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별 스킬 정리 5탄 포스입니다.
http://pso2.swiki.jp
이곳의 내용을 참조해서 작성했습니다.(번역이 아닙니다.)
포스의 스킬트리는 위의 그림과 같으니 참조하시고 스킬별 기능입니다.
(스킬별 기능의 의견과 추천하는 스킬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느낀 부분을 작성했기 때문에
판단은 알아서 하시기 바랍니다.)
스킬의 능력치 증가량은 레벨별 증가량이 아닌 누적증가량입니다. 레벨 1때 3이 올라가고
레벨2때 6이 올라가는 스킬이라면 레벨2를 올리면 총 9가 올라가는게 아니라 6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 미라쥬 이스케이프
액티브스킬, 포스용 회피 스킬
포스의 기본 습득스킬로 별도로 레벨업할 필요가 없는 스킬입니다.
이게 클래스 전용이라기 보다는 무기종류별로 회피기술이 지정되어 있어서
로드, 타리스, 원드를 사용할 경우 클래스에 관계없이 미라쥬이스케이프로 회피를 하게 됩니다.
모든 회피스킬중 이동거리가 가장길고 무적시간도 회피기가 끝나는 시점까지로 가장 긴 무적시간을
자랑합니다.
다른 회피기술과는 달리 회피중 방향전환이 가능합니다.
단 회피후 경직 시간이 좀 있어서 이 시간동안 공격에는 무방비가 되기에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공격받고 사망하는
수가 있습니다.
회피 동작 중 무적이기에 스텝이나 다이브롤처럼 별도의 무적시간 연장용 스킬이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회피 기술과는 달리 고도가 높은 공중에서 사용하면 일정 시간후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부유대륙 같은데서 쓰면 고고도에서 저고도로 미라쥬 이스케이프로 이동도 가능한것과 공중에서 회피하고
착지했을때 바로 사용하면 별도의 경직시간 없이 2연속 회피동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2연속 회피가 종료되면 경직시간이 생깁니다만 2연속 회피를 이용해서 대부분의 공격을 완전히
피할수 있습니다.(물론 타이밍 잘못 잡으면 얻어터집니다.)
□ 저스트리버설
액티브스킬, 다운시 점프버튼 조작으로 즉시 일어설 수 있음.
최대레벨1
공격을 받아 지면에 다운됐을때 점프버튼을 누르면 즉시 일어나는 스킬로 초기에는 무적시간이
없어서 다운시간 동안 공격을 못하니까 목숨걸고 그 시간을 줄여가면서 공격을 하기위한 특공형
스킬이었으나 언젠가 잠수함 패치로 수정되어서 무적시간이 부여됐습니다.
덕분에 다운시에 연타로 맞게되는 공격에 대한 회피용의 기술이 됐습니다.
(밴서의 지면 찍기공격은 다운된상태로 있으면 연타로 맞는데 리버설하면 추가타는 안맞습니다.)
점프버튼의 입력타이밍이 빡빡한 편은 아닌데 공격맞고 날아가서 지면에 닿기전에 어떤 버튼이라도
눌러버리면 뒤에 점프버튼을 눌러도 리버설이 발동하지 않으니 제대로 쓰려면 조금 숙련이 필요합니다.
전 클래스에 다 있는 스킬이니 서브클래스에 익혀두면 메인 클래스쪽에서는 올리지 않아도 리버설이
가능해 집니다.
저는 포스나 텍터를 서브클래스로 주로 쓰기에 저스트 리버설은 포스나 텍터에 올려놓는 편입니다.
(이쪽이 스킬포인트 1만 필요해서 효율적으로는 좋거든요.)
□ 법격업1, 2
패시브 스킬, 법격력 증가.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법격력 | +3 | +6 | +10 | +14 | +18 | +23 | +28 | +34 | +40 | +50 |
법격업1, 2의 2개가 있고 증가량은 2개 스킬 모두 같고 2개 스킬 전부 마스터시는 법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증가한 법격력은 마그의 보정처럼 장비필요조건이 되는 법격력을 올려줍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리고 싶을때는 하나를
마스터 하는쪽이 효율이 높습니다.
