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머] (aos) 장르적 유사성? [116]


profile_image (4234715)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22000 | 댓글수 116
출처 : 롤/도타

글쓰기
|

댓글 | 116
 댓글


(IP보기클릭)220.88.***.***

BEST
얘네들은 베낀느게 근본이잖어 ㅋㅋ
20.10.29 16:55

(IP보기클릭)124.146.***.***

BEST
시간을 되돌린다는 상상력은 뭐 누가 안해본 적 없을 거라 유사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관통해서 다음 오브젝트랑 부딪히면 속박,스턴 걸리는 건 진짜 대놓고 배낀 아이디어지 ㅋㅋㅋㅋㅋㅋ
20.10.29 16:56

(IP보기클릭)39.7.***.***

BEST
의외로 도타에서 새로운 트리거로 만들어낸 창의적인 신규 스킬들이 많음. 위에 저것들도 기존 워크에 없던거고 유명한 그랩(훅)이나 점멸도 유즈맵 도타에 있다가 워크로 역수출된 케이스ㅇㅇ. 그리고 원본 도타 개발자 율이 도타2 개발에 참여하고있는거보면 그 이상 전통성 따지는건 무의미하지
20.10.29 17:02

(IP보기클릭)222.101.***.***

BEST
카오스는 도타 해킹맵중에서도 후발주자
20.10.29 16:59

(IP보기클릭)121.135.***.***

BEST
출시영웅들꺼살펴보면 더 심하긴하지 ㅋㅋ
20.10.29 16:55

(IP보기클릭)119.195.***.***

BEST
도타는 일단 우리가 워3에서 시작했다는걸 인정 하고 게임 안에 블리자드인가 워크래프트 인가를 명시해두기까지 함. 롤? 아 우리가 최초고 딴거 우리껄 베낀거임.(공식입장)
20.10.29 17:07

(IP보기클릭)218.149.***.***

BEST
원신이나 라이엇은 근데 그러고 당당한게 문제
20.10.29 17:10

(IP보기클릭)112.173.***.***

BEST
저거 원본은 트레이서가 아니라 길쌈꾼이니까.
20.10.29 17:10

(IP보기클릭)39.122.***.***

BEST
ㅇㅇ 그런 장르의 유사성은 존중하는 거임 다른 게임에서 뭐 배껴왔다고 뭐라하는 사람 별로 없음 아가리 털어서 아니꼬우니까 자꾸 시비걸리는거
20.10.29 17:09

(IP보기클릭)218.154.***.***

BEST
유사성이야 그럴수있다치는 영역으로 흘러가는데... 야부리만 안쳤음좋겠음. 얼마나 코드가 꼬였으면,우리는 궁극기를 복사해요(챔피언 빙의)를 자랑하는게...
20.10.29 17:09

(IP보기클릭)220.88.***.***

BEST
얘네들은 베낀느게 근본이잖어 ㅋㅋ
20.10.29 16:55

(IP보기클릭)219.249.***.***

밑에겜이 도타임?
20.10.29 16:55

(IP보기클릭)223.57.***.***

이젠나도모르겠다
ㅇㅇ | 20.10.29 16:56 | | |

(IP보기클릭)211.221.***.***

카오스가먼저함
20.10.29 16:55

(IP보기클릭)222.101.***.***

BEST
루리웹-6869271
카오스는 도타 해킹맵중에서도 후발주자 | 20.10.29 16:59 | | |

(IP보기클릭)58.237.***.***

루리웹-6869271
네 다음 도타 해킹맵 | 20.10.29 17:35 | | |

(IP보기클릭)211.220.***.***

루리웹-6869271
카오스따위 ㅋㅋㅋ | 20.10.29 17:47 | | |

(IP보기클릭)121.135.***.***

BEST
출시영웅들꺼살펴보면 더 심하긴하지 ㅋㅋ
20.10.29 16:55

(IP보기클릭)124.146.***.***

BEST
시간을 되돌린다는 상상력은 뭐 누가 안해본 적 없을 거라 유사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관통해서 다음 오브젝트랑 부딪히면 속박,스턴 걸리는 건 진짜 대놓고 배낀 아이디어지 ㅋㅋㅋㅋㅋㅋ
20.10.29 16:56

