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블리자드 디아블로4 총괄 프로듀서 로드 퍼거슨(Rod Fergusson)과 Kinda Funny Games가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해당 인터뷰에서는 디아블로4 증오의 그릇 확장팩 이야기, 라이브 서비스 변화, 확장팩 주기 변경, 증오의 그릇 신규 직업 혼령사, 추후 신규 직업에 대한 것들을 공개 했습니다.
※ Kinda Funny Games 인터뷰 주요 요약
- 디아블로 차기작 출시 텀이 너무 길어서 디아블로4는 라이브 서비스로 전환했다
- 신규 직업으로 성기사 충분한 수요가 있었지만 신규 지역에 맞는 직업이 만들고 싶었음
- 현재 디아블로4 밸런스 철학은 "유저들의 재미"이지만 서버 부담줄 정도는 제한 할 것
- 기존 5개의 직업들 간의 밸런스가 좋지 않는 것은 인지하고 있는 상황
- 혼령사는 재미있으면서 강력한 직업
- 매년 확장팩 출시는 일정은 확실하지 않으며, 그때 상황에 맞추어서 변할수도 있을 것
- 혼령사 시작으로 확실히 신규 직업들이 등장할 것
※ 인터뷰
Q. 디아블로4 발매 이후 많은 역정과 고난이 있었습니다. 현재 그 초기에 잃었던 부분 어느정도 회복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디아블로4가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로드 퍼거슨: 저희 디아블로4 팀은 개발에 가속도가 붙길 원했습니다. 이는 과거를 돌아보면 알수 있는 부분입니다.
디아블로 새로운 시리즈가 나오는데 디아블로2에서 디아블로3 출시하는데 10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디아블로3부터 디아블로4 신작 출시까지 또 10년이나 걸렸습니다. 10년이라는 이 시간들은 팬들에게 엄청나게 구리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더이상 이렇게 안되고 하기도 싫었기 떄문에 디아블로4는 라이브 서비스로 전환하고 신규 확장팩을 출시하면서, 새로운 직업도 같이 출시할려고 합니다.
:: 디아블로 신작은 10년 주기로 발매되었다 ::
Q. 첫 번쨰 확장팩에 혼령사가 신규 직업으로 출시된 이유가 있나요?
로드 퍼거슨: 디아블로4 개발팀은 나한투 신규 지역에 맞는 직업을 출시하길 원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이들은 성기사를 원하고 있었지만 정글 컨셉과 맞지 않았아서 출시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 사진 출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디아블로3 영웅 성전사 요한나
Q. 신규 직업이 출시가 되면 매번 추측하지만 사기적인(OP) 성능을 지닌 직업일것이라고 농담을 주고 받곤합니다. 아무래도 신규 직업이다 보니 강력한 성능을 내겠죠?
로드 퍼거슨: 그게 나쁜건가요?
Q. 당연히 이부분은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다만 신규 캐릭터와 이미 존재하는 캐릭터들의 밸런싱은 얼마나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로드 퍼거슨: 솔직히 말씀드리지면 정말 어려운 부분입니다. 아직 기존 5개의 오리지널 직업들의 밸런스도 아직 제대로 잡지 못하고 있다것이 현재 여론의 상황인것 같습니다. 아직 그 상태에서 6번쟤 직업이 나오니깐요. 그래서 현재 밸런싱 부분은 정말 어려운거 같아요. 직업 밸런싱은 상대적인 것이고 어떤 것을 줬다가 다시 뺐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강력하게 밸런싱했다가 밸런싱이 너무 과하다싶어서 다시 뺏으려고 하면 유저들의 반발을 마주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의 개발 철학을 바꾸기도 했었습니다. 어느정도 강력해야지 수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말입니다. 결국은 저희들은 서버에 과부하를 주지 않는 선이라면 대부분 빌드를 허용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지난번 시즌4때 공개 테스트 서버 황사야만이 만약 본서버에 그냥 들어왔다면 무조건 문제가 발생했을 겁니다. 그래서 저희들의 철학이 바뀐 겁니다. 이상적인 밸런스를 쫒기보다는 유저들이 즐거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말이죠.
Q. 해당 말씀은 결국 저희들 모두가 혼령사를 플레이 하면된다는 말씀이시죠?
로드 퍼거슨: 그럼요. 가장 재미있는 방법으로 강력할 것입니다.