포스는 이거 아니어도 올려야 될 스킬이 천지라 싸이코원드 장비 때문에 올리는거 아니면 현재로써는
스킬트리 구성에 필요한 만큼만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 법격방어업1
패시브 스킬, 법격방어력 증가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법격방어 | +3 | +6 | +10 | +14 | +18 | +23 | +28 | +34 | +40 | +50 |
법격방어업1 하나만 있고 마스터시는 법격방어가 50 증가합니다.
증가한 법격방어력은 마그의 보정처럼 장비필요조건이 되는 법격방어력을 올려줍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리고 싶을때는
마스터 하는쪽이 좋기는 한데 스킬트리 위치가 빙결계열 스킬트리에 있다보니 이거를 일부러 올리기에는
스킬포인트가 너무 많이 필요해서 권장은 못합니다.
□ PP업1, 2
패시브 스킬, 최대PP 증가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PP최대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PP업1, 2의 2개가 있고 증가량은 2개 스킬 모두 같고 2개 스킬 전부 마스터시는 PP 최대치가 20 증가합니다.
레벨별로 증가량은 동일하게 1씩 올라갑니다.
올리면 좋은 스킬이기는 한데 스킬트리상의 위치문제 때문에 별로 권장은 못합니다.
□ 프레임 마스터리1, 2
패시브 스킬, 화염계 테크닉 위력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12% | 114% | 116% | 120% |
프레임 마스터리1, 2를 전부 마스터시 화염계 테크닉의 위력이 1.2 * 1.2 = 1.44 해서 144%로 증가하게 됩니다.
화염특화쪽으로 만들 경우는 둘다 마스터하는게 좋습니다.
레벨이 증가할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는 한데 1의 증가량이 5% 증가로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화염쪽 트리로 가지 않더라도 하나 정도는 올려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번 부스트
패시브 스킬, 화염계 테크닉에 의한 상태이상 번의 확률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태이상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레벨별 1%씩 올라가고 마스터시 110%인데 이게 좀 함정인게 화염계 테크닉의 번 확률이 30%라고 할때
0.3 * 1.1 = 0.33 해서 33%의 확률이 나와서 마스터 해봐야 단 3%만 올라가기에 비추천 스킬입니다.
(상태이상 확률은 테크닉 설명에 나와있고 20~30%정도의 확률입니다.)
□ 프레임테크S챠지
패시브 스킬, 화염계 테크닉 챠지시간 단축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챠지시간 | 90% | 87% | 84% | 81% | 78% | 75% | 70% | 65% | 60% | 50% |
차지시간은 주의할께 90%라는게 90%감소가 아니라 기본 챠지시간을 100%라고 했을때 그 시간의 90%만에 챠지가 끝난다는
이야기입니다.(챠지시간 10%감소)
포스 필수스킬인 챠치PP 리바이벌을 올리는데 최소 레벨5까지 올려야 하는 스킬이기에 필수적으로 올려야하고
화염쪽으로 특화하는 경우는 마스터 추천합니다.
□ 챠지PP 리바이벌
패시브 스킬, 테크닉 챠지시 PP회복
최대레벨1
포스의 필수스킬이라고 할수 있는 물건으로 테크닉 챠지도중 PP회복을 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단 챠지중에만 적용되기에 테크닉 사용모션중에는 회복되지 않습니다.
화염계 스킬트리에 있지만 화염계 테크닉에만 적용되는건 아니고 모든 테크닉에 적용이 됩니다만
챠지하는 PA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테크챠지 어드밴스1, 2
패시브 스킬, 챠지테크닉 위력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과 2를 마스터시 챠지테크닉의 위력이 1.1 * 1.1 = 1.21이 되서 121% 증가합니다.
화염계 스킬트리에 있지만 모든테크닉에 적용이 되기에 가능하면 둘다 마스터 추천합니다.