(IP보기클릭)112.173.***.***

음악시간
오히려 반대라고 봄. 투사체를 날려서 사물이나 지형에 묶어나 박아버리는 건 액션 영화나 만화에서 오래전부터 쓰던 연출임. 시간을 되돌리는데 자기가 과거로 돌아가는게 아니라 과거의 자신으로 대체되는 것이 더 보기 드물지. | 20.10.29 16:58 | | |

(IP보기클릭)124.146.***.***

Mystica
그저 묶이는 거면 너 말이 맞는데, 하나는 관통하고 다른 하나에 부딪힐 떄만 묶인다? 저렇게 빛으로 된 투사체가?? | 20.10.29 16:59 | | |

(IP보기클릭)112.173.***.***

음악시간
나도 베낀 게 빼박 맞다고 보긴 하는데 '해볼만한 생각'으로 따지면 벽에 갖다 박아버리는 게 시간 역행이라고 써놓고 과거의 자신을 불러오는 것보다는 흔하지 않을까 하는 거지. 길쌈꾼 저건 클리셰라고 우기기도 힘들다고 생각함. | 20.10.29 17:14 | | |

(IP보기클릭)124.146.***.***

Mystica
게다가 투사체가 어디에 부딪혀서 묶이는 건 베인 선고 E만 봐도 롤에선 어떤식으로 구현되어 있는지 나옴. 디테일에서 뺴박이니 더 논할 게 없다고 봐 ㅋㅋㅋㅋ | 20.10.29 17:15 | | |

(IP보기클릭)222.101.***.***

하지만 근본이 유즈맵인 DOTA 2도 워크래프트 3에게서 자유로울 수 없고, 심지어 그 유즈맵 도타 올스타즈 마저 원본 도타의 해킹맵에서 출발해 사후 승인을 받았을 뿐...
20.10.29 16:59

(IP보기클릭)39.7.***.***

BEST
울리살람띵호와
의외로 도타에서 새로운 트리거로 만들어낸 창의적인 신규 스킬들이 많음. 위에 저것들도 기존 워크에 없던거고 유명한 그랩(훅)이나 점멸도 유즈맵 도타에 있다가 워크로 역수출된 케이스ㅇㅇ. 그리고 원본 도타 개발자 율이 도타2 개발에 참여하고있는거보면 그 이상 전통성 따지는건 무의미하지 | 20.10.29 17:02 | | |

(IP보기클릭)119.195.***.***

BEST
울리살람띵호와
도타는 일단 우리가 워3에서 시작했다는걸 인정 하고 게임 안에 블리자드인가 워크래프트 인가를 명시해두기까지 함. 롤? 아 우리가 최초고 딴거 우리껄 베낀거임.(공식입장) | 20.10.29 17:07 | | |

(IP보기클릭)223.39.***.***

울리살람띵호와
롤은 베껴놓고 사후승인도 안받았으니 도타2 승! | 20.10.29 17:08 | | |

(IP보기클릭)106.102.***.***

goodkind
점멸이 원래 유즈맵에 있다 확팩에서 워든에 추가된거임? | 20.10.29 17:08 | | |

(IP보기클릭)121.140.***.***

대나무숲s
Eul이 만든 DOTA는 워3 오리지널부터 있던 맵이었다가 확장팩 이후 프로텍트가 풀려서 아류작이 생긴 경우인데, 그 오리지널 시절에 블링크를 맵에디터로 만들었었죠. 알다시피 워든은 확장팩 추가 영웅이고. | 20.10.29 17:09 | | |

(IP보기클릭)112.173.***.***

대나무숲s
맞음. 원래 항마사 궁극기가 점멸이었고 Eul이 캠페인 에디터로 만든거였음. 타 장르 게임까지 포함하면 최초라고 볼 수 없지만 워크래프트 3 계보에 들어가는 게임에서는 처음. | 20.10.29 17:09 | | |