Q. 정말로 디아블로4 확장팩은 매년 출시할 예정이신가요?
로드 퍼거슨: 저희들의 일정이 그렇게 빡빡하게 짜여져 있지 않을 겁니다. 일단은 10월 8일 증오의 그릇 확장팩 출시 이후에 배워야할 점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과거 1~3시즌에서 배운 것들이 시즌4 제작할 때 큰 도움이 되었던 것 처럼 말이죠.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확장팩 매년 출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확장팩 제작이 완전히 끝나기를 기다려서는 안될 것이며, 미리 내부에서 차기 확장팩을 준비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무엇이 이번 확장팩에서 성공적이었고, 추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할 시간도 가지될 거니깐요. 또 시즌7와 앞으로 라이브 서비스를 어떻게 운영해 나갈 것인지 등 아직 배워야할 것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저희는 앞으로 수년간 디아블로4를 라이브 서비스할 예정이며, 혼령사가 유일한 신규 직업이 아닐 거라는 것은 확실히 말씀해드릴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 #액티비전 #나에리 #디아블로4 #디아4#DiabloIV #Blizzard #시즌6 #확장팩 #증오의그릇 #신규직업 #혼령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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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강력하게 밸런싱했다가 밸런싱이 너무 과하다싶어서 다시 뺏으려고 하면 유저들의 반발을 마주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의 개발 철학을 바꾸기도 했었습니다. 얼마나 말도 안되야 수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말입니다. 결국은 저희들은 서버에 과부하를 주지 않는 선이라면 대부분 빌드를 허용하게 되었습니다. ㅋㅋ 재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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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팩 지역이 먼저 정해지고 거기에 맞는 신규직업이 추가된거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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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꼭 유저들이 지룰해야 아나 진짜 저런 겜알못이 디렉터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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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 이번 신규 시즌의 컨텐츠가 니네가 확장팩이라고 내놓는 확장팩보다 방대한데 아직도 개똥 철학을 논하냐 시즌4는 재미지게 완주했는데 또 불안하게 왜 그러냐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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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방대하다고 다 좋은건 아니죠 Poe가 진입장벽이 높은건 노드창만 열어봐도 체감할수있는 부분이죠 poedb로 빌드를 짜고 시작 해도 어려운게 사실이구요 근데 제가 말하고자 하는건 진입장벽이 높건 어쩌건 그건 재쳐두고 추구하는 방향성이 어쨋건간에 핵앤슬 장르의 파이를 나눠먹는 게임으로써 한쪽은 공짜로 하는 시즌마다 컨텐츠를 고봉밥으로 계속 쏟아내는데 한쪽은 돈 받고 파는데다가 확장팩이랍시고 지역하나 직업군 하나 나오는게 맘에 안든다는거예요 그리고나서 한다는짓거리가 또 개똥철학 얘기 아이스크림만 먹지말고 약도 쳐먹어라 했던 그양반이 씨부리는거라 더 듣기가 싫구요 이번 시즌 반응 쪼금 좋았다고 너무 자만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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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말도 안돼 ㅋㅋㅋ | 24.07.25 2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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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강력하게 밸런싱했다가 밸런싱이 너무 과하다싶어서 다시 뺏으려고 하면 유저들의 반발을 마주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의 개발 철학을 바꾸기도 했었습니다. 얼마나 말도 안되야 수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말입니다. 결국은 저희들은 서버에 과부하를 주지 않는 선이라면 대부분 빌드를 허용하게 되었습니다. ㅋㅋ 재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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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커피맨
그걸 꼭 유저들이 지룰해야 아나 진짜 저런 겜알못이 디렉터라니 | 24.07.25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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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투가? | 24.07.25 1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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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수도승이랑 다를게있음? | 24.07.26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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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수도승이구나 | 24.07.26 1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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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만이 무슨 쓰레긴가요?? 혼자 양손무기하나 더끼는거 때문에 씹오버파원된건데?? | 24.07.25 1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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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만 좋던데....제가 지금 먼지돌풍 빌드인데 상당히 쾌적하게 플레이하는데...ㅡㅡㅋ | 24.07.25 19: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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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껑은 열어봐야 합니다. 시즌4 테섭에서 도적 구리다고 그 난리를 쳤는데 갓적이었죠. 그리고 야만은 프리부터 1234까지 다좋았는데요.. | 24.07.25 2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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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야만 끝났다 소리가 매번 나왔지만 항상 마지막에 가선 가장 강했죠. | 24.07.25 2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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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 해볼래? | 24.07.25 2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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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팩 지역이 먼저 정해지고 거기에 맞는 신규직업이 추가된거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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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 이번 신규 시즌의 컨텐츠가 니네가 확장팩이라고 내놓는 확장팩보다 방대한데 아직도 개똥 철학을 논하냐 시즌4는 재미지게 완주했는데 또 불안하게 왜 그러냐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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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하다고 좋은게 아닌건 다 알고있는사실아닌가.. poe하고싶어도 이건뭔 스킬트리부터 토나와서 손도 못대는 사랃들이 절반 이상일거같고.. poe2 떗갈 좋게 나와서 기대중인데 이것도 기존작처럼 존나게 복잡하게 나오면 안할듯 이거 처럼 무조건 방대하다고 좋은건 아님 호불호의 영역이지만 몇가지 게임개발에 있어서 중요한건 신규유저가 입문하기 좋게 만드는것과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즐길수 있께 할수있는 컨텐츠의 깊이임(양이 아니라.) 디아는 디아 나름대로 재미가있고 poe는 poe만의 재미가 있는거겠지 | 24.07.25 2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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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a66666666666
네 방대하다고 다 좋은건 아니죠 Poe가 진입장벽이 높은건 노드창만 열어봐도 체감할수있는 부분이죠 poedb로 빌드를 짜고 시작 해도 어려운게 사실이구요 근데 제가 말하고자 하는건 진입장벽이 높건 어쩌건 그건 재쳐두고 추구하는 방향성이 어쨋건간에 핵앤슬 장르의 파이를 나눠먹는 게임으로써 한쪽은 공짜로 하는 시즌마다 컨텐츠를 고봉밥으로 계속 쏟아내는데 한쪽은 돈 받고 파는데다가 확장팩이랍시고 지역하나 직업군 하나 나오는게 맘에 안든다는거예요 그리고나서 한다는짓거리가 또 개똥철학 얘기 아이스크림만 먹지말고 약도 쳐먹어라 했던 그양반이 씨부리는거라 더 듣기가 싫구요 이번 시즌 반응 쪼금 좋았다고 너무 자만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 24.07.25 2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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