챠지PP 리바이벌처럼 테크닉 전용이고 챠지하는 PA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아이스 마스터리1, 2
패시브 스킬, 빙결계 테크닉 위력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12% | 114% | 116% | 120% |
아이스 마스터리1, 2를 전부 마스터시 빙결계 테크닉의 위력이 1.2 * 1.2 = 1.44 해서 144%로 증가하게 됩니다.
빙결특화쪽으로 만들 경우는 둘다 마스터하는게 좋기는 한데 빙결계열 테크닉이라는게 효율이 다른 테크닉 대비해서
떨어지기 때문에 이걸 둘다 마스터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레벨이 증가할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는 한데 1의 증가량이 5% 증가로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빙결쪽 트리로 가지 않더라도 하나 정도는 올려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프리즈 부스트
패시브 스킬, 빙결계 테크닉에 의한 상태이상 프리즈의 확률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태이상 확률증가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레벨별 1%씩 올라가고 마스터시 110%인데 이게 좀 함정인게 빙결계 테크닉의 프리즈 확률이 30%라고 할때
0.3 * 1.1 = 0.33 해서 33%의 확률이 나와서 마스터 해봐야 단 3%만 올라가기에 비추천 스킬입니다.
(상태이상 확률은 테크닉 설명에 나와있고 20~30%정도의 확률입니다.)
□ 프리즈 이그니션
액티브 스킬, 프리즈 상태의 적을 폭파하여 데미지를 줌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0% | 40% | 80% | 100% | 120% | 140% | 160% | 180% | 190% | 200% |
리캐스트 |
60초 |
적이 프리즈 상태일때 사용해서 데미지를 주는 스킬로 별도로 소모하는 PP나 아이템은 없지만 리캐스트가 60초라
연속 사용도 안되고 원거리에서는 시전이 안되기에 로드 사정거리 정도의 거리가 아니면 사용이 안됩니다.
그리고 프리즈라는 상태이상이 무언가로 공격을 받으면 풀려버리는 그런것이다보니 유지가 힘들기도해서
일부러 노려서 사용하기도 대단히 힘들어서 쓰레기 스킬입니다.
위력은 사용자의 법격력 의존이고 사용조건 제한에 비하면 데미지 수치는 별로입니다.
텍터의 포이즌 이그니션은 그나마 쓸만한 편이지만 이건 도저히 답이 없는 스킬이니 익혔다고 해도 안쓰는게
속편합니다.
□ 포톤프레아
액티브 스킬, 일시적으로 법격력을 상승시키고 최대HP감소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법격력 | +20 | +40 | +60 | +80 | +100 | +120 | +140 | +160 | +180 | +200 |
HP최대치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리캐스트 |
120초 |
|||||||||
유지시간 |
30초 |
올라가는 위력이 %가 아닌 고정수치이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위력 증가의 기대치는 떨어집니다.
그리고 가뜩이나 HP가 적은 법격계 직업에서 최대HP를 깍아먹다보니 사용하게되면 죽을 확률이 왕창
올라가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벨별로 올라가는 수치는 20씩으로 동일합니다. 최대HP깍는 비율 대비해서 저 레벨에서는 법격력 상승효과를 보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어서 제대로 효과보려면 최대까지 올려야 합니다.
최대 레벨시 200이 올라가고 포톤프레아 어드밴스까지 마스터하면 400까지 올라가서 베리하드 개방상태에서는
상당한 위력상승을 기대할수는 있습니다.
포톤프레아 어드밴스에 필요한 레벨이 5니까 5까지만 올리고 포톤프레아를 마스터하면 최대HP를 76%까지만으로 만들고
포톤프레아 어드밴스를 마스터해서 법격력 300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험부담이 큰 스킬이라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 포톤프레아 어드밴스1, 2
패시브 스킬?, 포톤프레아 사용시 법격력 추가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법격력 | +20 | +40 | +60 | +80 | +100 | +120 | +140 | +160 | +180 | +200 |
포톤프레아에 추가적으로 법격력을 올려주는 스킬로 이쪽은 최대HP감소가 없습니다.
포톤프레아를 쓴다면 이쪽을 마스터하는걸 권장합니다.