(IP보기클릭)39.7.***.***

대나무숲s
ㅇㅇ 도타1은 워3 확팩전에 나왔음. 그때 안티메이지였나 걔가 최초로 점멸스킬 선보임. | 20.10.29 17:09 | | |

(IP보기클릭)211.36.***.***

goodkind
엌 쩌네 점멸은 워든이 원조인줄 | 20.10.29 17:10 | | |

(IP보기클릭)222.101.***.***

goodkind
유즈맵 시절에는 에셋을 그대로 활용했는데, DOTA 2라고 나왔지만 사실 도타 올스타즈를 소스 엔진으로 포팅한 것으로 봐야 됨. 기존 유저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으려다 보니까 누가봐도 도탑전기 마냥 원본을 쉬이 짐작할 수 있는 모습을 하고 있음. 도타의 독자성을 따지자면 롤도 베낀 것도 많지만 독자 매커니즘을 가진 창의적인 챔프 많음. 개발자 얘기를 하자면 롤 초기 개발진에도 도타 올스타즈 제작자가 포함되어 있음. 원본 도타 제작자를 영입하며 사후 승인으로 정통성을 확보했다고 해도 해킹맵이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음.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롤이 유명하긴 하지만 도타도 오리지널리티에 순수성을 주장할 수는 없다는 거임. | 20.10.29 17:10 | | |

(IP보기클릭)121.140.***.***

울리살람띵호와
구인수를 도타 제작자로 볼 수 있는지부터가 문제이긴 한데... | 20.10.29 17:12 | | |

(IP보기클릭)223.39.***.***

울리살람띵호와
구인수? 1년도 안 하고 튄 놈? | 20.10.29 17:12 | | |

(IP보기클릭)118.216.***.***

Mystica
점멸 원래 워3에 점멸단검 있지 않았어? | 20.10.29 17:13 | | |

(IP보기클릭)112.173.***.***

rairyun
그건 프로즌 쓰론때 워든이랑 같이 나왔어. RoC에는 없었음. | 20.10.29 17:15 | | |

(IP보기클릭)182.211.***.***

난 저 세나 유령 파닥 파닥 하는 모션 왠지 웃기더라.....
20.10.29 17:07

(IP보기클릭)211.176.***.***

지나가던 히오스 유저입니다 히오스엔 없네요 계속 지나가도 될 것 같습니다
20.10.29 17:08

(IP보기클릭)211.176.***.***

LegenDUST
아 참 트레이서는 히오스에도 있네요 물론 트레이서가 있는거지만 | 20.10.29 17:13 | | |

(IP보기클릭)211.250.***.***

LegenDUST
속박은 켈투자드가 비슷한거 가지고 있긴 하지 | 20.10.29 17:16 | | |

(IP보기클릭)211.176.***.***

삼도천 뱃사공
저거 속박 메커니즘이 어떻게 됨? 움짤로 봐서는 전혀 모르겠어서 튕기는거면 켈투보다는 요한나가 가까울거 같은데 | 20.10.29 17:17 | | |

(IP보기클릭)211.250.***.***

LegenDUST
바로 직선 뒤쪽으로 날아가는거 메커니즘 자체는 히오스에 없긴 한데 첫 영웅에서 다른 영웅 혹은 장애물에 묶이는 건 켈투가 가깝다는 뜻이었음 | 20.10.29 17:19 | | |

(IP보기클릭)211.176.***.***

삼도천 뱃사공
아래 다른 사람이 말했는데 무라딘 Q 관통 비슷한거? 아니 그러기엔 둘이 묶이는구나 | 20.10.29 17:20 | | |

(IP보기클릭)223.39.***.***

LegenDUST
바순이 올가미는 그냥 맞으면 짧은 스턴인데, 경로 뒤에 적이 있거나 나무가 있으면 3.8초 스턴. | 20.10.29 17:20 | | |

(IP보기클릭)211.250.***.***

LegenDUST
무라딘이나 아나처럼 최대사거리까지 그냥 다 관통하는 게 아니라 대상에 적중하면 그 궤도로 일정거리 더 날아가고 그 사거리 내에 다른 영웅이나 벽/오브젝트에 걸리면 기절하는거임 히오스엔 저런 메커니즘 자체는 없고 그냥 두 대상이 서로 묶이는 것만 보면 켈투가 그나마 가깝단거 | 20.10.29 17:21 | | |

