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이루입니다:)
요즘들어 관심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게임 장르가 있는데요!
바로 ’생존‘이라는 게임 장르입니다.
신기하게도 최근에 출시되는 VR게임 중에서도 ’생존‘을 주제로 한 게임들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ex.그린헬, 그림, 엑스필, 등등)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은 중세시대를 배경으로한 생존 오픈월드 게임! ’미디블 다이너스티‘입니다!
’미디블 다이너스티‘는 이미 PC으로 먼저 출시가 되어 게임성을 인정받은 게임인데요!
얼마전 VR 버전으로 포팅되어 출시되었고, 이번에 한국어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출시되자마자 하고 싶었는데 생존에서는 언어가 참 중요하기에.. 한국어가 추가 될 때까지 숨 참고 있었거든요 ㅎㅎ
(숨 넘어갈뻔..)
로딩 화면부터 한글로 바뀌는걸 보고 오? 했어요 ㅎㅎ
처음에는 Ai 느낌의 번역인가..? 싶었는데 계속 보다보니 번역 퀄리티가 꽤 괜찮더라구요!ㅎㅎ 얼핏 듣기로는 국내 VR 유저가 번역에 참여한 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BGM도 아주 훌륭하고 번역 퀄리티나 폰트도 게임의 분위기에 알 맞아서 참 좋았는데 한가지 아쉬운건 메타 퀘스트로 구동해야하는 스탠드 얼론의 한계 때문에 월드 그래픽이 많이 타협된 느낌이었습니다.. ㅎㅎ PCVR버전이 있다면 참 좋을텐데 안타깝게도 스탠드 얼론으로만 출시 되었다고 하네요.
미디블 다이너스티 PC버전을 UEVR로 구동할 수도 있지만 UEVR은 모션 컨트롤러를 이용한 근접 상호작용은 불가능 하니까요 ㅠ ㅎㅎ
대신에 월드 그래픽을 제외한 움직이는 객체 들이나, 상호 작용 가능한 오브젝트들은 나름 선명했습니다~! ㅎㅎ 좀 적응되니 월드 그래픽은 크게 신경쓰이지 않더라구요!
그래도 신경은 쓰입니다 조금은...ㅎㅎ
흔히 PC게임을 VR로 포팅되어 나오는 게임들은 VR 적인 해석은 놓친 채로 출시되는 경우가 참 많았었는데요!
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이런 부분도 놓치지 않더라구요! 특히 미디블 다이너스티는 VR 적인 요소들을 참 잘 녹여냈다고 느껴졌습니다~!
손에 들고 있는 사물을 옆으로 틀어서 보면 사물의 정보가 표시된다거나
NPC와 대화를 할 때 손을 흔들어서 인사를 해야하는 모션 등등
흔히들 버튼으로 해결해버리는 요소들을 미디블 다이너스티에서는 VR 적인 요소를 잘 버무려내서 훌륭하게 소화해냈습니다~!
이 점이 정말 인상적이더라구요 ㅎㅎ
생존의 요소 중 하나인 건축 같은 노동을 할 때도 노동량이 크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아무래도 VR로 하다보니 찐 노동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어느정도 노동의 요소를 줄여서 이 부분도 적당하게 잘 설정 된 것 같았습니다.ㅎㅎ
벨트가 아닌 손목 홀스터를 이용한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느껴졌습니다.ㅎㅎ
개발진의 고민과 애정이 담겨있는게 너무 잘 느껴지는 좋은게임! 생존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미디블 다이너스티’를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그럼 저의 리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