맞지 않는 점도 강함
단점으론 패가 잘 말린다. 항아리도 많이 넣고 1장초동디 있는데 엄청 말림
또 후공이 괴멸적인게, 지도로 2장 꺼내는 것 외엔 없어서 지도가 없으면 매우 불리함
덱안정성을 올리는 카드를 많이 넣는지라 패트랩 자리가 부족한것도 단점
특이한 덱인지라 재미있고 가능성도 있다 생각하지만 패말리는건 좀 케어해줬으면 좋겠다
이 부분만 해결해도 안정성 카드를 줄이고 패트랩 카드를 넣어서 후공이 할만해질거라 느낌
추천 덱 5개
1. 상검
너무 당연함
직접 사용하고 있고 입상수도 많음
아직 2주밖에 안 지나서 다른 구축도 나타날 수 있어 기대감도 큼
2. 전뇌계
전에도 추천하지 않았어? 할 수 있지만 강한걸 어떡한가
이기고 싶다면 이게 좋음
구축도 90퍼는 정해져있으니 고민할 것도 없고 플레이도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완벽한 덱임
3. 엘드리치
이쪽도 쓰고 있는 덱으로 상검 준우승한 다음날 엘드리치로 4위를 했다
아쉬운 결과지만 상검이나 후완이 뜨는 가운데 할만한 덱이니 추천
4. 드라이트론
여러 방면에서 강하고 현재 활약하는 미드레인지 계열에서 선후공 다 강함
다만 셰어가 늘어나면 드롤이 늘어나니 타이밍을 구분해서 쓰자
5. 프랭키즈
1장 초동이 너무 좋다
십이수가 사라진 이상 안정감은 이 덱에게 넘어감
안정성 좋고 미드레인지에 강하고 턴킬도 잘하니 추천함
(IP보기클릭)218.237.***.***
어 그렇네요... 드트는 벤텐덕에 롱기서치가 되는군요...? 이 당연한걸 왜 신경도 안쓰고 있었지...?
(IP보기클릭)218.237.***.***
어 그렇네요... 드트는 벤텐덕에 롱기서치가 되는군요...? 이 당연한걸 왜 신경도 안쓰고 있었지...?
(IP보기클릭)111.171.***.***
저도 CS영상에서 인페르노이드 상대로 시전하는 걸 보고서야 알았습니다... | 21.07.31 16:52 | |
(IP보기클릭)112.148.***.***
(IP보기클릭)175.223.***.***
그건 메가리스.. | 21.07.31 12:45 | |
(IP보기클릭)58.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