(IP보기클릭)223.39.***.***

LegenDUST
그러니까 A 혼자일 땐 짧은 스턴인데 A ---- B가 일정 반경에 있으면 A에 맞은 올가미가 뒤에 있는 B까지 닿아서 둘 다 스턴에 맞는 거지. | 20.10.29 17:23 | | |

(IP보기클릭)118.235.***.***

저런거 하나하나 베끼지말라고하면 게임못만들지
20.10.29 17:09

(IP보기클릭)39.122.***.***

BEST
루리웹-719126273
ㅇㅇ 그런 장르의 유사성은 존중하는 거임 다른 게임에서 뭐 배껴왔다고 뭐라하는 사람 별로 없음 아가리 털어서 아니꼬우니까 자꾸 시비걸리는거 | 20.10.29 17:09 | | |

(IP보기클릭)218.149.***.***

BEST
루리웹-719126273
원신이나 라이엇은 근데 그러고 당당한게 문제 | 20.10.29 17:10 | | |

(IP보기클릭)121.183.***.***

루리웹-719126273
문제는 입을 존나게 텀 | 20.10.29 17:12 | | |

(IP보기클릭)117.111.***.***

루리웹-719126273
그러고 지들꺼인거마냥 입터니깐 그렇지 | 20.10.29 17:17 | | |

(IP보기클릭)118.36.***.***

루리웹-719126273
아ㅋㅋ 짱1개 자회사놈들이 지네가 원조라잖아ㅋㅋㅋ | 20.10.29 17:20 | | |

(IP보기클릭)110.47.***.***

✿YURiCa
그 원신조차도 지들꺼라고 우기진 않았음 그냥 야숨 베꼈다고 당당하게 밝히니까 기가 막힌거지 ㅋㅋ | 20.10.29 17:26 | | |

(IP보기클릭)211.220.***.***

루리웹-719126273
배낀놈 왈 : 우리가 원조입니다. 이지랄을 함. 동북공정 짱■마인드랑 다를게 없음. | 20.10.29 18:01 | | |

(IP보기클릭)124.46.***.***

마지막은 반대임 에코 2015, 트레이서 2016 출시임 뭐 블자도 베끼기 대장 회사지만
20.10.29 17:09

(IP보기클릭)112.173.***.***

BEST
에리코
저거 원본은 트레이서가 아니라 길쌈꾼이니까. | 20.10.29 17:10 | | |

(IP보기클릭)183.96.***.***

에리코
걍 표현을 알아보기 좋으라고 트레이서라 한거지 트레이서 배낀거란 말이 아니란건 알텐데 | 20.10.29 17:11 | | |

(IP보기클릭)39.1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에리코
ㅇㅇ 저게 길쌈꾼임 애들 이해하기 쉽게 트레이서라고 예를 든거 | 20.10.29 17:11 | | |

(IP보기클릭)183.9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에리코
저 짤이 길쌈꾼이잖아... | 20.10.29 17:11 | | |

(IP보기클릭)211.176.***.***

에리코
트레이서로 유명해서 트레이서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았을까 뭐 오버워치 자체가 베끼기 겜이긴 했지만 최소한 '저희 겜을 그런 것과 비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했으니까 라이엇에 비하면 낫지 않을까 | 20.10.29 17:11 | | |

(IP보기클릭)112.17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에리코
저거 움짤 두 개 중 아래것이 길쌈꾼 맞아. 트레이서라고 설명을 축약한거지 제대로 가져온거. | 20.10.29 17:11 | | |

(IP보기클릭)125.184.***.***

에리코
능력 설명을 '트레이서'라고 퉁친거지 저 짤에 있는건 도타에 나오는 길쌈꾼임 걔 능력도 트레이서 | 20.10.29 17:12 | | |

(IP보기클릭)124.46.***.***

Mystica
아 그러네 엌ㅋㅋㅋㅋ 폰으로 봐서 히오스인줄 막짤은 | 20.10.29 17:12 | | |

(IP보기클릭)124.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땡1
잘못봤졍 ㅠ | 20.10.29 17:12 | | |

(IP보기클릭)211.250.***.***

에리코
트레이서 첫 공개는 2014년 오버워치 개발 영상이었음 뭐 애초에 트레이서보단 길쌈꾼이 먼저지만. | 20.10.29 17:14 | | |