포톤프레아 어드밴스에 필요한 레벨이 5니까 5까지만 올리고 포톤프레아를 마스터하면 최대HP를 76%까지만으로 만들고
포톤프레아 어드밴스를 마스터해서 법격력 300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포톤프레아와 함꼐 마스터시는 법격력이 400 올라갑니다.
포톤프레아 사용시는 무조건 올려야하는 스킬입니다만 포톤프레아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 볼트 마스터리1, 2
패시브 스킬, 전격계 테크닉 위력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12% | 114% | 116% | 120% |
볼트 마스터리1, 2를 전부 마스터시 전격계 테크닉의 위력이 1.2 * 1.2 = 1.44 해서 144%로 증가하게 됩니다.
전격특화쪽으로 만들 경우는 둘다 마스터하는게 좋습니다.
레벨이 증가할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는 한데 1의 증가량이 5% 증가로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전격쪽 트리로 가지 않더라도 하나 정도는 올려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쇼크 부스트
패시브 스킬, 전격계 테크닉에 의한 상태이상 쇼크의 확률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태이상 확률증가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레벨별 1%씩 올라가고 마스터시 110%인데 이게 좀 함정인게 전격계 테크닉의 쇼크 확률이 30%라고 할때
0.3 * 1.1 = 0.33 해서 33%의 확률이 나와서 마스터 해봐야 단 3%만 올라가기에 비추천 스킬입니다.
(상태이상 확률은 테크닉 설명에 나와있고 20~30%정도의 확률입니다.)
□ 볼트테크PP 세이브
패시브 스킬, 전격계 테크닉 PP소모량 감소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PP소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전격계 테크닉이 이 스킬을 고려해서 PP소모량이 다른 테크닉 대비해서 높게 잡혀 있습니다.
전격계로 가는 경우는 마스터는 아니더라도 5 정도는 올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소량은 레벨별로 1씩 감소합니다.
전체 테크닉의 PP소모량 감소였으면 더 좋았을테지만 아쉽게도 전격계 테크닉의 PP소모만 줄여줍니다.
□ 노멀테크 어드밴스
패시브 스킬, 비챠지 테크닉 사용시 위력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증가량은 레벨당 1%씩이고 마스터시 비챠지 테크닉의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단 PSO2의 테크닉이라는게 챠지하지 않고 쓰면 위력이 낮다보니 낮은 위력에 10%정도 보정 들어가 봐야
별 의미가 없습니다.
챠치 테크닉하고 비챠지 테크닉하고 PP소모량이 달랐다면 어느정도 쓸모가 있었을지도 모르겠으나
챠지 테크닉이나 비챠지 테크닉이나 PP소모량은 같기 때문에 올릴 필요가 없는 스킬입니다.
□ 테크JA 어드밴스
패시브 스킬, 테크닉으로 저스트 어택시 위력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증가량은 레벨당 1%씩이고 마스터시 저스트 어택으로 테크닉 사용시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기본 저스트어택 위력보정 20~30%에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위력보정입니다.)
헌터의 JA 보너스의 테크닉판입니다. JA 보너스처럼 2개가 아닌 하나만 있기는 하지만
꽤 유용한 테크닉의 위력증가 스킬입니다.
올린다면 마스터를 추천합니다.
△ 추천 스킬트리
필수적으로 챠지PP 리바이벌을 올려주고 테크챠지 어드밴스1, 2를 마스터하고 다른걸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단지 이쪽은 화염계 특화형에 가깝기 때문에 다른 계열 테크닉 특화로 갈 경우는 자기 판단으로 올리시기 바랍니다.
스킬 올리는거 테스트는 게임플레이중에 하면 되돌릴수가 없으니까 스킬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링크는
http://pso2ss.6.ql.bz/
http://ryuhiroshi.ry.funpic.de/pso2/skillcalc.html
이곳입니다.
전자는 일어이고 스킬별 설명도 볼수는 있습니다.(전스킬에 대한 설명이 있지는 않습니다.)
후자는 영문인데 이쪽은 레벨별 능력치와 서브클래스 포함한 능력치 확인도 가능합니다.
(단 이쪽은 스킬별 설명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