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히트 게임즈입니다.
오늘은 월드오더의 테마적 특징과 비대칭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 아래 내용은 개발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테마적 특징
미합중국
- 2010년대에 독보적인 영향력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상황
- 여전히 강력하지만 전 세계적 영향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초강대국 과잉확장: 게임의 승점 단계마다 미국이 가장 많은 영향력을 가지거나 공동 1위인 지역이 4개 미만이면 불이익을 받습니다. 미국은 세계 경찰으로서 반드시 여러 지역에서 매우 높은 영향력을 유지해야 하므로 가장 많은 영향력을 가지거나 공동 1위인 지역을 4개 이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 NATO 회원국: 유럽연합과 함께 나토 회원국으로서 서로 군대에 대한 위협을 무시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동맹 관계를 반영합니다.
- 외교적 제약: 미국은 일부 국가와 관계 개선 행동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특정 국가와의 외교적 제약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란, 시리아, 쿠바, 벨로루시, 북한, 미얀마.
- 전략 자산 카드: 미국의 전략 자산 카드는 다방면으로 골고루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특히 압도적인 군사력을 투사할 수 있는 미 해군과 타국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R&D 챔피언, 그리고 각 지역에 다방면으로 영향력을 투사할 수 있는 유엔 주요 분담금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초기 자원: 미국은 모든 자원 생산 능력이 다른 국가에 비해 압도적인 수준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서비스 자원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국가보다 군대를 1개 더 보유하고 있습니다.
- 시작 카드: 미국의 시작 카드는 매우 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군사 3장, 외교 4장, 경제 3장, 국내 2장.
중화인민공화국
- 점차 글로벌 강대국으로 부상하는 중국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 주로 경제적 영향력을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글로벌 FDI 네트워크: 게임의 승점 단계마다 중국이 최소 1개 이상의 FDI(해외 직접 투자) 토큰을 가지고 있는 지역의 수에 따라 승점을 얻습니다.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 투자를 통해 영향력을 확대해야 합니다.
- 전략 자산 카드: 중국의 전략 자산 카드는 주로 경제력을 활용한 영향력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대일로를 통해 여러 협력국에게 동시다발적으로 투자를 감행할 수 있으며, 세계의 공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빠른 산업화를 사용하여 생산 수준을 빠르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하이 협력 기구를 통해 군사 기지를 건설하거나 영향력을 투사할 수 있으며, BRICS로 러시아와 협력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 군대를 투입한다구요? 남중국해로의 확장을 사용하여 맞대응할 수 있습니다.
- 초기 자원: 중국은 이제야 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식량과 원자재는 수급은 좋은 편이지만, 에너지와 서비스업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러나 세계의 공장으로서 MADE IN CHINA의 위용을 보여주었던 것처럼 소비재는 다른 국가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으로 시작합니다.
- 시작 카드: 중국은 경제적 영향력을 넓히는 데 여념이 없습니다. 군사 2장, 외교 3장, 경제 5장, 국내 2장.
러시아
- 워싱턴과 복잡한 체스 게임을 벌이며 미국의 모든 움직임에 맞서고자 합니다.
- 역내 안보와 영향력 유지에 매우 큰 힘을 쏟고 있습니다.
- 확보된 영향권: 게임의 승점 단계마다 러시아의 관심 지역 내에서 러시아가 가장 많은 영향력을 가지거나 공동 1위이면 승리 점수 2점을 추가로 얻습니다. 러시아는 자국의 영향권을 확보하고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무역 상호작용: 러시아에게서 에너지나 원자재를 수입할 때, 3개를 수입하지 않으면 외교 점수 1점 보너스를 얻지 못합니다. 원래는 다른 국가에게 자원을 수입할 때 외교 점수 1점 보너스를 받아야 하지만, 러시아의 협상 조건을 반영하여 타국은 보너스에 제약을 받습니다.
- 외교적 제약: 러시아는 일부 국가와 관계 개선 행동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특정 국가와의 외교적 제약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조지아, 몰도바.
- 전략 자산 카드: 러시아의 전략 자산 카드는 주로 군사력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CSTO를 통해 중앙아시아에 빠르게 군사력을 투사할 수 있고, 민간 군사 기업을 통해 세계의 원하는 지역으로 군사력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특화 국가답게 새로운 에너지 시장으로 막대한 에너지를 수출하여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국을 견제하기 위해 사이버 공격을 감행함으로서 상대의 지역 영향력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 초기 자원: 러시아는 전통적인 자원 강국으로서 에너지와 원자재가 매우 풍부합니다. 그러나 소비재와 서비스업은 처참한 수준이며 식량 수급도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러시아의 자원을 십분 활용하여 구시대의 영광을 다시 되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시작 카드: 러시아의 시작 카드는 매우 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군사 3장, 외교 3장, 경제 4장, 국내 2장.
유럽연합
- 격변하는 세계 질서 속에서 자체적인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합니다.
- 협력국과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습니다.
- NATO 회원국: 미국과 함께 나토 회원국으로서 서로 군대에 대한 위협을 무시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동맹 관계를 반영합니다.
- 외교적 제약: 유럽연합은 일부 국가와 관계 개선 행동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특정 국가와의 외교적 제약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미얀마, 북한, 벨로루시.
- 전략 자산 카드: 유럽연합은 전통적인 강대국으로서의 힘이 반영된 전략 자산 카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앙유럽은행을 통해 막대한 자금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으며, 브랜드 유럽을 사용하여 무역으로 경제적 이득과 외교적 영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유럽연합 확장과 유럽연합 인접국 정책으로 매우 공격적인 외교적 확장을 꾀할 수도 있습니다.
- 초기 자원: 유럽연합은 상당히 준수한 생산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시작 카드: 유럽연합의 시작 카드는 외교에 상당한 힘을 쏟고 있습니다. 군사 2장, 외교 5장, 경제 3장, 국내 2장.
오늘은 간단하게 월드오더의 테마적 특징과 비대칭성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짙은 테마를 느낄 수 있는 혼란에 빠진 세계 확장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