(IP보기클릭)124.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onlyNEETthing4
잘못봤다구! | 20.10.29 17:14 | | |

(IP보기클릭)223.62.***.***

와드수 제한이 생겨난것도 도타시스템 뭔가신박한 챔나오면 항상 도타영웅 파쿠르..
20.10.29 17:09

(IP보기클릭)121.188.***.***

귀두컷한내시
와드수 제한은 lck때문에 생긴거 아님? | 20.10.29 17:10 | | |

(IP보기클릭)211.176.***.***

귀두컷한내시
히오스 : (용병 시스템) 롤 : 오 히오스 : (아바투르) 롤 : 오 | 20.10.29 17:11 | | |

(IP보기클릭)211.54.***.***

이걸나진이.
LCK가 와드 메타를 이끄니까 이걸 제약할 필요성이 느껴진거고 해답지를 도타의 와드 제한 시스템을 가져와서 해결한거지 | 20.10.29 17:13 | | |

(IP보기클릭)121.188.***.***

Chihaya
진짜 이정도면 대단하네 뭐 특별한 아이디어도 아니고 와드수 제한한게 대단한거라고 그걸 배꼇다고하냐ㅋㅋㅋㅋ | 20.10.29 17:15 | | |

(IP보기클릭)1.252.***.***

귀두컷한내시
와드는 어차피 시즌 지날때 줄였어야 했어서 시발 맵이 무슨 다 와드여ㅋㅋ | 20.10.29 17:15 | | |

(IP보기클릭)221.140.***.***

귀두컷한내시
와드수 제한은 도타가 없었어도 리그가 앖었어도 서폿에게 가해지는 압박때문에 나왔을법한시스템인듯? | 20.10.29 17:16 | | |

(IP보기클릭)121.188.***.***

린.민.의.영.웅
시즌4인가 5인가? 그전에도 lck운영이라고 말많았다가 삼성에 극한의 시야싸움때문에 제한한걸 도타꺼보고 배꼈다고 하는애들보면 대단한거같음 ㅋㅋㅋ | 20.10.29 17:17 | | |

(IP보기클릭)218.149.***.***

Chihaya
나 다른건 공감하는데 이건 좀 애매한거 같은데.. 삼성 화이트가 당시 와드 엄청 박으면서 그 시야 기반으로 탈수기 운영으로 유명했고 다음 시즌에 바뀐건데 이걸 도타를 따라했다고 인과관계를 볼수 있나 | 20.10.29 17:17 | | |

(IP보기클릭)121.188.***.***

foranie
서폿뿐만아니라 라이너들 다 와드 도배하니간 나온거임 삼성경기보면 모든맵에 와드가 있었음 | 20.10.29 17:18 | | |

(IP보기클릭)1.252.***.***

이걸나진이.
사실상 마타가 만든거긴 하지 | 20.10.29 17:18 | | |

(IP보기클릭)218.149.***.***

Chihaya
내가 도타 와드 시스템을 몰라서 뭐라 못하겠는데 와드 3개로 제한하고 와드 하나로 시야 보이도록 부쉬 크기 조절하고 투명했던 핑크 와드 그냥 보이게 바꾸고 1개만 설치가능한 대신 체력5로 늘렸던게 시즌 4때 변경점이였는데 이걸 표절이라고 할 수 있나 싶어서 | 20.10.29 17:20 | | |

(IP보기클릭)211.250.***.***

✿YURiCa
표절이라 보기 애매한 건 맞는데 다른 애 시험지 컨닝 십수개 해놓고 한 문제 제대로 풀었다쳐도 그 한 문제 풀은게 의심 안 받는건 힘들지 | 20.10.29 17:22 | | |

(IP보기클릭)221.140.***.***

이걸나진이.
리그가 아니라도 나올 제약이었다는거지 리그때문이 아니라고 말한건 아니다. | 20.10.29 17:25 | | |

(IP보기클릭)218.149.***.***

삼도천 뱃사공
의심이 아니라 확정으로 때리니까 하는 말임. 당시 롤 메타를 봤을땐 와드에 대해 무조건 때릴 상황이였는데 그걸 도타 배낀거라고 하니까. | 20.10.29 17:28 | | |

(IP보기클릭)121.188.***.***

✿YURiCa
의심도 의심할만한 수준이야 같이 호응해주고 틀렸으면 틀린거임 너 지금까지 행동때문에 내가 의심했던거야! 그러니 니잘못이야 이러면 그놈이 병.신인거임 | 20.10.29 17:37 | | |

(IP보기클릭)218.154.***.***

BEST
유사성이야 그럴수있다치는 영역으로 흘러가는데... 야부리만 안쳤음좋겠음. 얼마나 코드가 꼬였으면,우리는 궁극기를 복사해요(챔피언 빙의)를 자랑하는게...
20.10.29 17:09

(IP보기클릭)218.154.***.***

루리웹-7391627054
루ㅡ빅은 고유모션도 있는데 | 20.10.29 17:10 | | |

(IP보기클릭)112.184.***.***

루리웹-7391627054

귀여미 루빅 보고 가세요~ | 20.10.29 17:33 | | |

(IP보기클릭)121.182.***.***

뭐 rts 계열 aos겜 살아남은 게 롤 도타 히오스 뿐이라 지들끼리 영향 주고 받는 단계가 되긴 했다만 롤은 예전에 시간 날 때 마다 도타 까던 거 때문에 웃긴 상황이긴 하지 ㅋㅋ
20.10.29 17:10

(IP보기클릭)123.108.***.***

aos 스킬이래봐야 다른 장르 겜들에서 따온거 많아서 누가 원조다 따지는거만큼 무의미한 논쟁도 없음
20.10.29 17:10

(IP보기클릭)222.233.***.***

에코는 디자인이 볼때마다 존나 트렌지스터 게임 닮았음
20.10.29 17:11

(IP보기클릭)175.123.***.***

은신은 아비터부터 데려오지 그랬냐 ㅋㅋ 별걸다 배꼇데
20.10.29 17:11

(IP보기클릭)116.38.***.***

겹치는 건 어쩔 수 없다쳐도 베끼면서 계속 다른 게임 디스하면서 지들은 창의적인 척 하는 게 역겨움
20.10.29 17:12

(IP보기클릭)110.70.***.***

루리웹 = 아 롤은 갓겜이고 표절겜은 세상에 미호요겜 단 하나뿐이라니까요!! 그전의 모든 유사성은 다 독창성이지만 미호요 게임만은 무조건 표절이니까 절대 빨면안됨!!!
20.10.29 17:13

(IP보기클릭)110.70.***.***

슈퍼걸
누가 롤을 그렇게 빨아댐? 다 롤 정신 고믹겜이라고 밖에 안하더만 | 20.10.29 18:43 | | |

(IP보기클릭)110.70.***.***

프록시낙
정신공익겜 | 20.10.29 18:43 | | |

(IP보기클릭)183.96.***.***

비슷한 스킬이야 비슷한 장르 겜 만들면서 생길 수 밖에 없다쳐도 걍 우리가 무조건 최초라는식으로 입터는것만 안했음 좋겠음 딴건 그렇다쳐도 롤토체스 내면서 이상한 용어 만들어가며 선구자 드립치는거보고 진짜 얼탱이가
20.10.29 17:13

(IP보기클릭)175.123.***.***

ㅋㅋ 닥치구 토요일 롤드컵이나봐~ 담원이 쑤닝 누르고 우승할꺼야~
20.10.29 17:13

(IP보기클릭)221.143.***.***


첫짤은 데스스트렌딩에서도 똑같은 이팩트 있던데 ㅋㅋㅋㅋㅋㅋㅋ
20.10.29 17:13

(IP보기클릭)211.54.***.***

비슷한거야 하늘아래 새로운거 없다고 하니까 이해하는데 비슷하게 가져왔으면 원조에 대한 존중이라도 하든지 롤은 무조건 다 지네가 원조야. 오토체스도 그대로 가져와놓고선 자기네가 장르명 또 멋대로 창조했잖아.
20.10.29 17:14

(IP보기클릭)106.101.***.***

히오스도 똑같은게 있는데 발리라 은신궁 무라딘 관통특Q, 아나 관통특 수면탄 트레이서 본인 결국 다 비슷비슷하네
20.10.29 17:16

(IP보기클릭)211.176.***.***

루리웹-1291257689
발리라 은신궁은 아니지 본인만인데 | 20.10.29 17:18 | | |

(IP보기클릭)106.101.***.***

LegenDUST
비슷한으로 말 끊었어 그래서 똑같진 않잖아 | 20.10.29 17:19 | | |

(IP보기클릭)117.111.***.***

루리웹-1291257689
발리라 궁은 지만 은신 무라딘 아나는 저거랑 다름 트레이서 맞음 | 20.10.29 17:19 | | |

(IP보기클릭)106.101.***.***

검은달하얀달
그래서 비슷한으로 적은거라니까 | 20.10.29 17:20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1291257689
아 처음에 똑같다고 하긴 했구나 | 20.10.29 17:20 | | |

(IP보기클릭)211.176.***.***

루리웹-1291257689
움짤로 나온건 비슷한게 아니라 똑같은거라서... 🤔 | 20.10.29 17:21 | | |

(IP보기클릭)106.101.***.***

LegenDUST
고건 고렇긴 하지 ㅎㅎ | 20.10.29 17:22 | | |

(IP보기클릭)211.36.***.***

또 시작이네 천갑검사 궁이랑 람머스 Q나 들고오지
20.10.29 17:18

(IP보기클릭)119.198.***.***

죄수번호차별ㄴㄴ

아 물론 그것도 있지 없어서 불만임? ㅋ | 20.10.29 17:21 | | |

(IP보기클릭)218.154.***.***

죄수번호차별ㄴㄴ
어림도없지. 루빅이랑 사일러스를 소환한다 | 20.10.29 17:22 | | |

(IP보기클릭)223.38.***.***

아우렐리온 솔 이후부터 스킬 어디서본게 점점 많아졌던거보면 아우렐리온 솔 이후로 아이디어 떨어졌나봐
20.10.29 17:20







읽을거리
[XSX|S] 세누아의 전설: 헬블레이드 2, 체험으로서의 게임이란 (75)
[게임툰] 황야에 피어난 메카의 로망, 샌드랜드 (24)
[게임툰] 레트로로 그린 잔혹동화, 리틀 구디 투 슈즈 (61)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24)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71)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2)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5)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60)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7)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53999998 유머 그냥남자사람 185 277193 2021.09.24
53999994 유머 그을음 62 79001 2021.09.24
53999993 유머 허무주의 227 200354 2021.09.24
53999992 잡담 되팔렘꼴통절단기 21 58193 2021.09.24
53999991 잡담 S.A.T.8 8 13716 2021.09.24
53999986 유머 핵인싸 939 430717 2021.09.24
53999985 잡담 별빛 단풍잎 5 17533 2021.09.24
53999984 애니/만화 찐쿠아 21 30168 2021.09.24
53999983 유머 Jade_2 43 192816 2021.09.24
53999982 유머 닭도리탕 비싸 26 63162 2021.09.24
53999980 애니/만화 유우타군 22 67418 2021.09.24
53999979 잡담 가챠하느라밥이없어 3 6202 2021.09.24
53999978 잡담 니미핸드릭스 29 40792 2021.09.24
53999977 잡담 길가에e름없는꽃 2 9095 2021.09.24
53999974 잡담 루리웹-2122312666 148 73813 2021.09.24
53999973 잡담 긴박락 4 9590 2021.09.24
53999972 잡담 타카가키 카에데 15 20745 2021.09.24
53999970 잡담 꼬르륵꾸르륵 3 15150 2021.09.24
53999969 잡담 등대지기 공대생 10027 2021.09.24
53999966 잡담 no.777 6 14904 2021.09.24
53999964 잡담 루리웹-7309663092 71 67418 2021.09.24
53999963 유머 이사령 15 21789 2021.09.24
53999962 유머 달걀조아 4 7969 2021.09.24
53999960 감동 3 6308 2021.09.24
53999959 잡담 MK.II 7 13297 2021.09.24
53999957 잡담 고수달. 3 12838 2021.09.24
53999956 잡담 『EDEN』 4 5511 2021.09.24
53999955 유머 Julia Chang 82 40321 2021.09.24
글쓰기 5237893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